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AG 한국 골프 부진 '뒷얘기'

20년 만에 ‘노 골드’충격

지난달 18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시작된 아시안게임의 열기가 뜨겁다. 금메달을 항상 안겨주는 효자 종목들이 있어서 즐겁고 극적으로 한 단계 한 단계 올라가는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느라 숨죽이기도 한다. 골프 역시 우리에게 당연히 금메달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종목이다. 그러나 아시안게임 20년 만에 ‘노 골드’ 소식을 전해 골프팬들의 실망이 크다. 특히 여자 개인은 처음으로 ‘노 메달’이라는 불명예스러운 기록을 세웠다.

우리 골프팀은 지난달 26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폰독 인다 골프 코스에서 열린 마지막 라운드에서 남자 개인전에서 오승택(20·한국체대)이 은메달, 남자 단체전 동메달, 여자 단체전 은메달을 기록하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금메달 없이 대회를 마친 것은 1998년 태국 방콕 이래 20년 만이다. 당시 여자 단체전(장정, 김주연, 조경희)에서 은메달, 개인전에서 장정이 동메달을 땄고 남자는 단체전, 개인전 모두 메달이 없었다. 

전통의 강자
아쉬운 성적

이번 대회 남자 개인전에서 오승택은 마지막까지 선두를 추격했으나 일본 선수에 1타 차로 뒤져 아쉬움을 남겼다.

이번 대회에 걸린 총 6개의 금메달은 일본이 4개, 필리핀이 2개 씩 가져갔다.


한국 여자골프는 사상 처음으로 개인전 메달을 하나도 가져오지 못했다. 유해란(17·숭일고)이 최종합계 8언더파로 한국 선수 중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해 선두에 5타 뒤진 공동 5위를 기록했다. 여자 단체전에서는 합계 19언더파로 필리핀에 3타 뒤져 은메달을 기록했다.

남자 골프는 86명이 출전한 개인전과 20개국이 출전한 단체전에서 일본이 개인전(게이타 나카지마)과 단체전 금메달을 휩쓸었다. 

그 다음으로는 중국이 개인전에서 동메달, 단체전에서는 은메달을 따며 한국보다 만족스러운 성과를 냈다. 이러한 중국의 성과는 지난 2017년 마스터스와 디오픈 출전권을 주는 아시아아마추어챔피언십(AAC)에서 중국 선수들이 상위권을 휩쓸 때 어느 정도 예상되기는 했다.

여자 골프는 17세 소녀 유카 사소가 맹활약한 필리핀이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조리 석권했다. 한국은 42명이 출전한 개인전에서는 유해란(숭일고2)이 기록한 5위가 최고의 성적이다. 15개국이 출전한 단체전에서는 유해란(17·숭일고)과 임희정(18·동광고), 정윤지(18·현일고) 팀이 필리핀에 이어 2위를 차지해 은메달을 획득했다. 

여자팀이 2002 부산 단체전 금메달을 기록하는 등 한국 골프는 2014년 인천 대회까지 역대 아시안게임에서 금메달 13개, 은메달 11개, 동메달 8개를 거둬들였다. 우리나라는 1982년 뉴델리 아시안게임에서 골프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된 이후 개별 국가 중 가장 많은 13개의 금메달을 획득했다.

이번 대회에서 금 2개를 추가한 일본이 9개로 그 다음일 정도로 한국은 아시아 최강이었다. 특히 2006 도하 아시안게임과 2010 광저우 아시안게임에서는 남녀 개인과 단체 네 종목을 모두 석권하기도 했다.

최종 성적 은메달 2개·동메달 1개
빛났던 금 역사…초라한 성적 침울


인천에서 열린 2014 인천 아시안게임에서도 박결이 여자 개인전에서 우승하며 금메달의 명맥을 이었다.

1980년대 골프가 아시안게임에 처음 들어갔을 때 한국은 아마추어 선수층이 두텁지 않아서 선수 구성조차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뉴델리 아시안게임에 출전한 첫 대표팀은 대부분 해외파로 구성됐다.

재일동포 김기섭과 김주헌, 재미동포 김병훈이 합류했다. 김기섭은 일본아마추어골프선수권에서 우승한 실력파다. 김주헌은 1982년 매경오픈에서 아마추어 신분으로 우승한 재일동포 선수였다. 재미동포 김병훈은 한국아마추어선수권에서 세 차례 우승한 선수다. 이들과 함께 아마추어 김성호가 대표로 호흡을 맞췄다. 사상 첫 ‘대표팀’은 개인전 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지만, 단체전에서 개최국 인도에 이어 은메달을 따냈다.

