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도저 이명박’ 리더십 총체적 위기


이명박 정부가 들어선 지 8개월이 됐다. ‘잃어버린 10년’을 강조하며, 정권교체를 이뤄낸 이명박 정부. 그러나 국민들의 기대와는 달리 이명박 정부 8개월에 대한 평가는 ‘최악’이다. ‘미국발 경제 위기론’으로 7·4·7공약을 비롯해 ‘MB노믹스’는 흔적도 없이 사라진 채 종적을 감췄다. 여기에다 ‘이념갈등’, ‘소통 부족’, ‘통찰력이 떨어진다’는 불만도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8개월은 한마디로 긴장의 연속이다. 더욱이 곧 터질 듯 부풀어 오른 불안감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이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마저 “불안하다”, “강경 드라이브에 브레이크가 없다”고 성토할 정도다. 총체적 위기에 빠진 이명박 정부를 재조명해봤다.

이명박 정부는 경제 위기와 함께 출발한 정부나 다름없었다. 이 때문에 경제 살리기가 이명박 정부의 최대 과제였다. 취임 초 각종 여론조사 결과에서 이명박 정부가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분야도 바로 경제다. 경제 위기를 무난히 극복할 것이라는 여론이 형성된 것. 더욱이 “경제 하나만 잘 살리면 성공한 대통령이 될 것”이라는 말이 회자됐을 정도다.

경제 슬로건 무색
‘리만브라더스’ 신조어 탄생

이를 입증하듯 이 대통령은 취임사에서도 “경제 살리기가 무엇보다 시급하다. 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여 더 활기차게 성장하고 더 많은 일자리가 만들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이명박 정부는 취임한 이후 모든 분야에서 ‘낙제점’을 받았다. 특히 이 대통령이 슬로건으로 내건 경제 분야는 ‘최악’이다. 고유가·미국발 금융 시장 위기론 등 대외 악재 등이 연일 겹치면서 경제 성적표는 신통치 않다. 이명박 출범 초 지대한 기대를 보냈던 국민들 사이에서는 “별 것 없다. 악재만 더 생겼다”는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소리만 요란했지 텅 빈 수레에 수확물이 없다’는 혹독한 비판도 쏟아진다. 이 때문에 여야에선 ‘강만수 경제팀을 교체해야 된다’는 목소리가 빗발치고 있다. 수출을 통한 성장에 역점을 둔 경제팀이 상황을 오판, 고환율 정책을 고집하면서 경제 불안이 가속화됐다는 이유에서다.


실제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금융위기의 본질을 꿰뚫지 못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금융·건설 부양 등 규제 완화 정책을 연일 쏟아내고 있지만,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12월 위기설’, ‘2009년 위기설’만 가중되고 있을 뿐이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미국발 금융위기론이 확산되면서 9월 위기설을 넘어 12월 위기설, 심지어 2009년 위기설이 꿈틀대고 있어 모든 기업들이 한 번씩 ‘부도설’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는 말들이 빗발치고 있다”며 “사전에 이를 감지하지 못한 강만수 경제팀과 이 대통령의 통찰력에 문제가 있다. 이 때문에 항간에서는 ‘리만(이명박·강만수)브라더스’라는 유행어까지 나돌고 있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고환율 정책을 고집했던 강만수 경제팀이 계속 갈 경우 외환위기도 발생할 수 있다”며 “이 대통령이 이들을 바꾸지 않는 것은 엄연히 통찰력이 뒤떨어지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가 아니냐”고 반문했다.

또 신자유주의를 표명해 감세·민영화·규제완화 등을 펼치고 있는 것도 문제라는 게 야당 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미국식 신자유주의의 문제점이 명확히 드러났음에도 불구, 신자유주의 노선을 이명박 정부가 계속적으로 추구하는 것은 세계 흐름에 역행하는 행위라고 반발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건설 사장 재임 시절부터 악재는 예고됐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현대건설을 부도로 몰아넣은 ‘실패한 CEO’라는 것. 사실 이 대통령은 현대건설 사장 재임시절 1980년대 이라크가 전쟁 위험에 있고, 미수채권을 받을 수 없는 상황에서 이라크건설 수주를 무리하게 추진했다. 이 때문에 미수금과 부채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대손충당금을 쌓지 못해 현대건설이 부도가 났다. 이는 이 대통령이 ‘경제에 대한 통찰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입증하는 대목이 아니냐는 게 일각의 중론이다.

그렇다면 소통정치는 어떠할까. 이 대통령은 소통정치를 재개하기 위해 여야 지도부와 만찬 회동을 가졌다. 더욱이 라디오 연설을 정례화 시켜 ‘격주’로 방송을 하기로 했다. 소통정치를 하기 위한 ‘멍석’을 깔아놓았다. 그러나 일방적인 소통정치에 불과하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민들은 말하려는 대통령보다는 들으려는 대통령을 바라고 있기 때문이다.

당·청 불협화음 여전
“고집불통으로 통했다?”

