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부 산하기관‘MB 코드인사’논란 <내막>

내 사람~ 내 생각대로 하면 되고~!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장들이 ‘코드인사’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제2기 문화예술위원은 물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등 문화부 산하기관의 주요 인사의 선임 과정이 석연찮다는 것이 논란의 주요 골자. 여기에 언론계도 KBS, YTN 사장 낙하산 논란에 이어 연합뉴스에도 낙하산 이사장설이 나오고 있다. 지난 총선 직후 MB가 언급한 “낙선자들을 최소 6개월 동안 정부, 청와대 인사나 공기업 인사에서 기용하지 않도록 하라”는 ‘6개월 룰’을 깨고 ‘MB정부의 코드 맞추기’ 의도가 명확해 문화예술계·언론계의 반발이 크게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산하기관장들이 ‘코드인사’, ‘낙하산 인사’로 임명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문화예술계의 반발이 크게 확산될 조짐이다.
특히 제2기 문화예술위원은 물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등 문화부 산하기관의 주요 인사의 선임 과정을 살펴보면 ‘이명박(MB) 정권의 코드 맞추기’ 의도가 명확해진다.

문화부 산하기관
‘MB 코드인사’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7월 7일 중앙대학교 이대영 교수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원장으로 임명했다. 이 교수는 ‘MB 인맥’으로 꼽힌다. 그는 뉴라이트 단체인 현 자유주의연대의 운영위원이자 문화위원으로 지난 2004년 한나라당 의원들이 결성한 극단 ‘여의도’(단장 박찬숙 의원)의 연극 <환생경제>를 연출했던 장본인이기도 하다. 이 교수는 그간 뉴라이트 진영에서 소위 전문가 그룹의 핵심 인물로 활약해왔다. 이러한 전력을 볼 때 이번 인사 조치가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설정하고 지원해야 할 핵심 기구인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을 MB정부의 시장주의적 가치관에 따라 조종하기 위한 철저한 코드인사라는 것이다.

또 문화부가 지난 9월18일 임기 2년의 제2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 10명을 선임한 과정도 코드인사라는 목소리가 높다.
제2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구성원들을 보면 김복희(60) 한국무용협회 이사장, 김치수(68) 이화여대 불문학과 명예교수, 백병동(72) 서울대 음대 명예교수, 신달자(65) 명지전문대 문예창작학과 교수,   오광수(70) 전 국립현대미술관장, 유진룡(52) 전 문화부 차관, 정중헌(62) 서울예대 방송영상과 교수, 조운조(63) 이화여대 한국음악과 교수, 최정일(53) 중앙대 연극학과 교수, 최상윤(68) 동아대 명예교수 등 총 10명이다.

이들 중 김복희 위원은 지난 대선 때 예총의 이명박 후보 지지를 이끌었던 핵심 인물이다. 이화여대 조운조 교수도 마찬가지로 ‘MB인맥’으로 알려져 있고, 현재 ‘뉴라이트전국연합’ 산하에 있는 문화예술정책센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물이다. 또 서울예대 정중헌 교수는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이다.
이와 관련 국회 문방위 민주당 간사인 전병헌 의원은 7일 유인촌 문화부 장관이 지난 9월 선임한 제2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위원들이 ‘코드인사’와 ‘보은인사’로 구성됐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국정감사에 앞서 보도 자료를 통해 “선임된 10명의 명단을 살펴보면 MB정부의 코드에 맞는 보수계열 문화인사가 주를 이루고 있다”면서 “이뿐만 아니라, 지난 대선 과정에서 선거를 도운 사람들에 대한 보은인사였음이 명백해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전 의원은 김복희 위원에 대해 “지난 대선에서 예총의 이명박 후보 지지를 이끈 핵심역할을 수행한 바 있다”면서 “조운조 이대 교수는 현재 ‘뉴라이트 전국연합’ 산하에 있는 문화예술정책센터에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인물이며, 정중헌 서울예대 교수는 조선일보 논설위원 출신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참여정부에서 문광부 차관을 하다 경질되었던 유진룡 전 차관과 오광수 전 국립현대미술관장도 현 정부의 정치적 성향에 부합하는 인물들이며, 신달자, 최정일 위원은 유인촌 장관과 친분이 두터운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면서 “상당수의 위원들이 지나치게 보수적이고 친정부적인 색채가 짙다는 점에서 독립성을 갖고 문화예술 진흥정책을 펼치고자 했던 문화예술위 본래 출범취지를 퇴색시키고 있다. 사실상 문화예술위원회를 정부의 입맛대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라고 비판했다.

국회 문광위 소속 민주당 변재일 의원도 이날 한국관광공사에 대한 국감에서 신임 문화예술위원들에 대한 인사가 MB 코드인사 일색이라고 지적하고 또 남북관광 교류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변 의원은 먼저 신임 문화예술위원회 인사와 관련해서 “친MB 및 친 유인촌 문광부장관 인사들이 중용, 행정부의 위원회에 대한 장악이 보다 용이해질 것”이라며 “예술 현장보다는 행정관료들의 목소리가 위원회 운영에 있어서 지배적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제2기 한국문화예술위
코드 보은인사” 비판

변 의원은 “제2기 한국문화예술위원회 구성을 놓고 정치권은 물론 문화예술계에서도 문화예술 분야의 대표성을 갖지 못하고 있으며 정치적으로 편향돼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따라 MB정부는 스스로 정한 약속을 저버리고 공공기관에 39명의 낙천·낙선 인사를 배치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는 지난 총선 직후 MB가 언급한 ‘6개월 룰’을 대통령 스스로가 허물어뜨린 것으로 MB는 당시 낙선자들은 이미 국민의 심판을 받은 것으로 봐야한다는 논리로 “낙선자들은 최소 6개월 동안 정부, 청와대 인사나 공기업 인사에서 기용하지 않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있다.

