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아트인> 추억을 그리는 이미경

구멍가게에 생명을 불어넣다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오랫동안 한가지 일에 몰입한 사람에게선 단단한 뿌리가 느껴진다. 또 변치 않고 꾸준히 자리를 지킨 가게를 볼 때면 그 우직함에 신뢰를 보내게 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미경 작가와 구멍가게의 인연은 ‘천생연분’이라고 해도 이상하지 않다. 작가는 구멍가게에 생명을, 구멍가게는 작가에게 추억을 건넸다.
 

이미경 작가가 구멍가게를 그리는 동안 강산이 두 번 바뀌었다. 1997년 딸아이와 산책하던 중 만난 퇴촌 관음리 가게에 매료된 이후 구멍가게를 찾아 전국 각지를 돌아다녔다. 차를 타고 무작정 길을 떠나 2박3일을 헤매도 만날 수 있는 구멍가게는 2∼3군데 정도. 

다른 사람들은 재미가 없어 따라나서지도 못한다는 그 길을 작가는 20년째 다니고 있다. 그 사이 작가의 삶은 구멍가게와 그 안에 담긴 소소한 일상을 쫓는 여행이 됐다.

97년 첫 만남

지난달 25일 막바지 전시 준비로 분주한 이 작가를 만났다. 갤러리에는 작가 스스로 “한 고비를 넘겼다”고 할 정도로 힘겹게 준비한 작품들이 조명을 받아 반짝이고 있었다. 녹음이 짙은 나무와 눈꽃처럼 하얀 나무가 눈에 확 띄는 두 작품이 전시장 양끝을 장식했다. 

그 양옆으로 뚜렷한 계절감이 돋보이는 구멍가게 풍경이 나란히 늘어섰다.


전시 개막 전 찾아온 늙수그레한 할머니 관람객은 “자연스러워서 좋다. 따뜻해서 좋다”며 연신 감탄을 터트렸다. 작품은 모두 17점, 전시장을 돌며 작품을 감상하는 시간은 10분 남짓이지만 이 작가는 6개월을 꼬박 이번 전시에 매달렸다. 매일 15∼17시간씩 매달린 강행군이었다.

“주어진 시간 안에 제가 만족할 만한 수준으로 그림의 완성도를 높이려니 작업 시간이 길어지더라고요. 시간이 갈수록 그림을 보는 눈이 달라지는 것을 느껴요. 눈이 높아지고 있는 거죠.”

전국의 동네점포 찾아 20년
따뜻함과 소소함 전하고파

그림이 완성되는 시기는 작가만 안다. 벽에 그림을 걸어두고 눈으로 훑어가며 덜고 더하는 작업을 하다가 어느 순간 ‘아무 것도 걸리는 게 없을 때’가 펜을 놓는 순간이다. 20년간 작가의 눈높이는 조금씩 높아졌다. 그 사이 외부의 평가는 전시를 거듭할수록 좋아졌다. 이번 전시가 작가에게 부담으로 다가왔던 이유다.

“올 봄에 <동전 하나로도 행복했던 구멍가게의 날들>이라는 책을 냈어요. 그 덕분에 그림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많은 분들이 전시장을 찾아주실 것 같아 신경이 더 쓰였어요.”

올해 2월 출판사 ‘남해의봄날’서 나온 <동전 하나로도…>는 작가가 20년간 그린 구멍가게와 그에 얽힌 이야기를 담은 작품이다. 달고나를 해먹었던 이야기, 오토바이 한 대에 온 가족이 매달려 소풍을 갔던 이야기 등 작가의 어린 시절부터, 구멍가게 취재를 하며 만났던 마을 사람들의 삶이 한 데 어우러져 있다.
 

“독자들이 제 책을 읽고 행복을 느꼈으면 좋겠어요. 책 속의 제 어린 시절은 행복하기만 하거든요. 오토바이에 네 식구가 매달려 계곡으로 놀러갔던 날은 제 수많은 기억 중에서 가장 행복했던 때였어요. 열 살까지의 기억에서 삶의 에너지를 얻고 있죠.”


<동전 하나로도…>는 작가가 처음으로 글과 그림에 모두 관여한 책이다. 이전까지는 글에 삽화를 넣는 작업을 주로 해왔다. 구멍가게를 그린 지 20년 만에 온전히 자신의 책을 펴낸 작가는 이제야 ‘담대함’이 생겼다고 고백했다. 몸 상태가 좋지 않거나 용기가 나지 않으면 하지 않았던 일을 마주할 수 있을 만큼 성장한 것이다.

“나이가 들면서 물 흐르듯이 흘러들어온 일을 거부하지 않게 됐어요. 어느 순간부터 그 흐름에 몸을 싣는 법을 배운 것 같아요. 책 작업 역시 그랬어요. 불안한 점도 없지 않았지만 할 수 있는 만큼 최선을 다 해보자고 생각했더니 정말 책이 나왔습니다.”

