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이 희망이다> 꿈나무 키우는 기업들

  • 관리자 webmaster@ilyosisa.co.kr
  • 등록 2018.03.12 09:33:36
  • 호수 1157호
  • 댓글 0개

무럭무럭 자라나는 미래 인재들

“청소년들에게 도전과 꿈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그늘에 있는 아이들이 희망을 잃지 않도록 돕고 싶다.”<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청소년들이 미래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구본무 LG그룹 회장> “인재육성은 미래 성장을 위한 중요 과제 중 하나다.”<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주요 대기업 총수들이 자라나는 꿈나무의 중요성을 강조한 발언들이다. 불안한 미래, 해답은 바로 아이들이다. 위기를 헤쳐 나갈 유능한 인력 확보가 매우 중요한 때다. 인재 확보는 재계 화두이자 기업들의 가장 큰 고민이기도 하다. 

경기침체인 요즘 그 중요성은 더욱 부각되고 있다. 기업들은 불황을 극복하고 불안한 미래를 대비해 미리 인재 영입에 공을 들이고 있다. 총수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 ‘모시기’도 한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25개 기업을 상대로 조사한 결과 사회공헌의 핵심 화두는 ‘인재’로 나타났다. 기업들의 주된 관심 대상은 아동과 청소년이었다. 

실제 각 기업들은 사회공헌 일환으로 미래 인재 확보 차원서 실질적이면서도 차별화된 청소년(영유아) 지원 프로그램을 체계화해 운영하고 있다. 장학금 같은 단발적인 지원은 기본. 단순히 금전적인 지원에 그치지 않고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쪽으로 진화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아이들이 희망이다! 꿈나무 키우는 기업들’이란 특집을 기획했다. 기업들의 청소년(영유아) 지원 프로그램을 점검해봤다. 총 7페이지에 걸쳐 14개의 사례를 준비했다. <편집자주>

 


현대백화점
순직 경찰관 자녀에 학비 지원

‘보다 많은 사람과 더불어 더 나은 내일을 만들어 가자.’ 현대백화점그룹은 이 같은 가치를 실현해 사회 곳곳의 소외 계층을 위한 지원에 힘쓰고 있다.

지난해 12월 순직 경찰관 자녀 161명에게 장학금 3억원을 전달한 사례가 대표적이다. 현대백화점그룹은 서울시 서대문구 경찰청서 이동호 현대백화점그룹 부회장과 이철성 경찰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파랑새 장학금 전달식’을 진행했다.

현대백화점그룹 사회복지재단은 지난 2011년부터 매년 경찰청에서 추천한 순직 경찰관 자녀를 대상으로 학비를 지원하는 파랑새 장학금 제도를 운영해오고 있다. 2017년까지 순직 경찰관 유자녀 580명에게 총 12억3000만원의 학비를 지원했다.

특히 2017년은 지원 규모를 2016년 2억원보다 1억원을 늘렸으며, 지원 대상도 기존 미취학 아동 및 초·중학생에서 고등학생·대학생까지 확대했다.

이동호 부회장은 “국민의 재산과 안전을 지키다 순직하신 경찰관 여러분의 숭고한 봉사 정신을 다시 한 번 기리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한다”며 “작은 정성이 유자녀들에게 자긍심과 자부심을 북돋아주고 학업 정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 더 나은 내일을 만든다”


또 현대백화점그룹은 설 연휴 전날 서울 강북구·성북구·강동구·성동구·강남구·서초구 등 6개 자치구에 거주하는 저소득층 아동에게 현대백화점 프리미엄 가정 간편식 ‘원테이블’로 구성된 ‘식사 키트(KIT)’를 지원했다.

보냉박스로 포장된 식사키트는 화식한우 사골곰국 3개, 명인명촌 화식한우 불고기 1개, 광장동나루가온 고기만두 2개, 장조림 버터볶음밥 1개 총 7가지로 구성했다.

서울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하트-하트재단과 함께 진행된 이번 지원은 6개 자치구 사회복지관을 통해 저소득층 아동 500명에 직접 전달됐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사회적기업 지원 프로젝트 ‘패셔니스타(Passionista)’도 눈길을 끈다. 패셔니스타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사회적 기여도가 높고 장래가 유망한 사회적 기업을 뽑는 사회공헌 프로젝트다. 선정된 업체에는 3년간 업체당 연간 최대 1억원씩 총 3억원이 무상으로 지원된다.

현대백화점그룹은 2015·2016년 사회적 기업 6곳을 선발해 현재까지 5억원의 사업운영자금과 종합컨설팅을 무상으로 지원했다. 지난해 10월에는 장애인 등 소외계층을 위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2014년 전북 전주시에 설립된 사회적기업인 ‘천년누리 전주제과’ 팝업스토어가 5일간 현대백화점 압구정본점에 문을 연 바 있다. 

