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들 엇갈린 명암 들춰보기

‘이름값=흥행’공식 와르르 “본전은 건져야 할 텐데…”

톱스타들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장기간 휴업에 들어가는 스타가 있는가 하면 오랜 휴식 끝에 돌아오는 스타도 잇따르고 있다. 장동건·권상우·이영애·김태희 등 소위 대한민국 연예계의 대표주자들이 다음 작품 계획을 내놓지 않고 있는 반면 문소리·문근영·송혜교·김정은 등은 속속 안방극장으로 복귀했다. 휴업하는 스타들은 “자기 계발 또는 달콤한 휴식의 시간을 즐기고 있다”거나 “나에게 맞는 작품을 기다려왔다”고 목소리 높여 말한다. 하지만 이들이 휴식할 수밖에 없는 또 다른 이유도 있을 터. 스타들의 이름값에 연연하지 않는 높아진 시청자들의 눈높이와 제작편수·흥행작품이 눈에 띄게 위축된 지금의 영화계 실정이 이들의 휴업을 부채질하는 것은 아닐까.

과거에 잠시 흥행의 단맛을 본 스타들은 속절없는 추락의 그늘을 견딜 수 없어서, 전작에서 부진의 쓴맛을 본 스타들은 또 다시 실패할 경우 뒤따라올 비난의 시선이 두려워서 전전긍긍하고 있다. 그래서인지 최근엔 캐스팅을 놓고 ‘출연한다 안 한다’는 말이 하루에도 몇 번씩 뒤집어질 만큼 혼란의 연속이다.
고소영과 김태희는 차기작이 머뭇거려지는 배우다. 고소영은 계속되는 영화 흥행실패에 한동안 CF활동만을 하다가 지난해 다시 본격적으로 스크린 활동을 시작했다. 그러나 단독 주연 영화였던 <아파트>와 <언니가 간다>는 흥행참패를 기록하고 말았다.

더욱이 <아파트>는 워낙 인기 있었던 동명의 인터넷 만화가 원작이었고 <언니가 간다> 역시 기본 스토리는 탄탄했던 터라 흥행실패의 화살은 모두 고소영에게 돌아갔다. 아름다운 외모는 여전했지만 영화 <구미호>, <비트>와 같은 성공의 기쁨을 다시 누리지는 못했다.
김태희도 마찬가지다. <천국의 계단>에서 신인으로서 ‘악역을 잘 소화해냈다’는 평가를 받은 김태희는 그 이후 계속 답보의 연속이다. 연기력의 상승곡선이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2006년 말 개봉한 <중천>은 정우성과 김태희의 캐스팅, 막대한 제작비가 투입된 무협영화로 많은 기대를 모았다.
그러나 결과는 실패였다. 화려한 CG와 액션은 좋았지만 극을 이끌어가는 멜로라인을 형성하기엔 정우성과 김태희 모두 역부족이었다. 특히 김태희는 너무나도 아름답기만 했다. ‘첫 작품이라서’라는 위로 후 두 번째로 도전한 작품은 영화 <싸움>. 처음보다는 많이 나아진 연기력에 감독 및 많은 관계자들이 흡족해했다는 보도가 영화에 앞서 나왔다.
하지만 영화를 본 관객들의 반응은 전혀 달랐다. 독특한 연출력으로 주목받던 한지승 감독과 연기에 있어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배우 설경구까지 가세했음에도 영화는 조용히 막을 내려야 했다. 김태희는 차기작으로 2009년 상반기 방영예정인 드라마 <아이리스>에 출연할 예정이다.
2008년 초 <숙명>에 올인 했던 권상우도 힘쓴 만큼의 결과는 얻지 못했다. 심지어 최근에는 박진표 감독의 <내사랑 내 곁에>에서 돌연 하차해 구설수에 오르기도 했다. 그는 12월 중순 영화 <슬픔 보다 더 슬픈 이야기> 크랭크 인에 참여한 뒤, 내년 초 1인 2역으로 등장하는 드라마 <신데렐라맨>에 출연할 것으로 알려졌다.