옛 기억 떠올리는
이야기 엮어 출간

구멍가게를 그린 20년의 세월은 10년을 기점으로 확연하게 갈린다. 퇴촌서 구멍가게와 운명적인 만남 이후 10년은 오로지 혼자서 작업한 시기다. 전시회를 통해 관람객들과 소통한 지는 채 10년이 되지 않는다. 

그 사이 작품 속 구멍가게는 조금씩 진화했다. 초기 10년 동안에는 사진을 찍듯 실제 구멍가게의 모습을 화폭에 담았다면 이후 10년은 작가 본인의 기억과 사람들의 기억을 버무려 상상의 가게를 창조했다.
 

예를 들면 구멍가게에 실제 존재하는 마호가니 빛깔의 문틀을 시작으로 상상을 더해 전체로 발전시켜 가는 식이다. 그 시작은 흐드러진 가을 단풍이 될 때도 있고, 벽과 벽 사이의 그림자가 될 때도 있다. 구멍가게를 만난 게 초여름이면 녹음이 깔리고 겨울이라면 흰 눈이 덮인다. 모든 과정을 거치면 관람객들이 성큼 안으로 발 들이고 싶을 정도로 풍성하고 따뜻한 공간이 완성된다.

상상 속 가게

“제가 학교 다닐 때만 해도 그림을 감상하는 일이 ‘그들만의 리그’라는 생각이 많았어요. 그림은 어렵고 접하기 힘들다는 인식도 여전하죠. 저는 관람객들이 이번 전시를 보고 ‘그림이 마냥 어려운 것만은 아니구나’라고 느꼈으면 해요. 또 구멍가게를 통해 옛날 기억을 떠올리면서 쉬어갈 수 있다면 더더욱 좋겠습니다.” 전시는 9월18일까지.
 

<jsjang@ilyosisa.co.kr>

 

[이미경은?]

▲학력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서양화과 졸업(1994)
서울예술고등학교 졸업(1990)