유통업계서 사회적 기업 자립 기반 조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문 지원사업과 판로 확대 지원 정책을 펼치는 곳은 현대백화점그룹이 대표적이다.

 

KB손해보험
“외국인 유학생을 응원합니다”

KB손해보험이 외국인 유학생과 다문화가정에 대한 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지난해 11월 KB손해보험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위치한 본사에서 ‘외국인 유학생 장학금 전달식’을 개최, 국내 체류 중인 외국인 유학생들의 안정적인 학업을 지원하고 있다.

최종 선발된 10명의 외국인 유학생들은 이날 진행된 장학금 전달식에 참석해 전영산 KB손해보험 고객부문장으로부터 장학증서를 수여 받았다. 

이들은 심사를 거쳐 선발된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국적의 대학생들로 1년간 학업지원금을 받게 된다. 금전적 지원 외에도 회사 견학, KB아트홀 공연 및 배구 경기 관람 등의 활동을 통해 유학생들 간 네트워크 구축도 병행한다.

베트남 국적의 르응(가명) 양은 “낯선 한국 땅에서 홀로 공부한다는 것이 외롭고 힘들지만 장학생으로 선발된 만큼 학업에 더욱 매진해 고국에 부끄럽지 않을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겠다”며 소감을 밝혔다.

KB손해보험은 지난달 26일부터 28일까지 수원 KB인재니움서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해 2박3일간 방학 캠프 프로그램인 ‘KB희망드림캠프’를 열었다.


글로벌 지원 프로그램으로 주목

14회째를 맞은 KB희망드림캠프는 KB손해보험이 국내 다문화가정 아동의 정서 안정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지난 2011년부터 열어오고 있는 무료 방학 캠프다. 이번 캠프에는 15명의 대학생들이 아이들의 멘토가 돼 2박3일간 함께 했다.

KB희망드림캠프의 커리큘럼은 ‘금융 보드게임·DIY 저금통 만들기’ 등 기초적인 경제원리를 재미있는 게임과 놀이로 체득할 수 있도록 구성됐다. 

특히 2일차 오전에 진행된 ‘시장 체험’ 시간에는 인근 대형마트를 방문해 미리 작성한 구매 계획에 맞춰 물품을 구매해 보고 그 결과를 비교·평가함으로써 계획적 소비를 몸소 실천해볼 수 있도록 했다.

이승재 KB손해보험 소비자보호본부장은 “점차 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정서적 유대감 증진 및 사회적응력 향상을 위해 7년째 희망드림캠프를 진행하고 있다”며 “캠프에 참가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리더십과 사회성을 키워 우리나라의 훌륭한 일원으로 성장하는 데 작은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아이들의 멘토가 됐던 대학생 봉사자는 “어렵고 재미없게만 인식하던 금융·보험·경제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려주는 것은 물론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아이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니 무척 기뻤다”며 “희망드림캠프의 의미처럼 다문화 아동들이 한국서 멋지게 성장해 각자의 꿈을 이룰 수 있길 응원한다”고 밝혔다.
 


BBQ 
10년 이상 점주에 ‘상생 장학금’
 

3월 개학·개강 시즌이 밝았다. 새 학기를 맞아 학교에 가는 학생들의 발걸음은 예전에 비해 무거워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대학생은 수백만원에 달하는 등록금에 발목을 잡히는 경우가 많다. 아르바이트 포털 알바몬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학생들은 휴학의 이유로 ‘학비 부담’을 1순위에 꼽았다. 정부는 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반값 등록금, 장학제도 개선 등의 정책을 내놓고 있다. 

기업들 역시 이에 동조해 장학금을 지급하는 등 사회 공헌 활동에 나서고 있다. 제너시스 BBQ는 2007년 이후 10여년 넘게 패밀리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원 중이다. 지난해 9월에도 BBQ는 장학금 지원 행사를 가졌다.

BBQ는 지난해 9월 창사 22주년을 맞아 전 임직원과 BBQ패밀리(가맹점)가 참석한 가운데 경기도 이천 소재의 치킨대학서 기념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패밀리 장학금 수여식도 함께 진행됐다. BBQ는 구의점, 인천 효성점, 김해 어방점 등 55개점 패밀리 64명의 고교생과 대학생 자녀에게 약 1억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BBQ는 경영이념인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가 산다’에 따라 BBQ 매장을 10년 이상 운영한 가맹점주 자녀에게 임직원과 동일한 금액의 장학금을 주고 있다. 2007년 3300만원을 지원한 이래 현재까지 총 액수 16억원을 돌파했다. 

