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9단’ 박지원의 7대 예언 대해부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7.06.12 10:49:11
  • 호수 1118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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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뒤에나 나올 ‘미로 속으로’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정치 9단’ 국민의당 박지원 전 대표가 문재인정권이 맞닥뜨릴 7가지 악재를 예언했다. 지난 6일 광주시의회 출입기자들과 만난 자리서 그는 “청와대에 6월이 오면 7가지 악재가 온다고 경고했다”며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인준 ▲일자리 추경 ▲사드 배치 ▲비정규직 ▲최저임금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제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 등이 암초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일요시사>는 이들 난제가 어떤 식으로 문재인정권의 발목을 잡게 될지 살펴봤다.
 

김이수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난항을 겪으면서 박 전 대표의 예상이 적중한 모양새다. 2일 차 청문회가 열린 지난 8일 여야 의원들이 자료 미제출과 증인·참고인 불출석으로 고성을 주고받았고 한차례 파행을 겪었다. 정권 초반 불거진 인사 암초에 문재인정권의 발걸음도 더뎌졌다.

청문회에 걸려
더뎌진 발걸음

김 후보자를 낙마시키려는 자유한국당(이하 한국당)의 공세가 만만치 않다. 한국당은 김 후보자와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간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파상 공세를 펼치고 있다.

2일 차 청문회서 한국당 곽상도 의원은 “김 후보자는 19건의 민주당 편향 판결을 했고, 통합진보당(이하 통진당) 사건과 관련해 소수 의견을 낸 근거를 물었는데 모른다고 한다”며 “소수의견을 낸 것이 민주당의 의견을 그대로 따라간 것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19건의 재판기록 일체를 제출해달라”고 요청했다.

같은 당 김도읍 의원도 “김 후보자가 특정업무경비 추진비를 하루에 두세 번 쓴 것이 많은데 누구랑 어떠한 명목으로 식사를 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통진당 해산심판 사건도 소수의견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묻자 ‘기억이 안 난다’고 했다. 관련 참고인들을 출석시켜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의혹 제기에 청문회는 여야 갈등으로 얼룩졌다. 

민주당 진선미 의원은 “(야당의) 자료제출 요구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이미 꽤 오랜 기간 검증 기회가 있었고, 특히 판결문과 결정문에 대한 분석 기회가 있었다. 실제 판결문에도 소수의견을 담아서 공개돼있는데 지금 다 제출하라는 것은 무리가 있는 것 같다”고 김 후보자를 엄호했다.

같은 당 금태섭 의원도 “후보자가 반대 의견을 낸 통진당 재판기록은 17만 페이지나 된다”며 “일단 참고인들이 출석했으니 청문회를 진행하자”고 지원했다. 시작부터 순탄치 않았던 청문회는 의사진행발언 할애 문제로 소동을 겪었고, 간사 간 협의를 이유로 파행됐다.

인사 암초는 결국 현실화됐다. 김 후보자와 강경화 외교부장관 후보자,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의 청문회가 끝나자 한국당 측은 이들 3명을 ‘부적격 3종 세트’로 규정, 청문보고서 ‘채택 불가’ 입장을 밝혔다. 

한국당은 “김 후보자가 반헌법적 사고를 갖고 있다”며 불가 입장을 명확히 했다.

정치권은 김 후보자가 과거 통진당 해산 판결 당시 소수의견을 낸 부분을 한국당·바른정당이 끝내 용납하지 못할 것이라 예상했다. 
 

바른정당 하태경 의원은 지난 8일 전체회의서 “통진당 해산을 반대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통진당이 민주주의 심화에 기여한다’는 엽기적인 논리를 주장한 재판관”이라며 “김이수, 이분만은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청문회 통과에 실패할 확률은 낮다는 게 중론이다. 임명동의안 표결서 재적 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동의가 있어야 임명동의안이 통과되는데, 의석 분포를 볼 때 통과 자체는 비관적이지 않다는 전망이 우세하다.

문재인 대통령이 ‘공약 1호’로 내건 것이 바로 일자리 문제 해결이다. 이를 위해 문재인정부는 11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안(이하 추경)을 편성, 국회로 넘긴 상황이다. 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할 수 있느냐 여부가 문재인정부의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대한 사안으로 부상했다.

국회로 넘어온 정부의 ‘일자리’ 추경안이 지난 8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가동을 시작으로 심의·의결을 위한 본격적인 절차에 돌입했다. 추경안은 기획재정위원회, 보건복지위원회 등 추경 관련 상임위원회의 심사와 예결위 의결을 거쳐 본회의에 상정·처리되는 절차를 밟는다.

민주당은 심각한 일자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경안이 조속히 통과돼야 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당 등 야당은 추경안이 법적 편성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강하게 반대하고 있어 험로가 예상된다.