1986년 서울 아시안게임 대표팀도 뉴델리 멤버가 주축이 되었고 처음으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당시 한국팀은 뉴델리에 참가했던 김기섭, 김성호와 함께 김종필, 곽유현이 호흡을 맞췄다. 금메달을 목표로 홈 코스에서 연습하면서 장기 합숙 훈련을 한 효과로 이들은 남자 골프 단체전에서 일본, 필리핀을 제치고 정상에 올랐다.

개인전에서 김기섭이 16번 홀까지 선두를 달리다가 17번 홀에서 OB를 내는 바람에 필리핀의 브라비오 라몬에게 역전패했다. 김기섭은 개인전 은메달을 따내며 아시안게임 골프 사상 한국의 첫 개인전 메달리스트가 됐다. 

금빛 기대감
빈손 아쉬움

반면에 한국 여자 골프는 아시안게임 첫 출전에서부터 단체전과 개인전을 석권했다. 1990년 베이징 아시안게임 때 이종임, 신소라, 원재숙, 염성미로 구성된 한국팀은 단체에서 대만을 누르고 우승했다. 개인전에서는 원재숙이 사상 첫 아시안게임 여자 골프 금메달리스트가 됐다.

30여 년간의 아시안게임 골프 역사 중 한국이 가장 빛났던 때는 2006년과 2010년이다. 한국은 2006년 도하, 2010년 광저우에서 2개 대회 연속으로 남녀 골프에 걸린 4개의 금메달을 모조리 쓸어담았다.

2006년 도하에서는 남자 개인전에서 김경태, 여자 개인전에서 유소연이 금메달을 따며 각각 2관왕에 올랐다. 2006년 남자팀에는 김경태 외에 강성훈, 동명이인인 두 명의 김도훈이 있었고 여자팀에는 유소연 외에 최혜용, 정재은이 금메달을 합작했다.

2010년 광저우에서는 남녀 개인전에서 김민휘, 김현수가 우승했다. 광저우 남자팀에서 단체전 금메달도 획득했다. 아시안게임에서 눈부신 활약을 펼쳤던 선수들은 현재 프로 무대에서도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2006 도하와 2010 광저우 개인·단체금메달, 2014 인천 개인전 금메달 등 4개 대회 연속 금메달을 따 왔고 미국, 일본 무대에서의 한국 여자 프로 골퍼들의 활약을 생각하면 이번 아시안게임의 성적은 아쉬움을 남긴다.

후진 양성 
남겨진 숙제


이번 대회 결과를 통해 아마추어 골프에서만큼은 더 이상 한국이 아시아 최강자라고 말하기 힘들어진 상황이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아시아 어느 국가도 골프에서 패권을 장담하기 어렵다. 지난해 남자 개인, 단체를 제패한 대만이나 여자 단체전 정상에 오른 태국도 이번 대회에선 메달 획득에 실패했다.

아시아 최강 위상 흔들
아마추어 골프 육성 시급

전통의 강자였던 한국, 일본, 대만에 실력자인 인도, 필리핀, 최근 부상하는 중국, 태국까지 각축을 벌이는 양상이다. 춘추전국시대라는 표현이 적합해 졌다.

태국뿐 아니라 중국과 대만, 필리핀 등 선수들의 기량도 최근 급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아시안게임 골프 메달이 1개밖에 없었던 필리핀은 이번 대회에서 여자 개인전과 단체전을 모두 석권했다. 개인·단체전 2관왕을 차지한 유카 사소(17)는 대회 직전 열린 US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공동 9위에 올라 성장 잠재력을 인정받았다. 중국은 지난해 10월 뉴질랜드 웰링턴에서 열린 아시아 태평양 아마추어 챔피언십에서 톱5 가운데 4명이 중국 선수일 정도로 급성장 중이다. 중국은 이번 대회에서 여자 개인전 은메달, 단체전 동메달을 차지했다.

아마추어 골프가 흔들린다는 것은 프로 골프 무대까지 그 여파가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이번 아시안게임을 통해 국내 아마추어 선수 육성에 대한 총체적 점검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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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