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기획> ‘나홀로 대박’ 오너들 -박순석 신안그룹 회장

직원 자르면서… 회장님 배만 불린다

[일요시사 취재1팀] 양동주 기자 = 대주주 오너 일가에 회사 차원서 고배당을 일삼는 ‘반칙’은 비단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변칙적으로 자행되는 ‘오너 곳간 채우기’는 좀처럼 멈춰지지 않고 있다. 어디서부터 문제일까. <일요시사>는 연속기획으로 고배당 논란에 휘말린 오너 일가를 짚어봤다.
 

신안그룹은 휴스틸, 신안인스빌, 웰리힐리파크, 리베라CC, 호텔 리베라, 신안저축은행, 신안코스메틱 등 건설·레저·금융·호텔·제조·화장품 계열사를 둔 중견기업이다. 휴스틸을 제외한 나머지는 비상장 회사고 배당을 실시하는 계열사는 휴스틸과 신안저축은행 두 곳이다. 

회사 어려운데…

강관 제조업체인 휴스틸은 2016년 심각한 실적 악화를 경험했다. 연결 기준 매출 3640억원, 영업이익 13억원, 순손실 6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이 16.99% 감소했고 영업이익은 84.15% 감소했다. 순이익은 적자전환 했다.

강관 판매량이 줄어든 게 실적 악화로 연결됐다.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지속된 수요부진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자국 철강산업 보호를 위한 무역보호 조치로 인해 수출에 애를 먹었다. 또 조선 등의 산업 장기 침체로 국내 매출도 부진했다.

그럼에도 배당 규모는 더 커졌다. 2016회계연도 사업보고서 분석 결과 휴스틸은 34억5900만원의 배당금을 주주들에게 지급한 것으로 집계됐다. 1주당 배당금은 500원, 시가배당율은 3.3%였다. 


휴스틸은 2015년 27억6700만원(1주당 배당금 400원, 시가배당율은 2.5%)을 배당한 바 있다. 

2014년과 비교하면 배당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졌다. 휴스틸은 2014년에 48억4300만원(1주당 배당금 700원, 시가배당율은 3.8%)을 배당금으로 지급했었다. 
 

하지만 이 시기는 매출 5538억원, 영업이익 194억원, 순이익 150억원을 기록하는 등 휴스틸이 한창 고공행진을 벌이던 시기다.  

배당이 실시된 최근 3년 회계연도서 ‘배당성향(당기순이익 중 현금으로 지급된 비율)’이 굉장히 높게 나타났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14년 32.2%였던 배당성향은 이듬해 399.3%로 치솟더니 2016년에는 -622.1%를 기록했다. 2015년에는 순이익의 4배에 달하는 금액이 배당금으로 빠져나갔음을 뜻한다. 

한술 더 떠 2016년에는 적자인 상황에서도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한 셈이다. 

마르지 않는 돈줄 휴스틸
순손실에도 배당은 확대

물론 배당의 기본 취지가 주주들에게 회사의 이익 환원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휴스틸이 취하는 적극적인 배당정책은 순기능을 내포한다. 게다가 국내 기업들은 여전히 배당에 인색하다. 코스피 상장사의 지난 3년 평균 배당성향은 23.8%에 불과하다. 


선진국은 물론이고 30%대를 형성하는 통상적인 개발도상국들의 배당성향과 비교해도 낮은 수준이다. 

이익잉여금도 충분히 쌓인 상태다. 2014년 2285억원이던 이익잉여금은 이듬해 2259억원, 2219억원 등 매년 감소추세지만 배당 규모를 더 키웠어도 회사 재정에 큰 무리가 없는 상황이다. 

배당의 최대 수혜자가 박순석 회장을 비롯한 오너 일가라는 사실은 분명하다. 2016년 말 기준 휴스틸 지분 구조를 살펴보면 박 회장이 지분율 27.72%(191만7838주)로 최대주주에 등재돼 있다. 

이외에도 박훈 휴스틸 대표(3.13%, 21만6344주), 박상훈 신안저축은행(3.01%, 20만8412주), 박지숙씨(2.84%, 19만6572주), 박지현씨(2.00%, 13만8372주), 박현선씨(2.00%, 13만8372주), 박현정씨(2.00%, 13만8372주) 등 박 회장의 자식들이 특수관계인 명단에 다수 이름을 올리고 있다. 

오너 일가 구성원들이 보유한 휴스틸 지분율의 총합은 절반에 육박하는 42.70%에 이른다. 

이 같은 지분율을 바탕으로 오너 일가는 쏠쏠한 배당금을 챙길 수 있었다. 9억6000만원을 배당금으로 지급받은 박 회장을 필두로 박 대표(1억800만원), 박 이사(1억400만원), 박지숙씨(9800만원)가 1억원 안팎의 배당금을 손에 넣었다. 

박지현씨, 박현선씨, 박현정씨에게는 각각  6900만원씩 배정됐다. 오너 일가서 받은 배당금의 총합은 14억7700만원이다. 

최근 3년으로 범위를 넓히면 오너 일가가 수령한 배당금은 50억원에 육박한다. 오너 일가는 2014년 20억6000만원, 2015년 11억8000만원을 배당금 명목으로 지급받은 바 있다. 이 가운데 박 회장이 수령한 배당금은 21억1000만원이다. 

공교롭게도 배당에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던 모습과 반대로 휴스틸은 경영 환경의 어려움을 이유로 직원 정리에 나서 묘한 대조를 이뤘다. 휴스틸은 2015년 9월 과장 및 대리급 직원 98명에게 희망퇴직 명목의 사직원 제출을 요구해 87명의 사직원을 받았다. 

지난해 5월에는 부당해고 후 복직 판결을 받고 돌아온 직원들을 화장실 앞에서 근무하도록 해 고용노동부로부터 시정조치를 받기도 했다. 이 과정서 복직자들을 내쫓기 위해 이른바 ‘해고 매뉴얼’을 만들어 퇴직을 압박했던 정황이 드러나 거센 비난에 직면했다. 

엄청난 배당성향

오너 일가는 그룹 내 비상장 금융 계열사인 신안저축은행서도 배당금을 받고 있다. 신한저축은행 2016년 사상 첫 배당을 실시했다. 배당금총액은 80억2500만원, 1주당 배당금 750원, 배당성향은 47.8%였다. 


신안저축은행 주주명단에는 박 회장과 박 대표가 포함돼있다. 두 사람의 지분율은 각각 9.32%(99만7138주), 7.42%(79만4096주)다. 지분율에 의거해 신안저축은행으로부터 박 회장은 7억5000만원, 박 대표는 5억9000만원을 배당금으로 지급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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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