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한나라 ‘비전’ 맘껏 펼치겠다"

<창간 15주년 특별인터뷰>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

[일요시사=이주현 기자] 한나라당은 4·27 재보선 참패의 책임을 지고 당 지도부가 총 사퇴하는 쇄신을 단행했다. 이런 쇄신의 목소리는 원내대표 선거에도 영향을 미쳤다. 당내 비주류로 분류됐던 황우여 의원이 주류 안경률, 이병석 두 후보를 제치고 원내사령탑에 선출되는 이변이 발생했던 것이다. 이는 ‘비주류의 반란’으로 일컬어졌다. 창간 15주년을 맞은 <일요시사>는 취임 후 ‘눈 코 뜰 새’ 없이 바쁜 일정을 소화하고 있는 황우여 신임 원내대표를 만나 봤다.

“국민들이 준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무거운 책임감 느끼지만 최선 다할 것”

황 원내대표는 취임 후 첫 주요당직자회의에서 “국민들이 한나라당에 준 마지막 기회라는 각오로 첫째도 민심, 둘째도 민심이라고 생각하겠다”며 “무엇보다 민심을 파악하고 떠받드는데 모든 정성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항상 초심을 가슴 깊이 새기고 당이 국민의 뜻 가운데 잘 머물러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정책을 강조했다. 국민의 뜻을 알려면 현장에서 직접 뛰어야 한다는 지론에서다.

중립 성향으로 분류되는 황 원내대표는 부드러운 성품으로 일처리가 꼼꼼하고 치밀해 당 내부에서는 친이계와 친박계로 나눠진 현 상황을 잘 조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음은 일문일답.

민심이 가장 중요
첫째, 둘째도 민심

- 원내대표로서 당이 힘든 시점에 대표권한까지 맡아 더욱더 어깨가 무거울 것으로 본다. 소회와 앞으로의 각오는.
▲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국민들의 뜻이 있었기에 당 으로서는 정말 중대한 기로에서 막중한 책임을 맡겨주신 것으로 생각한다.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국민께서 바라는 점 하나 하나 다 채워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 최근 한나라당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이 썩 좋지 않다.
▲ 그동안 집권여당으로서 많은 노력을 했지만, 국민들이 느끼기에 피부에 와 닿지 않았고, 당 내부에서 화합하지 못하는 모습에 대해서도 실망이 크다고 생각한다. 또 국회가 ‘일하는 국회’ 본연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는 점도 정치권 전반에 대한 불신을 키웠다고 본다.

- “새로운 한나라당에 대한 비전을 펼쳐 보일 것”이라 밝혔다. 당 개선 방안은.
▲ 책임 있는 집권여당으로서 국민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고 실천하는 데 집중하겠다. 반드시 당내 화합을 이루고 국민이 원하시는 새로운 당의 리더십을 세우겠다. 그리고 선진 국회의 모습을 갖출 수 있도록 포용력 있는 여당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 여야 간 ‘대화의 정치’를 위해 원내대표의 역할은?
▲ 상생국회를 위해서는 여당이 우선 ‘듣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야당의 입장과 생각을 충분히 듣겠다. 역지사지(易地思之)의 마음으로 야당의 의견을 존중하도록 더 노력하겠다.

- 당내 계파 간 갈등을 잘 조화할 수 있을 인물로, 당에서 거는 기대가 크다.
▲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당내 다양한 의견들을 모아 화합이라는 큰 틀에서 잘 엮어나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 최근 소장파를 필두로 한 ‘젊은 대표론’이 거론되고 있는데.
▲ 한나라당을 변화시킬 수 있는 깨어있는 생각과 열정이 있다면 나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젊은 대표론이 나온 이유도 당의 변화와 개혁을 열정을 갖고 이끌 수 있는 인물을 원하기 때문일 것이다.

변화의 생각과 열정
나이는 중요치 않아

- 이번 7월 4일로 예정된 전당대회에서의 핵심 의제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 이번 전당대회는 한나라당을 국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국민의 사랑을 받을 수 있는 당 지도부를 뽑는 자리라 생각한다. 당의 미래를 책임질 리더십에 모든 시선이 집중 될 것이다.

- 공천개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현재 논의되고 있는 ‘완전국민경선제’가 현역의원에게는 유리하지만 참신한 신인 발굴에 적합하지 않다는 지적도 있는데.
▲ 국민경선제가 현역의원에게만 유리하다는 것은 과거 조직 동원 선거 시절 얘기다. 현역의원에 대한 불만이 있다면 민심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에 과거와는 다른 양상으로 진행될 거라 본다. 무조건 정치신인이 발굴되는 것이 좋은 정치는 아니다. 국민들에게 존경과 신뢰 받는 다선의원이 많이 나와야 의회정치가 성숙된다고 생각한다.