서울대 합격해 감사 인사도

BBQ는 지난해 어버이날에도 가맹점주 자녀에게 장학금을 지급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BBQ로부터 장학금을 지원받은 수혜자는 200여명에 달한다. 

BBQ는 10년 이상 운영 중인 가맹점이 많은데, 가맹점주의 혜택을 확대하고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해 오래도록 점포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본사가 할 수 있는 일을 먼저 찾아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10여년간 이어진 장학금 지원 제도의 효과는 최근 들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실제 전남의 한 가맹점주는 BBQ패밀리 장학금으로 자녀 모두를 키웠고, 경북의 한 가맹점주는 큰 아들이 서울대에 합격해 본사에 감사 인사를 전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홍근 BBQ 회장은 “패밀리들이 자녀의 학자금 걱정 없이 매장 운영에 전념하도록 하기 위해 시작한 장학금 수여 제도가 그룹의 전통이 됐다”며 “BBQ 패밀리 장학금 수혜자들이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 편지나 이메일을 통해 감사 인사를 전해올 때 기업가로서 가장 큰 보람과 뿌듯함을 느낀다”고 전했다. 

BBQ는 장학금 수혜 학생이 본사에 입사할 경우 가산점을 부여하고 있어 그들의 입사도 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외에도 BBQ는 휴가 지원, 가맹점 멘토-멘티 결연 외에도 경조사나 가족여행, 휴가 등을 사유로 가맹점주가 매장을 비울 때 본사 차원서 2인 1조로 구성된 서포터즈를 투입, 매장 운영을 대행해 주는 서포터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프랜차이즈 치킨 시장은 이미 과열 경쟁을 넘어 포화 상태에 접어든 창업 분야다. BBQ는 가족 경영이 특히 많은 치킨 시장서 본사와 가맹점이 상생할 수 있는 복지제도를 비교적 잘 구축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한샘 
어려운 학생들에 쾌적한 환경을

종합 홈인테리어 전문기업 한샘은 1970년 ‘주거환경 개선을 통한 인류발전에 공헌’이라는 사명을 갖고 다양한 분야에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해 왔다. 

한샘은 도움이 필요한 이웃 중 한부모가정, 지역아동센터, 그룹홈(공동생활가정), 다문화 가정, 난치병 어린이 등 아이가 있는 가정에 대해 우선적으로 싱크대, 붙박이장, 책상, 책장, 침대 등 자사 물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물질적 도움뿐만 아니라 사내 봉사동아리 ‘한울타리’ 회원과 신입사원들이 직접 현장에 나가 가구 배치까지 돕는다. 한 달 평균 5건의 환경 개선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약 80여 가구가 새로운 공간을 선물 받았다.

아토피, 천식, 비염 등 최근 급격히 늘고 있는 환경성 질환을 앓는 아이들의 주거환경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한샘은 2016년 환경부와 ‘사회취약계층 실내환경 진단, 개선사업에 대한 사회공헌기업 협약식’을 갖고 환경성 질환을 앓는 아이들 중 실내환경이 열악한 아동청소년의 주거환경을 개선해 주고 있다. 2016년부터 지금까지 지원받은 아이들은 300여명에 이른다.

열악한 아동청소년 주거환경 개선

경기도어린이박물관이 운영하는 ‘행복수업(행복한 우리가정 만들기)’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OECD 가입국 중 행복지수가 가장 낮은 우리나라 어린이들과 이들 가정의 즐거운 소통에 목적을 두고 진행된다. 이 교육 프로그램에 2015년부터 3년째 매년 1000만원씩 전하며 힘을 보태고 있다.

이밖에 연말·연초에 실시하는 ‘심장병 어린이 돕기 모금활동’, ‘가족과 함께하는 사랑의 연탄배달’ 등에 더해 지난해부터는 ‘월1회 경로무료급식봉사’를 시작하며 사회공헌의 영역을 날로 확장하고 있다. 

한샘은 소외된 이웃들의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선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부터 3년 연속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대상’에서 사회공헌대상을 받기도 했다. 올해부터는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한샘 측은 기존 신입사원 입문교육은 물론 직급자 대상 교육 과정에도 봉사활동을 추가해 더 많은 임직원들이 함께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영식 한샘 사장은 “한샘은 회사의 성장과 함께 일자리 창출과 사회공헌활동 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사랑받는 기업으로 묵묵히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농심
든든한 아침식사 나누기

농심켈로그가 2018년 올해 ‘어린이들을 위한 건강한 아침식사 나누기’ 사회공헌활동을 3배로 확대했다. 전국 6개 보육원에 켈로그 컴퍼니 시티즌십 펀드 3만불(약 3,200만원) 기부를 포함해 17,768인분 시리얼을 나눈다.

