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99)앙갚음

소정방의 분노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인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김유신이 백제의 오천 결사대를 격파하고 사비성으로 진군을 서두를 무렵 당나라의 소정방은 부총관 김인문의 안내로 기벌포로부터 백강(白江, 백마강)을 타고 올라가 웅진구(熊津口)에 도착했다.

그곳에 이르자 마치 기다리고 있었다는 듯 의직이 이끄는 백제군이 공격을 감행했다. 

계백의 오천 결사대처럼 죽기를 각오한 백제군의 공격에 일시적으로 난관에 봉착하나 수에서 압도한 당군은 의직을 포함하여 백제군을 몰살하고, 그곳에서 한숨 돌리며 휴식을 취하고 있었다.

“대장군, 왜 멈추셨습니까?”

급박한 상황


김인문이 의아한 표정을 지으며 소정방에게 다가섰다.

“그게 무슨 소린가. 애초에 신라가 백제군을 섬멸하고 이곳에서 나를 맞이하기로 하였건만 신라군은 코빼기도 보이지 않으니 이 무슨 장난인가!”

소정방의 고함에 김인문이 어리둥절한 표정을 지었다.

“무슨 말씀이신지 상세히 말씀 주십시오.”

“내가 김문영에게 신라군을 독려하여 이곳에서 나를 맞이하라 일렀네. 그런데 이게 무슨 꼴인가!”

순간 김인문이 허탈한 표정을 지었다.

“소장에게 전하시지 않으시고…….”


“내 이놈의 목을 반드시 베고 말 것이야!”

인문의 탄식을 무시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소정방의 얼굴에 살기가 일어났다. 순간 인문의 표정이 곤혹스럽게 변해갔다.

“내 이 놈을!”

인문의 시선에 소정방이 다시 격정을 드러냈다. 그 모습을 바라보며 자신으로서는 역부족임을 깨닫고 고개를 돌려 걸음을 옮겼다. 

인문이 생각에 몰두하고 있을 즈음 김유신 장군이 이끄는 신라군이 오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급히 움직였다. 

한참을 달리자 저만치에서 김유신기가 펄럭이며 신라의 장수들과 선발로 다가오는 유신의 모습이 보였다.

김유신에게 급하게 다가갔다.

“소정방 장군은 어디 있소?”

“지금 상황이.”

“소상히 말해보시오.”

“소정방이 백제로의 진군을 멈추었습니다.”

“무슨 연유입니까?”


“대장군이 약속시간에 늦었다 합니다.”

“약속시간이라.”

“김문영 장군으로 하여금 대장군께 그를 고하라 하였답니다. 혹여 약속기한을 통보 받았는지요?”

김유신이 저만치 뒤에 오고 있는 김문영을 주시했다.

“소정방의 요구를 전해 들었지만 황산벌에서 발목이 잡히는 바람에 늦어졌소.”

“그랬군요.”


짧게 답한 인문이 크게 한숨을 내쉬었다.

“왜 그러오?”

“지금 소정방 장군이 김문영의 목을 베겠다고 단단히 벼르고 있습니다.”

“당나라 장수가 신라 장군의 목을 베겠다고!”

“여기까지 오는 길에 적지 않은 희생을 치룬 데 대한 앙갚음이지요.”

유신이 뒤따라오는 김문영을 바라보며 곁에 있는 품일과 흠춘을 번갈아 바라보자 두 사람의 표정이 급격하게 일그러졌다.

“백제고 뭐고 당나라놈들부터 죽여 버립시다!”

기어코 품일이 칼을 뽑아들었다.

“그렇게 합시다, 대장군!”

흠춘 역시 칼을 뽑았다. 유신이 둘의 얼굴을 살피며 처절했던 황산벌의 전투를 회상하는 듯 침묵에 빠져들었다가 입을 열었다.

“빨리 칼을 거두시오.”

김문영의 죄를 묻다…희생에 대한 앙갚음
김유신, 직접 술과 음식 들고 소정방에게

“그러면 저런 놈을 그냥 두고 보자는 말씀이십니까!”

품일이 분노를 참기 힘든지 이를 갈았다.

“그게 아니지요. 희생을 헛되이 할 수 없는 게지요.”

“무슨 말씀이십니까?”

흠춘 역시 목소리를 높였다.

“그만한 희생을 치렀으니 반드시 일을 마무리해야지. 그런 연후에 시시비비를 가리자고.”

유신이 두 사람의 행동을 저지시키고 급하게 진귀한 술과 음식을 준비하라 이르고는 인문과 함께 소정방의 거처를 찾았다.

김유신의 방문 소식을 접한 소정방이 부하 장수인 동보량으로 하여금 맞이하게 했다.

“지금 소정방 대장군의 진노가 이만저만 아니오.”

“당연하겠지요. 소장이라도 당연히 그랬을 것입니다. 허나 당시의 실정을 아신다면 이해하시리라 생각합니다.”

공손하게 답한 유신이 술과 음식을 들고 뒤를 따르던 병사들에게 시선을 주었다.

“뭡니까?”

“저희 임금께서 소정방 대장군의 노고에 보답하는 조그마한 정성입니다.”

“임금께서 말이지요?”

대답 대신 유신이 미소를 보였다. 가만히 그를 살피던 동보량이 급히 소정방을 만나고는 유신을 안내했다.

“유신이 신라 임금을 대신하여 소정방 대장군을 뵙니다.”

“그대가 김유신 장군이오?”

소정방이 공손하게 인사를 건네는 유신을 거드름을 피우며 주시했다.

“그러합니다, 대장군. 신라 임금께서 직접 대장군을 맞이하여 그 크신 노고에 보답해야 하건만 사정이 여의치 않아 소장이 대신 저희 임금의 정성을 전합니다.”

유신이 급하게 인문에게 눈짓을 주자 술과 음식을 대동한 병사들을 안으로 들였다.    

“이게 다 무엇이오?”

“저희 임금께서 소 대장군께서 노고를 마다하지 않으시고 신라를 위해 헌신하시는 데 대해 보내는 조그마한 정성입니다.”

순간 소정방이 헛기침을 내뱉었다.

“그 전에 김문영의 죄를 묻겠소!”

“그 벌은 소장이 대신 받겠습니다.”

“뭐라!”

“대장군의 말씀을 듣고 약속을 지키지 못한 소장의 잘못이니 당연히 소장이 그 벌을 받겠습니다.”

유신이 이어 황산벌에서의 전투를 과장되게 설명하기 시작했다. 

이야기가 이어지자 노기로 가득했던 소정방의 표정이 서서히 밝아지기 시작했고 유신의 설명이 끝나자 희미하게나마 미소를 보였다.

“하오니 소장을 대신 치죄하여 주시오.”

유신이 한걸음 앞으로 나서며 고개 숙였다.

“대장군, 이만 노여움을 거두시지요.”

“그리 하시지요, 대장군.”

마음을 풀다

인문 역시 한걸음 앞으로 나서 고개를 숙이자 동보량이 거들고 나섰다.

“그런 사정이 있었다면 죄를 물을 수 없소.”

소정방이 다시 헛기침하자 유신이 가볍게 고개 숙였다.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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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