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02)항복

의자왕 당에 손들다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의자왕이 생각을 정리하는 듯 예식의 얼굴을 뚫어져라 바라보았다. 흔들리는 예식의 눈을 바라보며 일이 크게 어긋났음을 직감했는지 표정이 급격하게 굳어졌다.

“물럿거라!”

의자왕의 고함에 다가서던 병사들이 다시 머뭇거렸다.

진짜 속셈은?

“네 놈의 속셈은 모르겠으나 내 발로 움직이련다.”


의자왕이 은고에게 손을 뻗자 은고가 창백한 얼굴로 천천히 자리에서 일어났다.

“방령은 이 무슨 일인지 이실직고하라!”

한껏 힘이 들어간 소리에 예식의 눈동자가 흔들렸다.

“그리 간이 작아서 무슨 일을 도모하겠다는 말이냐!”

의자왕이 싸늘한 시선으로 예식을 쏘아보았다.

“이 나라가 무능한 왕으로 인해 망했으니.”

“똑바로 아뢰지 못하겠느냐!”  


“나라를 망친 미친놈을 잡아 신라군에게 넘기려…….”

기껏 힘을 주어 이야기한다고는 했는데 뒤가 말려들었다.

“뭐라, 짐을 신라에 넘기겠다!”

예식이 답을 하지 않고 그저 주시만 했다.

“왜 짐을 신라에 넘기려는지 그 이유를 알 수 있겠느냐?”

“방금 전 신라의 왕자인 김인문이 사람을 보내와 웅진성의 안전을 보장해줄 터이니 폐주를 넘기라는 제안에 따라 신라에 넘기려 한다.”

“한심한 놈이로고.”

“나라를 망친 주제에 무슨 말이 많으냐. 여봐라, 어서 이놈을 포박하여 끌고 나가거라!”

“이왕 이리되었으니 짐이 한마디만 해주겠노라.”

“말해보라!”

“간사한 신라놈들의 계략에 빠진 모양인데 네가 정령 웅진성의 안전을 기한다면 신라가 아닌 당나라에 짐을 넘겨야 할 일이로다.”

“당나라에.”


“이 미련한 놈아, 신라놈들이 약속 지키는 거 보았느냐!”

의자왕이 한심하다는 듯 혀를 차고 선선히 병사들의 행위에 응해주고는 은고와 사비성으로 이송되었다.

사비성에 이르자 예식이 김인문이 아닌 소정방과 김유신 등 수뇌부가 함께 하고 있는 곳으로 의자왕을 끌고 갔다. 

한눈에 의자왕임을 감지한 모두가 자리에서 일어나 다가오는 예식 일행을 주시했다.

“웅진성 방령인 예식이 폐주를 바치며 항복을 청합니다.”

순간 김유신이 앞으로 나섰다.


“여봐라, 백제의 폐주를 인수하라!”

신라 병사들이 의자왕 곁으로 다가섰다.

“잠깐!”

신라군에게 넘기려…의자왕 “당에 넘겨라”
모척과 검일 소정방에게 사연 남기고 죽다

신라 병사들이 막 의자왕과 은고에게 접근했을 시점에 소정방이 급하게 저지했다.

“왜 그러시는지요, 대장군.”

“누구에게 항복하는지 살피고 조처 취해야 할 일이오.”

유신이 갑자기 난감한 표정을 지었으나 소정방이 그를 모른 체하고 한걸음 앞으로 나섰다.

“말해보거라, 누구에게 항복하는 게냐!”

“대장군, 비록 백제의 폐주지만 백제가 신라에 항복할 수는 없는 노릇이오. 그러니 당연히 백제의 상국인 당나라에 항복을 청합니다.”

예식이 우물거리자 의자왕이 담담하게 입을 열었다. 

그를 살피던 소정방이 미소 지으며 유신을 바라보았다.

“폐주와 아들들 그리고 백제의 신하들은 모두 당의 포로이니 만큼 이곳이 정리되는 대로 당나라로 이송하여 황제폐하께 고하려 하오. 그러니 그리 알고 포로들에 대해 각별하게 신경 쓰시오.”

소정방 이하 당나라 군사들이 백제의 귀중한 보물을 약탈하느라 혈안이 되어 있을 즈음 백제의 항복 소식을 접한 무열왕이 사비성에 도착하여 크게 주연을 베풀어 군사들을 위로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소 대장군, 짐이 대장군에게 청이 있소.”

주연이 한창 무르익어갈 무렵 무열왕이 소정방에게 잔을 건넸다.

“말씀하시지요, 전하.”

“백제의 모든 포로들을 상국인 당으로 이송함은 지극히 타당합니다.”

말을 하다 멈추고 무열왕이 은근한 시선으로 소정방을 주시했다.

“시원하게 말씀 주시지요.”

“하오나 짐의 철천지원수를 직접 처단할 수 있도록 편의 부탁하려 합니다.”

“원수라니요, 나라간 전쟁에 원수가 있을 수 있습니까?”

다분히 의자왕을 의식한 반응이었다.

“백제의 일이 아니오.”

“그러면?”

“오래전 우리 신라의 대야성에서 전투가 있었는데 신라의 장군으로서 신라를 배신하고 짐의 딸과 사위를 잔인하게 죽인 자들이 지금 포로 중에 섞여 있소. 그런 연유로 그 둘을 직접 처단할 수 있도록 배려 부탁하오.”

금시초문이라는 듯 소정방이 눈을 동그랗게 떴다.

“그러면 원래 신라 사람이라는 말입니까?”

“그렇소, 대장군.”

“그러면 일단 그 놈들의 면면이나 봅시다.”

무열왕이 감사의 뜻으로 가벼이 목례하고 김유신을 주시했다. 

유신이 자리에서 일어나 신라 병사들에게 조용히 말을 건넸다. 

잠시 후 술잔이 돌아가는 중에 두 사람이 포박당한 체 끌려왔다.

“너희들은 누군고?”

“여러 소리 필요 없다. 구차하게 목숨 연명하고 싶지 않으니 어서 죽여라!”

소정방의 은근한 말에 모척이 검일을 바라보며 소리쳤다.

“네 놈들은 살고 싶지 않은 게냐!”

은근했던 소정방의 목소리에 살기가 함께했다.

“구차하게 생명 보전하고 싶지 않소, 다만.”

“말해보라!”

“우리의 억울한 죽음을 세상에 알려주기 바랄 뿐이오.”

소정방이 고개를 돌려 무열왕을 바라보자 무열왕의 안색이 붉게 변해갔다.

“대장군, 바로 목을 베지요.”

“그럴 수 없습니다. 장군의 위치에 있는 만큼 목을 베더라도 그 사유를 알아야 합니다.”

무열왕의 제안을 무시하고 소정방이 검일과 모척을 주시했다. 

검일이 모척을 주시하다 천천히 입을 열기 시작했다. 

무열왕의 사위가 자신의 아내를 빼앗고 자신을 죽이려했던 일들을 차분하게 설명해 나가자 소정방은 물론 모든 사람들의 표정이 시시각각 변해갔다.

“소 대장군!”

“말해보라!”

검일의 설명이 끝나자 모척이 무겁게 입을 열었다.

“소장이나 검일 장군은 군인이오. 군인은 전쟁터에서 죽을지라도 결코 나라를 배신할 수는 없소이다.”

의리냐 배신이냐

소정방이 고개를 끄덕였다.

“우리의 이름이 어떻게든 후세에 알려질 터인데 치졸한 배신자로 남길 수는 없소. 하니 소 대장군께서 반드시 이 사연을 세상에 알려주시오.”

“당연히 그리할 일이로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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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