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선수단 ‘우승 노린다’
최상의 선수단 ‘우승 노린다’
  • 유현빈 기자
  • 승인 2019.08.06 13:52
  • 호수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SA뉴스] 유현빈 기자 =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회장 김응용)는 오는 30일부터 내달 8일까지 기장군 현대차 드림 볼파크서 개최되는 29WBSC 기장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18세 이하)에 참가할 청소년 국가대표팀 코칭스태프와 선수를 확정했다.

20명 확정

협회는 지난달 17일 경기력향상위원회 회의를 개최하고 각 포지션별 최고의 선수(투수 10·포수 2·내야수 5·외야수 3)를 선발해 최종 엔트리 20명을 확정했다.

아울러 최종 엔트리와 별도로 부상 및 컨디션 저하 선수가 발생할 경우를 대비해 각 포지션별로 예비 엔트리도 구성, 대회 직전까지 선수들을 면밀히 파악, 최상의 선수단을 구성해 대회에 참가할 계획이다.

2020 KBO리그 신인드래프트 1차 지명을 받은 이주엽(성남고-두산 베어스 지명), 오원석(야탑고-SK 와이번스 지명), 이민호(휘문고-LG 트윈스 지명), 소형준(유신고-KT 위즈 지명), 최준용(경남고-롯데 자이언츠 지명), 박주홍(장충고-키움 히어로즈 지명)이 대표팀 유니폼을 입게 됐으며, 2학년 선수 이승현(상원고), 장재영(덕수고)도 대표팀에 선발되는 영예를 안았다.

국가대표 코칭스태프·선수 선발
유럽 챔피언 네덜란드와 첫 경기

앞서 협회는 경기력향상위원회 회의서 이성열 유신고 감독을 2019년도 청소년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선발했다. 이번 회의서 이성열 감독을 보좌해 선수단을 지도할 각 분야별 코치로 손경호 대구고 감독(수석 겸 타격코치), 석수철 군산상고 감독(야수/수비코치), 안병원 원주고 감독(투수코치)을 각각 선임했다.

경기 일정도 확정했다. 이번 대회는 드림 볼파크(3개 구장)서 총 50경기를 치른 후 세계챔피언을 가린다. 호주, 중국, 캐나다, 니카라과, 네덜란드와 함께 A조에 속한 한국은 대회 첫날인 오는 3019시 기장-현대차 드림 볼파크 메인구장서 U-18 유럽야구선수권대회 챔피언인 네덜란드와 첫 경기를 시작으로 예선라운드에 돌입한다.
 

▲ 기장군 현대차 드림 볼파크
▲ 기장군 현대차 드림 볼파크

조별 예선라운드 후 각 조 상위 3팀은 슈퍼라운드에 진출해 다른 조 상위 3팀과 슈퍼라운드를 치르게 되며, 조별 슈퍼라운드 진출팀 간 성적(2경기)과 슈퍼라운드 성적(3경기)을 합산한 종합성적 기준 상위 1, 2위가 결승전에 진출한다(3, 4위는 동메달 결정전). 슈퍼라운드는 예선라운드 종료 후 94일 휴식일을 갖고 95일부터 97일까지 진행된다. 대망의 결승전은 9818시 개최된다.

사령탑에 이성열 유신고 감독
‘국민타자’ 이승엽 홍보대사로 

협회는 대회 홍보대사로 국민타자이승엽을 위촉했다. 이승엽은 1994년 경북고 3학년 재학시절 한국 청소년야구대표팀에 선발돼 캐나다 브랜든서 열린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에 박정진(당시 세광고3), 김선우(당시 휘문고2) 등과 함께 참가했다.

예선전적 72패를 기록한 한국은 브라질을 꺾고 결승에 진출해 미국을 11-10으로 물리치고 13년 만에 우승을 차지했다(당시 통산 2). 한국의 우승에 크게 기여한 이승엽은 0.394 3홈런 13타점을 기록하며 대회 홈런상과 타점상을 수상한 바 있다.
 

▲ 국민타자 이승엽 전 선수
▲ 국민타자 이승엽

이승엽은 야구인의 한 사람으로서 한국서 최고 권위의 청소년대회인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가 개최되고 홍보대사로 참여하게 되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세계야구의 미래를 직접 볼 수 있는 이번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의 가치와 의미를 잘 알리고 더 많은 팬들이 함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

준비 착착

앞으로 이승엽은 대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다방면서 홍보활동에 앞장설 예정이다. 대회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홍보대사 이승엽의 사인볼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이승엽 인터뷰와 대회일정 및 경기결과 등 다양한 콘텐츠도 만나볼 수 있게 된다.


<lilyyhb@naver.com>

 

<기사 속 기사>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는?

세계청소년야구선수권대회는 WBSC(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가 주최하는 대회로 19811회 대회를 시작으로 청소년 국제야구대회 중에 가장 권위 있는 대회로 손꼽힌다.

그동안 선동열·이승엽·봉중근·추신수·이대호(한국)와 다르빗슈 유·오타니 쇼헤이(일본), 브라이스 하퍼·버스터 포지(미국), 야시엘 푸이그(쿠바) 등 세계적인 야구스타들을 배출해 세계 야구의 미래 유망주를 미리 확인할 수 있는 대회로 인정받고 있다.

올해 개최국인 한국은 1981년 초대 대회를 비롯해 1994, 2000, 2006, 2008년 총 5회 우승을 차지했다.

캐나다 썬더베이서 개최된 직전 대회(2017)에서는 미국에 이어 준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