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보좌관이 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

미래 위한 진짜 정치인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21대 총선에도 어김없이 전·현직 보좌진들이 대거 출사표를 낼 전망이다. <일요시사>가 ‘4·15 보좌관이 뛴다’를 연재한다. 세 번째 주자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의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을 만났다.
 

▲ 장철민 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책조정실장

“홍영표 의원의 실제 배후조종이라 보면 된다”. 지난 9월 대전서 열렸던 토크콘서트서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장철민 전 보좌관을 두고 한 말이다. 홍 의원의 참모 역할을 톡톡히 했던 장 전 보좌관은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그는 내년 당선이 쉬운 수도권을 제쳐두고 험지로 꼽히는 대전 서구에 도전한다. 아래는 장 전 보좌관과의 일문일답.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님의 보좌관으로 계셨습니다.
▲2012년 공채로 의원실에 들어왔기 때문에 입사 전에는 아무 인연이 없었습니다. 국회에 들어와서 깊고 긴 인연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7년 넘게 의원님과 모든 일들을 함께 헤쳐 나가며 참 많이 배웠습니다. 워낙 일 욕심이 많으신 덕분에 일도 원 없이 많이 해봤습니다.

-홍 의원님은 보좌관님께 어떤 분이신지요.
▲의원님은 제게 참 무뚝뚝한 분입니다. 가족보다도 더 오랜 시간 함께 지내왔고, 이제 별 말씀 안하셔도 무슨 생각하시는지 알게 됐지만 아직도 서로 농담 한마디 하는 법이 없습니다. 저도 비슷해 늘 감사한 마음을 제대로 표현한 적이 없습니다. 오랜 시간 묵묵히 함께 일만 했지만 의원님을 진심으로 신뢰하고 있고, 참 제게 감사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정고시를 준비하셨습니다. 보좌관의 길을 선택하신 이유는요.
▲제대하고 1년 조금 넘게 준비하다 빨리 그만뒀습니다. 고시를 준비하면서 여러 상념들 속에서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이명박정부 같은 정권 아래에선 도저히 공무원은 못하겠다는 판단과,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살아가고 싶다는 자기 확신, 이 두 가지가 고시 공부 1년 만에 너무나 선명해졌습니다. 미련 없이 그만두고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았습니다.

-정계에 들어오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계기라기보다는 결심이었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직업 정치인으로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뚜렷해졌습니다. 결심이 선 후에는 국회에 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다 했습니다. 20대 후반에 한참 어린 친구들과 대학생 명예보좌관으로 자원봉사도 하고, 선거캠프서 운전하고 짐을 나르면서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아다녔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여러 기업에 원서를 넣듯이 민주당 의원실 공채가 나올 때마다 원서도 계속 썼습니다. 정계에 들어왔다기보다 취업에 성공한 거죠,


-정치를 전공하셨습니다. 보좌관님께 정치란.
▲삶입니다. 제가 정치를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서도 삶이고, 삶을 돌보기 위해 정치가 있다는 당위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회는 법·제도·문화 등 다양한 관계로 맺어져 있어 누군가의 삶을 방치하기도, 때로는 공격하기도 합니다. 정치가 이를 바로잡지 못하면 여러 삶들이 더 많이, 더 지속적으로 파괴됩니다. 법, 제도, 다양한 관계들을 바로잡아 여러 삶을 지키는 것이 정치입니다.

-학문으로 배운 정치와 현실 정치의 차이가 있다면요.
▲차이를 말씀드리기에 제 공부가 너무나 얕고 짧습니다. 다만 간혹 일을 하다보면 ‘아, 이게 그런 의미였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는 하버마스, 한나 아렌트 등등 유명한 학자들의 어려운 언어들에 짓눌려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그냥 읽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실제 현실 정치서 일하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나름의 이해도 더 깊어진 것 같습니다.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 초고속 승진
“지방분권·균형발전 위해 일하고 싶다”

-비서 2년 만에 비서관으로 승진, 3년 후 보좌관으로 승진하셨습니다. 초고속 승진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운이 좋아야 합니다. 훌륭한 선배님들께서 더 좋은 자리로 옮기신 덕에 승진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홍 의원님 같은 좋은 상사를 만나야 합니다. 보통 의원님들은 4급 같이 일하는 5급, 5급 같이 일하는 6급을 원합니다. 나이가 어리면 ‘이 정도로도 만족하겠지’라고 생각해서 승진을 안 시켜주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일을 많이 하면서 잘 하는 건 기본이고요. 홍 의원님은 일 욕심이 워낙 많으셨고, 저도 일을 좋아해 5년을 10년처럼 일하다보니 계속 좋은 기회를 갖게 됐습니다.

-내년 총선, 대전 동구에 출사표를 내셨습니다. 자유한국당 중진인 이장우 의원의 지역구인데, 장 보좌관님이 내세울 경쟁력이 있다면.
▲유능합니다. 지난 9월 저와 함께했던 토크콘서트서 홍 의원님은 “대한민국 예산 전체를 다뤄본 30대는 대한민국에 장철민 밖에 없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토크콘서트에 함께 했던 이철희 의원은 “알고 보면 모든 일의 배후 조정자”라는 과한 평가도 해주셨습니다. 집권여당 원내지도부서 청와대 및 정부부처들과 사업과 예산, 법안을 조율했던 경험은 저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 저는 국회와 정부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이해하고, 국회와 행정부 곳곳에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준비가 돼있습니다.
 

-30대, 정치신인답게 젊으신 편입니다. 장점이 있다면.
▲젊은 사람들이 오히려 더 멀리 봅니다. 나와 나의 자식들이 살아갈 미래에 기성 정치권은 큰 관심이 없습니다. 전 장기적인 비전으로 일합니다. 젊기에 장기적인 계획과 호흡으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전 동구에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대전은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동서격차가 매우 심한 지역입니다. 대전역이 위치한 동구는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대전이 발전하게 된 토대가 되었던 지역이었지만, 수십년간 발전이 정체돼있는 상황입니다. 특정 부분을 보완하는 수준이 아닌 주택, 산업, 문화, 관광인프라 등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도시의 미래를 새롭게 그려가야 합니다.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 지역인데, 이전까지는 정치와 행정이 잘 뒷받침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변화가 필요하며, 이미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에 임할 각오와 포부가 궁금합니다.
▲국민들께서는 정치인들이 너무 싸운다고 타박하시지만 정치는 원래 싸우는 일입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어떤 싸움을 해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정치는 미래를 위해 싸우지 않고 과거에 매몰돼 싸우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싸우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변화의 상징이 되고 싶습니다.

-맡고 싶으신 상임위나 기여하고 싶으신 정책분야는.
▲환경노동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서 오래 일했고, 중요 역할을 수행해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정책은 균형발전입니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은 오래 전부터 추진되고 있지만 수도권 쏠림현상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역 대도시조차 고사하는 지금의 상황으로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균형발전 정책의 담대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울도 아닌 지방, 그것도 소속정당이 꾸준히 어려움을 겪던 지역서 30대가 정치에 도전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기억해주시고,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sangmi@ilyosisa.co.kr>

 

[장철민은?]

▲대전 출생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국회의원 홍영표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