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글와글 net세상>의사협회-약사협회 기싸움

진흙탕 싸움에 보건복지부 장관만 진퇴양난

진수희 보건복지부 장관이 난간에 봉착했다. 그동안 추진코자 한 정책들이 의사·약사들 및 각종 이익단체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보건복지부의 정책들이 지지부진하게 흘러가는 가운데 진수희 장관의 거취문제도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한 내용과 네티즌들의 반응을 살펴봤다.

지난 6월3일 보건복지부는 최근 약사협회의 반대로 시행이 무산된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 문제에 대한 근본적 해법을 마련코자 6월 중 중앙약사심의위원회를 열어 의약품 재분류를 통해 국민 불편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현행 의약품 분류를 재조정해 약의 안전성을 충분히 검토한 뒤 문제가 없다고 판단이 되면 일반의약품 가운데 안전성 우려가 적은 가정상비약 등을 의약 외 품으로 전환해서 약국 외의 장소에서도 팔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한다는 것이다.

정부도 다시 이 제도를 국민의 편의를 위해 조만간 시행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으나 일반 약을 슈퍼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은 상당기간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것이 정론이다. 

대신 약사회는 시행 무산된 것에 대한 대안으로 당번약국제도 운영을 강화해 평일에는 전국 4000개의 약국이 자정까지 문을 열고 휴일에는 5000개 약국을 운영하겠다는 선언을 했다. 또 저소득층서부터 단계적으로 상비약 보관함을 지급하고 보관함에는 인근 약국 약사의 연락처를 담아 급할 때 약사에게 문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의사협회와 약사협회의 갈등을 촉발시킨 것은 일반약의 약국 외 판매 문제였다. 복지부가 지난 6월3일 기존의 일반의약품 슈퍼 판매방침에서 한 발 물러나 ‘의약품 재분류’란 대안을 꺼내들자 의사들의 불만은 이곳저곳에서 터져 나왔다. 의사 처방이 필요한 전문의약품과 처방이 필요 없는 일반의약품 목록을 재분류하게 되면 의사가 처방할 약이 줄어들 소지가 커졌기 때문이다.

이에 지난 6월7일 의사협회는 서울 중구 태평로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반의약품 슈퍼 판매 유보 결정에 반발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경만호 의사협회장은 "일반약 약국 외 판매가 안전성에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복지부가 사실상 포기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경 회장은 이어 “정부가 약사의 통제 아래 약국에서만 약을 팔게 한 현행 약사법을 개정하지 않는 한 의약품 재분류 논의에도 참여하지 않겠다”고 언급했다.

보건복지부 일반약 약국 외 판매 철회키로
이익집단 간 다툼에 보건복지부 발목 잡혀 

이에 대해 김구 대한약사회장은 “의사만이 의약품의 안전성을 판단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책임과 의무는 없고 권리만 내세우는 것과 다름없다”며 “전문약의 안전성을 주장하면서 일반약의 안전성을 포기하는 의료계의 주장은 앞뒤가 맞지 않는다”고 비난했다.

의사협회는 이와 함께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려는 선택 의원제에 대해서도 강한 반대 의사를 나타냈다.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려하는 선택 의원제는 고혈압과 같은 만성질환의 환자가 한 곳의 의원에서만 계속 진료를 받을 경우 본인 부담을 줄여주는 제도다.

복지부는 이 제도가 환자들이 여러 의원을 전전하는 것을 줄이고 효과적인 만성질환 관리를 통해 건강보험 재정 절감을 가져 온다는 이유로 추진하던 것이다.

반면 의사협회는 선택 의원제는 환자의 선택권을 제한할 뿐만 아니라 가정의학과나 내과로만 환자가 몰리게 하며 신규 의사들에게는 극복하기 힘든 진입 장벽이 된다는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의사협회는 “보건복지부가 선택 의원제를 계속 강행할 경우 진수희 장관 퇴진운동까지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의사협회측은 보건복지부가 약사들에 밀려 일반 약의 약국 외 판매는 포기해놓고 의사들이 반대하는 선택 의원제는 왜 강제로 밀어붙이냐는 입장이다.

반면 약사회는 선택 의원제에 대해 환영의 의사를 나타냈다. 동네의원 이용이 늘면 약국도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보건복지부가 시행하려는 정책들이 각 단체들의 이익관계에 따라 막히자 진 장관의 리더십에 문제가 있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흘러나오고 있다. 진 장관이 취임이후 계속 언급해오던 담뱃값 인상 문제도 각종 정치권에서 서민물가가 불안정해진다는 이유로 반대를 하자 이 문제도 흐지부지되는 등 각종 현안에 대해서 속도를 못 내며 제자리에 머물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다음 아고라의 네티즌들의 반응도 뜨겁다. 아이디 dec****는 “보건복지부가 계속 그 정책과 관련된 이익집단들에 끌려 다닌다면 과연 어떤 정책을 추진할 수 있겠느냐”며 보건복지부의 정책 행보에 대해 비판했다.

아이디 silm****는 “일반약도 그냥 적힌 대로 먹는 것보다 오랜 경험으로 조언해주는 전문직업인이 존재하는 것이 건강에 덜 해롭고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다”며 “결국 약은 약이기 때문에 슈퍼에서 덤핑으로 팔 때 몇 개 사다가 쟁여 놓는 그런 식품이 아니라는 것”이라며 약의 약국 외 판매 무산결정에 대해 환영하는 입장을 나타냈다.

아이디 syj****는 “이런 추세로 나간다면 의사들이 처방할 전문의약품 항목도 일반의약품으로 바꾸어서 줄여 나갈 것이고 훗날 환자들은 의사가 정해주는 약을 먹지 못하고 약사가 정해주는 약을 먹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이렇게 되면 결국에는 의사를 그만두고 다른 일 하는 사람이 많아질 것”이라고 말해 정부 정책으로 인한 의사들의 입지가 좁아질 것을 예측했다.

아이디 seek****는 “의약품 재분류로 어느 정도 해결한다는 것은 실질적으로 해결 불가능하고 실질적 피해자는 의사·약사 모두가 될 것이다”라며 “정부는 결국 서비스선진화방안을 들고 나올 것이고 이 방안이 통과가 되면 기업이 운영하는 체인식의 약국, 병의원이 가능해지고 바로 영리병원까지 일사천리도 진행될 수 있다”고 말해 동네병원이나 중소병원들이 고사될 우려성을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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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