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권’ 집권 3년 차 징크스 해부

추락의 신호탄? 허무한 불발탄?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문재인정부도 마찬가지일까. 지난해 말부터 정부를 둘러싼 의혹과 논란은 현재진행형이다. 집권 3년 차 징크스의 전조가 아니냐는 의혹의 시선이 두터워지고 있는 까닭이다. 5년 단임제 이후 모든 정권은 이 징크스를 피하지 못했다. 현 정부서도 징크스가 시작될 만한 대목이 하나둘 손꼽히고 있다.
 

▲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 수사관

대통령 임기는 집권 3년 차에 꺾인다. 역대 모든 정권은 임기의 반환점을 돌 때 추락하기 시작했다. 통상 여권 내 권력다툼, 인사와 정책의 실패서 비롯되곤 했다. 대형 참사와 권력형 게이트도 그 뒤를 잇는다. 이후 정부는 야권의 비판과 여론의 역풍을 받게 됐고, 집권 여당은 선거서 패했다. 최근 정부를 둘러싼 논란은 쉬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의혹이 또 다른 의혹을 낳는 형국이다.

시작은 어디서?

집권 3년 차 징크스를 촉발할 만한 사건은 크게 세 가지로 압축된다.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청와대 특별감찰반 김태우 전 수사관의 폭로, 그리고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재판이다.

세 건의 키워드는 블랙리스트와 민간인 사찰 의혹, 댓글조작이다. 이들은 ‘정권의 정당성’을 공통분모로 둔다. 수사와 재판의 결과에 따라 문재인정부의 정당성은 영향을 받을 공산이 크다.

환경부의 블랙리스트 의혹은 지난해 말 불거졌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은 지난해 12월 말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들의 사퇴 등 관련 동향’이라는 문건과 함께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을 제기했다. 환경부는 당초 문건 작성을 부인했지만 수사과정서 김 전 수사관의 요청으로 작성됐다며 입장을 바꿨다.


검찰은 지난 1월 환경부와 환경공단을 압수수색하고, 관계자들을 소환했다. 지난달에는 환경부의 표적감사 정황을 포착했다. 검찰은 환경부가 사표 제출을 거부한 산하기관 임직원의 사퇴 여부를 다룬 문건을 발견했다. 검찰은 지난 2월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에 대해 출국금지 조처를 내렸다.

한국당은 ‘내로남불’ ‘신적폐’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의혹에 대해 “블랙리스트가 아닌 합법적 체크리스트”라며 맞섰다. 청와대 역시 “먹칠을 삼가해달라”며 “과거 정부와 다르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검찰은 청와대 개입에 초점을 맞췄다.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의 상임감사 선임이 무산된 과정서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정황을 발견했다. 검찰은 지난 1일 김 전 장관의 보좌관을, 지난 18일 청와대 행정관들을 소환 조사했다. 검찰은 환경부 산하기관 임원 교체 과정서 청와대의 개입 여부를 캐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연초부터 의혹-수사 반복, 징크스 서막?
매듭지어진 사안 없어…확대 해석 경계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을 폭로하면서 주목을 받았다. 김 전 수사관은 폭로 초기 ‘비위 수사관이 개인 비리를 덮으려 한다’는 비판과 ‘공익 제보자’라는 주장을 동시에 받았다. 청와대는 “민간인 사찰은 없다”는 입장이었다.

그러나 검찰은 지난해 12월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실과 특별감찰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으며 지난 2월에는 이인걸 전 특감반장을 소환조사했다. 검찰은 이 전 반장을 상대로 청와대 특감반의 민간인 사찰과 환경부 블랙리스트에 대한 의혹 등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환경부는 김 전 수사관의 요청으로 자료를 제공했다고 밝혔고, 김 전 수사관은 이 전 반장에게 블랙스트를 보고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다.

김 전 수사관은 추가 폭로를 이어갔다. 그는 지난달 10일, 드루킹 관련 내용에 대해 언급했다. 김 전 수사관의 주장에 따르면 이 전 반장은 드루킹이 특검 수사팀에 제출한 USB 내용을 파악하라고 지시했다. 김 전 수사관은 청와대의 해명에 “증거가 있다”며 대응했다.
 

▲ 김은경 전 환경부장관

김 전 수사관은 드루킹 관련 사건에 대해 부당하게 지시했다는 혐의로 이 전 반장을 고발했다. 검찰은 지난 16일 이 전 반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김 전 수사관은 이 외에도 민정수석실의 환경부장관 감찰, 청와대 민정수석실 내근 직원의 출장비 횡령과 민정수석실의 휴대전화 감찰 등을 폭로했다.

김 지사의 재판 결과는 정국의 분수령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드루킹 김동원씨는 지난 1월30일 댓글조작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았다. 김 지사는 같은 날 1심서 댓글조작 가담 혐의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 구속됐다. 김 지사의 항소심 재판은 지난 19일 시작됐다.

김 지사가 2심서도 실형을 선고받을 경우 파문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김 지사의 구속으로 정치권은 뜨겁게 달아올랐다. 민주당은 적극적으로 김 지사의 무죄를 주장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12일 ‘김경수 판결문 분석 설명회’를 개최했다. 한국당은 김 지사의 댓글조작 공모 혐의를 문재인정부 출범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다.

한국당 김재경 의원은 지난 19일 정치 분야 국회 대정부질문서 “여론 조작의 최대 수혜자는 대통령이 분명하다”며 “당당하게 특검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중 모드

정부와 여당은 논란과 의혹을 일축하고, 야권은 판을 키우는 모양새다. 다만 어떠한 사안에 대해서도 결론은 나지 않았다. 그만큼 신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정치권 관계자는 “사건의 규모와 분위기만으로 3년 차 징크스가 시작될 것이라 예단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정부와 여당은 의혹에 대해 소상히 해명해야 하고, 야당은 합리적으로 볼 만한 의혹을 제기해야 한다”고 전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이번에는 손혜원, 곳곳서 터지는 논란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손혜원 의원이 다시 도마에 올랐다. 손 의원 부친의 독립유공자 선정 의혹을 수사하던 검찰은 지난 20일 국가보훈처와 보훈심사위원회, 서울지방보훈처에 수사관을 보내 자료 확보에 나섰다.

손 의원의 부친(손용우 선생)은 보훈심사에서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됐다. 그러나 손 의원이 7번째 신청을 앞두고 의원실서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난 사실이 드러나면서 특혜 의혹이 제기됐다. 검찰 수사는 한국당의 고발로 시작됐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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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