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5 보좌관이 뛴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무특별보좌관 오상택

국회 10년간 실무 경험 “준비는 끝났다”

[일요시사 정치팀 ] 설상미 기자 =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정치인들의 움직임이 본격화됐다. 21대 총선에도 어김없이 전·현직 보좌진들이 대거 출사표를 낼 전망이다. <일요시사>가 ‘4·15 보좌관이 뛴다’를 연재한다. 첫 주자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무특별보좌관인 오상택 박사를 만났다.
 

▲ 오상택 전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보좌관

오상택 박사는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무특별보좌관으로, 10년 동안 국회서 실무를 익힌 베테랑이다. 그런 그가 참모직을 내려놓고 내년 총선에 출사표를 냈다. 젊은 패기로 무장해 무소의 뿔처럼 울주군민만 보고 가겠다는 오 박사. 내년 울주군의 새 얼굴이 될지 기대된다. 다음은 오 박사와의 일문일답.

-정계에 입문하게 되신 계기가 궁금합니다.
▲처음 정치권에 발을 들인 곳은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인 민주정책연구원입니다. 2010년 당시 성균관대학교 박사과정에 있었는데 우연한 기회로 정당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후 연구원을 나와서 당시 원외인사였던 이인영 원내대표의 가치와 신념에 빠져 그를 돕기 시작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실서 10년간 일하셨습니다.
▲제가 학생회장 할 시절에 이 원내대표는 학생 운동권의 전설이었습니다. 6월 항쟁을 주도해 이 땅에 공고한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게 기여한 중심축이었죠. 흔들림 없이 진보를 이야기하고, 노동이 존중받는 사회, 평화·통일을 목놓아 외쳤습니다. 그런 이인영이 좋았고, 그 가치에 동의했기에 지금까지 그와 함께 하고 있습니다.

-‘이인영 키즈’라고 불리고 계십니다.
▲제게 이인영 원내대표는 동경의 대상입니다. 제게 큰 산맥으로, 그의 가치와 신념은 저를 지탱해주는 뿌리입니다. 우리 정치권에 훌륭한 정치인들이 많지만, 자신의 신념을 흔들림 없이 유지하는 정치인은 드뭅니다. 달콤한 유혹에 빠질 수도 있고, 지름길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원내대표는 오직 자신이 세운 가치로 한 길만 걸은 정치인이었습니다. ‘지도자 이인영’을 따르며 언제나 함께할 것입니다. 

‘이인영 키즈’ 울산 울주에 출사표
정치학 박사로 대학서 정치 강의


-정치학 박사로 대학서 ‘정치’를 가르치셨습니다.
▲저는 대학 강의 첫 시간에 ‘정치란 무엇인가’를 가르칩니다. 정치의 본질은 우리 공동체가 반성과 성찰을 통해 보다 나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희망을 제시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치를 통해서 희망을 봐야 하고, 정치를 통해서 위안을 얻어야 합니다. 그것이 옳은 정치입니다.

-정치의 중심인 국회서 바라 본 정치권은 어떠셨는지요.
▲반대를 위한 반대와 최소한의 인간적 도의마저 상실된 패륜적  정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이 정치인지, 이래도 되는지 자괴감이 듭니다. 보다 나은 길로 나아가는 방향은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외치는 정치는 자성과 변화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오상택 박사

-한국 정치의 한계나 문제점이 있다면요.
▲첫째, 책임성 결여입니다. 국회는 본업은 입법입니다. ‘노는 국회, 일하지 않는 국회’는 어제 오늘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그러나 이번 20대 국회는 법안 처리율이 30%로 특히 심각합니다. 정치적 공방은 할 수 있지만 일은 해야죠. 국민들이 본업을 내팽개치고 광장서 마이크 잡으라고 국회의원 월급을 주는 게 아닙니다. 민생을 외면한 채 광장서 자신들의 정치적 득을 위한 투쟁만 고수한다면 국민들은 그들을 실업자로 만들 겁니다.