농심켈로그는 아동양육시설의 아이들이 기초적인 식생활에서 영양 불균형을 경험함에 따라, 이를 개선하기 위한 취지로 지난 2017년 2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열악한 식생활 환경에 놓여있는 국내 보육원 아동들을 돕기 위한 협약(MOU)을 체결한 바 있다.

작년에는 서울 주몽재활원과 경기도 안성 신생보육원에 총 4180인분의 시리얼을 기부하고, 시리얼을 활용한 간식 만들기, 축구 등 놀이체험, 점심식사 배식, 일일 산타 봉사활동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했다.

올해에는 수혜대상자를 전국으로 확대해 서울 주몽재활원, 안성 신생보육원과 더불어 파주보육원, 동두천 애신아동복지센터, 인천 해성보육원, 전라북도 고창 요엘원 등 총 6개의 양육 시설에 나눔 문화를 전파하게 됐다.

농심켈로그 한종갑 대표이사 사장은 “농심켈로그는 식품기업으로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나눔을 전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며 “올해에도 아침식사 나누기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더 많은 어린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사옥 앞마당 어린이들 놀이터로

한편 켈로그는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아침(Breakfast for Better Days)’캠페인을 전 세계적으로 펼치고 있다. 따뜻한 한 끼를 나눠 행복한 지구촌을 만들자는 목표 아래 2025년까지 총 30억 인분의 시리얼을 전 세계 불우 이웃과 결식아동 및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농심은 친환경적 경제활동과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수행으로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웃을 생각하는 농심의 마음은 서울 동작구에 위치한 사옥에서부터 느낄 수 있다. 

평일 저녁이나 주말이면 산책 나온 주민들의 쉼터가 되고 있는 농심 사옥의 앞마당은 매년 어린이날 어린이들의 놀이터로 변한다.

농심은 미래의 꿈나무인 어린이에게 특별한 추억을 심어주려 2008년부터 농심 어린이날 행사를 시작했다. 이제 매년 5000여명의 시민이 방문할 정도의 대표적인 지역축제로 자리 잡았다.

 

하이트진로
쉬운 것부터 꾸준하게

오는 2024년 100주년을 맞이하는 하이트진로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지속가능경영을 실천하고 있다. ‘쉬운 것부터, 꾸준하게’를 모토로 임직원들과 사회공헌 가치를 공유하고 다양한 실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위해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경기도 등 전국의 각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헌혈행사 ▲사랑의 연탄나눔 ▲한 끼 식사 나눔기부 캠페인 ▲설명절 정(精)나눔 봉사활동 ▲나눔바자회 ▲어린이병원 정기봉사 ▲벽화 그리기 축제 등 매년 다양한 형태로 정기적인 나눔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대학생으로 구성된 ‘참이슬 대학생 봉사단’을 비롯해 임직원과 대학생이 함께 구성된 ‘두꺼비 봉사단’도 운영하고 있다. 참이슬 대학생 봉사단은 ▲사회복지 시설 방문 ▲긴급재해구호 ▲기초질서 지키기 캠페인 등 하이트진로 임직원들과 함께 다양한 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두꺼비 봉사단은 한국 해비타트와 함께 무주택 서민들의 보금자리 마련을 위한 집 짓기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창업 단계별 맞춤 프로그램 제공

하이트진로는 2016년부터 청년 실업률을 낮추고 청년들의 성공적인 창업을 돕기 위해 ‘하이트진로 청년창업리그’를 개최하고 있다. 청년들의 미래를 응원하기 위한 공모전에서는 창업 구상, 창업단계별 맞춤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실제 사업에도 투자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또 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에게는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하이트진로는 지난달 22일 서초동 본사에서 김인규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과 장학생 61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학증서와 기념품을 전달했다. 

하이트진로홀딩스와 하이트진로는 성적, 소득, 봉사활동 등 일정 기준에 따라 112명의 장학생들을 선발했다. 이번에 선정된 장학생들에게는 최대 4년간 소정의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하이트진로 장학생 선발은 2013년부터 6년째 이어지고 있다. 경제적 어려움 속에서도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 영세 요식업 종사자 및 자영업자와의 상생협력과 사회환원 차원에서 진행하고 있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어려운 환경에도 의지를 잃지 않고 학업에 매진하는 학생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고자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빙그레
어려운 이웃들에 보금자리 마련

김호연 빙그레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천을 강조하며 향후 사회공헌 활동에 더 많은 역량을 쏟아 붓겠다고 강조했다.

