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연재> 삼국비사 (34) 복귀

  • 황천우 작가 shs@ilyosisa.co.kr
  • 등록 2017.05.22 10:35:09
  • 호수 1115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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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 돌아오긴 했는데…

소설가 황천우는 우리의 현실이 삼국시대 당시와 조금도 다르지 않음을 간파하고 북한과 중국에 의해 우리 영토가 이전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음을 경계했다. 이런 차원에서 역사소설 <삼국비사>를 집필했다. <삼국비사>를 통해 고구려의 기개, 백제의 흥기와 타락, 신라의 비정상적인 행태를 파헤치며 진정 우리 민족이 나아갈 바, 즉 통합의 본질을 찾고자 시도했다. <삼국비사> 속 인물의 담대함과 잔임함, 기교는 중국의 <삼국지>를 능가할 정도다. 필자는 이 글을 통해 우리 뿌리에 대해 심도 있는 성찰과 아울러 진실을 추구하는 계기가 될 것임을 강조했다. 
 

선도해 역시 웃음을 흘렸다.

“그게 무슨 소립니까?”

뒤질세라 연정토가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지 않고서야 이 사람들이 어찌 삼천 명으로 감히 고구려를 치겠다고 함부로 떠들 수 있습니까?”

“그러니까 책사 말씀은 이놈들이 우리가 이미 김춘추를 석방하기로 결정한 사실을 알고 한번 허풍을 떨어보는 게 아니냐, 이 말이지요?”


“그렇지 않고서 가당키나 한 일입니까?”

“허허, 이거 참.”

석방된 춘추

“왜 그러시오, 막리지.”

“전하, 신라의 하는 짓이 하도 어이없어 그러하옵니다.”

“그것 참.”

선도해 역시 더 이상 말을 잇지 못했다.


“참 웃기는 놈들이군요. 백제 군사도 감당하지 못해 당나라와 우리에게 지원 요청하는 한심한 놈들이 감히 고구려를 치겠다고. 전하, 그리고 형님. 이참에 놈들이 정신 차리도록 확 쓸어버리지요.”

“허탈할 뿐이네.”

“허탈하다니요?”

“그것도 한 민족이라고 일시적으로나마 도와주어야 하는가 하는 생각을 가졌던 마음이 부끄럽다는 말이네.”

“막리지 대감, 어찌하면 좋겠습니까?”

“전하, 꼴도 보기 싫으니 빨리 보내버리지요.”

“그리하도록 하시지요.”

보장왕이 승인을 표하자 연개소문이 바로 선도해에게 눈짓을 주었다. 선도해가 희미하게 미소를 머금고는 자리에서 일어났다.

궁에서 나온 선도해가 음식과 술을 장만하여 다시 춘추가 감금되어 있는 장소를 찾았다.

이미 석방 사실을 알고 있던 춘추 일행이 반가운 표정으로 선도해를 맞이했다.

“전하께서 그냥 보내기 섭섭하니 소홀하지 않게 접대하라는 명을 주셨습니다.”

“그러면 저희는 바로 석방 되는 겁니까?”


춘추 곁에 있던 훈신이 고조된 표정으로 입을 열었다.

“물론이지요. 허니 오늘은 전하께서 하사한 음식이나 들며 그간의 노고를 달래시지요.”

선도해의 말이 끝나자 음식이 차려지고 모두 둘러앉았다.

“이 모두 책사의 공입니다.”

“아니오. 이는 공의 직위와 신뢰 때문입니다.”

“무슨 말씀이신지?”


“경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경주로부터요!”

“신라의 김유신 장군이 공이 돌아오지 않자 대규모로 군을 편성하여 고구려를 치려 한다는 보고였소.”

“김유신 장군이 말입니까?”

“그렇소. 신라 최고의 정예병들과 함께요.”

춘추의 얼굴에 화색이 돌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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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김유신 장군과 공은 어떤 사이입니까?”

“사사로이는 처남매부지간이고 공적으로는 긴밀한 동반자입니다.”

춘추가 의외로 순진했다.

애초 고구려에 온 목적은 달성하지 못했건만 그저 고향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사실에만 들떠 있는 듯했다.

하여 하지 않아도 되는 유신과의 관계에 대해 세세하게 곁들였다.

“후일 신라는 두 분 손에 움직이겠군요.”

“그 부분은 차마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여러 순배의 잔이 돌자 선도해가 춘추에게 은근히 다가갔다.

“무슨 일 있소?”

“돌아가는 길에 혹여 두사지를 만나면 죽는 날까지 항상 건강하게 살기 바란다고 전해주실 수 있겠습니까?”

“반드시 전해 드리리다.”

“보고 싶은 사람들은 보면서 살아야 할 텐데.”

선도해가 한숨을 쉬며 잔을 들자 춘추가 동조한다는 듯 잔을 들었다.

선도해의 배웅을 받고 헤어진 춘추가 오래지 않아 국경에 도달했다.

잠시 고구려 땅을 돌아보고 붓을 들어 서신을 작성하기 시작했다.

서신을 마무리한 춘추가 서찰을 접어 그곳까지 동행한 사람에게 선도해에게 전해줄 것을 요청했다.

‘나는 백제에 대한 유감을 풀고자 하여 군대를 청하러 왔다가 대왕께서 허락하지 않고 도리어 땅을 내놓으라고 요구하니 이는 신하인 내가 마음대로 할 수 있는 바가 아닙니다. 얼마 전 대왕께 서신을 올린 일은 죽음에서 벗어나려는 뜻이었을 뿐입니다. 하오니 이 뜻을 왕과 막리지에게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서신을 읽은 선도해가 씁쓰레한 미소를 머금고는 찢어버렸다.

김유신이 선덕여왕에게 출정보고를 마치고 막 경주를 벗어나려던 시점에 춘추 일행이 오고 있다는 소식을 접했다.

병력 이동을 즉각 중단하고 잠시 감회에 젖어 길목에서 기다리는 중에 춘추가 다가오고 있었다.

가만히 그의 얼굴을 살펴보았다.

초췌한 표정에서 적지 않은 마음고생이 있었음을 직감할 수 있었다.

“고생 많았네.”

“면목 없습니다, 맨 손으로 돌아와서.”

“이렇게 살아 돌아온 것만으로도 만족하네.”

잠시 동안 그간의 회포를 푼 춘추가 김유신 뒤로 위풍당당하게 도열해 있는 병사들의 모습을 바라보았다.

“움직이려 하였군요.”

“막 진군하려던 중에 돌아온다는 소식을 듣고 예서 기다리고 있었네.”

춘추가 세세하게 병사들의 모습을 살폈다.

“왜 그러는가?”

“갑자기 기발한 생각이 들어 그럽니다.”

“말해주겠는가?”

“이참에 처남께서 가려 뽑은 최정예 병사들로 처남의 부대를 만들었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신이 춘추의 표정을 살피며 부대를 되뇌었다.

“말만이라도 고맙네.”

“그게 아닙니다, 처남. 어서 궁으로 들어갑시다.”

영문을 알 길 없는 유신이 춘추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궁으로 들어갔다.

선덕여왕이 춘추를 구하기 위해 고구려로 진격하겠다고 나선 유신과 당사자인 춘추가 함께 들어서자 당황한 듯 잠시 멍하니 말을 잃고 있었다.

“송구하옵니다, 전하.”

“송구할 일이 무엇이오. 여하튼 고생 많았소.”
 

<다음 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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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