탄탄한 대본·배우들 호연 뒷받침 대박
스타들의 고액출연료…제작 무산 속출해

이제는 톱스타들의 이름만으로 작품의 흥행이 좌지우지되던 시절은 지났다. 톱스타 없이도 탄탄한 대본과 연출력 있는 배우들의 호연이 뒷받침되면 이른바 대박을 터뜨릴 수 있다는 점은 톱스타들의 설 자리를 좁게 만들고 있다.
‘흥행의 보증수표’로 일컬어지는 스타를 앞세운 드라마나 영화들이 잇따라 흥행에 실패하자 갈수록 몸값이 치솟고 있는 스타 배우들의 효용 가치가 지나치게 과대 포장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더 이상 관객은 작품을 단지 스타가 출연했다는 이유만으로 선호하지는 않는다”며 “대중이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를 발굴해 전문적 기획력을 강화해 작품의 완성도를 더욱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스타들의 눈높이가 여전히 높다는 점은 스타들의 ‘휴업사태’를 빚어내고 있다. 지속적인 한류 열풍과 외주 제작사의 활성화로 출연료가 턱없이 높아진 상황에서 톱스타들이 쉽사리 소위 ‘이름값에 대한 자존심’을 포기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이다.
반면 다른 한편에서는 영화를 고집하던 스타들이 브라운관 회귀를 도모하고 있다는 점이 눈길을 끈다. 위축된 영화계를 떠난 스타들이 드라마에서 활로를 찾으려 하기 때문이다.
첫 스타트를 끊은 톱스타는 문소리. 문소리는 지난 9월6일 첫 방송된 MBC 주말드라마 <내 인생의 황금기>로 안방극장에 복귀했다. 이어 문근영이 지난 9월24일 첫 방송된 SBS 월화드라마 <바람의 화원>으로 안방극장으로 돌아왔다.
뒤를 이어 송혜교가 <그들이 사는 세상>(KBS 2TV), 김정은이 <종합병원>(MBC)으로 컴백했고, 최지우는 <스타의 연인>(SBS), 이병헌은 <아이리스>, 신현준과 소지섭은 <카인과 아벨>(SBS)로 시청자들을 만날 예정이다.

영화를 고집하던 스타들이 브라운관 회귀를 도모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느긋하게 자신의 연기를 모니터하고 잘못된 부분은 언제든지 수정할 수 있는 영화에 비해 드라마는 촬영 직전에야 나오는 쪽대본은 물론 번갯불에 콩 볶아 먹듯 정신없는 일정으로 그동안 톱스타들에게 외면 받았다. 게다가 철저한 준비 없이 안방극장으로 돌아오다 보면 자신의 결점이 만천하에 공개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한다.
하지만 톱스타들이 이런 위험 부담을 안은 채 드라마로 컴백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충무로의 투자 위축 때문. 엄청난 물량 공세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흥행에 성공하는 영화가 총 제작 편수의 10%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점점 영화판만 고집하기가 쉽지 않다.
예전에 비해 급등한 출연료도 톱스타들의 안방 러시를 부추긴다. 방송사들이 긴축 재정으로 출연료를 낮추겠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회당 4000만원은 물론 일부 연기자는 회당 1억원선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쯤 되면 수입도 영화보다 훨씬 낫다. 또한 연기자들의 주 수입원인 CF 출연도 드라마를 통해야 더 따내기 쉽다는 것도 한몫한다.
하지만 스타들의 복귀에 대해 장밋빛 전망만 있는 것은 아니다.
한 방송관계자는 “시청자들의 눈 높이가 높아진 만큼 톱스타의 이름보다 작품성으로 승부를 거는 작품들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며 “이제는 드라마의 완성도나 스토리의 탄탄함·신선감 등에 비중을 두어야 한다. 일단 스타들이 어깨에 힘을 빼야 한다”고 말했다.
톱스타 기용이 시청률 보증수표가 아니라는 점 때문에 요즘은 제작사에서 엄청나게 오른 몸값의 스타 캐스팅을 포기하는 사례도 속출하고 있다. 요즘 웬만한 스타의 편당 출연료가 2000만원선을 훌쩍 뛰어넘고 있다. 20부작 미니시리즈 한 편 제작 시 배우 한 명에게 4억원이 소요되는 현실에서 작품의 질적 하락은 불 보듯 뻔하다.

