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 품은 김성태 ‘100일 성적표’

야성 되찾은 들개처럼 예측불허

[일요시사 정치팀] 김정수 기자 =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가 오는 21일 원내대표 취임 100일을 맞이한다. 제1야당의 원내대표인 그는 강력한 대여·대정부 투쟁을 일선으로 하고 있다. 동시에 보수정당의 원내 사령탑으로서는 다소 이례적으로 서민과 노동자를 강조한다. 취임 100일을 맞은 김 원내대표의 공과를 <일요시사>가 그간의 행적을 통해 살펴봤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12일 당내 경선을 통해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김 원내대표는 과반 기준 득표수를 얻어 경선 후보인 홍문종, 한선교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그는 당선 당일 정견발표서 강력한 대정부 투쟁을 예고했다. 김 원내대표는 “한국당의 당면과제는 첫째도 둘째도 문재인정권과 맞서 싸우는 것”이라며 ‘투쟁 전문가’를 자처했다.

투쟁 전문가

한국당은 김 원내대표의 임기를 시작으로 제1보수 야당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대북 이슈 선점을 통해서다. 한국당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 직전에 시행된 북한의 열병식을 비판했다.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은 결정적이었다. 김영철 통일전선부장은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과 ‘2015년 목함지뢰 사건’ 등의 배후로 지목된 인물이다. 그의 방남 반대여론은 급상승했다. 

한국당은 파주시 통일대교서 김영철의 방남, 복귀 날짜에 맞춰 ‘김영철 방한 저지 운동’을 벌였다. 그 중심에는 김 원내대표가 있었다. 


김 원내대표는 협력의 정치를 보여줬다. 그는 ‘근로시간 단축 법안’의 상임위원회 통과에 힘을 실어줬다. 

그는 보수 정당의 수장으로서는 다소 이례적인 경력을 갖고 있다. 그는 중동서의 근로 경험을 토대로 노동운동에 뛰어들어 한국노총 사무총장을 역임했다. 그가 당내 노동 전문가로 꼽히는 이유다. 

2002년과 2003년에는 근로자위원으로 노사정 위원회에 참여해 ‘주5일 근무제 도입’에 기여했다. 김 원내대표의 노동운동정책 참여 경험이 협치의 가능성을 열어준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대여·대정부 투쟁’을 핵심으로 한다. 이로 인해 제1야당으로서의 존재감은 가시적이었다. 그러나 현 정부에 대해 형성한 대척점은 부작용을 드러내기도 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UAE 원전 게이트’ 의혹을 제기했다. 본격적으로 대정부 투쟁에 앞장선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문재인정부가 당시 이명박정권이 체결한 UAE 원전 수주 계약을 적폐로 간주해 불화를 초래했다”고 주장했다.

이를 무마하기 위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특사로 파견됐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제기된 의혹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고 특사 파견은 ‘장병 격려 차원’이었다고 설명했다. 
 

며칠 뒤 청와대는 임 비서실장의 파견이 ‘양국 파트너십 강화 목적’이었다며 입장을 선회했다. 일관되지 못한 해명에 한국당은 청와대를 항의 방문했다. 그러나 UAE 원전 게이트 의혹은 김 원내대표의 자충수가 됐다.


제1야당의 정체성 확보 긍정적
독선적인 면은 아쉬움으로 남아

임 실장이 UAE에 파견을 간 이유는 ‘비밀군사협정’으로 밝혀졌다. 한국당이 집권당이었을 때 체결된 협정이었던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오히려 난처한 입장이 됐다. 그는 공세를 그만두었다. 자신이 제기한 의혹이 근거 없는 정치적 공방이었다는 것을 스스로 입증한 셈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해 12월21일과 1월26일에 발생한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사건과 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건 현장을 방문했을 때에도 현 정부를 비판하는 데 집중했다. 문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사퇴를 촉구하며 정부와 각을 세웠다.

그러나 참사 현장에 있었던 시민들과 유족들은 오히려 김 원내대표를 향해 분노를 표출했다. 제천 사고 현장에서는 김 원내대표와 한 시민의 설전이 오갔다. 

미흡한 대비는 지난 정권에도 책임이 있다는 시민의 주장에 김 원내대표는 ‘특정 정당 지지자’라며 대응했고 시민은 특정 정당 지지자가 아닌 ‘제천 시민’이라고 응수했다.

밀양서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참사 현장서 문재인 내각 사퇴를 요구하다 “불난 집에 정치하러 왔느냐”며 시민들의 질타를 받았다.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 마련에 힘쓰는 모습을 보여주기보다는 오로지 현 정권에게 책임을 돌리는 행태에 유가족과 시민들이 실망감을 드러낸 것이다.

김 원내대표는 국회운영위원회의(이하 운영위) 위원장으로서 부적절한 처사로 인해 논란의 중심에 서기도 했다. 사건의 발단은 지난달 21일 열린 운영위 청와대 업무보고 과정서 시작됐다. 

김 원내대표는 한 청와대 관계자를 향해 “지금 웃으신 분 일어나라”며 지목했고 관계자는 “웃지 않았다”고 대답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임 비서실장을 발언대에 서있으라고 다그쳤다.

임 비서실장은 “지금 이 자리서도 발언이 가능한데 일어서야 하느냐”며 이해하기 어렵다는 표정이었다. 

지난달 24일 열린 운영위 전체회의서도 비슷한 양상이었다. 김 원내대표는 임 비서실장의 출석을 요구하며 거듭된 정회를 선언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가 항의하자 김 원내대표는 “자 때리세요”라며 자신의 얼굴을 들이밀었다.

김 원내대표는 독선적이라는 평이 있다. 본인이 수용할 수 없는 일에는 조금의 여지도 주지 않고 반대한다는 것이다. 이는 여야 협상의 키를 쥐고 있는 원내대표로서 바람직한 모습이라고 보기 어렵다. 

독선적 평가도


강성 성향으로 인해 제1야당으로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취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역시 연장선상에 있다. 이는 정당 지지율서도 잘 드러난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CBS 의뢰로 3월5∼9일 조사해 12일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한국당의 정당 지지율은 19.2%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kjs0814@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선거구제 개편 한국당 입장은?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이 선거구제 개편에 긍정적인 입장을 내놨다. 현행 선거구제는 소선거구제다. 거대양당 중 하나인 한국당에게 소선거구제는 하나의 기득권으로 통한다. 

하나의 선거구서 한 명의 의원을 선출하는 까닭이다. 

한국당으로서는 그만큼 파격적인 제안인 셈이다.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의 개헌 발의에 부정적인 입장이다. ‘선거구제 개편’이라는 제안을 통해 대통령 개헌 발의에 제동을 걸고자 하는 모양새다.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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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