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비리 모의되는 안철수 제거 작전 전말

  • 신승훈 기자 shs@ilyosisa.co.kr
  • 등록 2017.11.29 16:10:19
  • 호수 114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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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안 vs 비안 전쟁의 결말은?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국민의당-바른정당 통합론으로 정치권이 시끄럽다. 당내 반발을 무릅쓰며 통합론에 불을 지피고 있는 안철수 대표는 정치 인생에 승부수를 던졌다. 하지만 비안(비 안철수)계는 ‘독단적 리더십’ ‘소통의 부재’ 등을 언급하며 안 대표를 압박하고 있다. <일요시사>는 비안계의 안철수 제거 작전의 내막을 들여다봤다. 
 

지난 21일 국민의당은 의원총회를 열고 바른정당과의 중도통합론을 둘러싼 ‘끝장토론’을 벌였다. 하지만 이렇다할 합의점을 도출하진 못했다. 정치권 일각서 주장하는 분당 수순을 바로 밟지는 않을 전망이지만 친안(친 안철수) 대 비안의 감정의 골은 깊어지고 있는 모양새다. 

소득 없이 끝난
5시간 끝장토론 

이날 호남 중진의원들은 바른정당 통합론에 대한 반대 입장을 강조한 것은 물론 안 대표의 오락가락 행보에 대해 날선 비판을 쏟아냈다. 안 대표는 논란을 불러일으킨 부분에 대해서는 자신의 불찰이었다고 해명해 진화에 나섰다. 

호남 중진 황주홍 의원은 “이런 문제가 야기하게 된 데에 대해 안 대표의 책임이 작지 않다”며 “이런 문제라면 당연히 공식적인 논의가 있는 다음에 언급돼야 할텐데 유감스럽다”고 공격했다. 

최근 안 대표와 각을 세우고 있는 정동영 의원 역시 “어제는 이 말하고 오늘은 이 말하고, 안 대표의 일련의 거짓말 시리즈에 대해 인정해라. 또 사과하고 재발방지 약속하고 책임지라고 요구했다”고 비판했다. 


안 대표가 주장하는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에 대한 반대 의견도 봇물 터지듯 쏟아져 나왔다. 

조배숙 최고위원은 “(안 대표는) 통합해야 2당으로 올라갈 수 있다고 하는데 그것에 대해서 동의할 수 없다”며 “통합에 대한 당내 부정적 기류도 강하고 그 효과 또한 크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날 첫 발언에 나선 안 대표는 여전히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강력하게 피력했다. 

안 대표는 “외연 확장을 하지 못하면 희망이 없다. 내년 지방선거서 2등은 해야 하고 자유한국당을 쓰러뜨릴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데 이를 위해선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최선”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친안계와 비안계는 5시간에 걸친 토론을 벌였지만 ‘선 정책연대, 후 선거연대’ 추진이라는 합의 발표문만 발표했을 뿐 갈등을 근본적으로 해결하진 못했다. 

끝장토론 의원총회 다음날인 지난 22일에도 친안계와 비안계는 바른정당 통합을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친안계가 장악하고 있는 최고위원회회의에선 안 대표의 통합론에 힘을 싣는 주장들이 이어졌다.

최명길 최고위원은 “의원총회 결과를 언론에 잘못 전하는 분들이 계시다”며 “연대·통합 찬성이 26명이라고 이해했고, (반대는) 도저히 (의견을) 알 수 없는 3명을 포함해도 14명 정도”라며 “(일부 의원이) 3분의 2는 통합이 안 된다고 인터뷰하는데 그 반대”라고 구체적 수치를 제시했다. 
 


그는 “제가 메모한 것을 갖고 있다. 분위기를 왜곡하는 말을 서로 자제하는 게 좋겠다”고 덧붙였다. 연대·통합 주장이 다수였다는 뜻이다. 

