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추천> 3월의 맛있는 여행-강원 태백

연탄불에 구워 먹는 태백 한우 ‘마블링이 블링블링~’

예전엔 탄광도시로 이름이 높았고 1990년대 이후 관광레저도시로 거듭난 태백은 질 좋은 소고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육우도 젖소도 수입우도 아닌 순수 한우, 1등급 이상의 고급육, 연탄불을 사용한 ‘직화구이’라는 세 가지 조건에 푸짐한 양과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어서다.

‘붉은 살코기 사이사이로 하얀 마블링이 눈처럼 박혀 있는 1등급 한우.’
말만으로도 당장 입안에 침이 돌게 만드는 이 표현 속에는 소고기를 향한 대다수 한국인의 욕망과 기호와 취향이 정확하고 적나라하게 담겨 있다. 정확히 말하면 1등급 위에 1+와 1++ 등급이 있긴 하지만, 소소하게 따지지 말기로 하자. 장금이 수준의 섬세한 미각을 지닌 사람이 아닌 다음에는 1등급이나 1+, 1++ 등급이나 대개 거기서 거기다. 

씹기도 전에 입안에서
살살 녹는 기막힌 맛

마블링을 중요하게 여긴다는 것은 곧, ‘씹는 맛’보다 ‘씹기도 전에 살살 녹는 맛’을 더 쳐준다는 얘기다. 마블링은 고기의 근육조직 안에 분포하는 지방층을 가리키는데, 지방이 고루 퍼져 있는 고기일수록 연하고 부드럽다.

그럼 마블링 외에 고기의 부드러운 풍미와 감칠맛을 살려 주는 또 다른 비법은 무엇일까? 그건 ‘불’이다. 가스불에 팬을 놓고 구운 고기와 숯불 위에 석쇠를 올려 구운 고기 맛이 천지차이라는 건 경험해 본 사람은 다 안다. 같은 재료로도 전혀 다른 맛을 내는 ‘결정적 한 방’인 셈이다.  

예전엔 탄광도시로 이름이 높았고 1990년대 이후 관광레저도시로 거듭난 태백은 질 좋은 소고기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는 곳으로도 유명하다. 육우도 젖소도 수입우도 아닌 순수 한우, 1등급 이상의 고급육, 연탄불을 사용한 ‘직화구이’라는 세 가지 요건에 푸짐한 양과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어서다.


태백 한우의 명성은 탄광도시로 호황을 누리던 30~40년 전부터 시작되었다. 석탄산업이 사양길로 접어든 1990년대 이전만 해도 지나가는 개조차 만원짜리를 입에 물고 다녔다고 할 만큼 경기가 좋았던 태백이다. 당시 광부들은 목에 낀 탄가루를 씻어낸다고 돼지삼겹살이나 소고기를 연탄불에 구워먹곤 했는데, 지금도 대부분의 식당이 연탄구이를 고수하며 태백만의 독특한 방식을 이어오고 있다.

옛날에야 흔했으니 그랬다 치고, 지금껏 연탄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운치 있으라고? 다른 지역과 차별화하려고? 황지동 주공아파트 앞에서 20년간 장사를 해온 태성실비식당 채원중 사장에게 물어봤더니 다음과 같은 답이 돌아왔다.

실제가격만 받는 실비식당
1인분에 2만5000원

“연탄은 숯불보다 화력이 세고 처음부터 끝까지 일정한 온도를 유지합니다. 센 불은 고기의 육즙을 꽉 잡아 주고, 시종일관 일정한 온도 덕에 마지막 한 점까지 최상의 상태로 먹을 수 있는 거예요. 그래서 귀찮아도 연탄을 씁니다. 연탄에서 나오는 가스가 몸에 해롭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어요. 연탄 속까지 완전히 태워서 하얗게 만든 다음 불씨만 남겨서 쓰니까요.”