-또 다른 문제점은요.
▲젊음의 결여입니다. 우리 국회는 늙었습니다. 20대 국회 50∼60대의원이 83%입니다. 주요국 국회의원 40대 이하 비율은 덴마크 41.34%, 일본 8.39%, 미국 6.67%, 한국 0.66%로 최하위입니다. 4차 산업혁명, 청년실업, 청년주거 빈곤, 교육공공성 등 청년 세대들의 이해와 요구가 물밀듯이 밀려오고 있는 시점에 이를 대변할 젊은 정치인이 드뭅니다. 젊은 정치인들의 진입은 이제 시대적 요구로, 기존 정치권이 이를 수용해야 합니다.

-울산 울주군서 내년 총선 출사표를 내셨습니다. 참모가 아닌 국회의원으로 정치에 도전하시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인생은 언제나 도전의 연속입니다. 정치신인으로서 현실정치의 장벽이 얼마나 높은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오직 울주군민만 보고 가겠다는 저의 신념이 있기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울주군이 새롭게 발전돼야 한다는 지역주민들의 요구와 새로운 인물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있었습니다. 저를 던져 보려 합니다.

-울주군의 발전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우선 울주군은 풍요로운 자산에 비해 뚜렷한 색깔, 브랜드를 만들어내지 못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울주군은 영남알프스의 유려한 산악 경치와 반구대 암각화의 선사 유적을 지니고 있지만 스위스의 인터라켄이나 경남 고성처럼 활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울주군이 가진 강점을 살려내어 브랜드화시킬 참신한 도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국회·지역에 젊은 활력을”
“새 인물 필요…저를 던진다”


-군민분들과 소통도 많이 하고 계신다고 들었습니다.
▲언양 등 서울주 지역의 경우, 부도심으로 지정돼 KTX역세권을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긴 하나, 당초 계획과 달리 진척이 없어 군민들의 아쉬움을 사고 있습니다. 범서 등 중울주 지역은, 울주서 가장 젊은 인구와 많은 학생들이 살고 있지만, 교육 서비스 부족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온산, 온양 등 남울주 지역은, 심리적 접근성이 떨어져 충분한 인프라와 도시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지 못해 거주민들의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조만간 발로 뛰고 들은 소중한 의견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얻은 결과를 토대로 울주군의 발전 방향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정치인으로서 본인의 강점이 있다면요.
▲젊음과 새로움입니다. 젊음은 열정과 역동성입니다. 울주군이 한발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저 같은 역동성이 있는 사람이 필요합니다. 생동감 있고 생명력 있는 사람이 지금 가장 필요합니다. 또 익숙함보다는 새로움이 필요한 시기입니다. 16년의 익숙함으로 변화를 이룩할 수 없습니다. 신선하고, 창발적인 시도로 울주군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 ▲

-정치 실무서도 다양한 경험을 하셨죠.
▲정당 및 국회서 쌓은 실무적 경험치와 정치학 박사까지 다양한 경험을 가졌습니다. 주변부가 아닌 중심부서 일을 했습니다. 실력을 겸비한 일꾼이라는 것입니다. 돌아가는 매커니즘을 아는 사람이 실수하지 않고, 적재적소에 맞는 결과물을 생산해낼 수 있습니다. 저는 가장 효율적 결과를 내는 루트를 알고 있습니다.

-총선이 8개월 남았습니다. 앞으로 계획은 무엇입니까.
▲8개월이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입니다. 제가 가장 취약한 부분은 인지도입니다.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고,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울주군의 발전 방향에 대한 정책적으로 깊은 고민도 병행하면서 시간을 안배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 있다면.
▲많은 분들의 기대와 도움으로 여기까지 왔습니다. 미흡하나 저를 지지해주신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립니다. 어떠한 고난과 역경이 와도 좌고우면하지 않고 무소의 뿔처럼 울주군만 믿고 한 길을 가겠습니다. 유지자사경성(有志者事竟成)이라 했습니다. 젊고, 새로운, 능력 있는 오상택을 지켜봐 주십시오.


<sangmi@ilyosisa.co.kr>

 

[오상택은?]

▲울산 출생
▲성균관대학교 정치학 박사
▲현) 대통령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현)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정무특별보좌관
▲현) 성균관대학교 좋은민주주의센터 선임연구위원
▲전) 성균관대학교 초빙교수
▲전) 민주당 민주정책연구원 부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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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