박주원 최고위원도 “전 당원 의사를 묻는 ARS(자동응답) 투표, 국민 여론조사까지 하면 더 이상 논란이 없을 것”이라며 “안철수 대표의 리더십 여부까지 연계해서 투표에 붙인다면 모든 논란은 원샷으로 마무리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전날 의총서 나온 안철수계의 ‘전 당원투표’ 주장을 안 대표 재신임까지 연계한 것이다. 당원 지지를 명분으로 의원들의 반대를 돌파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정·천·박
평개연 조직

바른정당과의 통합론을 띄운 안 대표는 리더십에 상처를 입은 모양새다. 대선 전까지만 하더라도 국민의당은 철저한 안 대표 체제로 돌아갔다. 단순한 수치로만 놓고 봐도 안 대표는 대선 후보에 오를 당시 당내 90%에 육박하는 지지율을 기록했다. 대선 직후 내리막길은 시작됐다. 

대선 패배에 대한 원죄를 비롯해 제보조작 파문이 터지면서 당내 입지가 축소됐다. 

아울러 2선으로 물러날 것으로 예상됐던 안 대표가 당권 도전에 나서면서 호남·비안계의 불만은 극에 달했다. 결국 안 대표가 50%를 간신히 넘는 지지율로 당권을 쥐면서 국민의당은 위태로운 ‘안철수호’ 체제가 됐다. 

최근에는 박지원·정동영·천정배 의원이 평화개혁연대(이하 평개연)를 구성해 안 대표 때리기에 나선 모양새다. 다만 박 의원은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는 전면에 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평개연은 현재 당내서 서명 단계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박 의원은 “상당히 많이 (합류)할 것 같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평개연의 세 확장을 위해 현역의원에게 서명을 받은 뒤 원외 지역위원장으로 확대하는 방법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진다.    

평개연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정 의원은 “평화개혁연대는 당을 지키자는 취지의 의견그룹”이라며 “탄생의 기원이 다른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을) 인위적으로 갖다 붙이자는 건데, 그건 바른정당도 원하지 않을뿐더러 안 대표와 유승민 대표의 이해관계가 맞아서 하는 건 옳지 않다. 안 대표가 이를 밀어붙이려고 하는데 당을 지켜야 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끝장토론 벌였지만…감정골만 확인
평화개혁연대 조직…안 압박 노림수 

평개연은 햇볕정책으로 대변되는 ‘평화주의’와 양당제의 폐해를 극복하기 위한 ‘개혁주의’를 노선으로 안 대표의 중도통합파와는 함께할 수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할 전망이다.


현재까지 연대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의원들은 박지원, 정동영, 천정배 의원 외에도 유성엽, 장병완 의원 등 호남 중진의원과 김광수, 최경환, 김경진 의원 등 호남 초선 의원들이다. 

평개연은 보수정당과의 연대·통합에 부정적 기류를 보이고 있는 박주선, 이상돈, 장정숙, 박선숙 등 초선의원들에 대해 참여를 설득하는 시간을 갖는다는 방침이다. 

다만, 연대 창립 서명을 받는 게 부담스럽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서명에 부정적 의견을 가진 의원들은 형식에 구속되기 보다는 평화주의 및 개혁주의 노선에 동의하는 의원들이 모두 합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다. 20∼25명의 의원들이 모이면 공식적으로 사무실을 차려 출범작업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정치권에선 평개연이 민주당의 민주평화국민연대처럼 ‘당 내 당’ 역할을 해 친안계와 각을 세울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반대로 친안계로 분류되는 한 의원은 평개연을 지칭해 “어르신 연대”라고 평가절하했다. 연대에 참여한다는 한 의원을 겨냥해선 “참여할 것처럼 말했는데 사실은 그 반대”라며 평개연의 세력화 가능성을 낮게 봤다. 


이언주 의원도 지난 23일 “평개연이 뭔지 잘 모르겠다”며 “명단이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데 대부분의 의원들이 합류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평개연 소속 의원들을 포기하고 바른정당과 통합 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도부가 아니기 때문에 말씀드릴 위치는 아닌 것 같다”며 조심스런 태도를 보였다. 

탈당론 띄우고 
민주당 손잡고 

바른정당과의 합당 여부를 둘러싼 국민의당 내홍이 격화되는 가운데 비안계로 분류되는 호남 의원들의 집단 탈당론이 번지고 있다. 일부 강성 비안계 의원들 사이서 거론됐던 별도 원내교섭단체 구성 주장이 호남 중진 의원들 입에서 자주 거론되는 등 사실상 결별을 위한 여론전도 시작된 모양새다. 

