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김부겸 재보선 딜레마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다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내년 4월에 치러질 재보궐선거가 더불어민주당 당권의 변수로 떠올랐다. 대세인 이낙연 의원은 2022 대선을 위해 내년 3월에 당 대표직서 사퇴해야 한다. 반면 김부겸 전 의원은 당헌 개정, 당 대표 완주 의지를 피력하며 적극적으로 선공하고 있다.
 

▲ 악수 나누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

내년 4월에 치러질 재보궐선거를 두고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재보궐선거 대상으로 확정된 광역단체장은 서울시장·부산시장 2곳이다. 1100만명의 국민을 책임지는 자리인 만큼, 2022년에 치러질 대선과 지방선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현재로서 민주당은 내년 재보궐선거에 자당 후보를 내기 어려운 상황이다.

미니 대선

민주당 당헌 96조 2항에 따르면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돼있다. 이 규정은 2015년 문재인 대통령 당 대표 시절 재보궐선거로 발생하는 막대한 피해를 공당이 책임져야 한다는 취지로 만들어졌다.

민주당이 내년 재보선서 후보를 내기 위해서는 당헌 수정이 불가피한 셈이다.

오거돈 전 부산시장이 사퇴했을 시점만 해도 무공천 분위기는 강했다. 오 전 부산시장은 본인의 성추행 혐의를 인정하고 사퇴했다. 오 전 시장의 ‘귀책사유’가 분명했기에 당내에선 내년 재보선에는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했다.


PK의 대표적 친문(친 문재인) 세력인 전재수 의원 역시 ‘부산시장 무공천’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사망으로 상황이 완전히 달라졌다. 당 내에서는 1000만명의 서울을 포기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목소리가 힘을 받았다. 두 지역을 모두 무공천으로 진행할 경우 민주당은 다음 정권 창출에 엄청난 타격을 입게 된다.

당 일각에선 두 시장의 사퇴 이유가 부정부패 사유에 들지 않는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한 라디오에 출연해 “당헌에 따라 (재보궐선거 후보를)못 내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당헌 당규를 만들때 저도 과거에 참여했던 기억이 있다. 주로 문제는 선거부정, 그 다음에 뇌물 등 부정부패, 권력형 부정부패가 관련됐을 때만 출마하지 않겠다는 사안이 핵심이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미투 운동’ 등 사회 전반적인 젠더 감수성이 높아진 지금 시점서 이 같은 주장이 국민들의 공감을 얻기는 어려워 보인다. 이에 민주당 내에서는 차기 서울시장 후보로 여성 정치인들을 내는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민주당, 내년 선거 당권 개정 불가피
신중론 내세운 이…김 적극적 선공론

재보선 후보 공천 여부를 두고 당 대표 후보들의 경쟁도 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낙연 의원과 김부겸 전 의원이 또 다른 시험대에 오른 셈이다. 김 전 의원은 이 의원과 달리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했다. 차기 대권주자이자 유력한 당 대표 후보인 이 의원보다 더 강경한 메세지로 리더십을 보이려는 계산이다.


김 전 의원은 당헌 개정이 불가피하다는 ‘현실론’을 내세웠다.

그는 SNS에 “부산만이면 모르겠으나. 서울까지 치러지는 선거”라며 “합치면 유권자 수만 1000만명이 훨씬 넘는다. 선거 결과에 따라 문재인정부와 차기 대선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원들의 뜻이 공천이라면 제가 국민들에게 엎드려 사과드리고 양해를 구하겠다”고 덧붙였다.

후보를 내야 한다는 결론이 나면 당헌·당규 개정을 강행하겠다는 것이다.
 

▲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반면 이 의원은 늘 그렇듯 말을 아끼며 신중한 입장이다. 이 의원은 SNS에 “피해 고소인과 국민 여러분께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처절하게 성찰하겠다”고 적었다. 이어 “피해 고소인 보호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사건의 진상이 규명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다만 이 의원은 내년 보궐선거의 후보 공천 여부 등에 대해서는 별다른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이 의원은 후보자 공천에 대해 “지금 지도부서 (전당대회)후보와 관계없이 하시거나 말거나 하는 것이 정당하다”며 “후보들이 말하기 부적절한 사안”이라고도 했다.

이 의원은 지난 14일에도 ‘내년 보궐선거에 후보 공천을 어떻게 해야 한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대답하지 않았다. 대신 “시기가 되면 저도 할 말을 하겠다”고 했다. 이는 본인의 ‘대세론’을 인식한 듯한 발언으로, 김 전 의원의 태도와는 대비된다.

내년 재보선서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재보궐선거가 ‘미니 대선’으로 불리면서 당 대표 임기 문제도 주요 쟁점으로 떠올랐다.

당내에선 이 의원의 대세론을 인정하면서도, 내년 재보선 이전 임시체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의원의 경우에는 2022 대선출마를 위해서는 내년 3월에 당 대표직서 사퇴할 가능성이 크다.

무공천?

김 전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서 “차기 당 대표 임기 동안 4차례 당의 운명을 가르는 선거를 잘 준비해야 한다”며 “어려운 시기에 당 대표가 사퇴하고 임시체제로 선거를 치르는 건 무책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원은 물론 전략적 사고를 하는 권리당원, 대의원들이 이에 대해 현실적인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임기 문제와 관련해선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다만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재보선 승리로 이어지는 것 아니겠느냐”며 대세론에 걸맞는 자신감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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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