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특집②> <국회의원 153명에게 물었다> 이명박 정부 ‘중간 점검’


“경제 위기 극복에 힘써라.”
<일요시사> 설문에 참여한 국회의원 153명 중 86%정도가 이명박 대통령이 시급히 해야 될 과제로 경제 위기 극복을 손꼽았다. 또한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1년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의 국회의원이 ‘잘하지 못했다’고 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대통령이 남은 임기 동안 위기를 잘 대처해 나갈 것인가에 대해서는 국회의원들의 시각이 팽배한 것으로 나타나 이명박 정부에 대한 신뢰도가 여전히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일요시사>는 기축년을 맞아 18대 국회의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명박 정부 중간평가’를 비롯해 ‘2009년 한국 경제’를 전망해봤다.

<일요시사>는 여야 국회의원 153명을 대상으로 지난 12월1일부터 20일간에 걸쳐 서면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회의원 절반 이상이 1996년 IMF 시절보다 현 한국 경제 위기 상황이 좋지 않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IMF때와 현 한국 경제 위기상황을 비교해 볼 때 어떤가’라고 묻는 질문에 ‘안 좋다’라는 의견이 43%로 나타났다. 그 뒤를 이어 ‘비슷하다(33%)’, ‘매우 안 좋다(18%)’, ‘현 상황이 더 낫다(6%)’ 순으로 조사됐다.

이명박 정부 국정운영 1년 평가

취임 1주년을 맞는 이명박 대통령의 국정수행에 대해 상당수 국회의원들은 부정적인 평점을 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임 1주년을 맞은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 1년을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대해 설문에 응답한 국회의원 가운데 35%가 ‘매우 못했다’고 답했다. 또 26%도 ‘못했다’고 밝혀, 무려 61%가 이 대통령의 국정운영에 ‘낙제점’을 줬다.

반면 ‘보통이다’고 답한 응답자는 31%였고, ‘잘했다’고 밝힌 국회의원은 8%에 그쳤다. 눈에 띄는 점은 ‘매우 잘한다’고 평가한 국회의원은 아무도 없다는 사실이다.

이 같은 결과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이명박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와도 대동소이하다. 이 대통령을 일반 국민보다 더욱 가까이에서 지켜보고, 이 대통령과 함께 일을 해가는 국회의원들이 느끼는 ‘실망감’도 만만치 않은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일요시사> 설문과정에서 상당수 국회의원들은 ‘쇠고기 파동’, ‘강부자 내각’, ‘경제위기에 따른 국내경제 악화’ 등이 이 대통령의 발목을 받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입을 모은다.


실제 ‘강부자(강남 땅 부자) 내각’ 논란으로 여성부 이춘호·통일부 남주홍·환경부 박은경 내정자가 잇따라 사퇴했다. 또 한미 쇠고기협상이 타결되고, 한 언론사에서 ‘광우병에서 안전한가’라는 방송이 방영되면서 ‘촛불 시위’로 번졌다. 더 나아가 ‘이명박 퇴진론’까지 거론됐다. 게다가 미국발 경제 위기론이 대두되면서 이 대통령의 7·4·7공약도 폐기되었던 것.

한국 경제위기 회복 시기

이명박 정부는 집권 2년차 구상으로 경제 살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그러나 경제 위기 극복 시기는 여전히 오리무중이다. 이 가운데 ‘한국 경제 위기가 회복될 시기는 언제인가’라는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2년 후(2010년)’란 응답이 47%로 가장 많았다.

‘내년 하반기’이란 응답자는 31%로 나타난 반면, ‘내년 상반기’란 응답은 1%에 그쳤다. 또 ‘3년 후(2011년)’는 14% 불과했고, ‘모름, 무응답’은 7%. 국회의원들은 경제 회복 시기를 내년 하반기에서 2011년으로 전망하고 있는 셈이다.

그렇다면 국회의원은 경제회복 시기를 이같이 전망한 기준은 과연 무엇일까. 이에 대한 국회의원들의 생각은 어느 정도 일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경제 침제’가 한국 경제 위기론으로까지 대두되었다는 게 의원들의 공통된 생각이다.

‘2년 후’라고 응답한 한 의원은 “국제적인 금융위기와 자산 가치 하락에 따른 경제침체는 우리 경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면서도 “내부적인 노력과 함께 국제환경이 개선되어야만 국내 경제 회복이 가능하다. 때문에 그 시기는 2년 후쯤이 될 것”이라고 관측했다.

