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자본창업 성공스토리

매장, 배달 모두 놓치지 않았다

“고객에게 손편지 쓰는 인간성 중시 마케팅에다 홀 매출과 찾아가는 배달 매출을 모두 잡은 것이 성공 포인트입니다.”

경기 평택시 용이동 평택대학교 인근에서 닭발요리 전문점 ‘본초불닭발’을 운영하고 있는 김일범(33)씨는 인간성 중심 마케팅과 수요자 중심의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로 성공한 대표적인 청년창업 사례다. 배달주문이 들어오면, 직접 손편지로 포스트잇에 오늘 하루도 고생하셨다, 힘내시라 등의 글과 함께 좋은 글귀를 적어 보낸다. 어려운 때일수록 인간미에 감동하는 것이 인지상정이다. 컴퓨터 모바일 등 디지털 시대에 오히려 인간성에 대한 갈망이 더욱 절실하다는 것이 디지털 인류학, 경영학 및 창업학 전문가들의 진단이다.

감동 마케팅

닭발요리는 주 고객이 감수성이 강한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의 여성이기 때문에 당연히 손편지에 대한 반응이 좋을 수밖에 없다. 김씨는 “손편지를 쓸 만큼 세심한 신경을 쓰니 음식 조리도 그렇게 세심하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닭발요리의 위생관리에 온 신경을 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씨 가게는 특히 단골고객이 많은 편이다.

김씨는 2년 전, 직장생활 10년을 뒤로하고, 창업전선에 뛰어들었다. 창업은 어릴 때부터 간직한 꿈이었고, 미래의 희망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젊은 나이에 과감히 직장을 그만둘 수 있었다. 하지만 창업시장의 현실은 녹록지 않았다. 나라가 곧 망할 것처럼 불황이라는 보도가 연일 쏟아지고 있는 데다 실제로 검증된 기관의 창업시장 분석 수치도 성공률이 거의 절망에 가까울 정도로 비참한 것이 현실이다.

김씨는 그나마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창업전략을 수립했다. 우선 소자본으로 작게 시작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불황에 강한 업종을 고르되, 점포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배달에 적합한 업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거기에 경쟁이 덜한 업종이면 더더욱 좋다. 김씨가 창업 아이템으로 닭발요리 전문점 프랜차이즈 본초불닭발 가맹점 창업을 선택한 이유다.


손편지만큼이나 세심한 음식 조리
배달 대행업체 이용, 인건비 절약

본초불닭발은 소자본 투자로 창업이 가능하다. 33㎡(10평) 기준 점포비를 제외하고 3100만 원 선이면 된다. 점포구입비를 포함해도 5000~7000만원이면 신규창업을 할 수 있다. 매출이 부진한 점포가 본초불닭발로 리뉴얼 창업을 할 경우는 1000만원 내외면 업종을 갈아탈 수 있다. 이처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것은 본사가 창업자의 어려운 점을 감안하여 본사의 개설 마진을 대폭 줄였고, 동네상권 창업아이템으로도 적합해 점포구입비가 적게 들기 때문이다. 다른 업종에 비해 경쟁이 상대적으로 덜한 것도 장점이다. 커피숍, 치킨집, 호프집, 피자집, 삼겹살집, 분식집 등 이미 발달돼 있는 업종은 경쟁이 너무 심해 차별화를 통해 점포 매출을 끌어올리기가 쉽지 않다.

김씨가 본초불닭발을 선택한 결정적 동기는 중독성이 강한 차별화된 매운 소스 맛을 시식해 보고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잘만 하면 마니아층을 두텁게 형성할 수 있겠다는 확신을 했다. 2년이 지난 현재, 매운 소스 맛에 중독된 마니아들이 꽤 많이 형성돼 있다. 인테리어 디자인도 예쁘고 공사비용이 저렴한 것도 마음에 들었다.

김씨처럼 창업 초보자도 단 며칠만 교육받으면 점포운영에 전혀 불편함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본사에서 10여가지 모든 메뉴를 100% 손질, 수제직화로 구운 후 완제품 형태로 공급해 가맹점에서는 진공 포장을 뜯은 후 데우기만 하면 된다. 특히 본사는 중독성이 강한 차별화된 소스 맛과 신선한 닭발 맛을 그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가맹점 창업을 지원하고 있다. 초간단 조리 시스템으로 주방과 홀 각각 1명씩 운영하고, 배달은 별도의 직원 채용 없이 배달 대행업체에 의뢰하면 된다.

김씨 역시 배달은 대행업체에 맡기고 있는데, 배달 매출이 6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배달 주문이 많은 편이다. 배달은 2~3km 이내의 가까운 곳은 1만5000원 이상 주문이면 가고, 더 먼 곳은 2만원 이상부터 배달을 해준다. 배달 대행업체에 주는 배달료는 기본 3000원부터 시작하고, 좀 더 먼 곳은 배달료가 1000~2000원 더 올라간다. 요즘은 배달 대행업체들이 많아서 굳이 인건비를 부담하면서 배달직원을 채용할 필요가 없어서 편리하다.

점포 운영은 오후 5시부터 다음 날 오전 2시까지다. 주방 일은 김씨가 직접 하고 있고 홀은 아르바이트생 한 명을 채용해서 운영하고 있다. 김씨가 말하는 성공포인트는 주방에서 음식을 직접 조리하면서 맛과 양에 대한 정직함을 유지하고, 한번 온 손님은 꼭 기억하고 인사를 크게 하는 친절함이다. 그는 “주 고객이 20대 후반부터 30대 중반까지의 여성고객이 70%를 차지하는데, 감수성이 강한 그들에게 정직한 맛과 친절한 서비스가 어필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변 상권이 1인 2인 가구가 많은 원룸지구이기 때문에 창업초기부터 배달고객 확보를 위한 전단지 배포, 블로그 활동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친 것도 많은 도움이 됐다. 고객에게 손편지를 쓰는 아이디어는 너무 효과가 좋은 나머지 지금은 경쟁점포도 따라 할 정도다.


상권에 맞게

창업비용은 점포구입비 포함하여 총 5000만원이 들었고, 월평균 매출은 1500만원 선에 순이익은 500만원 정도 된다. 직장생활보다 수익이 많고, 마음도 더 편하다. 그는 “언제든지 편안하게 찾을 수 있는 점포의 주인이 되고 싶은 것”이 1차 목표다. 나아가 젊을 때의 경험을 살려 나중에 더 큰 사업을 해볼 꿈도 키워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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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