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술한’ 대중 승마장 실태

목 부러져도 보험 없다 ‘쌩∼’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지난 9일 농림축산식품부가 발표한 ‘2016 말 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정기 승마 인구수는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승마를 체험해본 사람 역시 7.3% 늘었다. 정부는 그간 추진해온 정책이 승마 인구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고 자평했다. 문제는 늘어난 승마 인구를 감당하는 승마장 관리가 허술하다는 점이다. 특히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은 안전사고 대책이 전무한 상태다.

경기도 화성시에 거주 중인 A씨는 지난해 2월 회사 근처 승마장을 찾았다. 평소 허리가 좋지 않던 A씨는 병원의 권유로 승마를 하기로 했다. 처음 6개월 정도는 순조로웠다. 사고가 난 8월31일에도 초반에는 괜찮았다. 사고는 순식간이었다. 말을 타고 마장을 돌던 A씨는 갑자기 말이 크게 움직이는 바람에 앞으로 굴러떨어졌다. 당시 마장에는 A씨와 교관 B씨만 있었다.

낙마사고 빈번

말에서 떨어진 A씨는 교관 B씨가 달려올 때까지 바닥에 쓰러져 있었다. A씨는 “바로 119를 불러줄 줄 알았는데 손을 움직여봐라, 다리를 들어봐라, 갖가지 요구를 다 했다”며 “결국 내가 아들에게 전화를 걸어 병원으로 갔다”고 말했다. A씨가 말에서 떨어진 지 20분가량 지났을 때였다.

교관 B씨는 “전국 어떤 승마장에 가도 손님이 말에서 떨어졌다고 바로 119를 부르는 곳은 없을 것”이라며 “A씨가 의식이 있었고 외형상으로는 골절된 부분이 보이지 않아 119를 바로 부르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병원 진단 결과 A씨는 목뼈가 골절돼 신경을 누르고 있는 상태였다. 1주일간 정밀검사를 거쳐 수술한 A씨는 중환자실에 이틀간 누워 있는 등 부상 정도가 심각했다. 실제 A씨는 퇴원 후 6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몸을 똑바로 펴지 못하고 구부정한 자세로 걷고 있었다.


목뼈 고정을 위해 넣은 기구 때문에 고개를 돌리는 일도 어려워 보였다. 또 신경이 다 회복되지 않아 팔을 쓰는 일도 쉽지 않았다. “아직도 손끝이 바늘로 찌르는 것처럼 아프다”며 “팔이 제 기능을 못하니 걷는 것도 허술하고, 불편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다”고 토로했다.

더 큰 문제는 승마장 측 대처였다. 교관 B씨는 A씨가 병원으로 옮겨지기 전 “말에서 떨어진 게 아니라 회사에서 다친 걸로 해주시면 안 될까요?”라고 요청했다. 사실 여부를 묻자 B씨는 “내가 그 말을 한 건 맞다”며 “당시 승마장에 사장이 없어 보험이 있는지 없는지 몰랐다. 그래서 A씨에게 말에서 떨어졌다는 말을 하지 말아 달라고 부탁했던 것”이라고 전했다.

A씨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말에서 떨어졌을 때도 그랬지만 승마장 측 대처가 너무할 정도였다”며 “병원에 입원해 있을 때 교관 B씨가 두세 번 정도 찾아와 (사정을) 봐 달라고 부탁했다. 그 외에는 승마장 측으로부터 들은 얘기가 없다. 당연히 보상도 없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승마장 대표는 “승마장 문을 닫은 지 오래다. 인가 및 신고 문제와 관련해서는 벌금을 냈다”고 주장했다. 이어 A씨의 사고에 대해 “알고 있었다”면서도 “본인 부주의로 다친 게 아니냐. (승마장이 가입한) 보험이 없어 A씨가 본인 보험으로 처리한 걸로 안다”고 덧붙였다.
 

승마장 운영에 문제가 있어 벌금을 물었고, 사고 문제는 당시 현장에 있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보험이 없다는 사실을 전했기 때문에 더 할 말이 없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증가·양적 성장했지만…
미인가·미신고 시설 난립
사실상 안전 대책도 전무

교관 B씨는 “사고가 발생한 이후 사장님께 병원비라도 보태야 하지 않나, 병원에 찾아가봐야 하는 게 아니냐고 말했다”며 “병원에 가기로 한 날 사장님이 일정이 생겼다며 약속을 깼다”고 주장했다.


실제 화성시청 체육진흥과와 축산과에 확인한 결과 해당 승마장은 인가를 받지 않았고, 신고도 하지 않은 곳이었다. 정상적으로 승마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승마장은 ‘체육시설의 설치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체시법)에 의해 인가를 받았거나 ‘말 산업 육성법’에 의한 농어촌형 승마시설 등 둘 중 하나의 자격을 갖춰야 한다.

국회는 2011년 3월 말 산업을 농업·농촌의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말 산업 육성법을 제정했고 같은 해 9월부터 시행했다. 이를 근거로 정부는 2012년 말 산업 육성법 제5조에 따라 5년 단위로 마련하도록 돼 있는 말 산업 육성 종합계획까지 수립했다.

2012년 7월 농림수산식품부가 내세운 종합계획은 ▲말 산업 인프라 확충 ▲전문농장 육성 등 말 산업 내실화 ▲체험 승마인구 확대 ▲말 산업 지속기반 구축 등이다. 정부의 지원과 체시법 기준 완화 등으로 승마산업은 양적 성장을 이뤘다.

양적 성장이 질적 성장과 비례한 것은 아니다. 미인가·미신고 승마장도 우후죽순 늘어났기 때문이다. 체시법에 의해 인가를 받든, 농어촌형 승마시설로 신고를 하든 보험 가입은 의무사항이다. 체시법에 따른 일반 승마장의 경우 신고 후 10일 이내 보험에 가입하도록 돼있다. 농어촌형 승마시설은 20일 이내로 기간이 늘어나지만 보험 가입은 필수사항이다.

반면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의 경우는 보험 가입을 강제하거나 이용자가 확인할 방법이 전무하다.

실제 A씨는 “불법 승마장인 줄 알았다면 내가 거기에 갔겠느냐”며 “(그에 대해) 확인할 길이 없었다”고 설명했다. A씨의 사례처럼 승마장 상황을 모르고 찾아간 경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보상 방법이 요원하다.

일부 승마장의 경우 손님들에게 낙마사고가 발생해도 말을 탄 사람이 책임을 진다는 내용이 담긴 서약서를 쓰게 해 이용자에게 전가하는 경우도 있다.

승마장 경영자들의 모임인 사단법인 대한승마경영자협회 관계자는 “2011년 말 산업 육성법이 시행된 이후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이 늘어났다”며 “모르긴 몰라도 전국 승마장의 10∼20%는 불법으로 운영되고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나 정부에서 철저한 승마장 관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지자체도 나 몰라라

문제는 관내 승마장을 관리해야 할 지자체가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 자체가 부족하다는 점이다. 화성시는 현재 관내에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이 얼마나 있는지조차 파악이 안 된 상황이다.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서 낙마사고 등이 발생했을 때 후속 조치에 대한 대책도 전무했다.

화성시 관계자는 “행정상 관내 승마장을 모두 파악하는 건 한계가 있다”며 “인가를 내줬거나 신고한 승마장의 경우 점검하고 단속한다”고 했다. 이어 “미인가·미신고 승마장의 경우 제재 조치를 할 관련법이 없다. 사고가 났을 경우 민사소송 등의 방식을 쓸 수밖에 없다”며 개인의 해결 노력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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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