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16년 비사 공개한 신경식 전 의원<직격인터뷰>

 7부 능선엔 적이 없다. 항상 중도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정상을 향해 무리하게 몸부림치지 않았고,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는 게 신경식 전 의원의 설명이다. “YS가 사표 내라고 했다”

신경식(13·14·15·16대) 전 의원이 김영삼 전 대통령·정일권 전 국회의장·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 등 거물급 정치인 비서실장을 거치면서 몸소 겪었던 비화를 털어놔 화제다. <7부 능선엔 적이 없다>에서 신 전 의원은 국회의원 생활 16년을 거치는 동안 공개되지 않은 숨겨진 뒷얘기를 공개했다. 정 전 의장을 둘러싼 루머,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이회창 총재 간의 악연 등이 바로 그것이다. 이는 기존에 알려지지 않은 뒷얘기들을 총집합해 놓은 것이어서 비상한 관심을 끌고 있다. 

“10부 정상에 오르는 길은 험하고 위험하다. 7부 능선엔 발목을 잡는 세력이 없다. 또 항상 중도를 잃지 않으려고 노력하면서 정상을 향해 무리하게 몸부림치지 않았고, 나의 위치에서 주어진 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다.”
신경식 전 의원이 정치인으로 살아남은 비결을 요약해서 한 말이다. 신 전 의원은 거물급 정치인 비서실장을 지내면서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했을 뿐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이를 입증하듯 신 전 의원의 저서 <7부 능선엔 적이 없다>는 군사정권 시절부터 신문 기자로 시작해 국회의원을 지내며 겪은 크고 작은 비사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한마디로 신 전 의원의 일대기를 그려낸 셈이다.
특히 <7부 능선엔 적이 없다>의 말머리부터 신문기자 시절 대한일보 ‘국무총리 정일권, 외무부장관 손원일’을 대서특필한 것을 비롯해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인한 구치소 생활 등을 낱낱이 기록했다. 

이 가운데 신 전 의원은 9대 국회를 무사히 마친 정일권 전 국회의장이 10대 국회 의장직에 사실상 내정됐지만 갑자기 후보가 바뀌었던 당시의 분위기를 전했다.
그는 “제9대 국회가 끝날 무렵인 1978년 10월 하순 정 전 의장 공관에서 정 전 의장과 독대했다. 그 당시 정 전 의장은 청와대에서 불러 갔더니 각하(이하 박정희 전 대통령) 말씀이 ‘그동안 여·야 간에 격돌이 많았는데 정 의장이 잘 조정해주어 무사히 9대 국회를 잘 마쳤다. 앞으로 10대 국회가 새로 구성되더라도 계속 의장직을 수행해 달라’고 했다. 그러니 신 실장이 앞장서서 우선 내 선거부터 잘 좀 치르자”고 그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이로 인해 정 의장의 선거구인 속초·양양·고성·인제로 내려가 선거운동을 시작했고 그 결과는 대만족이었던 것.
그러나 제10대 국회가 구성될 무렵 청와대 기류가 심상치 않았다고 한다. 정 전 의장에서 백두진 의원으로 국회의장 후보가 바뀌었던 것. 문제는 의외의 곳에서 터져 나왔다. 정 전 의장의 연임이 불발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인물이 바로 차지철 청와대 경호실장으로 정 전 의장의 선출을 반대했다는 게 신 전 의원의 설명이다.

