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일본 브랜드

  • 구동환 기자 9dong@ilyosisa.co.kr
  • 등록 2019.07.22 11:43:31
  • 호수 122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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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인줄 알았는데 일본꺼? 

[일요시사 취재1팀] 구동환 기자 =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와 맞물려 브랜드 불매운동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우리나라서 놓치기 쉬운 일본 브랜드에 대해 <일요시사>가 살펴봤다. 
 

우리나라서 가장 잘 팔렸던 일본 브랜드 중 하나를 꼽으라면 SPA브랜드 유니클로다. 이번 불매운동으로 인해 피해를 막심하게 봤다. 지난 18일 유통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유니클로의 매출 규모가 전년 대비 30%가량 감소했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에 따른 국내 소비자들의 일본 불매운동 여파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이 브랜드가?

올해 초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에프알엘코리아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18년 회계연도(2017년 9월~2018년 8월) 기준 에프알엘코리아는 매출액 1조3731억9500만원 및 영업이익 2344억4400만원에 영업이익률은 17.1%를 기록했다.

최근 3년간 에프알엘코리아의 영업이익률은 2016년 9.1%, 2017년 14.3%, 2018년 17.1% 등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지만 이번 불매운동으로 호조를 이어가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에프알엘코리아 만큼이나 긴장해야 해야 할 의류 브랜드가 있다면 스포츠 브랜드 데상트다. 데상트는 1953년 일본서 설립된 브랜드로, 한국법인인 데상트코리아는 골프웨어인 먼싱웨어와 영 골프 브랜드인 르꼬끄 골프를 국내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데상트코리아가 운영하는 곳으로 데상트, 데상트골프, 르꼬끄스포르티브, 르꼬끄골프, 먼싱웨어, 엄브로 등이 있다. 데상트코리아는 국내 시장 진출 이래 16년 연속 매출 성장을 호조를 이어갔다. 또 한국프로야구(KBO) LG 트윈스와 대한민국 야구 국가대표팀 유니폼의 킷 스폰서기도 하다.

프랑스 브랜드로 오해할 수 있는 ‘꼼데가르송’도 일본 브랜드다. 1969년 일본 디자이너가 프랑스어로 ‘소년들처럼(like boys)’이라는 뜻으로 꼼데가르송을 만들었다. 빨간 하트에 눈이 그려져 있는 로고로 유명한 꼼데가르송의 마크는 동료 디자이너가 봉투에 낙서한 것을 보고 디자인에 차용하기 시작했다.

일본 브랜드로 아사히, 삿포로 등이 유명하지만, 다른 수입 맥주 중에도 일본 브랜드가 숨어있다. 아사히 맥주가 한 체코의 필스너 우르켈과 코젤, 영국의 머드쉐이크가 있다. 코젤 홈페이지에는 ‘2016 Asahi CE & Europe Services s.r.o. All rights reserved’라고 명시돼있어 판권소유가 아사히 맥주인 것을 알 수 있다.

맥주뿐 아니라 한국에 진출한 일본계 제약사는 한국오츠카제약, 한국다케다제약,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국에자이 등 10여곳이 있다.

일본계 제약회사 10곳 국내서 활동
현지서 대박 친 달걀… 한국서 탄생

한국의약품수출입협회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일본으로부터 9억2796만달러(한화 1조936억86만원) 어치의 의약품을 수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오츠카제약 주식회사는 1982년 설립한 대한민국의 외자계 제약 업체다. 소화성 궤양 치료제인 ‘무코스타’, 조현병 치료제인 ‘아빌리파이’, 남성용 스킨케어인 ‘우르오스' 등을 수입해 양산하는 기업이다. 한국다케다제약은 감기약 ‘화이투벤’, 구내염약 ‘알보칠’, 비타민 ‘액티넘’, 위장약인 '카베진 코와S’가 있다. 


일상생활서 쉽게 파는 음식에도 일본브랜드가 숨어있다. 2017년 편의점 냉장식품 판매 1위를 기록한 감동란이다. 삶은 달걀인 감동란은 편의점뿐 아니라 백화점, 대형마트 등과 각종 온라인몰서도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타카오카 마루카네 대표는 껍질이 붙어 있는 달걀에 소금의 짠맛을 적절히 넣을 수 있는 연구해 특별한 삶은 달걀을 개발했다. 그 달걀은 1972년부터 40년간 일본에 꾸준한 인기를 받았다. 

2010년 이종현 마루카네코리아 상무는 마루카네의 삶은 달걀을 맛보고 감동적인 느낌을 받아 타카오카 대표를 설득한다. 결국 2012년 한일합작회사인 마루카네코리아가 설립되며 한국에 첫발을 내디뎠다. 2013년 국내 시판에 나선 감동란은 출시 이후 월평균 90만개가량이 팔릴 정도로 돌풍을 일으킨 바 있다. 고체카레로 유명한 골든커리도 일본 기업 S&B서 만들었다. 

생활용품 기업 라이온의 때가 쏙 비트, 아이깨끗해, 참그린 세제 등도 일본 기업서 만든 제품이다. 이들 브랜드의 출발은 CJ제일제당이었다. 2004년 CJ제일제당의 구조조정으로 떨어져 나왔고 일본 라이온그룹과 설립한 ‘CJ라이온’ 소속으로 변경됐다. 

처음에는 CJ가 CJ라이온의 지분 19%를 보유했지만, 현재는 일본 라이온에 전량 매각한 상태다. CJ라이온은 2017년부터 사명을 라이온코리아로 변경했다. 때가 쏙 비트와 참그린 세제 등은 출발은 국산이었지만 현재는 일본 브랜드가 된 셈이다.

언제부터?

구몬은 교원구몬이 일본 구몬과 사용권 계약을 맺고 국내서 학습지 사업을 운영 중이다. 교원구몬이 일본 구몬에 로열티를 지급하는 구조다. 교원구몬은 주식회사 교원을 최대 주주로 100% 한국서 지분을 갖고 있다. 최근 일본불매운동 점점 뜨거워지면서 노노재팬 닷컴이 네티즌들로부터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사이트에선 일본 브랜드를 소개하면서 대체상품까지 제공하고 있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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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