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05)명분

왕자를 데려오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그야 물론입니다. 하면, 방법이 없겠습니까?”

“인간사 왜 방법이 없겠소.”

말을 하다 말고 복신이 미소를 보였다.

“뭡니까?”

“스님께서 수고 좀 해주셔야겠소.”


“말씀 하세요.”

명분을 위해서

“지금 이 길로 왜국(일본)으로 가서 왕자 부여 풍을 데려 오시오.”

부여 풍, 의자왕의 다섯째 아들로 일찍이 왜국에 볼모로 잡혀 있던 중이었다.

“왜국에서 그를 풀어줄까요?”

“내 방금 전 이야기하지 않았소?”

“무슨 이야기를?”


“명분 말이오, 명분. 백제가 이 지경이 되었다고 하면 왜국에서도 더 이상 볼모로 잡고 있을 명분이 없지 않소.” 

그제야 도침의 얼굴에 미소가 번지기 시작했다.

“그러니까, 풍 왕자를 허수아비로 세워놓고 일을 도모하자 이 말씀이십니다.”

“허수아비라니요, 함께지요.”

답을 하는 복신의 얼굴에서도 미소가 번져나갔다.

도침이 부여풍을 데리러 왜국으로 건너간 사이에 임존성(任存城, 충남 예산군 대흥면)을 기점으로 또 하나의 세력이 움직이고 있었다. 

의자왕이 소정방에게 항복할 당시 2품관인 달솔(達率)로서 풍달군(風達郡, 충남 예산)의 군장(郡將)을 겸했던 흑치상지가 소정방이 의자왕을 포로로 삼고 갖은 약탈을 자행하자 사탁상여, 지수신 등 십여 명의 장수와 함께 도망하여 풍달군에 이르렀고 이어 옛 백제의 삼만여 군사를 수습하여 임존성을 점령했다. 

소정방이 당으로 돌아가기에 앞서 소식을 듣고 임존성을 공격하였으나 패배했다. 

아울러 더 이상 시간을 끌 수 없다는 판단에 당으로 돌아가자 흑치상지는 그 기세를 몰아 주변 여러 성을 점령하여 세를 확장하고 있었다.

“장군, 소식 들었습니까?”

“무슨 소식 말이오.”

“주류성 성주인 복신이 승려인 도침과 함께 왜국에 볼모로 잡혀간 풍 왕자를 모셔 왕으로 앉히려 한답니다.”


흑치상지가 막 출정하려는 시점에 사탁상여가 다가섰다. 

“복신 성주와 중이?”

되받아 친 흑치상지가 말꼬리를 올렸다.

“모르고 계셨습니까?”

“알고 모르고를 떠나서 복신이라면 그저 문인에 불과한데 거기에 더하여 또 중이라니 하는 소리 아니요.”

“그도 그렇지만 그에 앞서 우리 입장을 정리해야 할 듯하여 그러합니다.”


“입장이라니요?”

“주류성에서 풍 왕자를 새로운 임금으로 맞이한다면 우리는 어찌 처신할지 그를 묻는 것입니다.”

흑치상지가 답에 앞서 잠시 침묵을 지켰다.

흑치상지, 지수신 이용해 주류성 돕다 
복신과 도침, 사비성 에워싸고 허송세월

“전하의 아들이 보위에 오른다면 우리가 인정하지 않을 수 없소. 우리 모두 의자왕의 신하였으니.”  

“그 부분은 누구도 이의가 있을 수 없지요. 그러나 그 두 사람으로 오래 갈 수 있겠습니까?”

사탁상여의 말에 흑치상지가 말머리를 돌렸다.

“왜 그러시오?”

“장군의 말을 곰곰이 생각해보니 우선 주류성을 도와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렇소.”

“어떻게 하시려고?”

“지수신 장군에게 부탁하려 하오.”

“지수신 장군에게 말입니까?”

“장군과 나는 이곳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지수신 장군으로 하여금 주류성을 도울 수 있도록 하려 하오.”

흑치상지와 사탁상여 등의 요청으로 지수신이 주류성에 도착할 무렵 도침에 의해 부여풍이 주류성으로 돌아와 새롭게 왕위에 오를 것이라는 소문이 돌기 시작했다. 

이어 그 소식은 사방으로 퍼져나갔고 백제의 남은 세력들이 급격하게 주류성으로 모여들었다. 

“성주, 이제 움직일 때입니다.”

복신과 도침이 새로운 체제에 재미를 붙이고 움직일 기미를 보이지 않자 지수신이 두 사람을 찾았다.

“움직이다니?”

“사비성을 되찾아야 할 거 아닙니까?”

복신이 도침의 얼굴을 빤히 주시하기만 했다.

“이러려고 새로 임금을 모시고자 했습니까!”

“무슨 말을 그리하는 거요!”

정곡을 지르는 지수신의 말에 복신의 얼굴이 급격하게 일그러졌다.

“그러면 왜 이러고 있는 거요. 우리가 힘을 모은 일이 백제를 다시 살리자는 뜻 아니었습니까!”

“그야 당연한 말입니다.”

“그러면 이제 당나라 군사들을 몰아내고 사비성을 되찾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미처 그 생각을 하지 못했던지 복신과 도침이 가벼이 한숨을 내쉬었다.

“장군, 실은.”

“말씀하세요.”

“나나 여기 있는 도침 스님이나 전투에 관해서는 문외한 아니겠소.”

“그래서 소장이 이곳에 합류한 거 아닙니까.”

“결론은 장군에게 군사를 넘기라는 말입니다.”가만히 대화를 듣던 도침이 나섰다.

“군사를 넘기는 차원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제는 본격적으로 행동에 임할 때라 이 말이오.”

도침이 순간 시선을 복신에게 주었다.

“성주, 함께 움직입시다.”

“결국 그 수밖에는 없겠습니다.”

복신과 도침이 군사를 넘겨주지 않으려는 작태를 감지한 지수신이 크게 한숨을 내쉬었다.

“여하튼 빨리 사비성을 찾읍시다.” 

지수신의 강력한 요구에 밀려 복신과 도침이 군사를 거느리고 사비성으로 나아가 성을 포위하였으나 여러 날이 지나도 공격할 기미가 보이지 않았다. 

그들의 속내는?

지수신이 다시 공격할 것을 강력하게 주문하자 복신과 도침은 이 핑계 저 핑계대기 일쑤였고 결국 시간만 지루하게 흘러갔다. 

한편 사비성에서는 야음을 틈타 당나라에 전령을 급파하여 원군을 청하기에 이른다. 

당의 고종이 급히 유인궤를 검교대방주자사(檢校帶方州刺史)로 삼아 군사를 거느리고 사비성을 구하라는 명을 내린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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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