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한국당이 웃는 이유

성난 민심 업고 수도권 재탈환?

[일요시사 정치팀] 설상미 기자 = 지난 5월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에 3기 신도시 추가 건설 계획이 발표되자, 고양 일산·파주 운정 등 기존 신도시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가 주민들에게 약속한 교통 인프라는 여전히 부족한데, 입주 물량이 과잉 공급되면 기존 신도시의 집값 하락이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서북부는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이 석권한 지역이다. 민주당은 과연 내년 총선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은 20대 총선서 재선에 성공하며 경기 고양을 지켰다. 그러나 최근 3기 신도시 정책 발표 이후 차갑게 돌아선 고양 일산 주민들의 민심이 예사롭지 않다. 기존 신도시 주민들은 김 장관의 해임을 촉구하며 내년 총선서 ‘두고 보자’는 분위기다.

‘두고 보자’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지난달 28일 오후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서 ‘무분별한 신도시 지정, 무엇이 문제인가’라는 정책토론회를 열어 수도권 표심을 공략하고자 했다. 3기 신도시가 진영 간 정치싸움으로 전락되면서 내년 총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된다.

3기 신도시에 반대하는 1·2기 신도시 시민들의 반발이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달 25일 저녁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청 앞 광장에 1만여명의 시민이 모여 고양 창릉 3기 신도시 지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기존 신도시 주민들이 크게 반발하는 이유는 크게 집값 하락과 정부의 광역교통관리 약속 불이행 두 가지로 꼽힌다. 1기 신도시는 이미 낙후화된 지 오래고, 정부가 2기 신도시 주민들에게 약속한 광역교통 확충 역시 더디게 진행 중이다. 이런 상황서 3기 신도시가 건설돼 더 좋은 입지의 공급 물량이 증가하면, 기존 신도시는 집값 하락은 물론이고,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수도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1·2기 신도시 주민들은 “서울 집값을 잡는 데 애꿎은 경기도만 희생되고 있다”며 분개하고 있다. 지역 이기주의로 보는 의견도 나오지만 ‘주택 가격 안정화’라는 공익을 위해서도 3기 신도시 계획은 허술한 점이 많다는 지적이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지역은 서울 집값 상승을 주도한 강남 3구 및 핵심 지역과 물리적 거리가 멀어 부동산 가격 억제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3기 신도시 발표 후 기존 신도시의 집값 하락을 우려하는 목소리에 김 장관은 “전체적으로 서울 집값은 28주째 하락하고 있고 부동산 시장이 안정화되고 있기 때문에 일산이 큰 기조서 벗어나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장관의 말대로 정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로 서울과 지방 할 것 없이 집값은 하락하고 있는 추세다.

지정된 경기 서북부, 여당 석권 지역
주민들 부글부글…이탈표 야당으로?

그러나 정부의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실제 고양시 일산과 인천 서구 등의 아파트 값의 하락 폭은 더 커진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3기 신도시 예정지인 고양 창릉 인근 지역은 매수 심리 위축 등으로 하락세가 두드러졌다.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덕양구의 집값은 지난주 -0.06% 하락했고 이번 주는 -0.10%로 하락폭이 확대됐다. 일산 동구와 서구도 지난달 27일을 기준으로 동구가 0.22%, 서구가 0.15% 각각 내려갔다.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고양 창릉과 부천 대장은 기존 신도시보다 서울과 더 가깝다. 신도시 성공의 필수 조건인 자족기능과 교통수단을 갖춘 만큼 기존 신도시들은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다. 실제 검단 신도시는 최근 청약시장에서 대규모 미달 사태를 빚고 있다.

교통 문제 역시 주민들의 민심에 불을 붙이는 계기가 됐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는 기존 신도시 주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사안이다. 일산 식사지구의 경우 입주 당시 세대당 700만원씩, 모두 500억원의 광역교통개선분담금을 납부했지만 10년 동안 겨우 광역버스 1개 노선에 의존하고 있다.

