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히기’ 손학규의 한계

된다고 해도…사방이 적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바른미래당 9·2전당대회를 앞두고 손학규 후보가 굳히기에 들어가고 있다. 지난 6월, 지방선거서 송파을 전략공천 문제로 당 내홍의 불씨가 됐던 지난날과 다른 모양새다. 손 후보는 연일 상대 후보들의 집중공세를 받으며 존재감을 방증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이하 바미당) 전당대회가 코앞으로 다가왔다. 바미당 전당대회는 오는 9월2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서 치러진다. 지난 6·13지방선거 이후 정계개편의 소용돌이에 휩싸였던 바미당은 전당대회를 거쳐 본격적인 행보에 나설 예정이다. 컷오프를 통과하고 본선행에 오른 후보들은 총 6명이다. 국민의당 출신 김영환·손학규 후보, 바른정당 출신 하태경·정운천·이준석·권은희 후보가 그 주인공이다. 이들 중 손학규 후보는 여론조사에서 선두를 달리고 있다.

유력 후보

손 후보는 과거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주요한 역할을 했다. 손 후보는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 갈등 국면서 통합파에 힘을 실어줬다. 다만 그는 바미당 출범 이후 당 전면에 나서지 않았다.

손 후보는 지난 6·13지방선거를 약 한 달 정도 앞둔 시점에 바미당의 중앙선대위원장과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 캠프 선대위원장직을 공식 수락했다. 정계 복귀에 시동을 건 셈이다. 지방선거 출마에 대한 관심이 집중됐지만 그는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그러나 손 후보는 송파을 국회의원 재보궐 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당 내홍을 야기했다. 이미 송파을 후보 경선서 1위로 통과한 박종진 예비후보가 있었다. 당시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는 손 후보의 출마를 지지했고, 유승민 공동대표는 반대했다. 


결국 손 후보가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사건은 일단락됐다. 국민의당계와 바른정당계의 계파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른 결정적 사건이었다.

손 후보는 지난 8일, 바미당 9·2전당대회 당 대표 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손 후보는 이날 “선거제도를 비롯한 잘못된 정치제도를 바꾸는 것이 제 마지막 소명”이라며 “모든 것을 내려놓고 저를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손 후보는 본선 궤도에 오르면서 다른 후보들의 집중 공세를 받았다. 손 후보의 출마로 당권 레이스가 출렁였기 때문이다. 지상파 3사가 지난 14일 공동으로 주최한 TV토론회서 그 양상은 가시적이었다.
 

하태경 후보는 이날 손 후보를 겨냥해 “올드보이는 신생 벤처 정당에 맞지 않다”며 당 내외서 제기된 올드보이 비판에 힘을 실었다. 

이준석 후보는 “당시 서울 송파을 공천 사태를 보면 손 후보는 낙제점을 받아야 한다”며 지방선거 참패론을 강조했다. 손 후보는 즉각 반박했다. 손 후보는 올드보이 비판에 대해 “여러분들이 세대 교체할 준비가 됐느냐”며 반문했고, 참패론에 대해선 “지방선거 전체에 책임지고 사과 드렸다”고 말했다.

바미당 9·2 전대…불붙은 선거전
손, 후보들 공세에도 대세론 자부

나흘 뒤 부산 지역민방 <KNN> 주관으로 개최된 영남권 TV토론회서도 후보들의 ‘손 후보 공략’이 이어졌다. 특히 이날 하 후보는 “(손 후보는) 2016년 11월 박근혜정부에게 거국내각 총리 제안이 오면 적극 임하겠다고 한 적 있다”며 “박근혜정부 때 국무총리를 하겠다는 발언”이라며 날을 세웠다. 손 후보는 “절대 그런 말 한 적 없다”고 반박했다.


손 후보 캠프 선대위원장인 이찬열 의원은 이튿날 기자회견을 통해 “당시 손 후보의 발언은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마비 상태를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이야기한 것”이라며 “대통령이 총리를 지명하는 것이 아니고, 여야 합의로 총리를 임명해 과도정부를 구성하는 것이다. 박 전 대통령 아래 총리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손 후보는 후보들의 공세에 진땀을 빼기도 했다. 그는 지난 21일 티브로드대구방송을 통해 열린 대구경북 TV토론서 박선숙 의원의 입각설에 대해 “박 의원은 현재로서 바미당과 관계없이 독자적으로 활동하고 있다”며 “박 의원에 대한 입각 동의는 지금 정부서 바미당과 협의할 사항이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청와대가 제안한 협치 내각의 일환으로 환경부 장관 입각설의 중심에 선 바 있다. 박 의원은 국민의당 비례대표였지만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에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그는 당이 통합된 뒤 독자행보를 이어가고 있으며 바미당 소속이지만 민주평화당서 활동하고 있는 비례대표 3인(박주현·이상돈·장정숙)과 함께 당 노선을 달리하고 있다.

이에 대해 하 후보가 “박 의원이 바미당 의원이 아니냐”고 묻자 손 후보는 “지금 현재는 그렇다”고 답했다. 하 후보는 토론회 이후에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페이스북을 통해 ‘당 대표가 되시겠다는 분이 어떻게 멀쩡한 자기 당 국회의원을 당과 관계없다고 하느냐’며 공세를 이어갔다. 
 

손 후보 측은 “현재 비례의원 4인이 당과 함께하지 않고 계시지만 그분들까지도 함께할 수 있을 통합과 화합의 정당으로 이끌겠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손 후보는 ‘올드보이 비판’ ‘공천 갈등’ ‘선거 참패론’ ‘탄핵 정국 거국내각 총리’ ‘박선숙 의원’ 등과 관련된 비판과 설전을 관통하고 있다. 전당대회의 시작과 함께 ‘손학규 대 반손학규’ 구도가 형성되면서 손 후보 홀로 고군분투하는 형국이다. 손 후보를 둘러싼 여러 변수가 전당대회서 작용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손 후보에게 가장 결정적인 변수는 올드보이 비판으로 꼽힌다. 최근 각 당 전면에 올드보이들이 등판하면서 젊은 정치인에 대한 기대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원과 국민여론이 젊은 리더십을 원한다면 선거의 향배는 예측하기 어렵다. 이번 당 대표 선거에 국민여론조사가 25% 반영된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비판 속 1강

손 후보는 여유로운 모양새다. 그는 지난 22일 오전 cpbc 가톨릭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해 대세론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손 후보는 ‘대세론이 맞다고 보느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저에 대한 기대가 큰 것이 사실인 것 같다”며 “당의 어려움을 해결을 하고 당내 통합과 정치의 개혁을 이룰 사람이 손학규가 아니겠느냐는 얘기들을 국민의당뿐만 아니라 바른정당 출신 당원들도 아주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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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