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2·27전대 후보 인터뷰> 정우택 의원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2.01 14:47:43
  • 호수 120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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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파정부와 맞장 떠서라도 이기겠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자유한국당 당 대표 레이스가 뜨겁다. 새로운 당 대표에게는 내년 초에 열릴 21대 총선서 공천권을 행사하는 막강한 권한이 주어진다. 과연 보수의 구원이라는 특명을 받을 당 대표는 누가 될 것인가.
 

▲ 일요시사와 인터뷰 갖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정우택 의원은 지난달 31일 출마 선언장서 세 가지 리더십을 강조했다. 당내 화합과 보수통합, 반문연합이 그것이다. 재정경제원(현 기획재정부)서 근무한 이력이 있는 정우택 의원은 이날 <일요시사>와 만난 자리서 문재인정부의 경제 실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음은 정 의원과의 일문일답. 

-출마 각오를 밝힌다면.
▲자유한국당을 쇄신해 당을 야당다운 야당으로 변모시키겠다. 내년 총선서 당의 승리를 이끄는 주역이 되겠다.

-원외 후보들의 출마러시에 대한 생각은.
▲원내가 우선돼야 한다고 생각한다.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 등 원외 인사들이 계속 당 대표를 해왔다. 이 기간 원내 의원들과의 교류가 원활치 못했다. 결국 원내가 결집해야 할 때 한계를 보였는데 이젠 원내서 당 대표가 나왔으면 한다는 의견을 가진 동료 의원님들이 많이 있다.

-원내대표 경험이 당 대표로 출마하는 데 영향을 미쳤는지.
▲그렇다. 원내대표도 했지만, 당 대표 권한대행을 맡아 당을 운영해본 경험이 있다. 우리 당에는 친박(친 박근혜)과 친이(친 이명박)에 뿌리를 둔 두 세력이 있고, 탄핵을 찬성한 사람과 반대한 사람이 섞여있다. 당이 어려울 때 이 당을 사수한 사람과 당시 당을 떠났던 사람이 구조적으로 섞여있는 만큼 화학적 결합을 기대하기 어려운 구조다. 나는 당이 가장 어려울 때 당을 이끌었던 경험이 있어 이러한 구조적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하는 데 있어 다른 후보들보다 앞서 있다. 총선서 우리 당이 승리하는 데 신명을 바칠 각오가 돼있다.


-당 대표와 원내대표를 투톱이라 칭한다. 나경원 원내대표와 찰떡 호흡을 기대해도 될지.
▲기대해도 좋다. 나 원내대표는 내가 못 가진 장점을 갖고 있고, 나는 나 원내대표가 못 가진 장점을 갖고 있다. 상호보완적으로 호흡을 맞춰갈 수 있는 상대다. 나 원내대표가 당선되는 데 적극적으로 힘을 보탠 한 사람으로서 나 원내대표와의 호흡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씀을 드린다.

-태극기부대 수용에 대한 입장은.
▲당연히 수용해야 한다. 보수의 가치를 공유할 수 있는 세력이라면 누구와도 연합해 보수대통합을 이뤄야 한다. 내년에 좌파 포퓰리즘 정부와의 ‘일대일’ 맞짱서 이기려면 모두 포용해야 한다. 태극기부대를 배제해서는 총선서 이길 수 없고, 태극기부대만으로도 이길 수 없다. 보수대통합의 차원서 포용하고 협력해 좌파 포퓰리즘 정부에 쐐기를 박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세 가지 리더십 제시해
재정경제원 출신 경제통

-바른미래당을 비롯한 야3당이 주장하는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에 대한 입장은.
▲반대한다. 연동형 비례대표제의 최대 단점은 득표수에 비례해 의석수가 정해진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민주당과 정의당이 밀약을 맺어 지역에 한 명도 공천을 안 하고, 특정 정당만 밀어줘도 득표율로 비례의원을 만들 수 있다. 군소정당이 의석을 더 많이 갖기 위한 정치적 의도가 숨어있다. 무엇보다 지금 이 판국에 국회의원 수를 늘리는 부분에 대해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없다. 이러한 점을 알면서도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주장하는 이유는 욕을 먹더라도 의석을 확보하기 위한 꼼수다.
 

▲ 2·27 전당대회 출마를 선언한 정우택 자유한국당 의원

-총선 승리를 위한 청사진은. 
▲내년 총선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조건이 필요하다. 첫 번째는 야당다운 야당의 모습이다. 새로운 대표가 중심이 돼 강한 야당으로 변해야 한다. 제도권서 국민이 듣고 싶은 얘기를 해줘야 한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최근 법정 구속됐다. 대선 당시 여론조작 혐의로 재판부서 유죄를 선고했다. 문 대통령이 여론조작 음모를 알고 있었는지 답변해야 한다.

두 번째는 보수대통합을 통해 좌파 포퓰리즘 정부를 이겨낼 수 있는 여건을 만들 당 대표가 나와야 한다. 마지막은 공명정대한 공천이다. 그동안 당 대표들이 자기 사람 심기로 공천파동을 일으키는 현상이 반복돼왔다. 이번 만큼은 공천혁명을 통해 당 대표의 사심이 작용하지 않는 공천이 된다면, 총선 승리는 따라온다고 본다.

-한국당은 문정부의 실정을 지적한다. 대표적 실정을 하나 꼽아준다면.
▲역사적으로 백성이 못 참는 것이 배고픔이다. 경제가 파탄나면 민생이 어려워져 민심이 흉흉해진다. 문정부는 이미 이 단계를 넘어섰다. 문정부 경제기조인 소득주도성장은 이미 실패한 정책이다. 경제학 교과서에도 안 나오고 남미서도 이미 실패했다. 우리 경제가 잘못되고 있다고 확신한다.
 
-문정부 탈원전 정책에 대한 비판이 더불어민주당 내부서 나오고 있다. 레임덕의 신호라는 해석에 동의하는지.
▲동의한다. 3년 차에 들어서면 어느 정권도 레임덕을 겪기 마련이다. 이번 정권에선 탈원전이 그 단초다. 앞으로 이런 현상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다. 문정부가 그동안 독선과 독주를 해왔다는 징표다. 대한민국 역사에서 탈원전은 두고두고 문정부의 실책으로 남을 것이다. 하루라도 빨리 탈원전에 대해 재검토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일요시사> 독자들 및 당원들께 한 말씀.
▲문정부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하더니 한심한 나라, 우스운 나라, 이상한 나라로 만들고 있다. 서민을 위한 정부가 아닌 서민을 울리지만 말아줬으면 하는 정부가 됐다. 이것이 지금의 민심이다. 무엇보다 북한의 비핵화를 유도할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 문정부의 구제가 가능한가? 나는 구제불능이라고 생각한다. 개과천선할 수 있느냐, 개과천선할 수 없다고 나는 판단을 내렸다. 정권교체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내년 총선이 그 전초전이다. 반드시 승리해 올바른 대한민국으로 가도록 이끌겠다. 자유민주주의가 승리하는 그날을 기대하며 매진할 것을 독자들과 당원들께 약속한다.


<chm@ilyosisa.co.kr>


[정우택은?]

▲부산 출생
▲하와이대 대학원 경제학 박사
▲행정고시 합격(22회)
▲제7대 해양수산부 장관
▲제32대 충북도지사
▲제15·16·19·20대 국회의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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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