또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된 100만m² 이상 택지개발지구의 교통사업 89건 중 86건이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다. 이 중 13개 사업은 준공 계획조차 정해지지 않아 기한 없이 방치된 상태다.
 

▲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일산 주민 A씨는 “일산엔 기업이 없기 때문에 서울로 출퇴근하는 사람이 많다. 3호선은 멀리 돌아가고 경의선은 잘 오지 않는다”며 “유일한 도로인 자유로는 새벽 6시에나 나가야 출근시간을 맞출 수 있다. 그런데 일산과 서울 사이에 도시를 또 만든다고 한다. 일자리 없는 도시인 일산에 사는 주민들은 서울로 출퇴근도 못할 것 같다”며 신도시 정책에 강한 우려를 표명했다.

국토교통부는 성난 민심을 달래기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조기 개통, 인천지하철 2호선의 일산 연결, 대곡∼소사 복선전철 연장 운행 등의 보완책을 내놨다. 인천 지하철 2호선과 일산 연장의 경우, 국토부는 올해 최적 노선을 마련해 내년까지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김 장관의 ‘당근책’에도 불구하고 주민들의 반응은 여전히 냉담하다.

일산 주민 B씨는 “10여년 전부터 추진해온 계획들을 되풀이했을 뿐 구체적인 내용은 없었다”며 강한 불신을 표명했다. 다른 계획들 역시 대부분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나 예비타당성 심사 준비 등 사업 초기 단계인 만큼 설익은 발표란 평가도 나온다.

전문가들도 인천지하철 2호선과 일산 지역의 연장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반응이다. 유정훈 아주대 교수는 “해당 구간은 통근수요 등이 서울 방향에 비해 별로 없기 때문에 경제성이 나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산 민심이 뒤숭숭해지자 한국당은 때를 놓치지 않고 정부와 여당을 향한 공세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한국당은 지난달 28일 고양시 킨텍스서 무문별한 신도시 지정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GTX 당근’에도 냉담
일산·파주 타깃으로

이날 정책토론회에 참석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는 “정부가 1·2기 신도시를 죽이면서 3기 신도시를 추진하는 것이 과연 도움이 되는지 의문이다. 3기 신도시를 원점서 다시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정용기 정책위의장도 “2기 신도시는 가뜩이나 미분양이 많고 분양가보다 가격이 내려가는데 3기 신도시를 추진하면, 정부가 국민 상대로 사기를 치는 것밖에 더 되냐”며 정부를 겨냥하고 나섰다.

정책토론회를 국회가 아닌 곳에서 연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이는 3기 신도시 정책 발표로 돌아선 민심을 지렛대 삼아 내년 총선서 전체 수도권 선거의 승기를 잡겠다는 한국당의 전략으로 해석된다.

실제 일산, 파주 등 1·2기 신도시 지역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의 텃밭이다. 김 장관은 19·20대 총선서 경기 고양 시민들의 신뢰를 받고 당선됐다. 현 정부의 핵심 인사로 꼽히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인 민주당 유은혜 의원도 지역구가 고양병이다. 이외에도 고양을 정재호, 파주갑 윤후덕, 파주을 박정 등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경기도 서북부 지역 국회의원은 민주당이 석권하고 있는 실정이다.

현재 한국당 내에서는 당내 부동산 전문가인 김현아 의원을 내세워 국토교통부장관인 김현미 의원에게 ‘맞불’을 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또 고양정서 17·18대 국회의원을 지냈지만 김현미 장관에게 밀려 연이어 낙선했던 김영선 전 의원의 재도전 여부도 관심을 끌고 있다.

맞불 후보


아울러 고양을서 18·19대 연속 당선됐지만 2016년 총선서 민주당 정재호 의원에게 900표 차이로 아깝게 고배를 마신 바 있는 김태원 전 의원도 내년 총선을 벼르고 있다. 네이버 일산아지매 카페의 한 회원은 ‘내년에 김현미가 뽑힌다면 호구 인정’이라며 ‘전국서 웃음거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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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