빙그레는 나눔과 상생의 경영철학을 기업경영의 근간으로 삼아오고 있다. 도산 안창호 선생의 ‘서로 사랑하는 마음으로 빙그레 웃는 세상을 만들자’라는 미소운동에 착안하여, 빙그레는 ‘건강과 행복을 함께 나누는 밝은 미소의 메신저’라는 기업 미션을 정하고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최근 빙그레는 협력업체 지원 강화를 토대로 하는 동반성장 경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구매 부문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해 이미 10여 년 전부터 협력업체와 정례 간담회를 이어오고 있다. 매회 간담회를 통해 나온 내용은 곧바로 사내 유관부서와 협의하여 피드백 한다. 협력업체들의 품질, 기술 향상을 위한 지원도 지속하고 있다. 결국 협력업체의 경쟁력이 빙그레의 경쟁력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은행과 함께 약 100억원의 상생펀드를 조성하여 자금 조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협력업체들을 대상으로 지원한다. 또한 전국 약 1200여개의 영업 거래처나 대리점 등을 대상으로 매년 지역별로 간담회를 개최, 상호 협력 수준을 높여 가고 있다. 빙그레는 이를 통해 판매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는 하고 있다. 거래처와의 정보교류로 상호 생산성 향상과 경쟁력 제고에 큰 도움을 얻고 있다.

어려운 이웃들에 보금자리 마련

본사 관계자는 “빙그레는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 최대 그림축제인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는 1986년 제 1회를 시작으로 30년 넘게 가족들에게 행복한 축제의 장을 제공해 왔다. 빙그레 어린이 그림잔치는 매년 5만명 이상이 참여한다. 참가 어린이 1500여명에게 장학금과 부상을 수여한다. 가족들은 그림 그리기 외에도 빙그레의 다양한 제품 시식과 각종 부대행사를 즐길 수 있다.

빙그레는 사랑의 집 짓기 운동 봉사 단체인 ‘해비타트(Habitat)’와 함께 2001년부터 매년 열악한 주거환경에 처한 이웃들에게 더 나은 보금자리를 마련해주는 봉사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재정적 지원뿐 만 아니라 공사현장에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제품과 작업복 등도 함께 지원하고 있다. 빙그레는 지난 2001년 김호연 회장이 강원도 태백 지역 해비타트 봉사에 참가한 것을 계기로 매년 임직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빙그레 관계자는 “앞으로도 빙그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나눔과 상생을 실천할 것”이라고 말했다.

 

종근당
모두가 공부할 수 있게

종근당고촌재단(이사장 김두현)은 지난달 22일 생활장학생 70명을 선발했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가정 대학생들에게 대학 졸업 때까지 1인당 매달 50만원의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생활장학생들에게는 1인당 연간 600만원씩 지원된다. 이는 종근당 이장한 회장의 뜻에 따라 신설된 종근당고촌재단의 장학제도다. 저소득층 대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자는 취지로 운영되는데, 재단은 올해 총 4억2000만원의 생활비를 지급하게 될 예정이다.  

올해 선발된 생활장학생들은 다문화 가정 청소년들의 멘토로 활동하게 된다. 자신이 받은 경제적 도움을 재능기부로 사회에 환원하는 시스템으로 학생들에게 뜻 깊은 기회가 될 것이다.  

장학생으로 선발된 안연주(성공회대, 3년)씨는 “생활비 마련을 위한 아르바이트를 학업과 병행하는 것이 쉽지 않은 상황이었는데 올해부터 부담 없이 학업에 집중할 수 있게 돼 기쁘다”며 “그저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멘토링 활동을 통해 다른 이에게 나의 재능을 기부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 더욱 소중한 추억이 될 것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종근당고촌재단 관계자는 "학비와 생활비, 주거 문제 등의 경제적 이유로 학업을 이어가는 데 어려움을 겪는 대학생들이 증가하고 있다"며 "실질적으로 필요한 생활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 밖에도 학생들의 현실적인 고민들을 공감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실적인 지원 실천하는 장학사업

종근당고촌재단은 무상 기숙사인 고촌학사를 제공해 대학생들의 주거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국내 뿐 아니라 베트남과 르완다, 인도네시아 등 해외로 장학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글로벌 인재 양성에도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종근당고촌재단은 이주배경청소년지원재단(무지개청소년센터·이사장 김교식)과 함께 중도입국·탈북·다문화가정 등 이주배경 청소년들의 심리적 안정과 학습능력 향상 등을 위해 지난 10일부터 12월1일까지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무지개청소년센터는 지난해까지 독자적으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하다가 지난해 7월 고촌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공동으로 진행하기로 하고 멘토·멘티 선발 인원도 각 40명에서 70명씩으로 늘렸다. 예산 지원과 멘토 선발은 고촌재단이 맡고 멘티 선발과 프로그램 운영은 무지개청소년센터가 담당한다.

