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보좌관이 뛴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

미래 위한 진짜 정치인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21대 총선에도 어김없이 전·현직 보좌진들이 대거 출사표를 낼 전망이다. <일요시사>가 ‘4·15 보좌관이 뛴다’를 연재한다. 세 번째 주자로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의 전 정책조정실장 장철민을 만났다.
 

▲ 장철민 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 정책조정실장

“홍영표 의원의 실제 배후조종이라 보면 된다”. 지난 9월 대전서 열렸던 토크콘서트서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이 장철민 전 보좌관을 두고 한 말이다. 홍 의원의 참모 역할을 톡톡히 했던 장 전 보좌관은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으로 초고속 승진했다. 그는 내년 당선이 쉬운 수도권을 제쳐두고 험지로 꼽히는 대전 서구에 도전한다. 아래는 장 전 보좌관과의 일문일답.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님의 보좌관으로 계셨습니다.
▲2012년 공채로 의원실에 들어왔기 때문에 입사 전에는 아무 인연이 없었습니다. 국회에 들어와서 깊고 긴 인연을 만들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7년 넘게 의원님과 모든 일들을 함께 헤쳐 나가며 참 많이 배웠습니다. 워낙 일 욕심이 많으신 덕분에 일도 원 없이 많이 해봤습니다.

-홍 의원님은 보좌관님께 어떤 분이신지요.
▲의원님은 제게 참 무뚝뚝한 분입니다. 가족보다도 더 오랜 시간 함께 지내왔고, 이제 별 말씀 안하셔도 무슨 생각하시는지 알게 됐지만 아직도 서로 농담 한마디 하는 법이 없습니다. 저도 비슷해 늘 감사한 마음을 제대로 표현한 적이 없습니다. 오랜 시간 묵묵히 함께 일만 했지만 의원님을 진심으로 신뢰하고 있고, 참 제게 감사한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행정고시를 준비하셨습니다. 보좌관의 길을 선택하신 이유는요.
▲제대하고 1년 조금 넘게 준비하다 빨리 그만뒀습니다. 고시를 준비하면서 여러 상념들 속에서 스스로를 더 잘 이해하게 됐습니다. 이명박정부 같은 정권 아래에선 도저히 공무원은 못하겠다는 판단과, 직업으로서의 정치를 살아가고 싶다는 자기 확신, 이 두 가지가 고시 공부 1년 만에 너무나 선명해졌습니다. 미련 없이 그만두고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았습니다.

-정계에 들어오신 계기가 있으신가요.
▲계기라기보다는 결심이었습니다. 대학원을 다니면서 직업 정치인으로 살아가야겠다는 생각이 뚜렷해졌습니다. 결심이 선 후에는 국회에 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들을 다 했습니다. 20대 후반에 한참 어린 친구들과 대학생 명예보좌관으로 자원봉사도 하고, 선거캠프서 운전하고 짐을 나르면서 국회로 갈 수 있는 길을 찾아다녔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이 여러 기업에 원서를 넣듯이 민주당 의원실 공채가 나올 때마다 원서도 계속 썼습니다. 정계에 들어왔다기보다 취업에 성공한 거죠,


-정치를 전공하셨습니다. 보좌관님께 정치란.
▲삶입니다. 제가 정치를 살아가고 있다는 의미서도 삶이고, 삶을 돌보기 위해 정치가 있다는 당위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사회는 법·제도·문화 등 다양한 관계로 맺어져 있어 누군가의 삶을 방치하기도, 때로는 공격하기도 합니다. 정치가 이를 바로잡지 못하면 여러 삶들이 더 많이, 더 지속적으로 파괴됩니다. 법, 제도, 다양한 관계들을 바로잡아 여러 삶을 지키는 것이 정치입니다.

-학문으로 배운 정치와 현실 정치의 차이가 있다면요.
▲차이를 말씀드리기에 제 공부가 너무나 얕고 짧습니다. 다만 간혹 일을 하다보면 ‘아, 이게 그런 의미였구나’라고 생각하게 될 때가 있습니다. 학교에 있을 때는 하버마스, 한나 아렌트 등등 유명한 학자들의 어려운 언어들에 짓눌려 무슨 의미인지 잘 이해하지도 못하고 그냥 읽었던 적이 많았습니다. 실제 현실 정치서 일하면서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도 많아지고 나름의 이해도 더 깊어진 것 같습니다.