또 다른 의원은 “거품이 완전히 제거되어 세계 경제가 동반 상승하는 시기까지 자력 회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2년 후에나 경제 회복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내년 하반기’라고 응답한 한 의원은 “현재 나타나고 있는 경제상황의 어려움은 국내 문제라기보다는 미국발 금융위기가 전 세계로 확산되면서 선진국은 물론 개발도상국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동반 침체현상으로 파악된다”며 “현재 국내시장 안정화를 위한 정부의 조치(30조원 유동성 자금 투입 등)와 미국의 7000억 달러 구제금융 법안 통과 및 오바마 신정부의 적극적인 대응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반면 ‘내년 상반기’라고 응답한 한 의원은 “IMF위기 극복의 경험이 있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쯤이면 경제 상황이 호전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그러나 ‘모름, 무응답’으로 응답한 한 의원은 “예측하기가 힘들다”며 “우리나라 경제 상황과 세계 경제가 좋지 않아 빠른 시일 안에 회복은 힘들다. 그러므로 경기회복 속도가 천천히 이뤄질 것이고 현재 수정해 가고 있는 정책이나 부양책들이 효과를 보는 데 시간적 여유가 필요하다”고 개인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이명박 정부, 시급한 해결 과제

‘이명박 정부가 시급히 해결해야 될 과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는 전체 응답 의원 가운데 86%가 ‘경제 위기 극복’이라고 답했고 ‘사회 양극화를 해결해야 된다’는 응답은 5%에 불과했다. 뿐만 아니라 ‘남북관계 해결’이라는 응답은 3%, ‘지역통합’도 2%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경제 살리기에 전념해야 된다는 여론이 우세한 가운데 남북관계와 우리나라 고질병 중 하나인 지역갈등 해소라고 응답한 국회의원들도 눈에 띄었다. 기타 의견(4%)으로는 무너진 사회질서 회복, 교육개혁, 신뢰회복 등이 나왔다.

<일요시사> 설문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이 모든 것을 해결해야 된다고 주장했을 뿐 아니라 심지어 해결해야 될 문제를 순서대로 나열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만큼 이명박 정부가 총체적으로 위기에 빠져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앞으로 주력해야 될 분야

국내 경제 위기론은 좀처럼 가라앉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3월 위기설’ 등이 대두되고 있는 상태다. 때문에 경제 위기에 대한 불안감은 계속되고 있다. 국회의원들 역시 이 점을 인식하고 있었던 것일까.

‘이명박 정부가 앞으로 주력해야 될 분야’ 가운데 무려 80%가 경제라고 응답했다. 반면 ‘빈부격차 해소’라고 답한 응답자는 12%에 불과했다. 이 외에도 ‘정치’라고 답한 의원은 2%로 나타났다. ‘기타’도 6%에 달했다. 이 가운데 눈에 띄는 것은 올바른 역사 정립, 남북관계 개선, 교육 개혁, 법질서 확립, 신뢰 회복이라고 응답하는 의원들도 있었다는 점이다.

이명박 정부 정책 중 기대되는 분야

‘정책 중 기대되는 분야는 무엇이냐’는 물음에는 국회의원들은 ‘줄·푸·세(세금 줄이고, 규제 풀고, 법질서 바로 세우자·37%)’를 가장 많이 꼽았다. 다음으로는 7·4·7공약(10%)과 부동산 대책(5%), 한반도 대운하(2%)가 뒤를 이었다. 이밖에 기타의견도 8%에 달했다.

기타의견으로는 수도권 규제 완화 6%, 친환경 녹색성장 2% 등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 응답 의원 가운데 가장 많은 38%는 ‘없다’고 답해 이명박 정부 정책에 기대할 것이 없음을 내비쳤다.


이명박 정부 향후 행보

‘남은 임기 동안 이명박 정부가 위기를 잘 대처해날 갈 것인가’라는 물음에 응답한 의원들의 의견이 팽팽했다. ‘잘할 것’이란 응답자가 52%를 차지했고 ‘못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도 48%나 됐다. 이 같은 결과는 국회의원들이 이명박 정부에 대해 여전히 우려감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일요시사> 설문과정에서 ‘잘할 것’이라고 응답한 한 의원은 “집권 1년차에 충분한 학습이 됐기 때문에 2009년부터는 총력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답했다.

또 다른 의원은 “나라가 위기를 만나면 목숨을 던지는 것이 ‘선비의 도리’라는 말처럼 어려운 여건에서의 정권 교체 후 현재 최선을 다하고 있고 잃었던 정책에 대한 신뢰를 차츰 회복할 것”이라며 “남은 임기 동안 안정적 국면에서 국정운영을 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정치 발전 및 국가 부흥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반면 ‘못할 것’이라고 응답한 한 의원은 “지나치게 특정지역, 특정계층, 특정 이념 등을 지향하고 있고 지극하게 편협하고 배타적, 폐쇄적 리더십을 정부 지도층과 여당이 소유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또 다른 의원은 “세계적으로 신자유주의가 막을 내리고 새로운 정책대안을 모색해가고 있는 정치·경제적 현실을 도외시한 채 여전히 시장주의적 접근으로 경제 문제를 해결하려고 한다”며 “남북문제를 개선하고자 하는 의지도 없고 이념적으로 편향된 정책들로 인해 사회갈등이 깊어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뼈있는 비판을 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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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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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