멘티들은 고촌재단 장학생으로 구성된 멘토의 1대 1 지도로 주 1회 국어·영어·수학 등 교과 과목을 배우고 예체능과 컴퓨터 등 특기적성 교육과 심리·진로 상담 등도 받게 된다. 단체 공연 관람과 놀이공원 방문 등 3차례의 문화체험 기회도 주어진다.

 

삼천리
받은 사랑을 더 큰 사랑으로

종합에너지그룹 삼천리가 다방면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삼천리는 지난 2015년 창립 60주년을 맞아 고객의 사랑으로 성장한 만큼 받은 사랑을 더 큰 사랑으로 되돌려주며 국민에게 사랑받는 기업이 되겠다는 비전을 천명했으며, 고객 및 지역사회와의 아름다운 동행을 통해 진정한 나눔상생 경영을 실현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도시가스 기업 삼천리는 사업의 전문성을 살려 소외계층의 안전한 가스환경 조성을 위해 ‘가스안전 사랑나눔’을 전개한다. 저소득층 세대의 가스렌지, 보일러, 연도 등 노후 가스시설을 무상으로 점검, 보수, 교체해주고 가스타이머콕 설치를 지원하며 에너지 복지를 높이는 데 노력하고 있다.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서 삼천리는 후손에게 맑은 생태계를 물려주기 위한 친환경 캠페인 ‘Clean Day’를 실시한다. 

시화방조제(시흥), 청량산(인천), 독산성(오산)에서 환경정화활동, 나무 심기, 산불예방 캠페인을 펼치며 깨끗한 자연환경을 위해 힘쓰고 있다. 임직원 가족들이 참여하는 ‘가족과 함께 하는 Clean Day’로 나눔 확산에 나서고 있다.

삼천리 임직원들은 사내 자원봉사팀을 조직해 일회성 기부나 활동을 넘어 지속적으로 소외계층에게 도움을 주고 있다. 노인, 아동, 장애인 시설을 찾아 야외체험활동, 무료급식 지원, 시설 청소 및 보수, 도시락 배달 등을 진행한다. 

연말에는 5개 아동복지시설서 ‘사랑나눔의 날’을 실시해 임직원들이 아이들과 함께 다양한 레크리에이션과 공연을 즐기며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한다. 특히 임직원들이 모은 급여우수리, 자선모금액 등으로 행사가 운영돼 의미를 더한다.

2000여명에 수십억 장학금 지원

삼천리는 국내 봉사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우크라이나, 캄보디아 등지의 개발도상국서 해외봉사를 실시한다. 낡은 학교건물을 새로 칠하고 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하는 등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있다.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과 한국문화 교육 시간에 일일교사로서 함께 한다.

한편 1987년 고 이천득 삼천리 부사장과 이만득 회장 두 형제가 사재를 출연해 설립한 ‘천만장학회’는 2000명의 인재들에게 60여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해왔다. 장학생을 고등학생 때 미리 선발하고 대학 4년 학비 전액을 지원하는 차별화된 장학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주기적인 장학생 봉사활동을 통해 나눔의 선순환을 실천하고 있다.

꿈나무 발굴, 육성을 통해 국내 스포츠 발전에 기여하는 삼천리는 2014년 창단한 ‘삼천리 스포츠단’을 운영하며 홍란, 김해림, 조윤지, 배선우, 이주미 등 실력과 인성을 겸비한 프로골퍼들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또 ‘KLPGA-삼천리 꿈나무대회’를 개최해 전국의 초중고 유망주들이 자신의 실력을 마음껏 펼쳐 기량을 닦을 수 있도록 돕는 등 꿈나무 양성에 앞장 서고 있다. 
 

오뚜기
어두운 곳에 꿈과 희망을

‘갓뚜기’로 잘 알려진 오뚜기는 ‘오뚜기재단’을 통해 꾸준히 학술 지원을 하고 있다. 오뚜기재단은 지난 11월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서 제17회 오뚜기 학술상 시상식을 개최해 학술 지원을 했다.

