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청와대 국민청원 딜레마

‘전철 기다리기 힘들어요’ ‘청와대는 에어컨 끄세요’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청와대는 지난 2017년 8월17일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100일째를 맞아 ‘국민청원 및 제안’ 코너를 신설했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직접민주주의의 새로운 항로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간 공론화되지 못한 사안들은 국민청원을 통해 언론과 여론의 주목을 받아 이슈로 부상했다. 이에 반해 본래의 취지와 어긋난 청원들이 등장하면서 비판의 목소리가 높아졌다. 상식을 비켜간 막무가내식 청원에 눈살이 찌푸려진다는 것이다.
 

청와대 국민청원은 시행 당시 기대와 우려가 교차했다. 대체적으로 국민들의 의견을 직접적으로 청취할 수 있다는 기대가 있었다. 청원의 형식과 내용이 자유로운 만큼 제기된 문제에 좀 더 가깝게 다가갈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국민청원 시스템은 ‘30일간 20만명 이상의 추천’을 기준으로 작동한다. 청와대는 모든 청원에 답변하지 않는다. 20만명이 넘는 국민들의 공감대가 이뤄져야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각 부처 장관·대통령 수석 비서관·특별보좌관 등)가 답변을 할 수 있다.

기대와 우려

청와대 국민청원을 두고 적정범위를 벗어난 청원이 등장할 가능성에 대해 우려가 제기됐다. 형식 등에 제약받지 않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다만 청와대는 욕설과 비속어, 폭력적이고 선정적인 내용과 청소년에게 유해한 내용 등을 삭제하고 있다.

‘허위 사실이나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은 관리자에 의해 숨김 또는 삭제될 수 있다고 명시했다.


제도의 중복성 역시 도마에 올랐다. 청와대 국민청원의 등장으로 기존의 민원접수 창구가 유명무실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미 18개 정부부처서 민원접수 등을 시행 중이다.

이어 청와대가 우후죽순으로 발생하는 청원을 얼마나 소화할 수 있을지 주목됐다. 20만명이란 기준이 있기 때문에 모든 청원에 답변할 필요는 없다. 다만 답변이 요구되는 청원에 있어서 얼마나 전문적으로 문제를 다룰 수 있을지 관심이 모였다.

문취임 100일 맞아 신설 화제
다양한 의견 역·순기능 공존 

1년을 바라보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기대와 우려가 동시에 작용했다. 현재까지 답변이 완료된 청원은 모두 41개(7월25일 기준)다. 41개의 청원은 20만명이 넘는 국민들의 공감대로 이뤄졌다. 

또 사회서 주목을 받지 못했던 사안들이 이슈로 자리 잡으면서 주목을 받았다. 국민청원의 순기능이 실현되는 대목이었다. 한 예로 고 장자연 사건이 국민청원으로 재조명됐다. 검찰은 사건 재수사에 착수했고, 한 방송사에선 장자연 사건에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들의 실명을 폭로하기도 했다.

이와 반대로 청와대서 답변한 내용이 충분하지 못하다는 우려가 있다. 한계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문제에 대한 진단을 내릴 뿐 해당기관에 업무를 전달하는 데 그친다. 이는 정부가 사법권 등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그 연장선서 청와대는 ‘국민이 물으면 답한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철학을 바탕으로 답변하고 있다. 구체적인 해답이 아니더라도 어떻게든 답변을 한다는 것이다.


적정 범위를 벗어난 다소 황당한 청원들도 게시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에 공감하는 국민들의 수가 가시적이지 않지만 청원의 수는 상당했다. 최근 제기된 청원(청원기간 2018년 7월25일∼8월24일)서도 마찬가지였다.

‘전철 기다리기가 너무 힘들어요’라는 제목의 청원이 그 사례 중 하나다. 작성된 내용에 따르면 ‘전철역서 전철을 기다리기가 너무 힘들다’ ‘전철을 기다리는 내내 땀이 주륵주륵 흐른다. 제발 해결 해달라’는 내용이었다. 

또 다른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의 하야를 청원합니다’ 라는 제목의 청원이었다. 작성자는 ‘경제가 엉망이다’ ‘최저임금이 올라 자영업자들이 다 죽게 생겼다’ ‘북한에 매일 퍼준다’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하야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작성된 청원들은 국민들의 공감을 충분히 얻지 못했다.

이 외에도 ‘청와대는 에어컨 꺼주세요’ ‘이강인을 아시안게임 축구 국가대표로 발탁해주십시오’ ‘수능시험 없애주세요’ ‘홍상수 이혼 소송’ 등 비슷한 맥락의 청원들은 현재진행형이다.

기대와 우려가 반복되는 상황서 여론은 청와대 국민청원 운영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모양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tbs의뢰로 지난달 28일 발표한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대한 국민여론 현안조사 결과(전국 성인남녀 501명 대상, 95% 신뢰 수준에 표본오차 ±4.4%포인트)에 따르면 ‘현행 그대로 운영’에 20.1%, ‘실명제 도입 등 개편’에 40.2%가 응답했다. 

운영을 지속해야 한다는 '운영 지속' 응답은 이 둘을 합한 60.3%였다. 반면 ‘전면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32.0%였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7.7%였다(자세한 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여론은 국민청원의 역기능보다 순기능이 더 가시적이라 보고 있다는 것이다.

20만명 공감해 41개 답변
외면 사안들 이슈로 부상

청와대 국민청원은 ‘2018 유엔 전자정부 평가’서도 호평을 받았다. 지난 22일 행정안전부(이하 행안부)에 따르면 한국은 유엔 평가서 온라인 참여 부문 공동 1위(덴마크·핀란드), 전자정부 발전 부문에 종합 3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유엔 경제사무처는 2년마다 전자정부 수준을 온라인 참여지수와 전자정부 발전지수로 나눠 평가한다. 지난 2016년 평가 때 한국은 온라인 참여지수와 전자정부 발전지수서 각각 4위와 3위를 기록했다. 이번 평가서 한국은 온라인 참여지수 순위가 올랐다.

긍정과 부정

행안부는 ‘광화문 1번가’와 청와대 국민청원 등 문재인정부의 온라인 참여정책과 정부24, 국민 생각함 등 대국민 온라인 서비스 개선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했다.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주목받는 청원은?


지난달 1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제주도 불법 난민 규제 강화’ 청원은 참여자 71만명으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청와대의 난민 관련 공식 입장이 여느 때보다 주목을 받는 까닭이다. 

청와대 측은 지난 24일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 “약속드린 국민청원 기한 내에 성실히 답변 드리겠다”라고 밝혔다. 청원은 난민법과 무사증 입국, 난민신청허가의 기준을 언급하며 청와대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 

한편 박상기 법무부장관은 지난 19일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국민 보호가 무엇보다 최우선”이라며 “그 다음 난민 문제나 국제적 책무가 고려돼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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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