실제로 이 대통령이 라디오 연설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국정수행 지지율은 20%대를 넘지 못하고 있다. 더욱이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60대%를 기록하고 있을 정도다. 일방적으로 이 대통령이 말을 할 뿐 소통정치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게 일각의 중론이다.


더욱이 국민들은 강만수 경제팀 교체를 원하고 있다. 지난 15일 한 여론조사기관에 따르면 강만수 기획재정부장관이 ‘잘 대처하고 있다’는 대답은 12.8%에 불과한 반면, ‘잘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고 답한 국민이 62.5%를 차지했던 것. 결국 국민들의 강 장관에 대한 신임도가 땅에 떨어진 만큼 ‘바꿔야 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를 의식하듯 한나라당 홍준표 원내대표의 입을 통해서도 ‘청와대 개각설’이 대두되고 있다. 홍 원내대표는 “원래 정부가 연말이 되면 새롭게 뛰기 위해 신발끈을 고쳐 매는 것이 정치 일정”이라면서 “대통령이 그런 기회를 다시 가지리라 본다. 국정쇄신을 위해 연말에 한번 대통령이 새로운 구상을 하는 것이 옳다고 본다”고 밝혔다.

한나라당 한 관계자 역시 “연말 개각은 꼭 필요하다”면서도 “국가적으로 총체적 위기에 내몰린 만큼 힘을 합쳐야 할 뿐 아니라 서로간의 의사소통이 잘 이뤄져야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밝혀, 강만수 경제팀 교체가 불가피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그러나 청와대에서는 콧방귀도 안 뀌고 있다. 오히려 국민과 여당에서 새어나오는 강만수 경제팀 교체론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내고 있을 정도다. 경제 위기론이 급부상한 가운데 연말 개각을 준비할 경우 또 다른 불안감을 가중시킬 수 있다는 것. “아직까지는 바꿀 때가 아니다”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경제 위기론 가속도…“금융위기 막을 통찰력 부족하다” 비판
앞에선 ‘소통’ 강조 뒤에선 ‘일방통행…이미 예견됐던 일”
일각, “이명박 2년 안에 무너진다” 팽배…탄핵 열풍 ‘꿈틀’

이 때문일까. 일각에서는 이 대통령이 소통정치를 하겠다는 말만 앞설 뿐 실천을 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만 귀를 막고 일방통행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또 이 대통령의 일방통식 정치가 등 돌린 민심을 더 등 돌리게 만들고 있다는 비판의 봇물이 줄을 잇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소통정치 부활은 먼 나라 얘기(?)인 셈이다.

문제는 소통정치는 임기 말까지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 대통령은 현대건설 사장 재임시절부터 왕회장도 이 대통령의 고집을 꺾지 못할 정도로 ‘고집불통(?)’이었다는 후문이다. 게다가 ‘대형사고를 한 번 정도는 칠 것’이라는 말도 나온다. 이런 점으로 미뤄 이 대통령의 ‘일방통행’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 때문에 이 대통령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은 부정적이다. 더욱이 좌파정부와의 차별화 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도 한몫하고 있다는 반응이다. 이른바 ‘이념 갈등’을 조장하고 있다는 얘기다.

실제로 이 대통령은 좌파 정권 청산에 총력을 쏟고 있다. 더욱이 남북관계를 주도하기 위해 일방적으로 북한에 끌려 다니지 않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하고 있다. 이로 인해 남북관계가 갈수록 ‘악화’되고 있을 뿐 아니라 실용적 유연성을 잃어버렸다는 평가가 줄을 잇고 있다.

특히 보수 지지층으로만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이는 좌파·우파라는 확실한 선을 긋고 있다는 것을 반증한다. 이 때문에 이 대통령 주변에는 ‘인물’이 없다는 말까지 회자될 정도다.

국민, 대통령 불신 점입가경
“하루도 조용할 날 없다”

민주당 한 중진 의원은 “국가적으로 위기감이 팽배해 있는 가운데 국민통합은 못시키고 좌파·우파로 나누는 것은 이념 갈등을 조장해 국가 분열을 일으키는 사례다. 더욱이 참여정부에 대해 비판을 하는 등 남 탓을 하는 것도 문제”라며 “좌파·우파를 나누는 것보다는 통 큰 정치를 해야 된다”고 설명했다.


이 가운데 이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은 점입가경이다. 일부에서는 경제 위기를 비롯해 이명박 정부가 총체적 위기에 빠져 있는 만큼 “2년을 넘기지 못하고 탄핵 당할 것”이라는 말들이 국민들 사이에서 꿈틀거리고 있는 실정이다.

어느덧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지 8개월이 됐다.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을 만큼 큰 사건이 연일 터지고 있는 이명박 정부. 리더십이 총체적으로 흔들리면서 ‘통찰력·소통 부족, 이념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연일 제기되고 있다. 아직 이 대통령의 임기는 많이 남아 있다. 이 같은 비난의 여론을 무마하고 이 대통령이 강조한 ‘경제 살리기’, ‘소통 정치’ 등을 할 수 있을지 여부는 전적으로 대통령에게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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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