일부 배우들 작품보다 CF 촬영에만 몰두
작품수 적은 배우 실패할 때 여파 길어져

차승원이 9년 만에 안방 복귀를 노리며 올해 초부터 준비해온 드라마 <패션왕>은 여러 패션 브랜드와의 협찬 계약 불발 등의 이유로 제작이 완전 무산됐다. 차승원을 비롯해 한채영과 남규리가 출연을 확정해 12월1일 SBS에서 전파를 탈 예정이었지만 이 자리에 박예진, 이홍기 주연의 <공부의 신>이 급히 대체 편성됐다. 하지만 <공부의 신>도 제작이 무산돼 <떼루아>가 전파를 탄다.
또 <궁>의 주역인 윤은혜와 주지훈이 재회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 동명의 로맨스 소설을 원작으로 한 드라마 <개인의 취향>도 기획 단계에서 제작을 철회했다.
게이 남자친구를 갖고 싶은 여자와 집을 구하기 위해 게이 행세를 하는 남자의 로맨스라는 독특한 소재를 바탕으로 <환상의 커플>의 김상호 PD가 연출을 맡아 인기 드라마의 탄생이 예상됐지만 출연료 협상 등 여러 내부 사정으로 제작이 불발됐다.
이 외에 <커피프린스 1호점> 이윤정 PD의 차기작 <트리플>은 방송사 내부 편성 전략 차원에서 내년 5월로 연기됐다.
제작사들이 드라마 제작 무산 이유로 내세우는 ‘내부 문제’는 톱스타 출연료 부담을 이겨낼 만한 수익모델을 마련하지 못한 것을 의미한다. 톱스타들이 출연한다고 해서 얼마만큼의 성적표를 내놓을 수 있을지는 아직 미지수라는 점. 이로 인해 톱스타들의 몸값을 고스란히 떠안기를 방송계 또한 부담스러워 한다는 점에서 스타들의 휴가는 ‘장기화’ 되고 있다.
스타들의 휴업사태는 그들의 ‘신중한 행보’ 때문이기도 하다. 국내뿐 아니라 아시아 전역에서 일거수일투족에 관심을 두는 톱스타들인 만큼 자신의 위상을 지키기 위해서는 단순한 ‘흥미로움’만 가지고 작품에 들어갈 수는 없다는 점이 이유다.
한 방송관계자는 “톱스타들이 드라마 복귀에 망설이는 것은 그들 나름의 위치를 보장해줄 수 있는 작품을 신중하게 고르기 때문이다”라며 “특히 드라마의 경우 단지 시놉시스만 나온 상황에서 캐스팅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작품의 완성도를 보장할 수 없다. 이로 인해 톱스타들은 대부분 16부작 미니시리즈의 절반에 해당하는 6~7회까지의 대본을 요청하고 그것이 안 될 경우에는 출연을 결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이에 대해 비판적인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일부 배우들은 작품보다 CF 촬영에만 몰두하는 경우가 많다. 작품성을 내세워 출연을 거절하고 있지만 그 내면에는 변화를 두려워하는 경우도 있다. 그 기준이 어떤 것인지 모호하다”고 칼날을 세웠다.
스타들의 몸값이 날로 치솟고 있는 가운데 어쨌든 ‘얼굴을 덜 보일수록 신선미를 유지할 수 있다’는 전략도 공백 장기화를 부채질하는 요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공백의 시간이 길어질수록 배우들에 대한 대중의 기대감은 낮아진다. 또 작품 수가 적은 배우일수록 한 작품이 실패할 때 그 여파가 오래 간다는 약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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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