깨끗한나라 3세 경영 후일담

이러나 저러나…어쨌든 ‘낫배드’

[일요시사 취재1팀] 김정수 기자 = 4년 연속 적자 회사. 깨끗한나라는 그랬다. 지난해 영업이익을 흑자로 전환시켰지만, 순이익은 마이너스에 머물렀다. 그런 깨끗한나라에 기대가 모인다. 올해 성적표를 보면 그렇다. 이제 막 경영권을 잡은 오너 3세에게도 호재다. 다만 ‘운이 좋았다’는 평가가 혼재한다.
 

▲ 깨끗한나라 청주 공장

깨끗한나라는 생활용품으로 친숙한 회사다. 휴지, 물티슈, 기저귀, 생리대 등 소비자 손길이 많이 가는 제품을 다룬다. 회사는 지난 1963년 설립됐다. 종합제지업체인 만큼 산업용지와 특수용지까지 다룬다. 최근에는 마스크 제조에도 나섰다.

친숙한 기업

명성과 달리 실적은 부진했다. 깨끗한나라는 4년 연속(2016∼2019) 적자였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꾸준히 감소했다. 앞자리는 두 번 바뀌었다. 7060억원이었던 매출은 6599억원, 6263억원서 5941억원으로 엎어졌다.

속사정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영업이익은 183억원서 -252억원, -292억원으로 추락했다. 지난해 51억원으로 반등에 성공했지만, 순이익은 마이너스를 맴돌았다. 동기간 76억원서 -221억원, -336억원, -117억원이었다.

깨끗한나라 실적은 돌연 2017년부터 주저앉기 시작했다. ‘생리대 유해물질 논란’과 맞닥뜨렸기 때문이다. 후폭풍 규모는 상당했고, 지속기간도 길었다.


깨끗한나라 매출은 크게 ‘제지’와 ‘생활용품’서 비롯된다. 전체 매출서 98∼99%를 차지한다. 각각 비슷한 비율이다. 당시 논란이 됐던 생리대는 생활용품에 속했다. 깨끗한나라 사업보고서에는 상흔이 고스란히 남아있다.

2016년 깨끗한나라 전체 매출의 51%(3632억원)를 담당했던 생활용품은 46%(3086억원), 42%(2682억원)로 하락했다. 지난해에는 44%(2664억원)로 소폭 반등했지만 액수 자체는 꾸준히 줄었다. 이는 곧 실적 감소로 이어졌다.

현재 깨끗한나라는 생리대 건으로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진행 중이다. 모두 9건의 소송은 1건으로 병합됐다. 원고는 5307명에 청구금액은 144억2400만원이다.

깨끗한나라는 줄곧 악화일로를 걸을 것만 같았지만 올해는 다를 수도 있다. 지난해 흑자로 전환된 영업이익은 오히려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매년 마이너스를 보인 순이익은 처음으로 흑자를 보일 공산이 커 보인다.

올해 1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1509억원이었다. 전년 대비 소폭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61억원서 186억원으로, 순이익은 -95억원서 135억원으로 수직상승했다. 괄목할 만한 성과였다.

분위기는 2분기서도 계속될 듯하다. 깨끗한나라는 지난달 15일 잠정 실적을 내놨다. 연결 기준 매출액은 전년 대비 2.1% 상승한 1504억원이었다. 영업이익은 -46억원에서 174억원으로 껑충 뛰었다.

실적이 급작스럽게 변경된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사측은 1분기 사업보고서를 통해 4가지를 꼽았다. ▲선택과 집중을 통한 손익 중심 경영 ▲원가절감 활동 ▲원자재 가격 하락 ▲신규 상품 출시 등이었다.


깨끗한나라는 경쟁력이 저하된 사업을 과감히 도려냈다. 컵원지류가 대표적으로 이미 지난해 7월부터 생산이 중단됐다.

4년 부진 끝에…올해 플러스 전환 눈길
생리대 유해물질 논란으로 내리막 시작

비용 절감에도 초점을 맞췄다.

깨끗한나라는 지난 2017년 8월 유동상 소각보일러를 249억원에 신설했다. 시운전은 지난해 마쳤고, 현재 가동 중이다. 유동상 소각보일러란 소각로에 유동 물질을 투입, 600∼800도에 달하는 고온에 폐기물을 순간적으로 태워버리는 장치다. 생산 공정서 발생한 폐기물을 재활용한다.

이전에는 석탄, 액화천연가스 등 고비용 화석에너지를 사용했다.

기존 사업은 보강했다. 제지사업에서는 원가 경쟁력을 보유한 제품을 지속 개발했다. 생활용품부문에서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해외시장 공략에 나섰다.

신사업에도 손을 뻗었다. 깨끗한나라는 마스크(KF94)와 손소독제 생산에 나섰다. 각각 지난 2월과 4월에 신규 출시됐다. 코로나19 여파로 개인위생에 몰리는 수요가 적지 않은 상황서 사업적 대응에 나선 셈이다.

일각에선 다른 관측을 내놓는다. 깨끗한나라 실적을 끌어올린 요소는 따로 있다는 지적이다. 시선은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향한다.
 

깨끗한나라는 사업구조 개편에 나섰지만, 제지와 생활용품이 여전히 회사 매출을 좌우한다. 지난 1분기 전체 매출서 제지 등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9%씩, 모두 98%였다. 결국 두 곳서 상당한 이익이 발생했다고 풀이되는데, 그 요인이 원자재 가격 하락에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1년 사이에 매출원가는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지난 1분기 매출원가는 1125억원이었고, 직전년도 원가는 1377억원이었다. 매출원가서만 250억원가량을 ‘절약’한 셈이다.

영업이익은 매출액서 매출원가와 판관비를 제외한 값이다. 매출액과 판관비는 비슷했다. 반면 올해는 영업이익을, 지난해에는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결국 매출원가서 성적이 뒤바뀌었다는 해석이다.

매출원가율(전체 매출액서 매출원가가 차지하는 비중)을 보더라도 그렇다. 매출원가율은 91.26%서 74.58%로 크게 줄었다.


깨끗한나라의 주요 원재료, 부재료는 1년 사이 큰 변동을 겪었다. 펄프(판지표면, 화장지용), 고지(판지심면용), 케미칼(화장지, 판지용) 가격은 지난해 884원, 248원, 294원이었다. 올해는 612원, 188원, 269원으로 모두 하락했다.

당장 성적표가 괜찮은 만큼, 오너 3세에게는 호재로 작용했다. 깨끗한나라 3세 경영은 올해 시작됐다. 주인공은 최병민 회장의 장녀 최현수 부사장이다. 그는 지난 3월 주주총회서 사장으로 승진했다.

1979년생인 최 대표는 일찌감치 경영 수업을 받았다. 미국 보스톤대학교 졸업 이후 2006년 깨끗한나라에 입사했다. 그는 마케팅팀과 생활용품 사업부 등을 거쳐 지난해 1월 대표이사 부사장으로 선임됐다. 최 대표는 사장으로 승진하기 전부터 기저귀와 아기용 물티슈 등을 개발해 경영 능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후계 경쟁력

우선 후계 경쟁력은 선점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올해 회사 실적에 파란불이 들어온 까닭이다. 다만 변수는 존재한다. 깨끗한나라 최대주주는 최병민 회장의 막내아들이자 최 대표의 동생인 1991년생 최정규씨다. 최 대표 지분은 7.7%, 정규씨 지분은 16.03%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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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