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보기술연구원, 정보보안교육의 메카 급부상

  • 정혜경 jhk@ilyosisa.co.kr
  • 등록 2012.03.21 18:4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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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인프라 수호자’ 양성에 두팔

[일요시사=정혜경 기자]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이하 KITRI)은 지식경제부의 산하기관으로서 30년 가까이 정보기술분야의 인력양성을 수행해 왔다. 그동안 약 1만5000여명의 정보기술 전문가를 배출하였으며 정보기술의 최신 트렌드를 지속적으로 연구하여 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해왔다. 최근 다수의 해킹사건과 정보유출 사건들이 국가적 이슈가 됨에 따라 KITRI는 이제 국가정보보안에 필요한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내 최고 정보보안 전문가들이 설계한 교육과정
풍부한 현장 경험 두루 갖춘 전문 강사진 영입
정보보안 기술교육과 동시에 마인드 함양 중점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봐도 IT 인프라가 잘 갖추어진 편리한 국가이다. 그러나 급격한 IT 인프라의 발전에 걸맞는 정보보안 인식이 발전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해킹사고에 노출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의 바로 주변국이라 할 수 있는 중국에서는 엄청난 수의 해킹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에 대하여 체계적인 방비를 하고 있지 않다.

다양한 교육과 평가

KITRI는 이러한 국가적 부족상황을 보강하고자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보안을 이끌어갈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미 2011년 들어서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구직자 과정을 성공리에 끝낸 바 있으며, 2012년에는 최고의 해커들에 대한 인력 양성, 기존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역량 강화 사업 등을 통하여 정보보안 인력을 양성하고 일자리 창출과 실업문제 해결 뿐 아니라 국가 IT 인프라를 수호하는 첨병들을 길러내는 가히 정보보안 인력양성의 메카로 자리 잡을 전망이다.

KITRI의 정보보안 교육은 단순히 강사의 이론교육과 몇 가지 정보보안 기술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국내 최고의 정보보안 교수?전문가들이 설계한 교육과정에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춘 전문 강사진들이 최고의 교육 효율을 추구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노력하면서 수강생들과 호흡하고 정보보안의 기술과 함께 마인드 함양에 중점을 둔다.


또한 다양한 방식의 교육과 평가를 통하여 교육과정 중에 정말로 정보보안 분야에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이와 함께 정보보안 산업계에서도 국내 최고라 할 수 있는 업체들과 연계를 통하여 인적교류는 물론 정보보안에 대한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를 수강생들이 습득하도록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서 명실공히 산업 맞춤형 실무인력양성을 추구한다.

2012년도에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오픈 예정인 CISO(Chief Information Security Officer) 교육과정들을 보면 한국정보기술연구원이 최신 트렌드와 산업현장에 밀착하는 정보보안 교육과정을 개설하기 위하여 얼마나 고민을 했는지 알 수 있다.

우선 사회적으로 그 필요성이 절실하지만 심각한 인력난으로 인하여 적임자를 찾기가 매우 어려운 기업정보보안 최고책임자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 교육과정을 통하여 기존 정보보안 관련 담당자들 및 재직자들의 역량을 일반 임원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정보보안 강화의 초석이 될 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일반적인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최고책임자 과정 이외에도 날로 그 피해가 심각해지고 있는 금융권을 대상으로 하여 금융 CISO 과정을 개설하여 일반 교육기관에서는 개설조차 쉽지 않은 금융권의 정보보안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일반적으로 기술교육을 중심으로 하는 정보보안 교육의 한계를 탈피하고자 최고급의 기술적?관리적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개설한다. ‘차세대 CISO 엔지니어 과정’과 ‘차세대 CISO 매니저 과정’에서는 IT 기업에서 핵심적이면서도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엔지니어와 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최신의 정보보안 기술과 함께 관리기법에 대한 교육을 병행하여 정보보안 담당자가 조직 전체를 고려하면서 정보보안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틀을 제공한다.

2011년 9월에 개인정보보호법이 발효되었으나 이에 대한 실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인력의 부족함을 인지하여 ‘개인정보보호 최고책임자 과정’을 개설하였다. 이 과정을 통하여 개인정보보호법 뿐만 아니라 실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다양한 정보보안 관련 법률에 대하여 학습함으로서 기업 정보보안 담당자의 스펙트럼을 다양하게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또한 조직을 운영하는 관리자급에게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 리더십 역량을 정보보안 분야에서 펼칠 수 있도록 ‘정보보안 리더십 과정’을 개설하였다. 기존 정보보안 교육은 컴퓨터 시스템과 네트워크를 대상으로 하는 기계적 작동의 이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KITRI은 과감하게 편견을 버리고 결국 정보보안을 완성하는 것은 사람이라는 상식으로 돌아가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정보보안 전문가를 키우고자 한다. ‘정보보안 리더십 과정’을 통하여 정보보안 담당자가 조직의 정보보안을 이끌어가기 위해서 갖추어야 할 다양한 역량을 키우고, 이를 현업에 적용할 때는 컴퓨터 자체가 아닌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이 수행하는 정보보안의 완성을 추구한다.

트렌드 신속 반영

KITRI은 이렇게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최신 트렌드를 신속하게 반영하여 교육과정을 개설함으로서 수강생들이 적시에 관련지식을 습득하고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에 만족하지 않고 IT를 통하여 국가와 사회의 발전에 공헌하기 위하여 쉬지 않고 달려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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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