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부친상 한국당 총출동 속사정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9.01.14 10:19:43
  • 호수 120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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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세가 맞긴 맞는데…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주가가 천정부지로 뛰고 있다. 이미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내에서는 그에 대한 재평가가 활발히 진행되는 중이다. 이는 미풍이 아니다. 복수의 한국당 관계자들은 오는 전당대회(이하 전대)서 ‘오세훈발 광풍’을 예고했다.
 

“최근 오 전 시장을 언급하는 사람이 부쩍 늘었다. 지난 총선 때 어떻게 선거운동을 펼쳤는지까지 회자된다.”

한 초선 의원실 보좌진이 최근 당내 오 전 시장의 상승세를 언급하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오 전 시장 측근이 말하길 서글서글한 인상이라 사람이 무르다고 보일 수 있지만, 실상은 자기 신념에 대한 고집이 굉장하다고 한다”며 오는 2월27일에 열리는 한국당 전대서의 선전을 기대했다.

인산인해

한국당 인사들은 지난 7일, 오 전 시장의 부친상 장례식장에 총출동했다. 이날 빈소가 차려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등 현 지도부는 물론 홍준표 전 대표, 김성태 전 원내대표, 배현진 전 비대위 대변인 등 이전 지도부도 자리했다.

김영우, 김선동, 김재원, 김현아, 윤영석, 윤종필, 원유철, 송석준, 정유섭, 전희경, 주광덕, 황영철 의원 등 현역들의 조문행렬도 이어졌다. 이들뿐 아니라 권영세 전 의원, 이재오 상임고문, 정두언 전 의원, 황우여 전 원내대표 등 적진 의원들도 빈소를 찾았다.


그 외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정병국 의원, 박수현 국회의장 비서실장,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박정원 두산그룹 회장, 장동현 SK주식회사 사장 등이 빈소를 찾아 오 전 시장을 위로했다.

현재 오 전 시장은 한국당 국가비전미래특별위원회 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만큼 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조문을 오는 것은 당연하다. 인연이 있는 전직 의원들과 타당 인사들의 조문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한국당 관계자들은 이번 부친상을 통해 오 전 시장의 달라진 당 내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입을 모은다.

재선 의원실 보좌진은 “일요일(지난 6일) 오전에 상을 당하셨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의원에게서 바로 연락이 와 언제 (빈소로) 갈지 물어보더라”라고 말했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빈소를 찾은 지난 7일 국회는 썰렁함마저 느껴졌다. 다른 초선 의원실 관계자는 “모두 장례식장으로 갔다. 아마 한국당 의원은 전부 다 갔을 것이다. 우리 의원도 일찍 출발했다”고 귀띔했다.

오 전 시장이 밝힌 보수단일대오 형성에 지지를 보내는 사람이 당내서 늘어나고 있다. 그는 지난해 11월29일 자신의 복당 환영식에 참가해 “야당이 단일대오를 형성하지 못하고 지리멸렬해 있기 때문에, 실정을 거듭함에도 불구하고 (여당이)20년 장기집권 가능하다는 이야기를 국민 앞에서 겸손치 않게 반복하는 것 아닌가”라며 “미력하나마 보수의 단일대오를 형성하는 데 기여하고자 (한국당에)다시 입당하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오 전 시장은 강력한 당권주자다. 한국당은 오는 전대를 통해 차기 당 대표를 선출한다. 지난 2일 한국당 대구시당 당사서 열린 간담회서 “(당 대표 출마를)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오 전 시장은 전대 출마를 고심 중이다. 지도체제가 아직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출마 가능성을 내비친 자리서 “한국당 내부적으로 지도체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서 당 대표 출마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이르다”며 “당 지도체제의 결정 방식에 따라 전대 투표 방법도 달라지기 때문에 진행사항을 계속 지켜보고 판단할 예정”이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주가 폭등, 재평가 활발
이대로 2월까지 직행?

현재 한국당은 단일지도체제를 유지하고 있다. 단일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분리해 선출하는 방식이다. 한국당 내에서는 현 체제를 유지할지, 아니면 집단지도체제로 전환할지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다.

집단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득표순으로 정한다. 한국당은 지난 20대 총선서 패한 뒤 12년 동안 유지하던 집단지도체제를 단일지도체제로 전환한 바 있다.

당권주자 입장에선 현 단일지도체제가 부담스러울 수 있다. 만약 당권 도전에 실패하면 최고위원도 될 수 없기 때문이다. 최고위원의 길이 열려 있는 집단지도체제에 비해 정치적 부담감도 크다. 결과적으로 단일지도체제는 후보들의 도전을 소극적으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

단일지도체제가 당 대표의 권한을 너무 막강하게 만든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단일지도체제에선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따로 선출되기 때문에 관계가 수직적이다. 이 때문에 최고위원이 당 대표의 폭주를 막을 방법이 없다. 반면 집단지도체제에선 당 대표 후보들이 서로 경쟁하며 선거를 치른다. 최고위원에 머문다고 해도 당 대표와 경쟁하던 관계였기 때문에 단일지도체제보다 관계가 수평적이다.
 

▲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

이번에 선출되는 당 대표는 21대 총선서 공천권을 가진다. 앞서 6·13지방선거서 패하자 한국당 내부에선 단일지도체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커졌다. 단일지도체제로 선출된 홍준표 당시 대표의 폭주를 막지 못해 패배했다는 지적이 나온 것.

그렇다고 집단지도체제가 마냥 좋은 것만은 아니다. 당 대표와 최고위원의 관계가 수평적이고 다양한 계파가 선거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당 대표의 발언권이 약해져 당이 산으로 가는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오 전 시장의 출마 여부는 한국당 비대위가 지도체제를 결정한 이후 확실해질 예정이다. 당헌·당규개정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용태 사무총장은 지난 6일 “현재까지 지도체제와 관련해서는 어떤 방향으로 의견을 모은 바 없다”며 “앞으로 있을 의원총회서 나온 결론을 비대위서 최대한 참작해 의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비대위는 오는 17일로 예정된 전국위원회서 지도체제를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최종 결정은?

한국당 대표 출마가 유력한 이들은 대략 10여명이다. 원내에선 심재철·정우택·주호영·김진태 의원 등이 꼽히고, 원외에서는 김문수 전 경기지사, 김태호 전 경남지사 등이 거론된다. 그 외 황교안 전 국무총리, 홍준표 전 대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출마 여부가 관심을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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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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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