- ‘당권·대권 분리’ 개정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현재 당 비대위에서 이 부분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 개인입장을 얘기하는 것은 적합하지 않고, 당 내외 다양한 의견이 종합되어 결론이 날 것이라고 생각한다.


- 최근 ‘박근혜 역할론’이 최고의 화제다. 원내대표로서 박 전 대표가 위기에 처한 당을 위해 어떤 입장과 행보를 보여야 한다 생각 하는지.
▲ 박근혜 전 대표는 우리당의 큰 자산이다. 반드시 당을 위해 주어진 역할을 할 것이다. 그 시기와 역할에 대해서는 박 전 대표 생각이 우선 존중되어야 할 것이기에 대화를 통해 들어보겠다.

"박근혜 전 대표는
우리당의 큰 자산"

- 내년 총선·대선에 대한 예상과 준비과정 및 대비책은.
▲ 내년 총선과 대선에서 좋은 성적을 내기 위해서는 한나라당이 더 노력해야 한다. 국민의 뜻이 어디에 있는지 살피며 당이 변화하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드린다면 반드시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국민 개개인이 정말 필요로 하고, 피부로 느낄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고 실천하는데 집중하겠다.

- 감세 철회 공약을 번복한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감세 철회에 대한 입장은 어떠한가.
▲ 감세 철회 공약을 번복한 것이 아니라, 감세 철회도 법인세와 소득세에 대해 당내 의견이 분분하고, 법인세의 경우 기업의 국제경쟁력 확보와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다양한 차원에서 검토가 필요하다는 얘기를 한 것이다. 추가 감세에 대해서는 많은 의원님들이 이의 제기를 했기 때문에 이념의 문제를 떠나 서민 예산을 만들어야한다는 원칙 아래 공약을 했다. 당내 의견을 종합하여 정부와 협의해 나가겠다.

“무엇보다 민심 최우선하는 정책에 신경”
“역지사지의 마음, 야당의견 존중위해 노력”

- 최근 국책사업 결정 과정에 대해 논란이 계속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입장은.
▲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고 전 지역을 골고루 발전시키기 위한 좋은 정책들이 지역 선정 과정에서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는 점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한나라당은 지역 경쟁력 강화라는 분명한 원칙을 갖고 국책사업 결정 과정 전반을 점검하고 보완책을 강구해 나갈 생각이다.

- 꿈꾸는 원내대표의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 원내대표는 당 소속 의원들의 다양한 모습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소속 의원들의 생각이 어떤지 정확히 알아야 야당과의 협상도 이뤄낼 수 있다. 그런 측면에서 당내 소통과 대야 소통을 가장 잘 해낸 원내대표로 기억되고 싶다.

생애주기별 고민해결이
원내대표 가장 큰 목표

- 원내대표 재임기간 꼭 이루고 싶은 목표는 무엇인가.
▲ 우리 국민은 세대별로 큰 고민 하나씩을 다 안고 있다. 20대는 일자리와 등록금 문제, 30대는 보육과 육아 문제, 40대는 내 집 마련, 50대는 노후를 걱정하고 계신다.
여당이라면 마땅히 이런 문제에 힘을 쏟아야 할 것이다. 생애주기별로 느끼는 고민들을 구체적인 정책으로 하나씩 해결해 나가는 것이 여당 원내대표로서 실천하고 싶은 가장 큰 목표다.

- 창간 15주년을 맞은 <일요시사>와 독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린다.
▲ 진심으로 <일요시사> 창간 15주년을 축하드린다. <일요시사>는 시시각각 변화하는 시대상황을 발 빠르게 담아 오랜 동안 독자여러분의 사랑을 받아온 대표적인 시사정론지인 것으로 안다. 앞으로도 독자들과 가장 가까운 언론으로 꾸준히 발전하시길 진심으로 기원한다.



<황우여 원내대표 프로필>

1965년 제물포고등학교 졸업

1969년 서울대학교 법학과 졸업

1969년 제10회 사법시헙 합격

1971.1월~1974.1월 해군 법무관 대위 만기 제대

1993~1996년 감사원 감사위원

1996~2000년 제15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0~2004년 제16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4~2008년 제17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06 한나라당 사무총장

2008~현재 제18대 한나라당 국회의원

2011.05~현재 한나라당 원내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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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