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4월 차출설’ 내막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3.11 10:37:45
  • 호수 120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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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박의 묘수인가 비박의 함정인가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자유한국당 내에서 황교안 대표가 4·3국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셀프 차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들려온다. 지역은 경남 창원 성산으로 진보 진영 국회의원이 여러 차례 당선된 험지다. 해당 주장의 진원지는 어디일까.
 

황교안 체제가 완성됐지만, 리더십에는 여전히 의문부호가 남는다. 정치권에선 앞으로의 한 달이 황 대표의 운명을 결정할 시기라 내다본다. 오는 4월3일 열릴 재보선서 좋은 성적표를 받아야 2020년에 열릴 제21대 총선까지 내달릴 동력이 생기기 때문이다. 여기서 동력이란 황 대표 리더십에 대한 당내 의구심 제거, 친박(친 박근혜)·비박(비 박근혜) 등 계파를 초월한 ‘원팀’ 구성 여부 등이다.

리더십 의심
증명 방법은?

동력을 얻기까지 험준한 과정이 예상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5일 보도자료를 통해 4·3재보선이 5곳서 열린다고 발표했다. 국회의원 보선은 경남 창원시 성산구와 통영시 고성군 2곳서, 기초의회 의원선거는 전북 전주시 라 선거구, 경북 문경시 나·라 선거구 3곳서 각각 실시된다.

이번 미니 선거의 핵심은 국회의원 재보선이 치러지는 경남 창원 성산과 통영 고성을 어떤 당이 차지하느냐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입장에서는 2곳을 ‘싹쓸이’하고 싶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 창원 성산은 대대로 진보 진영이 강세를 보여왔던 지역이기 때문이다.

창원 성산은 보수세가 강한 영남권 내에서 가장 진보적인 지역으로 꼽힌다. 노동자 계층의 유권자가 많기 때문인데 이는 역대 선거를 통해 고스란히 증명됐다. 민주노동당 권영길 전 의원이 두 차례(17·18대), 정의당 고 노회찬 전 의원이 한 차례(20대) 당선됐다. 보수 정당이 당선된 사례는 새누리당 강기윤 전 의원(19대)이 유일하다.


창원 성산 재보선 결과는 진보 진영의 단일화에 달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강 전 의원이 당선된 지난 19대 총선에서는 진보 진영이 이 지역서 단일화에 실패했다. 반면 단일화에 성공했던 지난 20대 총선에서는 노 전 의원이 당선됐다.

이번 4·3재보선 역시 마찬가지다. 진보 진영이 단일화를 이룬다면 한국당은 깊은 고심에 빠질 수밖에 없다. 한국당 입장서 다행인 점은 진보 진영의 단일화 여부가 아직 안갯속이라는 점이다.

창원 성산 재보선 ‘솔솔’
리더십 검증받으러 험지로?

한국당 내에서 창원 성산의 필승을 위해 황 대표가 직접 나서야 한다는 주장이 나와 흥미를 끈다. 그의 리더십을 검증하기에 이만큼 좋은 시험대가 없다는 것이다. 또 향후 당을 이끌어가기 위해서도 황 대표가 원내로 진입할 필요가 있다는 논리다. 

일례로 한나라당 이회창 전 총재는 지난 1999년 6·3재보선서 서울 송파갑에 출마해 당선됐고, 민주당 손학규 전 대표는 지난 2011년 4·27재보선서 경기 분당을에 출마해 원내 진입에 성공했다. 

원내에 진입한 두 사람은 강력한 리더십을 발휘해 대권주자로 올라섰다. 50%의 득표율로 당권을 차지한 원외 인사 황 대표가 ‘이회창’ 사례를 롤 모델로 삼을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황 대표가 원내에 진입하면 얻게 될 이득은 크다. 황 대표는 법무부장관, 국무총리, 대통령 권한대행 등 굵직한 이력을 가졌지만, 정치인으로서는 신인이다. ‘한 명 한 명이 입법기관’이라는 자존심으로 똘똘 뭉친 현역 국회의원을 통솔하기는 쉽지 않다. 원외 인사라면 더욱 그렇다. 황 대표가 나경원 원내대표에게 밀려 힘을 발휘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이유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서 4개월여 동안 대여투쟁을 해온 나경원 원내대표에 비해 황 대표의 목소리에는 힘이 실리지 않을 공산이 크다. 황 대표 입장서 원내 입성은 지상과제와도 같다.

험지 차출설
무슨 이유로

그러나 황 대표의 창원 성산 출마를 선뜻 예상하기는 힘들다. 낙선이라는 위험을 감수해야하기 때문이다. 이제 막 대표로 올라선 상황서 낙선은 황 대표 입장서 치명상이 될 수 있다.

한국당의 한 의원실 관계자는 “누구라도 첫 시작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나”라며 “황 대표도 마찬가지일 것이다. 굳이 낙선의 위험을 안고 나서기는 힘들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비박 측에서 황 대표를 흔들기 위해 셀프 차출설을 ‘흘렸다’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황 대표를 험지로 내모는 차출설을 세간에 흘려 그의 리더십에 흠집을 내고자 하는 비박계의 전략이라는 것이다.