이번 오뚜기 학술상 시상식에는 식품미생물과 위생안전성 분야의 전문가로서 식중독 미생물을 신속하게 진단하는 검출기법개발과 식중독미생물을 제어하는 기술 등 다양한 학술 및 연구를 수행해온 공을 인정받아 강원대학교 식품생명공학과 오덕환 교수가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오 교수는 위해미생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예측모델개발 및 위해평가 기술 등에 대해 연구를 수행해오며, ‘독소생성 및 병원성 대장균 신속동시검출 기술’ 개발로 식품안전성분야의 기술발전에 기여한 공로가 인정되어 농림수산식품부로부터 ‘과학기술대상 포장상’을 수상했다.

800여명 학생에 40억 장학금

연구업적으로는 논문 총 253편, 학술대회 359편, 특허출원/등록 27건, 기술이전 7건 등 식품과학에 뛰어난 업적을 이룩했다.

또한 이러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국식품영양과학회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학술활동은 물론 국무총리실 식품안전정책위원회 자문위원,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 및 축산물 위생 심의위원, 농림축산식품부 자체평가위원 등 정부의 정책심의 및 자문에 기여하기도 했다.

오뚜기 학술상의 시상은 오뚜기재단 함영준 이사장을 대신해 오뚜기 김현위 연구소장이 상패와 부상 3000만원을 전달했다.

한편, 1996년 설립된 재단법인 오뚜기재단은 다양한 학술진흥사업, 장학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1997년 5개 대학 14명의 장학금 지원을 시작으로 2017년까지 총 800여명의 대학생에게 40억원의 장학금을 전달했다.

한편 오뚜기는 2012년 8월부터 ‘오뚜기 봉사단’을 꾸려 사회적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오뚜기 봉사단은 나눔과 봉사를 통해 우리 사회 곳곳에 꿈과 희망을 전파하자는 취지다. 오뚜기 공장과 영업지점이 있는 지역아동센터를 찾아 요리교실을 열고, 재능기부와 정기적인 환경 정화활동을 벌이고 있다. 

오뚜기는 기업 이윤의 사회 환원뿐만 아니라 고객에 대한 감사를 봉사로 실천하고 있다.

 

이랜드
매년 5000명 돕고 있다

‘기업은 정직하게 이익을 내야 하며 그 이익을 바르게 사용해야 한다.’ 이랜드그룹 박성수 회장의 말이다. 이랜드가 가장 중요한 경영이념으로 가지고 있는 ‘나눔’이다. 

이를 위해 이랜드는 지난 2002년부터 이익의 10%를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 수익 10% 사회 환원 원칙에 따라 국내법인 뿐만 아니라 모든 해외 법인도 해당 지역에 수익의 10%를 사회에 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지구촌의 굶주리고 소외된 이웃들을 향한 인류애적인 진정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긴급 구호활동, 제3세계 지원사업 등의 다양한 글로벌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제3세계 아동결연’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랜드 해외지사(베트남/스리랑카 지사)가 위치한 지역사회서 학업에 뜻은 있으나 경제적 여건이 어려운 학생에 대해 교육비를 지원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와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이랜드 장학생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해 사회에 진출하며 사회에 기여하는 건실한 일꾼으로 육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내외 다양한 장학사업 진행

1997년도 베트남 장학사업을 시작으로, 2006년도부터 스리랑카 장학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아동 개발사업 (CDP사업 / Child Development Program )은 단순히 아동만을 돕는 것이 아니다. 

아동의 가족과 마을에 각종 개발 사업을 함께 전개하여 빈곤퇴치와 자립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학교 및 교실건축 사업을 통해 저개발국가 아동 청소년들에게 학업의 기회를 제공 및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노력들을 전개하고 있다. 

여러 활동 중 두드러지는 것은 빈곤 청소년을 위한 장학사업이다. 2011년 1800명을 시작으로 2013년 이후 매년 5000명 이상을 지원했다. 2016년 누적 장학생이 2만5800명을 넘어섰고, 작년까지 총 400억원의 장학금을 지원했다. 

후원 받은 장학생들의 대학 진학율이 89%에 달할 정도로 효과도 크다. 대학에서 장학생들은 교육봉사단을 조직해 빈곤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한 방과후 교육을 실시하는 등 나눔을 이어가고 있다. 이 외에도 이랜드는 직원 승진 교육 프로그램이나 신입사원 교육에 해비타트 활동이나 고아원 방문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본죽
건강한 리더로 키운다

최근 외식업계 트렌드는 ‘가심비’다. 가격 대비 마음의 만족을 추구하는 소비의 형태다. 가격 대비 성능을 뜻하는 ‘가성비’에 이어 소비의 조건으로 떠올랐다. 소비자들을 심적으로 만족시키는 방법은 다양하다. 하나는 기업의 대외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들은 다양한 사회공헌사업을 통해 소비자들에 다가가려 한다. 저소득층에 장학금을 지원하는 제도가 대표적이다. 본죽, 본도시락 등을 운영하는 국내 한식 프랜차이즈 기업 본아이에프는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해 4월 본월드미션을 통해 장학금 5000만원을 후원했다.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등록금 납부가 힘든 대학생을 대상으로 장학생을 모집했고, 최종 선발된 70명에게 지급됐다.