정일권 국회의장 연임 불발, “박정희 대통령 나이 적게 보이기 위해서”
이회창, 대통령 영역 침범하면서부터 김영삼·이회창 ‘악연’ 시작되기도

실제 신 전 의원은 “차 실장은 박 전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각하께서 연세가 높다는 여론이 많은데 정 의장은 각하와 동갑이다. 각하보다 연세가 많은 분을 입법부 수장으로 내세워야 각하가 연세 많다는 얘기가 명분이 없어진다’고 밝혔다. 결국 박 전 대통령보다 나이가 많은 백 의원이 국회의장으로 추천됐다”고 설명했다.
이를 경험한 정 전 의장이나 신 전 의원의 낭패감은 심했다. 그도 그럴 것이 정 전 의장이 국회의장에 연임될 것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다. 신 전 의원은 또한 김영삼 전 대통령과 이회창 총재 간의 악연에 대한 뒷얘기도 허심탄회하게 털어놨다. 김영삼-이회창 거물급 인사의 만남은 시작부터 맞부딪치는 악연이었다는 게 주된 골자다.
신 전 의원은 “이 총재가 총리로 임명된 이후, 김 전 대통령과 독대한 장관들에게 ‘무슨 얘기를 나누었는지 자신에게 보고하라’고 지시했다”며 “안기부장의 정세 보고는 대통령이 단독으로 받는 것이 관례인데, 김 대통령이 외유 중일 때 총리가 안기부장에게 업무보고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밝혔다. 이는 이 총재가 대통령 영역을 침범했다는 얘기인 셈이다.
특히 이들이 악연의 관계로 치닫게 된 결정적 계기는 ‘우루과이라운드 이행계획서 수정 파동’ 때였다고 한다. 청와대가 총리의 사과 성명을 지시했으나 총리실에서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
실제 이 총재 측에서는 “내각은 잘못한 것이 없다”고 사과 성명을 거부했지만 청와대의 압력으로 사과문을 발표했다.

이런 까닭에 이 총재 측에서 “김 대통령이 내각의 위상을 손상시켜 가면서까지 자신의 체면만 살리려고 한다”는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다는 게 신 전 의원의 회고다. 사과 성명 문제에 있어 김 전 대통령과 이 총재의 생각이 서로 달랐다는 것을 입증하는 대목이다.
이들의 갈등은 여기서 끝이 아니었다. 김 전 대통령이 이 총재를 총리로 발탁한 것을 후회할 정도였다라고 한다. 더욱이 이 총재의 태도는 별반 달라진 게 없었다는 게 신 전 의원의 주장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총재가 조정회의에 참석한 장관들에게 “통일안보 조정회의 안건을 보고하라”는 지시를 내리기까지 해 김영삼-이회창 간의 갈등은 ‘최고조’에 달했다. 이를 발판삼아 김 전 대통령은 중대 결심을 하게 된다. 이 총재를 4개월 만에 총리직에서 경질하기로 한 것.
신 전 의원은 “김 대통령은 이 총리를 불러 당장 사표를 내라고 호통을 쳤다”며 “이 총리는 청와대에서 나온 뒤 청와대가 경질을 발표하기 전에 먼저 ‘사표를 내버렸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1997년 대선 당시 TV토론에서 이 총재가 총리직 사임 시에 있었던 김 대통령과의 갈등에 대해 자신이 ‘소신껏 사표를 냈다’고 밝혔는데, 지금도 그 문제에 대해 ‘해임이다’, ‘소신이다’로 양쪽의 말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또 “비록 저서에서는 두 거물급 인사에 대한 의견을 반영한 것이지만 그렇지 않다. 김 전 대통령이 일방적으로 사표를 내라고 했다”고 말했다.

한편, 신 전 의원은 책을 쓰게 된 계기에 대해 “특별히 할 일이 없어서 시작했다. 옛날 자료들을 모아 20여일 만에 썼고, 이를 읽어본 사람들이 책으로 발간했으면 좋다는 의견을 내놔 책으로 발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저서에 등장하는 당사자들의 반응은 어떠했는지를 묻는 기자의 질문에 “실제 겪었던 일을 통해 책을 냈다. 책을 쓰는 과정에서 ‘상대가 있다’는 이유에서 신중을 기했다.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다. 그러나 일부 인사들은 항의를 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그는 “한나라당의 입장에서는 이명박 정부가 성공해 한나라당이 정권을 잘 이어가길 바란다. 이중 가장 기대되는 정치인은 박근혜 전 대표와 정몽준 최고위원이다. 서로가 선의의 경쟁을 펼쳐 좋은 결과를 이끌어냈으면 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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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