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격 리뷰> 코로나 시대, 공교로운 공감 ‘#살아있다’

▲ ⓒ롯데컬쳐웍스

[일요시사 취재2팀] 함상범 기자 = ‘대 코로나 시대’. 외국에 다녀오거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 그 즉시 자가격리 조치를 받는다. 정부의 경고를 무시하고 이리저리 돌아다니기라도 하면, 여론의 맹비난과 함께 행정적인 불이익을 받는다. 올해 초부터 전 세계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해 사람들은 전에 없던 생경한 장면을 목격한다. 

배우 유아인과 박신혜가 출연하는 신작 <#살아있다>는 이 같은 시대 상황과 정확히 맞닿으며 공교로운 공감을 일으킨다. 갑작스럽게 좀비들이 횡행하면서, 인터넷과 TV 등 모든 통신이 끊긴 가운데 아파트 안에서 홀로 시간을 버티는 사람들의 이야기다.

영화 <부산행>과 넷플릭스 드라마 <킹덤> 시리즈를 통해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는 한국 좀비물이다. 장르적 특성은 적당히 살리면서 인간과의 유대감과 홀로 있을 때의 외로움 등 인간의 감정에 초점을 맞췄다.

FPS 게이머이자 스트리머인 준우(유아인 분)는 여느 날과 마찬가지로 해가 뜬 오전 10시에 일어나 비비적거리며 게임 세계로 들어간다. 온라인서 만난 친구들은 갑자기 화들짝 놀란다. 뭔가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는 것이다. 베란다로 나간 준우는 끔찍한 장면을 목격한다. 사람이 사람을 물어뜯고 있고, 그리고 그 사람은 어딘가 미친 듯 행동한다. 가족은 밖에 나가 있다. 홀로 집을 지켜야 하는 신세가 됐다.

TV에선 똑같은 뉴스를 반복하고, 해결책은 나오지 않는다. 인터넷은 끊겼고,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 갑작스럽게 몰아치는 외로움에 준우는 넋이 나간다. 가족의 생사는 알 수 없고 불안한 생각만 든다. 그렇게 20여일, 아버지의 양주가 유일한 양식이었던 준우는 극단적인 선택을 하려 한다. 그때 우연히 살아있는 여성 유빈(박신혜 분)을 만난다. 반대편 아파트에 있던 그녀와 연락이 닿는다. 그리고 구조를 위해 합심한다. 이들은 구조될 수 있을까.

준우를 비롯한 사람들은 갑작스러운 좀비의 출몰로 문밖으로 나가지 못한다. 이미 아파트의 복도는 좀비들이 점령했다. 통신도 마비, 사람들과 대화를 나눌 창구가 없다. 극도의 외로움에 빠진 찰나에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용기를 얻는다. 인간과의 유대감이 이 영화를 관통하는 키워드다. 


극단적 공포 상황서 인간의 복합적인 감정을 온전히 드러내는 건 유아인이다. 당황하고 놀란 상황 속에서 바뀌지 않는 현실로 인해 충격을 받고, 억누를 수 없는 감정에 휘말려 오열하기까지, 유아인의 퍼포먼스는 상당하다. 유아인은 “초‧중반부를 지루하게 느끼면 이 영화는 실패”라고 말했는데, 적어도 유아인이 홀로 채운 앞부분은 이 영화의 미덕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새롭다.
 

▲ ⓒ롯데컬쳐웍스

중반부 우연히 알게 된 유빈과의 과정까지 꽤 흥미진진하게 진행된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 서로를 교감하고, 희망을 찾아가는 과정까지 즐겁다. 감성적인 준우에 비해 이성적이고 냉철한 유빈을 만든 박신혜도 눈에 띈다. 인물에 대한 해석에 많은 공을 들인 것이 느껴진다. <#살아있다>는 기존 좀비물의 강렬한 서스펜스 대신 좀비 시대의 일상을 자연스럽게 그려낸다.

선명히 드러나는 제작 의도로도 충분히 매력적이다.

그러나 안정적으로 잘 쌓은 이야기는 후반부부터 급격히 무너진다. 좀비로 번진 아파트를 벗어나기 위해 유빈과 준우가 도망치는 과정은 상당히 어설프다. 이럴 거라면 뭐하러 그 오랜 시간을 참았나 싶다. 액션도 어설프다. 유빈이 좀비들과 싸우는데 구경만 하는 좀비도 있고, 그리 강력해 보이지 않는 구타에 좀비들이 나가떨어진다. 언제 죽어도 이상하지 않을 두 사람이 어영부영 살아남는 장면은 헛웃음마저 나온다. 

우여곡절 올라와 8층서 만난 한 사람이 가진 잘못된 신념도 이해하기 힘들다. 그들과의 혈투도 개연성이 떨어진다. 액션 장면서 좀 더 정교한 아이디어와 연출이 필요했다. 적당한 편집으로 넘어가려 하는 제작진의 ‘꼼수’가 엿보인다. 8층과 옥상 시퀀스는 관객들에게 비판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엔딩 부분은 <부산행>이나 <킹덤>만큼 강렬하지는 않으나, 그래도 시원한 맛은 있다. 굳이 많은 생각을 하지 않고 편히 볼 수 있는 작품이다. 좀비물답지 않게 귀여운 맛도 있으며, 웃음이 나오는 장면도 적지 않다. 일부 개연성이 부족한 측면 때문에 갸웃거리겠지만, 비교적 즐거운 마음으로 영화관서 나올 것 같다. 무엇보다 코로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작은 위로와 힐링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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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