최복이 본월드미션 이사장은 “경제적인 어려움으로 학업을 중단해야만 하는 학생들이 상당히 많은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들이 건강한 사회의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매년 2회 장학캠프와 등록금 지원을 통해 나눔의 정신을 실행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죽은 장학금 지원 이외에도 활발한 사회 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본죽과 본아이에프 사회 공헌단체 본사랑은 지난해 12월15일 동지를 맞아 성내종합사회복지관에서 저소득 홀몸 어르신을 대상으로 팥죽을 나누는 ‘동지 팥죽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본죽과 본사랑은 300여명의 이웃들에게 격려와 희망의 메시지를 담아 따뜻한 동지 팥죽을 제공했다. 여기에 어르신들이 긴 겨울을 든든하게 보낼 수 있도록 본설렁탕 가정간편식, 쇠고기 장조림, 메추리알 장조림 등도 함께 전달했다.

꾸준하게 나눔의 정신 실행

김장철에는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를 통해 쪽방촌 어르신을 위한 김치를 만들었다. 본아이에프 임직원과 본사랑 직원, 가맹점주들로 구성된 본사모 회원과 협력사 직원 등 100여명은 4000포기 김장을 총 36개 기관에 전달했다.

부모를 잃은 지구촌 아이들을 위한 행복나눔 바자회도 개최했다. 2010년 시작 이후 지난해 11월 8회째를 맞은 이날 행사에는 240여명의 관계자가 참여했다. 

바자회에서는 협력사와 임직원들이 기부한 다양한 생활용품을 판매한 것은 물론 음식 먹거리 존을 운영해 잡곡·장류·반찬류 등 품질 좋은 식품들도 저렴한 가격에 제공됐다. 수익금은 방글라데시에 설립한 ‘본 암박고아원’의 운영비로 사용되며, 향후 저개발 국가에 고아원 설립을 확대하는 데도 활용된다.

본죽은 바자회를 통해 발생한 기부금으로 부모 없이 기본적인 생활조차 누리지 못하는 어린이들을 위해 방글라데시에 고아원을 설립했다. 본 암박고아원은 이 기부금으로 따뜻한 식사와 간식, 세탁기, 학용품, 옷 등을 후원하며 방글라데시 어린이들의 건강한 생활을 지원하고 있다.

 

한국콜마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석오문화재단은 지난달 27일 한국콜마 서울사무소서 ‘2018년도 장학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올해 새롭게 선발된 7명의 장학생을 포함해 총 17명의 학생에게 장학증서를 수여했다. 선발된 학생들은 등록금 전액과 매달 20만원의 생활지원금을 지급받게 된다.

윤동한 한국콜마 회장이 2010년 설립한 석오문화재단은 매년 어려운 환경에서도 배움의 의지가 있는 대학생을 선발해 실질적인 장학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형편이 어려워 여러 개의 아르바이트를 전전해야 하는 학생들이 학업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윤동한 석오문화재단 이사장은 “우리 학생들이 석오장학금을 통해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길 바란다”며 “석오문화재단은 앞으로도 계속 미래산업을 이끌어갈 청년들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석오문화재단은 대학생 장학사업 외에도 뇌병변 장애자 자녀 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산하에 한국역사연구원을 설립해 역사연구 및 학술활동도 지원하고 있다.

청년들에게 교육의 기회 제공

한국콜마는 환경을 생각한 경영 행보를 펴고 있다. 한국콜마는 지난해 4월 윤 회장 등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여주군 강천면 산림 개간지에 느티나무, 오동나무 등 나무와 묘목 6000그루를 심는 식목행사와 산림경영 선포식을 가졌다. 

한국콜마는 경기 가평, 경북 청송 등에서도 산지를 확보해 산림자원의 공익적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윤 회장은 이어 “산림경영의 목적은 무엇보다 시민들 마음의 건강과 건강한 아름다움을 가꾸는 것”이라며 “100년 이상 이어갈 수 있는 장기적 전망을 바탕으로 후손들의 아름답고 건강한 삶에 기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한국콜마는그 동안 윤동한 회장의 ‘유기농 경영’등 경영철학을 바탕으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주목을 받아왔다. 고려불화 환수, 장학금 지급, 이웃 나눔 봉사활동 등 다양한 공익활동을 펼쳤다.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