순항 막은
인사 암초

추경안을 둘러싼 여야의 온도차는 꽤나 커 보인다. 민주당은 6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가 열리는 오는 27일까지 추경안을 통과시켜 연내 집행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한국당은 우리나라 경제지표가 호조세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추경을 편성해야 할 만큼 급박한 경제위기 상황은 아니라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한국당 이현재 정책위의장은 최근 원내대책회의서 “정부는 청년실업을 예로 들어 추경편성 요건에 해당한다고 하지만, 수출증가 회복이 성장세로 가고 있고 청년실업 지표도 개선되고 있다. 한국은행도 지난달 경제성장률을 2.5%서 2.6%로 상향 조정했다”고 주장했다.
 

한국당뿐 아니라 국민의당·바른정당도 추경안 통과에 미온적인 반응이다. 국민의당 이용호 정책위의장은 “(이번 추경은) 긴급재난 등 국가재정법상 추경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며 “추경안을 보면 경찰 옷값 등이 있는데 추경으로 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바른정당도 민주당이 요구하는 6월 국회 처리에 ‘협조 불가’ 입장을 내보이고 있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처리해야 할 만큼 시급하지 않다는 판단을 한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11조원 넘는 추경을 편성한 목적이 단지 문 대통령 공약 이행을 위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야당 측에서 제기되고 있어 추경안 통과를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문 대통령은 정면 돌파를 선언했다. 12일 국회서 시정연설을 갖고 야당 설득에 직접 나서겠다는 뜻을 전했다. 현직 대통령이 추경 시정연설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인사와 별개로 가장 중요한 것이 일자리 추경”이라며 “일자리 추경안이 제출된 이후 적절한 시기에 국회에 가서 시정연설 형태로 의원들에게 설명할 수 있도록 할 생각”이라고 말한 바 있다. 

추경안이 국회서 발목 잡힐 경우 자칫 정부의 국정운영 동력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의식해 직접 등판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이수 청문회 “통과는 되지만…”
“급한 일 아냐” 야3당 추경 반대

사드 배치 문제가 미궁 속으로 빠져들었다. 청와대는 “사드 배치는 적정한 환경영향평가를 거쳐야 한다”며 시간 끌기를 하고 있지만, 미국과 한국당의 공세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지난 9일 주요당직자회의서 “문 대통령은 안보문제인 사드문제로 위험한 줄타기를 해서는 안 된다”며 “나만 옳고 내가 하는 것이 정의라는 식의 오만과 독선이 부른 참사”라고 비난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인 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자신의 SNS에 “이쯤 되면 사드 연내 배치는 물론 사드 철수까지 우려되는 상황”이라며 “청와대의 사드 배치 발목잡기가 참으로 걱정”이라고 밝혔다.


미국 공화당 소속 에드 로이스 하원 외교위원장은 지난 7일(현지시각) 성명을 통해 “사드는 점증하는 김정은의 무기 위협으로부터 한국 국민들을 지키는 데 매우 중요한 시스템”이라며 “사드의 완전한 배치와 관련한 어떤 환경적 우려도 신속하고 철저한 검토를 통해 해소되길 바란다”고 문재인정부를 압박했다.

사드보고 누락 논란으로 문재인정부와 한국당의 갈등은 더욱 심화되는 모양새다. 문 대통령은 ‘충격적’이라는 표현까지 쓰며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이에 청와대는 사드 문제에 대한 감사원의 직무감찰을 시사한 바 있다. 감사원 감사가 실시되면 첫 타깃은 단연 사드보고 누락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경우 한민구 장관, 김관진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등 박근혜정부 안보라인 책임자들이 조사 대상이다. 한국당의 반발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탈출구 없는
정국 소용돌이

한국당 김학용 의원은 사드보고 누락 논란에 대해 “애초 사드체계 전개, 반입, 배치에 대한 몰이해서 비롯됐다”며 “청와대가 국방부 군기잡기에만 급급하다. 되레 안보상식 무지를 드러냈다”고 불편한 심기를 전했다.

비정규직의 정규직화·최저임금 인상은 재계와의 갈등으로 비화될 조짐이다. 이는 앞서 대선 전부터 예견되던 일이다.

대기업 입장에선 문 대통령이 추진하는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최저임금 시급 1만원 선 인상, 소상공인·골목상권 보호를 위한 복합쇼핑몰 규제 등의 주요 경제 정책들이 부담스럽기만 하다. 임금 비용이 늘어나면 사업 영역 확대에 제동이 걸릴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재계 한 관계자는 “기업은 금융조달이 불가할 정도로 대부분이 아사 직전 상태다”며 “그럼에도 문재인정부의 정책은 이를 외면하고 인기영합주의에만 매달리고 있어 걱정”이라고 밝혔다.

