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  
  •  
HOME 스포츠 스포츠일반
‘야구판 개혁’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로드맵WBC 1라운드 탈락 충격 수술대 오르는 한국야구

<일요시사>가 야구 꿈나무들을 응원합니다. 야구학교와 함께 멀지 않은 미래, 그라운드를 누빌 새싹들을 소개합니다.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KBSA, 회장 김응용)는 작년 한 해 야구와 소프트볼을 관장하는 단체의 통합을 마무리하고, 임원 선임 및 사무국 직제 개편을 완료해 통합 단체로서 새로운 출발을 했다.

협회는 단체 통합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업무 혼선을 최소화하고 투명하고 효율적인 업무 진행을 위해 기존의 상임이사 제도를 과감히 폐지했다. 회장-실무부회장-사무처장-담당 팀으로 이어지는 간결한 조직체계로 운영키로 결정했다.

이를 위해 각 실무자에게 권한을 대폭 이양했다.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을 통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아울러 사무처 운영과 별도로 다양한 현안에 대처할 수 있도록 각 분야별로 풍부한 경험과 전문적인 식견을 갖춘 전문가들로 각종 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프로-아마 업무공조 TF팀 구성
국가대표팀 운영 계획안 마련

김응용 회장은 얼마 전 서울에서 개최된 ‘2017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에 참가한 국가대표팀의 1라운드 탈락 과정을 현장에서 직접 목격, 한국야구의 위기 상황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
 

   
▲ 김응용 대한야구소프트볼협회 회장

김 회장은 이번 실패는 비단 WBC 서울라운드에 참가한 대표팀만의 문제가 아니라 그동안 프로야구의 외향적 성장에 도취해 한국야구의 뿌리를 튼튼히 하지 못한 야구행정의 전반적인 문제라는 점을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다.

이에 협회는 KBO와 공동으로 프로와 아마추어의 공생과 야구‧소프트볼계의 현안을 적극적으로 협의하고 대처하기 위해 KBO와 협회 관계자, 외부 전문가들로 프로‧아마 업무공조 TF팀(팀장 양해영 KBO 사무총장 겸 협회 실무부회장)을 구성하고, 지난달 야구회관에서 첫 회의를 가졌다.

프로‧아마 업무공조 TF팀은 향후 ▲프로야구 신인선수 지명일정 연기 ▲야구인프라 확충 및 개선 ▲지역별로 편중되고 있는 팀 선수 구조의 개선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계획 수립 ▲창단 지원금 지원 방식 및 규모 조정 ▲동계 전지훈련 개선 ▲유소년 조기 부상 방지를 위한 대책(투구수 제한, 변화구 투구 금지 등) 마련 등 프로와 아마를 망라한 다양한 현안에 대해 각종 제도 개선을 검토하고 협회와 KBO의 행정 업무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다.

협회 사무국도 직제 개편
이사 없애고 간결 체계로

특히 김 회장은 협회가 파견하는 각 급 대표팀에 대한 재검토에 들어갔다. 김 회장은 2018년 아시안게임(인도네시아 자카르타‧팔렘방), 2019년 프리미어12, 2020 도쿄 올림픽 등 범국민적 관심이 쏟아지는 성인 국가대표팀뿐만 아니라 세계야구소프트볼연맹(WBSC) 및 아시아야구연맹(BFA)이 주최, 주관하는 국제대회에 참가하는 각 연령별(U23, U18, U15, U12) 대표팀에 관한 지원 및 운영 로드맵을 마련해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발전 계획을 수립하도록 사무처에 지시했다.
 

   
 

김 회장은 “그동안 한국야구가 국제무대에서 이룩할 성적에 걸맞게 세계야구를 이끌어갈 수 있도록 스포츠외교 활동에도 더욱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올 시즌의 첫 번째 대회로 고교야구 주말리그가 각 권역별로 지난 3월25일부터 이미 시작됐다. 4월에는 강원도 횡성에서 대학야구 주말리그와 회장기 전국여자소프트볼대회가 열린다. 
 

<www.baseballschool.co.kr>

<저작권자 © 일요시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야구학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남향으로 중개 받은 아파트가 알고 보니 동향…손배 가능? 남향으로 중개 받은 아파트가 알고 보니 동향…손배 가능?
[김기윤의 생활법률] 2017.11.22
 ‘노래하는 모델’ 효영 ‘노래하는 모델’ 효영
[김기윤의 생활법률] 2017.11.22
 홍준표 고발하는 하승수 세금도둑 잡아라 공동대표 홍준표 고발하는 하승수 세금도둑 잡아라 공동대표
[김기윤의 생활법률] 2017.11.22
명문 야구부 탐방 -구리 인창고 명문 야구부 탐방 -구리 인창고
[김기윤의 생활법률] 2017.11.22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