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VS 야3 전면전 막전막후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7.06.19 09:40:14
  • 호수 1119호
  • 댓글 0개

협치는 끝…‘강’재인 시그널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협치’서 ‘강공’으로 노선을 변경했다. 정체된 인사 정국을 정면 돌파로 풀어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이에 정치권은 협치가 물 건너간 것 아니냐는 진단을 내놓고 있다. ‘강’재인으로의 변신을 선언한 문 대통령의 현재를 <일요시사>가 짚어봤다.
 

과연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은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야당의 반발로 인사청문경과보고서(이하 청문보고서) 채택이 지연되자 문 대통령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대한 임명권을 행사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지난 13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어제(12일)까지 보내달라고 국회에 요청했지만, 국회에서 논의가 안 되고 기한 없이 시간만 지나가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김 후보자를 공정거래위원장으로 임명한다”고 밝혔다.

김상조 강행
깨진 협치

청와대 측은 “김 위원장이 인사청문회로 공정한 경제 질서를 통한 사회적 불평등과 양극화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능력을 갖췄음을 입증했다”며 사유를 들었다. 또한 “중·소상공인과 지식인, 경제학자 등 사회 각계 인사들이 김 위원장의 도덕적이고 청렴한 삶을 증언, 위원장 선임을 독촉하고 있다”며 상황을 설명했다.

빗장을 단단히 걸어 잠그며 농성을 펼치던 야당은 분노했다.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어 “한국당은 문 대통령의 이번 임명 강행이 협치 포기 선언이라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매우 유감스러움을 넘어 도저히 좌시할 수 없는 폭거”라고 비난했다.


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한 이철우 의원은 “요새 문재인정부가 하는 것을 보면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과 민간단체 합동의 독주 체제”라며 “이걸 ‘문민독주’라 부르는 일반인들이 많이 있는데 문민독주가 계속 되면 ‘문민독재’가 된다. 곧 독재시대가 될 것 같다”고 날을 세웠다.

바른정당 오신환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통해 “소통과 협치를 하겠다는 문재인정부가 불통과 독재로 가겠다고 선언한 것”이라며 “바른정당은 이러한 문 대통령의 브레이크 없는 오만한 질주를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향후 국회일정과 관련해서도 상응하는 논의를 취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보수를 표방하는 두 정당이 모두 문 대통령의 행보를 ‘독재’로 규정한 것이다.
 

국민의당은 ‘독재’라는 과격한 단어는 사용하지 않았지만, 임명 강행에 대해 유감을 표함과 동시에 책임을 민주당과 한국당 측에 돌렸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회가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았는데 문재인정부가 임명을 강행한 첫 사례라는 점에서 유감을 표한다”면서도 “원내 1·2당의 오만과 아집이 충돌하여 강행 임명을 초래한 점은 국민의 지탄을 받아 마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빗장 깨진
자유한국당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김 위원장에 대한 부적격 의견을 달면서도 청문보고서 채택 과정을 진행하려 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한국당이 거세게 반발해 정무위 전체회의에 불참하면서 상황은 오히려 청와대 측에 유리하게 흘러갔다. 

결국 한국당의 불참으로 청문보고서 채택 자체가 무산되자 김 위원장 임명을 강행해도 절차적·정치적 하자가 없다고 판단한 청와대는 김 위원장 임명을 강행했다.


김 위원장 임명을 속절없이 지켜봐야만 했던 야 3당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에 대한 압박의 고삐를 당겼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뒤 기자들에게 “강 후보자 임명까지 강행한다면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대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바른정당 조영희 대변인은 논평서 “강 후보자 임명 강행은 국회와 국민을 무시하고 우롱하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의 ‘묻지마’ 인선에 국민들이 바라던 협치는 시작조차 못해보고 물 건너간 셈이 돼 버렸다”고 경고했다.

국민의당도 ‘강 후보자 자진 사퇴 및 지명 철회만이 살길’이라는 논평을 냈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강 후보자 임명 강행 때는) 강한 야당으로서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내놨다.

야 3당의 이 같은 경고에도 청와대는 흔들리지 않는 강행 의지로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지난 16일에 마쳤다. ‘위장 전입’ ‘논문표절’ ‘부동산 투기’ 등 강 후보자를 둘러싼 여러 의혹들도 인사청문회를 통해 해명됐다는 것이다.

