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도 중인’ 타이어뱅크 보는 두 가지 시선

여기 찝쩍∼저기 찝쩍∼

[일요시사 취재1팀] 최근 타이어뱅크가 ‘행동반경’을 넓히는 모습이다. 돈 잘 버는 기업의 활발한 영역확장에 눈길이 쏠리는 모습. 다만 본업과는 무관한 영토 확장에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업계 1위 타이어 유통 브랜드 ‘타이어뱅크’가 민족사관고등학교(민사고) 인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수에 성공하면 전국 최초의 CEO고를 만들 계획이다.

돈 넘치나

<중부일보>에 따르면 타이어뱅크 김정규 회장(52)이 5000만명의 부자를 만들 ‘대한민국 1호 CEO고등학교’ 설립을 위한 방안으로 전국의 수재가 모이는 민사고 인수를 생각하고 있다. 민사고는 파스퇴르 유업의 최명재 전 회장이 지난 1996년 설립했다.

강원도 횡성군 안흥면 봉화로 800번지에 위치한 민사고는 127만㎡(약 38만5000평) 규모다. 현재 455명의 학생들이 있으며 111명의 교직원이 재직 중이다.

김 회장은 “전국의 7백만 자영업자를 포함한 CEO가 고교시절에 창업과 회사 운영에 관련된 교육을 받았더라면 지금처럼 어렵게 회사를 운영하지는 않았을 것”이라며 민사고 인수 의지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전문화된 교육을 통해 많은 사람이 CEO가 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자는 생각을 갖게 됐고, CEO고등학교의 설립이 올해의 목표”라고 덧붙였다.
 

타이어뱅크가 민사고를 인수하겠다는 의지가 알려지자 민사고 측은 당황스럽다는 입장이다. 민사고는 한 언론과을 통해 “학교는 돈벌이를 위한 곳이 아니다. 민사고가 어떤 학교인지 잘 모르고 한 얘기가 아닌가 싶다”며 “민사고에 대한 매각 의사도 없으며 그렇게 기업에 매각하면 민사고가 아니다”고 밝혔다.

언론사 인수 소문에
민사고 인수 시도도

이어 “기사를 통해 처음 알았으며 학교를 사고 판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개념”이라며 “학교의 설립목적에 맞춰 운영하려다 보니 힘든 건데 돈 있는 사람들이 인수하겠다는 말을 던지는 것 자체가 불편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 회장은 같은 언론을 통해 “기회가 되면 민사고를 인수해 경영하면 좋겠다는 꿈을 이야기 한 것”이라며 “국가와 민족, 지역이 잘 살려면 유능한 CEO가 많아야 하는데 대한민국에선 유능한 CEO가 되도록 누구도 교육하지 않았고 그런 교육기관이 없어 이런 교육을 어릴 때부터 시작해야 한다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영재학교인 민사고를 CEO고로 전환하는 데 대해 김 회장은 “농업시대에는 농업고등학교가 국민을 배불리 먹여 살렸듯 기업의 시대가 열렸고 기업을 통해 고용창출과 국부창출이 이뤄진다면 시대에 맞는 학교가 필요한 것”이라며 “민사고가 맞지 않으면 새로이 학교를 만들어도 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니 인수하는 게 좋겠다는 뜻”이라고 했다.

민사고 인수와 CEO고로의 전환을 해당 학교 측과 협의했는지에 묻자 김 회장은 “민사고 쪽에 타진해 보고 싶은 의사가 있다”며 “민사고에서 팔기만 한다면 인수해 CEO고로 전환하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학교를 인수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타이어뱅크의 민사고 인수에 대해 업계는 다소 의아하다는 반응이다. 무엇보다 본업과는 무관한 영역이기 때문이다. 여기에 최근 언론사를 인수를 고민하고 있다는 말이 다시 나오고 있다. 언론사 인수설이 나온 것은 지난해 7월이다.

<미디어대전>에 따르면 타이어뱅크의 김정규 회장이 <금강일보>를 인수하기 위해 막판 조율을 했다. 하지만 반년이 지나도록 인수는 결실을 맺고 있지 않는 상황. 이 가운데 타이어뱅크가 언론사를 인수한다는 얘기가 다시 나오면서 그 배경에 눈길이 쏠리는 상황이다.

타이어뱅크는 대전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향토기업이다.

그러나 2014년 충청지역의 한 언론사의 횡포를 호소하며 대전지역을 떠날 것을 천명했다. 결국 지역사회의 이슈로 부각됐고, 대전시장까지 나서서 타이어뱅크의 본사 이전을 만류했다. 이를 계기로 타이어뱅크는 본사 이전을 하지 않았지만 이때부터 언론사 인수를 생각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지역언론들은 타이어뱅크가 언론사를 인수하든지 새로 창간하든지 둘 가운데 한 가지 방안을 놓고 막판 고민 중이라고 보도하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해당 언론에 따르면 타이어뱅크에선 언론사 운영에 관심을 갖고 새로운 신문을 창간하거나 기존 언론사를 인수하는 방안 등을 두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현재 언론사를 운영할 경우 장단점을 파악하기 위해 지역 언론 관계자뿐만 아니라 각계각층의 자문을 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타이어뱅크가 잇달아 본업과 무관한 활동에 몰두하자 관심이 집중되는 양상이다. 사실 타이어뱅크는 대한민국 프로야구 2015년 KBO리그를 시작으로 올해까지 3년 연속 타이틀 스폰서로 참여하고 있다. 후원금액은 공식적으로 공개되지 않았지만 매해 70억원을 후원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혹시 이미지 세탁?
미묘한 시기 논란

김정규 회장은 “국민이 좋아하는 타이어뱅크를 경영 목표로 삼아 국민의 안전을 지키며 국민이 좋아하는 회사를 만들려고 고민해 왔다”며 “많은 야구팬이 프로야구를 즐기는 모습을 보며 KBO리그가 발전하면 국민들이 더 즐거울 수 있겠다”라고 생각해 지원을 결심했다고 밝힌 바 있다.

타이어뱅크가 잇달아 사회적인 활동을 강화하자 일각에선 넘치는 돈(?)을 주체하지 못한 나머지 ‘중구난방’으로 사회적 활동 영역을 넓이는 것 아니냐는 비아냥섞인 말도 나온다. 실제 타이어뱅크는 지난해 2726억원의 매출을 시현해 전년(2528억원)대비 198억원 증가했다.

일각에선 최근의 일련의 활동이 이미지 세탁을 위한 행보가 아니냐는 해석도 제기된다. 최근의 타이어뱅크는 탈세 의혹을 받고 있다. 서울국세청은 타이어뱅크를 탈세 혐의로 지난해 연말 검찰에 고발했다.

대전검찰청이 사건을 이첩받아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진다. 국세청은 본사 직원인 점장들의 명의를 위장해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100억원대의 종합소득세와 법인세를 탈루한 정황을 포착했다. 타이어뱅크가 360여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사실이 확인되면 엄청난 추징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현재 타이어뱅크는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는 상황이다.


수사 결과는?

재계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기업이 사회적인 책임을 강화하는 것은 이유를 막론하고 긍정적”이라면서도 “탈세 혐의로 성장했다는 의혹이 있는 기업이 잇달아 사회적인 활동에 열을 올리는 것이 이미지 세탁을 위한 행보로 읽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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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