하루 평균 70장의 연탄을 소비한다는 식당 뒤편엔 탄불을 관리하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고, 멀쩡한 새 연탄들이 화덕 안에서 저 홀로 타들어 가고 있었다. 이처럼 연탄구이가 태백만의 특징이다 보니 신발 벗고 들어가 양반다리를 하고 먹는 ‘방’보다 드럼통 잘라 만든 테이블에서 등받이 없는 의자에 앉아 먹는 ‘홀’이 더 인기가 있는 건 당연지사. 태성실비식당도 예외가 아니어서 누구나 줄 서서 기다리는 것을 예사로 여기는 분위기다.

원조 격인 황지시장골목을 포함해 태백시에 약 40개 안팎의 한우식당이 있는데, 아무개 ‘실비식당’이라는 상호를 쓰는 집이 많다. 태성실비, 시장실비, 경성실비, 현대실비, 배달실비, 부흥실비 등이 그것이다. ‘실제 비용만 받고 판다’는 말뜻 그대로 갈빗살, 모듬, 주물럭, 육회무침, 육회 등 주요 메뉴가 모두 1인분 200g에 2만5000원 선이다.

물론 태백한우골식당처럼 상호에 ‘실비’가 들어가지 않은 집도 가격은 마찬가지다. 어쨌거나 서울 강남의 유명 고깃집들이 1인분 150~180g을 5만원 넘는 가격에 내놓는 것에 비하면 반값에 불과한 셈이니, 고기 먹기엔 다소 이르다 싶은 오전 10시에 문을 여는데도 금세 문전성시를 이루는 데는 그럴 만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태백의 한우식당들은 대개 갈빗살이나 등심 외에 서너 종류의 부위를 조금씩 맛볼 수 있는 모듬 메뉴를 판다. 소 한 마리당 1.5kg~2kg 밖에 안 나오는 안창살을 비롯해 치맛살, 제비추리 등 고급 부위를 골고루 맛볼 수 있으니 굳이 등심, 갈비만 고집할 이유가 없다.

달고 시원한 배와 함께 살살 비벼 먹는 육회무침은 고소하기 이를 데 없고, 기름기 하나 없는 우둔살을 얇게 저며 고추냉이간장에 찍어 먹는 육회는 씹을수록 감칠맛이 제대로다.

마무리는 소면으로 해도 좋을 것 같다. 태성실비식당은 멸치 등 10여 가지 재료로 맛을 낸 육수가 개운하고, 된장찌개에 소면을 넣어 먹는 태백식 된장소면을 내는 집도 많다. 

맛있는 한우고기로 배를 채운 후 커피 한잔 들고 산책 삼아 가볼 만한 곳으로 황지연못이 있다. 1300리 낙동강이 시작되는 지점이다. 상지, 중지, 하지 세 개의 연못이 있는데, 여기서 솟아난 하루 5000톤의 물이 드넓은 영남평야를 도도히 흘러 남해까지 간다. 황지연못은 황지시장 근처, 시내 중심부에 자리 잡고 있어 태백 시민들의 휴식 공간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봄의 철쭉, 여름의 녹음, 가을의 단풍, 겨울의 눈꽃으로 사계절 각각 다른 아름다움을 뽐낸다.

황지연못과 함께 태백의 자랑인 검룡소에도 들러 보자. 한강의 발원지인 검룡소는 대덕산, 금대봉 자연생태계 보전지역 안에 있다. 석회암 암반을 뚫고 하루 2000톤씩 솟아나는 물이 완만한 폭포를 이루며 흐르는데, 언제나 섭씨 9도의 수온을 유지하며 한겨울에도 얼지 않는다.

임계, 정선, 영월을 거쳐 단양, 제천, 충주, 원주, 여주에 도착한 물이 양평 두물머리에서 북한강을 만나 한강을 이룬 후 서울을 관통해 서해로 흘러나가는 514km의 기나긴 여정이 바로 이곳에서 시작되는 것이다. 검룡소는 주차장에서 1.3km 가량 걸어서 들어가는데, 산길이 호젓하고 완만해 가벼운 트레킹 코스로 좋다. 보통 걸음으로 30분 정도 잡으면 된다.