주요공공기관 39명
MB낙하산 인사들로

이와 관련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서갑원 민주당 의원은 지난 8일 국정감사 자료를 통해 “이 ‘6개월 룰’을 깬 공공기관 낙하산 인사만 무려 39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 따르면 ‘6개월 룰’이 깨진 주요 인사로는 정형근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 안택수 신용보증기금 이사장, 이강두 국민생활체육협의회 회장 등 공공기관 임원이 24명으로 가장 많았다.
또한 맹형규 정무수석비서관, 김덕룡 국민통합특보, 박형준 홍보기획관 등 청와대 인사 5명과 박계동 국회 사무총장, 권철현 주일대사 등도 대표적인 보은성 낙천·낙선 인사로 꼽혔다.

아울러 이 같은 인사는 영남 출신이 16명(40%)인 것에 반해 호남 출신은 4명(10%)에 그쳐 지역별 편중도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서 의원은 “낙하산이나 전문성이 결여된 인사 등의 단순한 문제가 아니다”라며 “대통령이 직접 지시한 ‘6개월 룰’에 대한 약속을 대통령 스스로 무너뜨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지금까지 해왔던 MB정부 인사정책을 비추어 봤을 때, 10월 이후 낙선 낙천자에 대한 무더기 보은성 인사가 예고된다”면서 “항상 국민의 눈과 귀가 주시하고 있다는 걸 잊지 않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 산하기관장들의 ‘코드인사’ 논란은 언론계도 마찬가지다. 최근 KBS와 YTN에 이어 연합뉴스까지 낙하산 이사장설이 나오고 있어 논란이 될 전망이다.

전병헌 변재일 의원 “신임 문화예술위 위원 ‘MB 코드인사’ 비판
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위 등 뉴라이트 MB인사들로 임명
연합뉴스도 낙하산 경계령?…차기 이사장에 MB캠프 특보 임명설
MB정부 ‘6개월 룰’ 스스로 파괴 낙천 낙선자 39명 ‘코드 인사’로


연합뉴스의 최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 7명 이사 전원의 23일 임기 만료를 앞두고 정치권 안팎에서는 차기 이사장 후보로 지난 대선 MB캠프에서 언론특보를 지낸 최규철 전 동아일보 논설주간의 이름이 오르내리고 있다. 연합뉴스의 최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는 사장 추천권과 예결산 승인권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편집국의 한 기자는 “최규철씨의 차기 이사장설에 관한 얘기가 사내에 광범이하게 퍼진 것은 사실이다”라며 “직원들은 연합뉴스가 정치적 시비에 휘말릴 것에 대해 걱정하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다”고 전했다.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근거법인 뉴스통신진흥법에 따라 대통령 2명 추천, 국회의장이 교섭단체 대표와 협의해 3명 추천, 한국신문협회 방송협회 각각 1명씩 총 7명으로 추천의 절차를 거쳐 대통령이 임명한다. 이사장은 이사들의 호선으로 뽑지만 대통령의 의중이 결정적으로 작용하리라는 관측에서 낙하산설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국회 문화체육관광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문순 의원은 17일 MB낙하산 인사를 경계하는 논평을 내고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진은 연합뉴스의 독립성과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할 수 있는 인물들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 의원은 “KBS와 YTN 사태를 겪으면서 ‘소문이 곧 현실이 된다’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에 허투로 듣고 흘리기 어렵다”며 “대통령이 추천권을 갖고 있는 마당에 누가 이를 막을 수 있겠느냐”라며 우려를 표했다.

최 의원은 이어 뉴스통신진흥회 이사는  대통령 2명 추천, 국회의장이 교섭단체와 협의해 3명 추천, 일간지 발행과 지상파 방송사업자를 대표하는 전국조직(한국신문협회, 한국방송협회)이 각각 1명씩 총 7명을 추천하도록 돼 있다는 현행법을 소개한 뒤 “현재의 상황으로 봐선 전반적으로 친여당 성향 보수인물들로 이사회가 구성돼 당장 참여정부 때 임명돼 내년 5월 임기 만료를 앞둔 김기서 연합뉴스 사장의 거취문제를 논의하게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KBS와 YTN에 이어
연합뉴스도 ‘낙하산’

최 의원은 “현행 뉴스통신진흥회 이사추천 방식은 추천 주체나 특정 정파의 이해관계를 대변하게 되는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정치권과 언론계가 지혜를 모은다면 해결난망인 사안은 아니다”고 독립적인 이사회 구성 방안을 제안했다.
또 이와 관련해서 김창룡 인제대 교수도 지난 19일 언론 기고를 통해 “2003년 5월 연합뉴스를 국가 기간통신사로 지원하는 6년 한시법이 제정될 때 절대 전제조건은 정치적 중립성의 확보였다”며 “이를 존중한다면 정치권 인사의 낙하산 사태는 결코 용납될 수 없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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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