7년 만에 정책조정실장 초고속 승진
“지방분권·균형발전 위해 일하고 싶다”

-비서 2년 만에 비서관으로 승진, 3년 후 보좌관으로 승진하셨습니다. 초고속 승진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운이 좋아야 합니다. 훌륭한 선배님들께서 더 좋은 자리로 옮기신 덕에 승진 기회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또, 홍 의원님 같은 좋은 상사를 만나야 합니다. 보통 의원님들은 4급 같이 일하는 5급, 5급 같이 일하는 6급을 원합니다. 나이가 어리면 ‘이 정도로도 만족하겠지’라고 생각해서 승진을 안 시켜주는 일도 비일비재합니다. 일을 많이 하면서 잘 하는 건 기본이고요. 홍 의원님은 일 욕심이 워낙 많으셨고, 저도 일을 좋아해 5년을 10년처럼 일하다보니 계속 좋은 기회를 갖게 됐습니다.

-내년 총선, 대전 동구에 출사표를 내셨습니다. 자유한국당 중진인 이장우 의원의 지역구인데, 장 보좌관님이 내세울 경쟁력이 있다면.
▲유능합니다. 지난 9월 저와 함께했던 토크콘서트서 홍 의원님은 “대한민국 예산 전체를 다뤄본 30대는 대한민국에 장철민 밖에 없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토크콘서트에 함께 했던 이철희 의원은 “알고 보면 모든 일의 배후 조정자”라는 과한 평가도 해주셨습니다. 집권여당 원내지도부서 청와대 및 정부부처들과 사업과 예산, 법안을 조율했던 경험은 저의 가장 큰 자산입니다. 저는 국회와 정부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잘 이해하고, 국회와 행정부 곳곳에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는 준비가 돼있습니다.
 

-30대, 정치신인답게 젊으신 편입니다. 장점이 있다면.
▲젊은 사람들이 오히려 더 멀리 봅니다. 나와 나의 자식들이 살아갈 미래에 기성 정치권은 큰 관심이 없습니다. 전 장기적인 비전으로 일합니다. 젊기에 장기적인 계획과 호흡으로 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대전 동구에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대전은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동서격차가 매우 심한 지역입니다. 대전역이 위치한 동구는 철도교통의 중심지로 대전이 발전하게 된 토대가 되었던 지역이었지만, 수십년간 발전이 정체돼있는 상황입니다. 특정 부분을 보완하는 수준이 아닌 주택, 산업, 문화, 관광인프라 등 종합적인 계획을 통해 도시의 미래를 새롭게 그려가야 합니다. 해야 할 일이 정말 많은 지역인데, 이전까지는 정치와 행정이 잘 뒷받침하지 못했습니다. 많은 변화가 필요하며, 이미 변화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내년 총선에 임할 각오와 포부가 궁금합니다.
▲국민들께서는 정치인들이 너무 싸운다고 타박하시지만 정치는 원래 싸우는 일입니다.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어떤 싸움을 해나가는지가 중요합니다. 지금의 정치는 미래를 위해 싸우지 않고 과거에 매몰돼 싸우고 있습니다. 미래를 위해 싸우는 정치인이 되겠습니다. 변화의 상징이 되고 싶습니다.

-맡고 싶으신 상임위나 기여하고 싶으신 정책분야는.
▲환경노동위와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서 오래 일했고, 중요 역할을 수행해 전문성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정책은 균형발전입니다.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은 오래 전부터 추진되고 있지만 수도권 쏠림현상은 갈수록 심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넘어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지역 대도시조차 고사하는 지금의 상황으로는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균형발전 정책의 담대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씀 부탁드립니다.
▲서울도 아닌 지방, 그것도 소속정당이 꾸준히 어려움을 겪던 지역서 30대가 정치에 도전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기억해주시고, 기대해주시고, 응원해주시면 정말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sangmi@ilyosisa.co.kr>

 

[장철민은?]

▲대전 출생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졸업
▲국회의원 홍영표 보좌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책조정실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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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