경남 민심이 한국당에 우호적이지 않다는 점을 몸소 경험한 부분도 황 대표의 출마 가능성을 낮춘다. 황 대표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이 있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은 지난 5일, 일부 진보단체들은 기습 시위를 벌였다.

정의당 만나
드루킹 언급

적폐청산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민주노총 경남지역본부 등 소속 20여명은 황 대표가 도착하자 ‘5·18 망언 너희가 괴물이다’ ‘5·18 망언 한국당 정신차려’ 등의 글귀가 적힌 피켓을 들고 “망언 의원들 징계하라” “한국당은 해체하라”라고 외쳤다.

이어 황 대표는 경남 창원의 반송시장을 찾았다. 한국당 창원 성산 국회의원 재보선 후보인 강기윤 전 의원도 동행했다. 황 대표가 반송시장에 나타나기 전부터 창원진보연합 회원들이 모여들었다. 이들은 황 대표를 향해 “황교안이 박근혜다!” “5·18 망언 사과하라” “한국당은 해체하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최근 황 대표는 정치 신인으로서 미숙한 모습을 보였다. 지난 4일 황 대표는 정의당 이정미 대표를 예방했다. 이 자리서 이 대표는 “한국당의 전대 과정에 대한 국민의 인내심도 바닥을 드러내는 상황이라고 본다”며 “탄핵 수용에 대한 책임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5·18 망언에 대해서도 조치가 따라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자 황 대표는 “김경수 경남도지사 댓글조작 사건에 대해 정의당은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한 댓글조작 사건과 김 지사가 한 것에 대한 비교는 어떤가”라고 역공을 가했다.

황 대표가 말한 김경수 경남도지사 댓글조작 사건은 속칭 ‘드루킹 사건’을 의미한다. 이는 정의당 입장에서는 뼈아픈 사건이다. 이 사건이 단초가 돼 정의당 노회찬 전 의원이 목숨을 잃었다. 이 대표는 “정의당에 처음 찾아와서 같이할 많은 일 중 드루킹을 말씀하시는 것은 유감스럽다”며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힘 받는 ‘이회창’식 모델
진짜? “가능성은 있지만…”

당직 인선과 관련해서도 잡음이 많다. 전당대회 당선 일성서 황 대표는 ‘탕평’을 꺼내들었지만, 첫 당직 인선서 친박들이 대거 중용돼 논란을 낳고 있다. 당 사무총장으로 임명된 한선교 의원은 원조 친박계로 꼽히는 4선 중진이다.

그 외 황 대표의 핵심 측근으로 분류되는 추경호 의원은 전략기획부총장, 민경욱 의원은 대변인, 송희경 의원은 중앙여성위원장에 임명됐다. 이들 모두 친박계 초선 내지는 친황(친 황교안)계로 분류되는 이들이다. 
 

▲ 고 노회찬 의원

황 대표는 이와 함께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 원장에 ‘복당파’ 김세연 의원을 임명했지만, 앞선 인사에 비해 힘이 많이 떨어지는 자리라고 정치권은 입을 모은다. 비박계 좌장 격인 김무성 의원은 황 대표의 당직 인선을 두고 “아쉬운 감이 있다”고 평했다.

한국당의 당면과제인 5·18 망언 국회의원 징계에 대한 부분도 지지부진한 상태다. 논란이 됐던 김순례 의원은 이번 전당대회서 태극기 부대의 지지를 받아 최고위원으로 당선됐다. 앞서 한국당은 망언의 당사자인 이종명 의원에게 제명 조치를 내렸으나, 김진태·김순례 의원에 대해서는 전당대회 출마자에 대해 징계를 할 수 없다는 당헌·당규를 들어 징계를 유보한 상태다.

강력한 징계가 가능하겠느냐는 회의적인 시각이 주를 이룬다. 김영종 당 윤리위원장이 돌연 사퇴하면서 징계 절차는 논의조차 되고 있지 않은 상태다. 황 대표가 신임 윤리위원장을 선임해야 징계 절차가 개시된다. 황 대표는 “절차에 따라 진행하겠다”는 입장만 되풀이하고 있다. 


당면과제 산적
리더십 있어야

취임 초부터 친박계 측의 손을 들어준 황 대표는 이제 비박계 측의 불만을 눌러야 할 필요가 있다. 불만을 누르기 위해서는 강력한 리더십이 뒷받침돼야 한다. 결국 시기의 문제일 뿐 황 대표가 원내 입성에 도전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한 비박계 의원실 관계자는 황 대표의 창원 성산 출마 가능성에 대해 “가능성이야 배제할 수는 없지만 물리적으로 시간이 촉박하다”며 “1년 후에 총선이 있는데 굳이 모험을 하려 들겠나. 나서도 총선판에 뛰어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MB 나오니 GH도?

이명박 전 대통령이 보석으로 풀려나자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내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공개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진원지는 한국당 지도부다.

황교안 대표는 지난 7일 당 최고위원 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에게 “박 전 대통령이 오래 구속돼 있고 건강도 나쁘다는 말씀을 들었다”며 사면 조치의 필요성을 우회적으로 나타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문재인 대통령이 정치적으로 박 전 대통령의 사면 결단을 내릴 때가 오고 있다”고 언급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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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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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