협치→강공, 김상조 강행 임명
강경화도…얼어붙은 인사 정국

무엇보다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 정상회담’과 내달 초 열리는 ‘G20 정상회의’를 코앞에 두고 있어 외교부 수장 자리를 계속 비워둘 수 없었기 때문이다.

문 대통령은 강 후보자의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일을 17일로 못박아둔 상태였다. 

청와대서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한 문 대통령은 “그(강 후보자)를 임명하면 더 이상 협치는 없다거나 국회 보이콧과 장외 투쟁까지 말하며 압박하는 것은 참으로 받아들이기가 어렵다”며 “국민의 뜻에 따르겠다. 야당도 국민의 판단을 존중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해 청문보고서 채택이 안 될 시 강행 입장을 천명했던 바 있다.
 

문제는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국회 임명동의안 처리 여부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처럼 야당의 빗장에 가로막힌 김 후보자의 운명은 앞선 두 사람과 달리 점점 어두워지고 있다. 문 대통령의 임명 강행으로 야3당의 김 후보자에 대한 반발심이 더욱 거세진 것이다.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는 지난 13일 “개인적으로 강 후보자의 임명에 찬성하지만,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하면 김 후보자의 본회의 인준 표결이 부결로 유도될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조금 더 인내하면서 설득할 필요가 있다. 강 후보자를 그대로 임명한다면 김 후보자의 인준 표결을 장담하지 못한다”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강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다.

당청은 김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이 오는 22일 본회의서 처리되길 희망하고 있다. 앞서 김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특위는 지난 7∼8일 인사청문회를 마쳤지만, 청문보고서 채택 시한인 지난 12일까지 두 차례 시도에도 불구하고 여야 간 입장차로 끝내 보고서를 작성하지 못했다.


기한 내 청문보고서 채택이 물 건너간 상황서 남은 절차는 정세균 국회의장의 김 후보자 인준안 직권상정이다. 이렇게 될 시 김 후보자는 국회 본회의장서 치러지는 여야 의원들의 표결을 통해 임명 여부가 결정된다.

그러나 표결은 민주당과 청와대 측에 유리하지 않은 분위기로 흘러가고 있다. 재적 299석 중 민주당은 120석, 한국당 107석, 국민의당 40석, 바른정당 20석, 정의당 6석, 새누리당 1석, 무소속 5석이다. 민주당이 찬성표를 던지더라도 30표가 부족한 상황이다. 

강경화 지키고
김이수 내주나

한국당은 반대표를 던질 것이 자명하다. KBS 라디오 <안녕하십니까 윤준호입니다>에 나온 정우택 원내대표는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해야 될 문제지만 (김 후보자 인준안 표결에) 참여해 이 분(김 후보자)이 부적격하다는 걸 표결로써 표시하는 게 좋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힌 바 있다.

바른정당은 일찌감치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힌 상황이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는 지난 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서 “중립적이지 않은 분이 소장이 되는 것 자체가 헌재의 독립성을 해치는 가장 나쁜 상황이기 때문에 우리는 단호히 김 후보자 취임에 반대하고, 국회에서 단호하게 거부할 것”이라고 전했다.

결국 국민의당이 캐스팅보트를 쥔 셈이다. 그런데 국민의당은 지난 이낙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때와는 달리 김 후보자에 대해서 어떤 당론도 정하지 못했다. 결국 의원 개개인의 생각에 따라 찬반이 갈릴 것으로 전망된다.


김 후보자가 표결을 통과하기 위해서는 최소 30표가 필요하다. 정의당 소속 의원이 모두 찬성표를 던진다고 해도 24표가 부족하다. 국민의당 소속 의원 40명 중 최소 24명의 찬성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국민의당 내에서 ‘김이수 비토론’이 존재해 민주당은 결과를 낙관할 수 없는 처지다.
 

강경 드라이브에 대한 야3당의 반발이 다른 현안으로 옮겨 붙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6월 임시국회에는 11조2000억원 규모의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안)과 정부조직법개편안 등 개혁 입법안이 산적해 있다. 특히 추경안에 대한 야3당의 반대 목소리는 시간이 지날수록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강한 드라이브 약될까? 독될까?
한국당·바당 ‘독재’ 꺼내며 강공

김상조 위원장이 임명된 날 한국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3당은 문재인정부가 제출한 올해 추경안에 대해 ‘반대 입장’으로 의견을 모으고 공동 대응에 나서기로 합의했다. 한국당 이현재, 국민의당 이용호, 바른정당 이종구 정책위의장은 국민 세금으로 미래 세대에게 영구적인 부담을 주는 공무원 증원 추경에 동의할 수 없다는 뜻을 같이했다.

