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꽉 찬’ 소년원의 현실

교화? 적당히 시간 때우다 출소

[일요시사 취재1팀] 김태일 기자 = 소년원이 과포화 상태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관리인원도 턱없이 부족해 교화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실정이다. 정원을 훌쩍 초과하는 인원에 인권침해 주장도 잇따른다. 일각에선 제2의 부산소년원 난동사건이 터질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는 상황. 소년원은 지금 언제 터질지 모르는 시한폭탄이다.

전국 소년원 수용 인원이 20% 정도 포화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소년원 내 교화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년원은 소년 교도소와 달리 수용경력이 전과로 남지 않아 교화의 목적이 강하다.

20% 포화 상태

최근 법무부가 국회에 제출한 ‘소년원별 수용원 현황 자료’에 따르면 전국 11개 소년원 중 대전소년원과 제주소년원 두 곳을 제외한 9곳의 소년원이 과밀수용된 것으로 파악됐다.

초과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안양소년원(191%)이고, 이어 서울소년원(154%), 부산소년원(132%), 춘천소년원(128%) 순이다. 소년과 관계자는 “소년원의 과포화상태로 인해 소년범 교화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맞물려 소년원 내 폭력행위, 난동, 반항, 고참행위 등의 사건사고도 증가하고 있다. 소년원에 수용돼도 관리인원 부족으로 소년원 내에서의 교화기능이 제대로 작동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해마다 수용인원이 초과하지만 관리인원은 오히려 감소하고 있다.


정원에 비해 수용 인원수가 약 2배 가까이 많다보니 학생 인권침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과거에 비해 비행 청소년들을 소년원으로 보내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이 과밀의 원인으로 꼽았다.

한 법조계 관계자는 “최근 가정법원 소년부에서 비행 청소년에 대해 보호처분 9호, 10호 즉 소년원에 보내는 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늘고 있다”며 “6개월이든 2년이든 일단 소년원에 넣고 보호하자는 생각이 판사들 사이에 팽배해 있는 게 큰 원인”이라고 했다.

과밀화로 인해 소년원에는 어떤 잠재적인 문제들이 도사리고 있을까.

우선 학생들 간 잦은 충돌을 피할 수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소년원 관계자는 “충동·폭력성향이 강한 청소년기인 데다 소년원 학생들 중엔 분노 조절이 어려운 아이들이 상당수”라며 “한 곳에 다수가 밀접해 있으면 충돌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큰 싸움으로 번질 수 있다”고 말했다.

‘소통 부족’도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로 꼽힌다. 소년원은 교정기관이라기보다 교육기관의 성격이 강하다. 한 소년원 원장은 “우리 학생들 대부분이 마음 아픈 아이들이기 때문에 담임선생님과 대화시간을 정기적으로 마련하는 등 ‘교사와의 소통’을 매우 중요시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과밀화 때문에 사제 간 소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안양소년원의 한 학생은 “고민이 생기거나 진로 상담을 하고 싶을 때 선생님을 찾아가지만 학생이 많아 아무 얘기도 못할 때가 많아 아쉽다”고 털어놨다.

전국 11개 소년원 중 9곳 과밀수용
제2의 부산소년원 난동사건 터질라

한 청소년 심리 전문가는 “학생들이 선생님과 속내를 자주 나눠야 각 학생에 맞는 적절한 교육과 조치가 이뤄질 수 있다”며 “대화시간이 부족하면 소년원의 목적은 단순한 ‘가둠’밖에 안 된다.충분한 상담이 이뤄지지 못하면 학생들 안에 갈등·불만이 쌓여 재범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말했다.

집단 난동이 일어날 수 있다는 진단도 있다.

천종호 부산가정법원 부장판사는 “2013년 5월에 발생한 부산소년원 집단난동 사건은 과밀화서 비롯됐다”며 “다른 소년원서도 학생들의 탈출 시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과밀화가 해소되지 않으면 ‘집단 이탈’이라는 시한폭탄이 언제 터질지 모른다는 얘기다. 인원초과로 학생들이 겪고 있는 고충이 격화될 뿐 아니라 향후 일어날 수 있는 문제도 속속 제기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소년원 과밀화 해소가 ‘발등의 불’이라는 데 입을 모은다. 그렇다면 어떤 해결책이 있을까.

한 법학전문대학교 교수는 해소 방안으로 ‘사회 내 처우를 활성화할 것’을 제안했다. 그는 “비행 청소년들을 소년원에 보내는 시설 내 처우보다 사회 속에서 보호관찰관의 지도·감독을 받으며 생활토록 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며 “소년원 확충엔 시간이 걸리고 비용도 많이 들기 때문에 과밀화 해결에 별 도움이 안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소년원 시설 확충이 중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연구원은 “소년원 시설 확충은 정말 시급하다”며 “어느 정도 편리함을 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야 학생들이 소년원서 보낸 시간을 ‘고통’으로 기억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전문가들은 소년원 과밀화 해소가 쉽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우선 예산 결정권을 쥐고 있는 정부서 소년원 복지 향상을 위한 ‘투자’에 관심이 적다는 지적이다.

한국형사정책연구원 관계자는 “정부 부처 관계자들을 보면 주목 받을 수 있는 성인 강력범죄 대책에 중점을 두지, 소년원 청소년 처우개선 대책에는 관심이 매우 부족하다”며 “정부는 관심이 적은 소년사법 분야에 예산 편성을 제대로 하지 않는 상황”이라고 볼멘소리를 냈다.

실제로 법무부 소년과에 따르면 아직 예산확보가 되지 않아 소년원 시설 개선을 추진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무엇보다 뿌리 깊은 사회적 인식이 과밀화 해결에 걸림돌이 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한 연구위원은 “아직까지 우리 사회는 범죄 청소년에 대해 굉장히 폐쇄적인 사고를 갖고 있다”며 “소년원 아이들이 죄 지은 대가로 인권침해 당하는 것을 당연하게 받아들이는 인식이 깊다”고 꼬집었다.

인권침해 논란도

청소년 협회 관계자는 “수용자 신분이라 해도 헌법에서 명시하는 기본권은 침해당할 수 없다”며 “과밀수용을 해선 안 된다는 원리가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하는 헌법적 정신서 나온다”고 말했다.

결국 소년원 과밀화 해소의 열쇠는 크게 두 가지. 정부의 정책 개선과 더불어 우리 안에 뿌리내린 시선의 변화다. 현장 전문가들은 “‘가해자이자 피해자’인 소년원 학생들도 ‘우리의 미래’라는 인식이 시급히 싹 터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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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