비안계 의원들은 바른정당에 대해 기본적으로 자유한국당과 다름없는 적폐정당이라는 인식을 공유하고 있다. 비안계 의원들은 ‘햇볕정책’에 대한 바른정당의 태도에 대한 불만도 높은 상황이다. 

또 바른정당과의 통합이 자칫 당의 정체성을 흔들어 호남 정당이란 명분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존재한다. 

비안계 측에서 안 대표를 압박하는 방법 중 하나로는 탈당이 꼽힌다. 만약 비안계가 탈당 수순을 밟는다면 안 대표는 호남이라는 정치적 자산을 잃게 된다.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통합에 나선다고 하더라도 원내교섭단체를 구성하는 수준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세 확장을 통해 중도보수진영의 대표주자가 되고자 하는 안 대표 입장에선 아쉬운 상황인 셈이다. 비안계 의원들이 탈당할 경우 민주당에 둥지를 틀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지난 총선까지만 하더라도 호남지역서 국민의당은 맹주로 통했다.

하지만 국정 농단과 19대 대선을 거치면서 호남 민심은 민주당을 향하고 있다. 당장 내년 지방선거만 하더라도 국민의당은 호남지역서 지자체장 및 기초단체장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 호남을 민주당에 내주게 되면 국민의당 내 호남의원들의 운신의 폭이 좁아진다는 점도 이들의 민주당 입당 가능성을 높게 한다. 

탈당 불사 비안계…민주당과 손잡기?
뿔난 동교동계…안 독단리더십 지적

안 대표를 압박하는 또 다른 방법으로는 리더십 부재를 강조하는 것이다.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합당 움직임에 나서자 당내 반발은 최고조로 치달았다. 실제로 비안계에선 안 대표가 합당 논의를 사사로운 욕심으로 보고 소통이 부재함을 토로하고 있다.

안 대표와 각을 세우고 있는 국민의당 고문단인 동교동계도 안 대표의 독선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 이훈평 고문은 지난 10일 “박근혜 대통령이 요새 왜 저렇게 됐겠느냐”라며 “평소에 소통이 안 된다고 (했기 때문인데) 우리 당원들이 안철수 대표가 누구하고 소통하면서 이런 문제를 만들어내는가를 모르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정대철 상임고문도 바른정당과의 통합론 관련해 “다 논의해서 하면 뭐라고 하겠나. 다만 논의를 안 하고 하는 부분이 걱정”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도 “독단적으로 하면 안 된다. 그럼 당이 분열된다. 그러니까 요새 그런 사건들(내홍)이 벌어진 것”이라고 쓴소리를 냈다. 

국민의당 박주현 의원은 “안철수·유승민 두 상전 모시라고 호남이 표를 주셨냐”는 비판글을 의원들 대화방에 올리기도 했다. 

정치권에선 안 대표가 바른정당과 합당에 나설수록 당내 반발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세 확장을 자신의 정치적 생명 연장과 당의 미래를 위해서 필수적 요소로 보고 있는 안 대표는 딜레마에 빠진 모습이다. 

위기의 안철수 
통합 가능성은?

비안계와 친안계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 와중에 바른정당과의 중도통합 논의는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바른정당 내부서 통합보다는 연대에 주목하고 있는 만큼 연내에 결론내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바른정당 하태경 최고위원은 지난 22일 “지금은 최선의 타이밍이 아니라고 본다”며 “데이트 기간을 좀 많이 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shs@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국민의당-바른정당 가상통합 지지율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 전국서 20%에 가까운 지지를 얻으며 지지율 2위 정당으로 올라설 것이란 자체여론조사 결과가 지난 23일 나왔다.

민의당이 지난 18~19일 여론조사업체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이 통합할 경우 통합 정당 지지율은 19.2%로, 통합 전 국민의당 지지율인 5.5%서 급격하게 치솟았다. 

같은 경우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은 47.5%, 자유한국당 지지율은 11.5%로 자유한국당을 제치고 여당에 이어 지지율 2위를 기록하는 셈이다. 

양 당이 통합할 경우 호남 지지율도 2배가량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합 전 국민의당 호남 지지율은 6.0%인 반면, 바른정당과의 통합 정당은 호남서 11.0%의 지지를 얻으며 두자리수 지지율을 회복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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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