또 그들은 추경안뿐 아니라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야3당이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이러한 추세라면 여야 관계 전반이 상당 기간 얼어붙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 만약 야3당이 합심해 의사일정 등을 거부하면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은 난관에 봉착할 수밖에 없다.

일각에선 인사 정국에 대한 문 대통령의 강경 드라이브가 국회 파행을 불러올 수 있다고 우려한다. 비록 김상조 위원장이 임명됐을 당시 한국당이 ‘청문회 보이콧’을 선언하며 맞서다 현재는 한 발 양보한 상황이지만, 언제 다시 보이콧 카드를 꺼내들지 모른다. 

이는 문재인정부와 아슬아슬한 줄타기를 하고 있는 바른정당과 국민의당도 마찬가지다.

일례로 지난 13일 문 대통령이 김상조 위원장의 임명을 강행하자 14일 열린 도종환·김영춘·김부겸 등 여당 의원 3명의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한국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오전 한때 파행을 겪은 바 있다.

인사청문회를 거부한 한국당 의원들은 의원총회(이하 의총)를 열고 피켓시위를 펼쳤다. 2시간30분에 걸쳐 진행된 의총은 문 대통령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한국당 의원들은 ‘야당무시’ ‘협치파괴’라고 쓰인 피켓을 들고 문 대통령의 김상조 위원장 임명을 강력 규탄했다. 뒤이어 인사청문회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은 자리에 ‘협치파괴’ ‘5대 원칙 훼손’ ‘보은·코드 인사’라고 쓰인 피켓을 올려놓고 질의했다.

아슬아슬한
바당·국당

문재인정부는 높은 지지도를 보이며 순항하고 있다. 국민들 중 상당수는 산적한 현안을 처리할 수 있도록 문재인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지지한다. 문 대통령이 협치 우선주의에서 강경 드라이브로 전환할 수 있었던 것은 국민들의 이러한 지원 사격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가랑비에 옷 젖는다’고 야3당의 견제를 계속 받으면 그에 대한 피해도 불가피할 수밖에 없다. 과연 ‘강’재인으로의 변신이 향후 정국 상황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귀추가 주목된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문 정부, 미 의원 홀대론 진실은?
면담 거부에 뿔났다

문재인정부가 한국을 찾은 미국 의원을 홀대했다는 외신보도가 나왔다. 지난 15일 일본 아사히 신문은 “문재인정부가 미 의원들과의 면담을 거부하거나 짧은 시간 만나는 등 소극적인 대응을 계속하고 있어 미국 측도 태도를 경화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한·미 관계 소식통의 말을 인용한 이 신문은 미 공화당 중진인 존 매케인 상원 군사위원장이 지난 5월28일 예정했던 방한을 취소한 이면에는 이 같은 이유가 숨어있다고 주장했다.
소식통에 따르면 매케인 위원장은 한국 방문 중 문재인 대통령과의 면담을 희망했다. 그러나 청와대가 마지막까지 면담 확약을 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지난 5월에 방한한 맥 손베리 하원 군사위원장과 코리 가드너 상원 외교위원회 동아시아태평양소위 위원장 등도 문 대통령을 만나지 못하고 한민구 국방장관 등과 회담하는 데 그쳤다고 전했다.

이어 이 신문은 “딕 더빈 상원의원 일행이 지난 5월30일 문 대통령과 만날 예정이었으나 바쁘다는 이유로 직전에 면담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한·미관계 악화를 우려한 외교부의 중재로 5월31일 단시간 면담이 이뤄졌으나 (문 대통령과 5월29일 면담한) 메가와티 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전직인데도 1시간이나 만났다는 불만이 미국 측에서 나왔다”고 밝혔다.

이 신문에 따르면 더빈 의원 일행을 만난 문 대통령은 당시 사드의 한국 배치에 신중하게 대처하겠다고 설명했다고 한다. 그러나 이 같은 불만 때문에 면담 후 사드에 대한 문 대통령의 입장에 대해 미국 측 불신의 목소리가 나왔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이 신문은 문 대통령이 “한미 동맹을 중시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지만, 미국 측에서는 진의를 의심하는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고 덧붙였다.

한미 양국은 이달 말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다.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동맹 강화를 재차 확인할 전망이다. <목>
 



배너





설문조사

진행중인 설문 항목이 없습니다.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