한강 발원지 검룡소 들러
태백석탄박물관과 구문소까지

박물관 두 곳도 강추다. 광산도시 태백의 역사를 잘 보여 주는 태백석탄박물관은 태백산 주 등산로 입구에 있다. 동양 최대 규모인 박물관의 7개 전시관은 한국 석탄산업의 변천사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다양한 시각자료와 통계자료로 채워져 있다. 근대산업화의 주역이었던 탄광 노동자들의 애환도 고스란히 전해온다.

아이들보다 어른들이 흥미로워하는 박물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특히 연탄에 대한 추억을 지닌 중장년층이라면 색다른 감회에 젖어들 것이다. 관람에 2시간이 소요된다는 박물관 홍보자료 문구에 ‘에이~’ 하며 들어섰다가 다리 두드리며 나오는 사람이 많다. 태백산도립공원 입장권으로 관람할 수 있다.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은 아이들이 더 흥미를 느낄 만한 곳이다. 전국에서 유일하게 고생대 지층 위에 건립된 전문박물관으로 지구 탄생, 대륙 이동, 삼엽충과 같은 고생대 해양생물의 출현, 공룡의 등장과 멸종 등 흥미진진한 지구와 생물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전시해 놓았다.

박물관 관람 후에는 지질탐방로를 따라 5분 거리에 위치한 구문소도 둘러보자. 1억5000만 년에서 3억 년 전에 석회암이 용해되어 생긴 것으로 알려진 구문소 일원의 지형은 자연교육학습장으로도 최적지다. 천연기념물 제417호로 지정되어 있기도 하다.

자료출처 : 한국관광공사


www.visitkorea.or.kr

<여행정보>

♣당일 코스
코스1 : 용연동굴 → 검룡소 → 황지연못 → 태백석탄박물관
코스2 : 황지연못 → 구문소 →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1박2일 코스
①첫째 날 : 용연동굴 →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 검룡소 → 추전역
②둘째 날 : 구문소 → 태백고생대자연사박물관 → 황지연못 → 석탄박물관

♣대중교통
[버스] 
동서울 → 태백, 하루 33회 운행(3시간10분 소요)
부산 동부터미널 → 태백, 하루 6회 운행
대구 북부터미널 → 태백, 하루 11회 운행
 ※문의 : 태백시외버스터미널 033)552-3100

(열차)
청량리역 → 태백역, 하루 7회 운행(4시간40분 소요)
부산역 → 통리역, 하루 1회 운행(6시간30분 소요)
동대구역 → 통리역, 하루 2회 운행(4시간20분 소요)
강릉역 → 태백역, 하루 7회 운행(2시간10분 소요)
※문의 : 철도공사 1544-7788 / 태백역 033)552-7788

♣자가운전
[수도권]중부고속 호법 IC → 영동고속 남원주 IC → 중앙고속 제천 IC → 영월 → 태백
           경부고속 신갈 IC → 영동고속 남원주 IC → 중앙고속 제천 IC → 영월 → 태백
[영남권] 경부고속 금호 IC → 중앙고속 영주 IC → 봉화 → 현동 → 태백
[충청/전북] 대전 → 회덕분기점 → 남이분기점 → 음성 → 충주 → 제천 → 영월 → 태백

♣주요 식당
태성실비식당 : 한우, 황지동, 033)552-5287, 553-5289  경성실비식당 : 한우, 황지동, 033)553-9356  시장실비식당 : 한우, 황지동, 033)552-2085  배달실비식당 : 한우, 황지동, 033)552-3371  부흥한우실비식당 : 한우, 황지동, 033)552-2999  태백산한우 : 한우, 소도동, 033)552-9393  태백한우골 : 한우, 황지동, 033)554-4599  감자옹심이 : 감자옹심이, 황지동, 033)554-0077  김서방네닭갈비 : 닭갈비, 황지동, 033)553-6378  한서방칼국수 : 닭칼국수·멸치칼국수, 황연동, 033)554-3300

♣주변 볼거리

용연동굴, 추전역, 통리오일장, 철암역 선탄장, 매봉산 풍력발전단지, 태백레이싱파크, 태백체험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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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