▲개인전

‘이미경 展’ 갤러리 이마주, 서울(2017)
‘이미경 展’ 통인옥션갤러리, 서울(2016)
‘戀戀不忘(해남에서 한양까지)’ 가회동60, 서울(2013)
‘행복슈퍼’ 플러스엠갤러리, 청주(2013)
‘기억의 치유’ 아트팩토리 초대, 서울(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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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단독] ‘채 상병 사건’ 사단장 수상한 메시지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김철준 기자 = ‘채 상병 사건’의 핵심 관계자인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여러 차례 연락을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자신의 사건을 언급하면서 사실관계를 확인하려 한 게 핵심이다. 임 전 사단장과 연락이 닿은 인물들은 대부분 이해관계자다. 자칫하면 회유 정황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임성근 전 해병대 제1사단장은 ‘채 상병 사건’의 핵심 피의자다. 수사외압 논란의 시발점이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직접 챙긴 인물이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의 수사 대상인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사건을 물밑에서 알아보기 시작했다. 시종일관 침묵을 지키다 왜 움직이기 시작했을까? 침묵 지키다… 임 전 사단장은 최근까지 복수의 해병대 간부들과 연락을 주고받았다. 그는 간부 A씨에게 “(공수처)수사가 종결되지 않은 상황서 괜한 오해를 살 수 있어서 연락하지 못했다”며 “어떻게 지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미안하다”는 사과의 말은 없었다. 다만 “모두가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었고, 현재도 겪고 있지만 아들을 잃은 채 상병의 유족 특히 모친의 고통을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진실을 밝힐 때까지는 고통스러워도 견딜 생각이다. 후배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일은 다 하겠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전했다. 임 전 사단장은 A씨에게 박정훈 전 해병대 수사단장(이하 대령)의 변호인이었던 김경호 변호사에게 내용증명을 보낸 것과 관련해 민·형사 소송을 준비 중이라며 도움을 요청하는 뉘앙스로 연락을 취했다. 김 변호사가 자신을 고발한 게 무고에 해당하는지와 사실관계 확인을 요청한 것이다. 그는 타 간부들에게도 비슷한 도움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 간부는 <일요시사>와의 연락서 “난감해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았다. 모셨던 사람이긴 한데 임 전 사단장에 대해 개개인이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알 수 없으나 모든 사람이 채 상병 사건 진상규명을 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 전 사단장은 과거 박 대령에게도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바 있다. 자신은 물속 수색을 하지 말라는 지시를 수차례 했고 작전통제권이 육군 50사단장으로 넘어간 상황서 자신의 책임과 범위 내 임무를 성실하게 수행했다며, 이에 대한 박 대령의 기억과 판단을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공수처 수사 대상인데… 사건 연루자들에 연락 당시 임 전 사단장은 “상급지휘관(임 전 사단장)에게 작전통제권은 없지만, 부대를 방문해 전술토의할 수 있고 효율적인 작전이 되도록 유도할 권한은 있다”고 했다. 작전통제권이 없어 안전 책무가 없다면서도, 자신이 현장서 ‘수변을 수색하라’고 지휘한 건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취지다. 이런 이유로 임 전 사단장은 자신의 직권남용 문제를 언급한 해병대수사단의 조사 결과 보고서가 잘못됐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해병대 수사단은 임 전 사단장의 직권남용 혐의를 적시하지 않았다. 수사단은 ‘작전통제권과 상관 없이’ 임 전 사단장을 실질적 수색작전 지휘관으로 보고, 안전지침을 부대에 하달하지 않아 채 상병 순직사고가 일어났다고 판단했다. 임 전 사단장은 김 변호사와 공방전을 벌이고 있다. 법적 대응까지 예고했다. 김 변호사가 SNS에 게시한 글 중 허위 사실이 포함된 내용이 있다는 게 임 전 사단장의 주장이다. 그는 김 변호사에게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한계 속에서 해석과 이해를 거쳐 어떤 주장을 하는 것에 관해서는 이해할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도 같은 주장을 반복하는 것은 악의적이라고 생각한다”며 “해병대 수사단 자료의 문제점을 뒷받침하는 자료가 발견됐고, 제가 사안의 진상을 밝히면서 그걸 뒷받침하는 자료를 제시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허위가 여론을 조작하고 진실을 가리는 불의한 상황을 시정하기 위해 나 자신의 안위는 돌보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강조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을 공수처에 세 번째로 고발했다. 이번 혐의는 군형법 제79조 무단이탈죄다. 군인권센터에 따르면, 임 전 사단장은 지난 1월 말 서울 노원구에 있는 화랑대연구소가 아닌 영등포구에 위치한 해군 관사 ‘바다마을아파트’에 거주하며 인접한 해군 재경근무지원대대 사무실로 출근 중이다. 마음 급해졌나…어떤 의도? 갑자기? 특검 압박 느꼈나 이 사실은 그가 여러 곳에 자신이 결백하다는 취지의 문서를 내용증명, 등기우편 등으로 보내면서 드러났다. 등기 봉투의 발신지는 화랑대연구소였으나 배송 조회 결과 실제 발신지는 서울 신길7동 우편취급국이었다. 임 전 사단장이 거주 중인 서울 관사 인근이다. 발송 시간도 대부분 일과시간 직전이나 일과 중이었다. 임 전 사단장은 언론을 통해 “연수 초기에 육사에서 주로 근무했으나 장거리 출퇴근 비효율적이라서 최근엔 해군재경대대서 근무 중이다. 근무 장소 중 하나가 해군 재경대대”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김 변호사는 “정책 연수의 일시와 출퇴근 시간 및 장소가 명령으로 특정된다. 인사명령의 지정된 장소서 지정된 출퇴근 시간을 준수해야 한다”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 인사명령이나 상급기관의 지휘관에게 사전에 허가를 받아야 한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최근 자주 번호를 변경하는 임 전 사단장의 핸드폰을 압수수색해 무단이탈한 장소와 상급지휘관인 해병대 사령관에게 정식으로 사전에 허가를 받았는지에 관한 진실을 밝혀 강력히 처벌해 달라는 취지”라고 전했다. 김 변호사는 “임 전 사단장이 해병대 간부들에게 연락을 취하는 행동이 증거인멸 시도로 볼 수 있다”며 “자신의 책임을 부정하기 위해 메시지를 보내며 같이 책임을 면하자는 회유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공수처는 지난 1월부터 해병대 수사단의 조사 결과와 경찰 이첩 과정서 외압이 있었는지에 대해 강제수사를 착수해 왔다. 박 대령에게 사실확인요청서를 보낸 것에서 임 전 사단장이 적극적인 책임 회피에 나섰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현재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정치권서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자 조용했던 임 전 사단장이 발 빠르게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부적절한 처신 한 해병대 간부는 “전우의 죽음 이후 형평성에 어긋나거나 석연치 않은 윗선의 처리는 진상규명 문제를 떠나 정치권 개입을 불렀다”며 “도의적 책임도 지지 않고 자리를 지키는 일부 작자들의 행동으로 인해 해병대 전체의 명예가 실추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임 전 사단장은 <일요시사>가 사건 관계인에 연락한 이유에 관해 묻자 "사건 관계인에게 연락한 것은 사실 확인을 위한 것일 뿐"이라고 답했다. <hounder@ilyosisa.co.kr> <kcj5121@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