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유망 프랜차이즈> 치즈닭갈비 전문점 ‘홍춘천’
<2019 유망 프랜차이즈> 치즈닭갈비 전문점 ‘홍춘천’
  • 강병오 FC창업코리아 대표
  • 승인 2019.03.25 10:14
  • 호수 1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쟁력은 어려울 때 나타난다

경기불황에도 창업시장은 물밑에서 끊임없이 변화가 일어난다. 잔뜩 움츠려 있는 듯해도 시장의 구도를 바꾸는 부침이 일어나기도 한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는 말처럼 화려한 업종이나 브랜드 중에서도 속사정을 내색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기도 하고, 드러나지 않는 ‘강호의 고수’ 브랜드가 탄생하기도 한다.
 

최근 3년간 창업시장을 야금야금 먹으면서 확장을 해온 브랜드가 있으니 바로 치즈닭갈비 프랜차이즈 ‘홍춘천’이다. 점포수가 200호점에 이르고 가맹점이 들어선 지역상권에서 장사 잘되는 맛집으로 소문나 있다. 작년에만 70여개 점포가 오픈했고, 올해 들어서도 가맹문의가 끊이질 않고 있다. 

닭갈비는 춘천닭갈비가 원조다. 정기적으로 터지는 AI(조류 인플루엔자)의 공습에도 불구하고 수십년간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대중 음식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 특히 근자에는 중국인, 일본인, 서양인 등 전 세계 관광객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한국 음식으로 닭갈비가 꼽히기도 한다.

대중 음식

이처럼 닭갈비가 인기 있는 이유는 닭고기가 전 세계인들이 즐겨 먹는 글로벌 음식이기 때문이다. 한국인 1인당 연간 닭고기 소비량은 9kg으로 미국과 중국, 대만, 일본 등에 비해서는 아직도 낮은 수준이긴 하지만, 소비량은 매년 꾸준히 늘고 있다. 한국에서는 닭고기가 소고기, 돼지고기에 비해 가격이 착해 부담이 없다. 게다가 웰빙 트렌드로 저지방, 저칼로리, 고단백 닭고기에 대한 선호도가 점점 강해지고 있다는 점도 한국인들이 즐겨 찾는 인기 요인이다. 

이와 같은 닭갈비가 최근에는 맛이 업그레이드되고, 메뉴가 다양화되면서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홍춘천치즈닭갈비’다. 홍춘천은 차별화된 소스 맛과 메뉴 개발에 성공하면서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특히 ‘New-tro(뉴트로)’ 콘셉트로 중장년층과 젊은층 모두에게 인기가 높은 것이 장점이다. 

뉴트로는 서울대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2019>의 10대 소비 트렌드 중 하나로 복고(retro)가 아닌 새로운 복고다. 단순히 과거의 업종이 재현되는 것이 아니라 과거를 벤치마킹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된 현재를 파는 것이다. 특히 2030 세대가 열광한다. 이처럼 치즈닭갈비는 올해 뉴트로 트렌드에 따라 창업시장의 블루칩으로 부상하고 있다.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신선한 원육과 100% 모짜렐라 천연치즈만을 쓰는 것은 물론 차별화된 소스 맛, 맛과 비주얼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다양한 메뉴로 닭갈비의 현대화에 성공했다. 홍춘천 소스는 청양고추, 마늘, 생강 등 15가지 천연재료를 홍춘천만의 비법으로 섞어 만드는데, 이때 매운맛을 4단계(아주매운맛, 매운맛, 중간맛, 순한맛)로 나눠 고객의 취향에 맞게 고를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매운 맛은 특히 2030 여성고객에게 인기가 높다.

메뉴 역시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매우 독창적이다. 홍춘천닭갈비와 김치치즈닭갈비뿐 아니라 해물을 튀겨서 닭갈비와 치즈를 곁들여 먹는 ‘오징어치즈닭갈비’ ‘문어치즈닭갈비’‘새우치즈닭갈비’ 등이 맛과 비주얼로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특히 ‘국물닭갈비’와 ‘통닭발국물닭갈비’는 겨울철을 대비한 메뉴로 식사와 술안주 겸용으로 인기가 높다. 양이 푸짐하고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 높은 메뉴라는 점도 불황기 인기 요인 중 하나다.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게 없다고?
강호의 고수 브랜드 탄생하기도

모든 메뉴를 주방에서 조리해서 각 테이블에 내놓기 때문에 고객들은 테이블에서 약한 가스 불로 데워서 바로 먹을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는 특히 젊은 여성들이 좋아하는 조리 방법인데, 고객의 70% 이상이 여성고객인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다. 

홍춘천은 품질 대비 가격이 저렴해 가성비가 높다. 불황에는 무엇보다 가성비가 높아야 고객 만족도가 높아진다. 홍춘천은 ‘품질을 높이고 푸짐한 양에다 가격은 저렴하게 한다’는 정책을 일관되게 펴왔다. 가령 인기 있는 메뉴인 홍춘천닭갈비가 7500원으로, 최소 8000원부터 판매하는 기존 닭갈비 전문점보다 저렴한 편이다. 양도 여타 닭갈비 전문점과 비교해 넉넉하게 내놔, 가격 대비 품질을 꼼꼼히 따지는 불황기 소비자들을 사로잡고 있다. 

점포 인테리어의 수준도 고객들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홍춘천은 카페 같은 세련된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매운맛을 강조하는 빨강과 치즈의 노란색을 포인트로 심플한 듯 화려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칙칙한 분위기의 닭갈비 전문점 분위기를 벗었다. 지역이나 동네 상권에서는 볼 수 없는 산뜻한 느낌의 매장이다. 도심 속의 오아시스를 연상케 하는 분위기는 고객 사랑을 많이 받은 이유 중 하나로 꼽힌다. 
 

이처럼 가성비 높은 점포를 구성할 수 있는 이유는 본사가 20여년간 외식 프랜차이즈 사업을 해와 원재료를 대량으로 구매,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자체 생산공장과 물류센터에서 식재료를 생산함으로써 생산 및 유통마진을 낮춰 각 가맹점에 공급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사는 현금으로 원재료를 매입하면서 구매 및 공급가를 낮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각 가맹점에 원팩으로 공급하기 때문에 창업자들은 간편한 조리만 하면 되고, 주방장이 필요 없다. 초보 창업자도 일주일 교육으로 창업 가능하다. R&D 센터를 통한 꾸준한 메뉴개발과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한 본사의 지속적인 투자로 점주는 매장 운영에만 집중하면 된다. 

맛집으로 소문…3년간 창업시장 확장
200호점 눈앞…가맹문의 끊이지 않아

국내에서의 성공 노하우로 작년 일본 동경 진출에 이어 올해는 미국 뉴욕에도 진출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드디어 세계의 심장 뉴욕에 진출함으로써 글로벌 브랜드로의 도약을 위한 첫발을 내디딘 셈이다. 

고객 만족

김병갑 홍춘천 회장은 “홍춘천치즈닭갈비는 이미 한국을 방문한 일본, 중국, 미국 등 전 세계 국가 여행객들로부터 충분히 검증을 받았기 때문에 일본에 이어 미국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기대하고 있다”며 “미국 뉴욕 진출에 이어 미국 전역으로 매장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을 대표하는 치즈닭갈비 프랜차이즈인 홍춘천이 일본과 미국에서도 성공해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을지 기대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