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100)몰락

보위를 넘기다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백제의 의자왕은 계백의 백제군이 신라군에 전멸되었다는 소식을 접하자 은고를 찾아 술로 시름을 달래고 있었다. 

술이 들어가자 허망한 마음이 급격하게 일어났고 막 오석산을 먹으려는 시점에 태자 융이 대좌평 천복과 좌평 각가와 함께 들어섰다.

“전하, 조처를 강구하셔야 하옵니다.”

“조처라니?”

“당나라와 신라 군사들이 조만간 사비성을 함락시키기 위해 총공세를 펼칠 듯 보입니다.”


“그런데?”

계획 물거품

“당나라 군사만 없다면 수성하면서 그런대로 버틸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당나라 장수에게 글을 보내 철수해 달라 간청해보심이 타당하리라 사료됩니다.”

“효과가 있겠는가?”

“효과 여부를 떠나서 당나라의 경우 그다지 열의를 가지고 있지 않은 듯하니 한번 시도는 해봄이 옳습니다.”

“물론 선물도 함께 보내야지요.”

가만히 의자왕과 천복의 대화를 듣고 있던 태자가 대화에 끼어들었다. 순간 의자왕이 은고를 바라보았다. 


은고가 손에 들려 있는 오석산을 만지작거리고 있었다.

“태자가 알아서 처리하도록 하거라.”

짧게 말을 마친 의자왕이 이만 자리를 물리라는 손짓을 주었고 세 사람은 자리에서 물러났다. 

태자 융이 각가에게 당나라의 소정방에게 보내는 글월을 작성하여 진귀한 음식들과 함께 아무도 모르게 전하도록 했다.

그 때문인지 다음 날 당나라와 신라군이 사비성을 진격하기로 예정되었는데 소정방이 움직이지 않았다.

유신이 급히 소정방을 찾았다.

“왜 움직이지 않는 게요.”

“오랫동안 배를 타서 그런지 몸이 편치 않구려.”

“그게 언제 일이라고.”

말을 하다 말고 소정방의 얼굴을 가만히 주시했다. 뭔가 트집 잡고자 함을 눈치 채고는 은근하게 다가섰다.

“대장군, 당에서 이곳까지 오시느라 힘드셨을 줄 압니다. 그런데 누추한 이곳에서 보내게 하였으니 그 심정 말로 표현하기 힘들 정도로 송구합니다. 그래서 지금 이 시간부터는 소장이 선봉에 서서 일처리 할 테니 부디 뒤에서라도 소장의 허물을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유신의 간곡한 말에 소정방이 은근하게 반응을 보였다.


“이걸 보시오.”

소정방이 백제에서 온 서신을 건넸다. 그를 살피던 유신이 소정방을 의식하며 길게 한숨을 쉬었다.

“혹시 간사한 저들의 술책에 미혹당하시지는 않겠지요?”

“워낙에 간청이 절절하기에.”

“어차피 잠시 후면 이곳뿐만 아니라 백제의 모든 게 대장군의 마음 여하에 따라 움직이게 됩니다.”

“그렇지요?”


결국 거드름을 피우던 소정방이 유신의 설득에 따라 후군으로 천천히 소부리(所夫里, 부여) 벌판으로 나아가기 시작했다. 

그 과정에 백제에서 여러 왕자들이 가축과 많은 음식을 가져왔으나 그를 거절하고 진군을 서둘렀다.

태자전에서 막 오석산의 환영에서 깨어날 무렵 다시 태자 융과 천복 그리고 각가가 찾아들었다.

소정방 포섭하려는 백제…김유신 재치로 물거품
의자왕, 은고와 웅진성으로 도망…신하들 한숨만

“어찌 되었느냐?”

물론 태자에게 일임했던 당나라 군의 회유에 관한 이야기였다. 의자왕의 다그침에 할 말을 잃었다는 듯 서로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결국 아무런 소득이 없다는 말일세.”“송구하옵니다, 전하.”

천보가 고개 숙였다.

“지금 상황은 어떠냐?”

“바로 코앞까지 다가왔습니다.”

“벌써 말인가?”

심드렁하니 대하는 의자왕의 태도가 원망스러운지 어느 누구도 답하지 않았다. 그를 살피며 의자왕이 은고를 바라보며 곁으로 끌어당겼다.

“어찌하면 좋을지 의견을 제시해보도록 하거라.”

“아바마마, 방법이 없사옵니다.”

태자 융이 기어코 눈물을 보였다.

“그러면 항복해야 한다는 말이냐?”

모두가 답을 하지 않고 서로의 눈치를 살피는 사이 은고가 의자왕의 품에서 벗어나 정색했다.

“그리할 수는 없사옵니다, 전하.”

“말해보시오, 부인.”

“전하께서는 이 밤을 이용하여 웅진성(熊津城)으로 잠시 피하셔야 하옵니다.”

“그 후에는 어찌합니까?”

태자 융이 마땅치 않다는 표정을 지으며 소리를 높였다.

“지금 이 자리에서 임금의 자리를 태자에게 물려주고 웅진성으로 피신하면 저들은 이 선에서 일을 마무리 하고자 할 겁니다.”

“보위를 태자에게 물려주라고.”

“그런 경우라면 굳이 저들이 전하를 추격할 이유가 없습니다.”

의자왕이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는 회심의 미소를 지으며 태자를 바라보았다.

“태자의 의중은 어떠한고.”

“아바마마!”

융이 눈물을 쏟아내며 머리를 조아리자 천복과 각가 역시 급하게 머리를 조아렸다.

“역시 부인이오. 어찌 그런 생각을 해냈소?”

“가만히 생각해 보건데 이미 웅진성으로 도읍을 옮겼어야 했습니다. 우리의 뿌리는 곰에서 출발하였는데 그 사실을 까마득히 잊어버리고 있었지요.”

“오래전에 고구려의 침입을 받았을 때도 도읍을 웅진으로 옮기고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었지. 암 그렇고말고.”

둘의 대화를 듣고 있는 융의 어깨가 들썩였다.

“태자는 지금 군대부인의 말씀을 받들도록 하거라. 짐은 지금 태자에게 임금의 자리를 넘기고 이 밤을 이용하여 잠시 웅진성으로 피신할 터이니 태자의 주도로 저들에게 항복을 청하도록 하라!”

“하면 저희들은 어찌할까요?”

대좌평 천복이 고개를 들었다.

“그대들은 새로 보위에 오른 임금 곁에 있어야지요. 웅진성으로는 그야말로 단출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그래야 저들의 의심에서 벗어날 수 있지요.”

“당연하고말고. 경들이 나와 함께 움직이면 저들이 반드시 의심하게 되고 그렇게 되면 모든 일이 허사가 될 것이야. 그러니 보위에 오른 태자 곁에 머물도록 하라.”

얼토당토않은 명령에 할 말을 잃은 융과 신하들이 그저 어깨만 들썩일 뿐이었다. 

그를 살피던 의자왕이 다시 은고를 끌어당겨 힘을 다해 껴안았다.

“그리고 반드시 명심할 일이 있느니라.”

“무엇이옵니까?”

웅진성으로…

“신라가 아닌 당나라에 항복을 청해야 한다.”

“무슨 뜻이옵니까?”

“신라놈들에게 항복하면 생명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이야기니라.”

융이 가볍게 탄식을 터트렸다.

“당나라야 우리 백제가 상국으로 여겼었으니 여하한 경우라도 체면이 있어 해하지 못할 게야.”

은고가 살며시 품에서 벗어나 오석산을 가져오는 모습을 살피며 융과 신하들이 깊은 한숨을 내쉬며 물러났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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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