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허균, 서른셋의 반란 (40)매창의 이야기

유희경을 떠나보내고

허균을 <홍길동전>의 저자로만 알고 있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그는 조선시대에 흔치않은 인물이었다. 기생과 어울리기도 했고, 당시 천대받던 불교를 신봉하기도 했다. 사고방식부터 행동거지까지 그의 행동은 조선의 모든 질서에 반(反)했다. 다른 사람들과 결코 같을 수 없었던 그는 기인(奇人)이었다. 소설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허균의 기인적인 모습을 보여주며 파격적인 삶을 표현한다. 모든 인간이 평등한 삶을 누려야 한다는 그의 의지 속에 태어나는 ‘홍길동’과 무릉도원 ‘율도국’. <허균, 서른셋의 반란>은 조선시대에 21세기의 시대상을 꿈꿨던 기인의 세상을 마음껏 느껴볼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아니오, 그럴 것이 아니라 이제는 매창의 이야기를 들어봅시다. 고리타분한 나의 이야기는 잠시 접어두고 말이오.”

“사실 그 이후의 일은 드릴 말씀이 없사옵니다.”

“그 무슨 뜻이요.”

“그냥 일상의 연속이었지요.”

“촌은이 떠난 이후 지금까지 말이오.”


일상의 연속

“그러하옵니다.”

“허허, 그럴 리 있나.”

매창이 살며시 미소를 보였다.

“나리, 저는 달리 생각하고 있답니다.”

“달리라면.”

“돌이켜보니 지금 이 순간을 위해 그 오랜 인고의 시간이 필요하지 않았나 싶어집니다.”  


“지금 이 순간이라.”

“나리를 만나려고 그 오랜 시간을 기다릴 수 있었던 것이 아니었나 하는 생각이옵니다.”

“그 말이 참으로 의미 있게 들리는구려.”

“말뿐만 아니오라 지금까지 지나온 과정을 생각하면 그것도 역시 소녀의 벗을 수 없는 운명이라 생각되옵니다.”

유희경을 떠나보내고 매창은 상심의 나날을 보내고 있었다.

비록 길지 않은 기간이었지만 매창의 마음 속속들이 유희경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던 사실이 서서히 드러났다.

그러나 언제까지나 유희경의 환영에 사로잡혀 있을 수는 없는 노릇이었다.

그와 지내면서 한층 더 성숙된 시제를 발휘하기 시작했다. 그에게 시를 지어 한양으로 가는 손 편에 전한다.
  
自恨(자한) 스스로를 한하며

春冷補寒衣(춘냉보한의) 봄날 차서 엷은 옷 꿰매는데
紗窓日照時(사창일조시) 사창에 햇빛 비치고 있네
低頭信手處(저두신수처) 머리 숙여 손길 가는 대로 맡긴 채
珠淚滴針絲(구루적침사) 구슬 같은 눈물 실과 바늘 적시네

유희경 역시 매창을 그리워하기는 마찬가지였다. 부안으로 오는 손에 의해 유희경의 편지가 매창에게 전달된다. 

懷癸娘(회계랑) 계량을 그리워하며 

娘家在浪州(낭가재낭주) 그대의 집은 부안에 있고
我家住京口(아가재경구) 나의 집은 한양에 있어
相思不相見(상사불상견) 그리움 사무쳐도 서로 못보니
腸斷梧桐雨(단장오동우) 오동나무에 비 뿌릴 젠 애가 끊겨라


* 浪州(낭주) : 부안의 옛 지명

상심의 나날…시를 지어 한양으로
촌은 통해 위로 받고 싶었던 매창

“나리, 이 두 편의 시로 그 당시를 대신하겠어요.”

허균이 두 편의 시를 회상하며 생각에 잠겼다.

“그 정도까지 사무쳤건만 왜 직접 한양을 방문하려 하지 않았던 게요.”

“지금 생각하면 아마도 두려움 때문이지 않았나 싶습니다.”


“두려움이라.”

“죽어도 올라가기 싫었지요. 한양에 올라가면 아마도 지난번처럼…….”

서우관과의 경험에서 비롯된 결과다.

“촌은은 왜 그랬으리라 생각하오. 잠시 시간을 내서 내려올 수도 있었건만.”

“아마도 어머니에 대한 효성 때문이었지 않나 싶어요. 어머니를 오래 떠나 있을 수 없었던 모양이에요.”

“하기야, 그 위인이라면 충분히 이해가 가오. 워낙에 효자라.”

“그러니 그분을 그리면서 그리움의 꽃을 수없이 피우다가 지치곤 하였지요.”

“매창, 촌은을 어찌 생각하고 있소.”

“훌륭한 분이시지요. 길이 아니면 가지를 않는 분 말입니다.”

“그 훌륭한 사람을 망가트린 사람이 결국 매창 아니었소.”

매창이 웃었다.

“나리, 그러고 보면 연분이란 정해져 있는 모양이옵니다.”

“그래서 매창이 촌은과 어울린다는 말이요.”

“오히려 그 반대지요.”

“그 반대라.”

“소녀는 그분을 통해서 소녀의 한계를 뛰어넘어 보려 했었지요. 제 순탄하지 못한 삶을 평생 한결같이 살아온 그분을 통해 위로 받고 싶었는지도 모르옵니다.”

“매창의 삶을 촌은의 변하지 않는 일관성으로 위로 받는다.”

“그러하옵니다.”

허균이 고개를 끄덕거렸다.

자신이 살아 있음을 입증하려는 매창, 남의 간섭을 견뎌낼 수 없는 매창으로서는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인정하는 촌은의 포용력이 서로의 끊을 수 없는 연이 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매창이 그리워했던 아버지의 포근함에 생각이 귀결되고 있었다.

“결국 촌은과 헤어지고 그 상심을 혼자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었구려.”

“그분을 그리는 일 외에는 달리 할 수 있는 일이 없었지요.”      

“그러다가 이귀 선배를 만나게 되었고.”

“그랬지요. 그즈음에 이웃 고을 김제 군수로 내려온 이귀 나리를 뵈었지요.”

“이귀 선배가 결국 매창을 상실의 늪에서 구해준 은인이로군요.”

“글쎄요, 그 분이 은인인지…….”

“혹시 나를 이름은 아니겠지요.”

“나리, 송구하옵니다.”

“송구하다니?”

“별 내용도 없는 이야기로 나리의 심사만 어지럽게 한 듯하옵니다.”

“원래 빈 수레가 요란한 법이라오. 매창의 경우는 주로 내면의 세계에 관한 일이니 당연히 조용할 수밖에 없지요. 나야 천방지축 세상을 떠돌아다니니 시끄럽고.”

“지나친 겸손의 말씀이시옵니다.”

“결국 다시 나의 이야기를 해보라 이 뜻이구려.”

매창이 그저 조용히 웃고 있었다.

“여하튼 형님을 따라 한양으로 올라가서 드디어 세상으로 발을 내딛었다오. 문과에 급제하여 승문원 사관이 되었다오.”

“드디어 조정으로 드셨군요.”

“그렇소, 그 아사리 판으로 드디어 입성하게 되었다오.”

“아사리 판이요?”

아사리 판으로
 
“방금 전에 이야기하지 않았소. 알량한 이익에만 목 매달고 이전투구를 일삼는 혼돈의 장  말이오.”

“나리, 진심으로 감사드리옵니다.”

“그건 또 무슨 소리요.”

“결국 그래서 소녀가 나리를 뵈올 수 있게 되었다 이 말씀이옵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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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