김영배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 부회장이 지난달 25일 경총포럼서 “사회 각계의 정규직 전환 요구로 기업들이 매우 힘든 지경이다. 논란의 본질은 정규직·비정규직 문제가 아니라 대·중소기업 간 임금 격차”라며 문재인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이의를 제기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러한 ‘볼멘소리’에 문 대통령은 강공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김 부회장의 주장에 대해 문 대통령은 “경총은 비정규직으로 인한 사회 양극화를 만든 주요 당사자로서 책임감을 느끼고 진지한 성찰과 반성이 먼저 있어야 한다”며 “지금은 정부와 노동계는 물론, 경영계까지 지혜와 힘을 모아 비정규직 문제와 청년실업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박지원 전 대표는 문 대통령 아들 문제를 악재 중 하나로 꼽았다. 이는 대선 기간 중 민주당과 국민의당 사이서 펼쳐졌던 네거티브전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 것으로 관측된다.

사드 조사 한국당 들고일어난다
“홍트럼프, 사정없이 몰아칠 것”

문 대통령의 아들 준용씨는 대선이 끝난 지난달 12일 일부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자신을 둘러싼 한국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을 부인했다. 

당선 다음 날인 11일 자신이 한 게임업체에서 근무하고 있다는 사실을 언론에 밝힌 데 이어, 이틀째인 지난달 12일 해당 의혹이 정치적 의도가 있는 가짜뉴스라며 모든 의혹을 부인하고 나선 것이다.
 

국민의당은 ‘문준용은 뒤늦게 국민 앞에 나왔지만, 거짓말뿐이었다’는 지난달 13일 논평을 통해 “우리는 정작 해명이 필요한 대선 기간 중에는 입장을 밝히지 않고, 대선이 끝나자마자 일부 언론을 통해 ‘언론플레이’하듯 자신이 하고 싶은 말만 하는 문씨의 태도를 보면서 크게 실망했다”고 지적한 바 있다.

준용씨도 물러서지 않았다. <채널A>와의 인터뷰서 “고소를 취하할 가능성이 있느냐”는 물음에 그는 “절대 취하할 생각 없다. 끝까지 해서 진실을 알리고 싶다. 만일 민주당서 취하한다면 나라도 소송을 제기할 것”이라고 강경 대응 입장을 전했다.

앞서 민주당은 준용씨와 미국서 파슨스스쿨 대학원을 함께 다녔다는 사람의 증언을 바탕으로 낸 국민의당의 논평을 가짜뉴스로 규정, 국민의당 김성호 전 공명선거추진단 수석 부단장과 김인원 전 부단장 등을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비방 등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홍트럼프’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의 당권 장악은 잠재적 악재에 해당한다. 귀국을 마친 홍 전 지사는 7·3 한국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전국을 돌며 지지 세력 다지기에 들어간다.

홍 전 지사는 12일 경남도당을 시작으로 부산시당과 울산시당을 연이어 방문한다. 부산·경남(PK)을 돌고 난 후에는 텃밭인 대구·경북(TK), 충청권의 순서로 ‘경부선’ 순회에 나선 뒤 오는 15일 서울서 열리는 전국 당협위원장 회동에 참석할 계획이다. PK를 기점으로 홍풍(홍준표 바람)을 북상시킨다는 구상이다.

달콤 허니문
이제 끝났다 

홍 전 지사의 당권 장악은 문 대통령 입장에선 향후 국정 운영의 커다란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다. 그는 강한 제1야당을 외치며 보수 재건을 구상하고 있다. 강성 발언을 즐겨하는 홍 전 지사가 한국당의 당권을 잡게 될 경우 한국당의 비판 수위는 지금보다 더욱 높아질 것이다. 박지원 전 대표는 홍 전 지사가 당권을 잡을 경우 “사정없이 몰아칠 것”이라고 내다봤다.


<chm@ilyosisa.co.kr>


<기사 속 기사> 문재인-추미애 불통 신호
“전화 한 통 없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추미애 대표간 갈등의 조짐이 포착되고 있다. 취임 한 달여가 지났지만, 문 대통령이 추 대표에게 전화 한 통 건네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지난 5일 “문 대통령이 추 대표와 통화한 것을 보지 못했다”며 “취임 첫날(5월10일)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와 서훈 국정원장의 인사를 발표 10분 전에 통보해온 것이 전부라고 들었다”고 전했다.

갈등의 조짐이 가시화되는 분위기다. 추 대표는 최근 고위당정청 회의 모두발언에서 ‘당청 간의 사전협의와 공감대 필요성’을 역설했다. 

추 대표는 “협치 국회의 근간은 당청의 긴밀한 협력 체계로, 시작부터 협치를 위한 협치에 빠지지 않았나 생각해봐야 한다”며 “협치의 목적을 분명히 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당청 간의 사전협의와 공감대 마련이 전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11일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이 여야 지도부를 만나기 위해 국회를 방문했지만, 추 대표가 “몸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돌연 면담을 연기해 당청 불화설이 불거진 바 있다.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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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