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장경태 더민주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 최현목 기자 chm@ilyosisa.co.kr
  • 등록 2016.11.21 10:38:54
  • 호수 108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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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당정권에 시민들은 화난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88만원 세대’ ‘N포 세대’로 대변되는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오늘도 힘든 하루를 보내고 있다. 일자리, 주거 등 사회 구조적 난제를 정부에서 해결해주길 기대했지만, 오히려 ‘최순실 국정농단 게이트’가 터지면서 상대적 박탈감만 더해졌다. 이러한 박근혜정권의 실정에 청년들은 촛불을 들고 광화문으로 향했다.

촛불집회에 대한 더불어민주당 장경태 서울특별시당 대변인의 심정은 남다를 수밖에 없다. 광우병 사태 때 대학 총학생회장이었던 장 대변인은 지금처럼 한걸음에 광화문으로 향했고 촛불을 들었다. 소위 ‘명박 산성’이라 불린 경찰차벽 앞에서 장 대변인은 오랜 시간 시민들과 함께했다.

이제 34세의 젊은 청년 정치인이 된 장 대변인은 또 다시 촛불을 들었다. 그 사이 청년단체, 시민단체, 청년위원회 등에서 청년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왔다. 지난 2013년 민주당 최고위원 예비후보, 2016년 청년최고위원에 출마하며 공직후보자 경험도 쌓았다. <일요시사>는 장 대변인을 만나 시민들이 촛불을 들 수밖에 없는 현 시국에 대한 대화를 나눴다.

다음은 장 대변인과의 일문일답.

- 박근혜 대통령 퇴진과 관련해 하야, 탄핵, 2선 후퇴, 질서 있는 퇴진 등 4가지 시나리오가 거론되고 있다. 이 중 어떤 것을 지지하는 쪽인가.
▲크게 보면 임기를 채우는 쪽과 그렇지 않은 쪽으로 나뉜다. 내가 봤을 때 임기를 채우기는 어려울 것이다. 당장 하야하는 게 시민들과 모든 정당, 재야 단체들까지 요구하는 일이긴 하나 나는 최대한 질서 있는 퇴진을 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

당장 하야해서 1월20일쯤 대선을 치르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하야가 약속된 과도내각을 구성, 4월 초쯤에 대선을 치르는 게 가장 시민들의 기대에도 부합하고 현실적인 시나리오라고 본다.

- 박 대통령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야권에 대한 표심으로 이동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
▲야권으로 표가 이동할 상황이 아니다. 만약 이번 사태가 새누리당과 박근혜정권의 정책적 실패로 벌어진 일이라면 진보적 정책을 펴는 야당으로 표심이 이동하는 게 맞다. 그러나 이것은 헌정 질서를 모두 부정한 사건이고, 민간인이 청와대 문서를 마음대로 보면서 국정운영, 예산, 인사 등에 개입한 사건이다. 야당이 반사이익을 기대할 수도, 기대해서도 안 된다.


- 그러나 촛불집회로 야권이 반사이익을 얻을 것이란 주장이 있다.
▲촛불집회는 어떤 이념에 편향된 사람들이 모인 자리가 아니다. 광장서 울려 퍼지는 목소리가 일부 편향된 시민들의 목소리라고 한정하는 말은 여권이 씌우려는 프레임에 지나지 않다. 촛불민심은 진정 국민들의 공감대 속에서 피어난 불길이다.

 

- 새누리당 일각에서는 촛불집회를 종북 프레임으로 몰고 가려는 움직임도 있다.
▲촛불민심이 대통령 하야를 외치는 건 보수와 진보의 문제가 아니다. 대한민국의 명예와 국가적 질서를 무너뜨린 일이기 때문에 물러나라고 외치는 것이다. 그곳에 나오는 분들은 일각에서 언급하는 빨갱이나 종북 세력이 결코 아니다. 현장에는 지난 대선서 박 대통령을 찍었던 보수적 사람들도 동참하고 있기 때문에 종북이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

- 반면 일련의 촛불집회가 4·19혁명과 유사하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승만 깡패정권을 국민들이 몰아냈듯 박근혜 무당정권을 몰아내야 한다고 시민들이 화가 나 있는 상태다. 이미 무당정권이라는 표현까지 나왔지 않나.

- 최근 법원으로부터 공소장이 잘못 송부된 사건을 겪었다. 상황을 설명해 달라.
▲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가 ‘총선네트워크’를 고발해 재판으로 갔는데, 총선네트워크에 있는 동명이인에게 보낼 공소장을 나에게 보낸 것이다. 그 전에 8월 중순쯤 서울시경 지능범죄수사대서 전화가 왔었는데 그때 내가 아니라고 분명이 말했는데도 말이다.

그때 형사가 나에게 공직선거법을 위반했으니 수사를 받으라고 했다. 난 총선 때 비례대표 후보였는데 무슨 공직선거법 위반이냐며 물으니 갑자기 그 형사가 죄송하다면서 황급히 전화를 끊었던 적이 있다. 그런데도 법원이 나에게 공소장을 보낸 것이다. 지난 10월 중순쯤 서울중앙지법에서 전화가 와 공소장을 보내겠다며 다짜고짜 주소를 물어봤다. 신원도 확인하지 않았다.

34세 젊은 나이, 청년 정책 전문가
“하야 약속된 과도내각 구성 바람직”

- 어떤 생각이 들었나.
▲장경태라는 이름이 블랙리스트에 올라가 있다는 게 대단히 유감이었다. 내가 광우병 시위때 여러 번 주동했지만, 이렇게 경찰과 검찰에 이름이 올라가 있다니 상당히 기분이 나빴다.


- 총선네트워크에 대해선 부실 수사가 우려되는데.
▲총선네트워크가 한 낙선 기자회견은 서울시 선관위에 신고까지 하고 허가도 받아 열렸다. 그런데 이제 와서 고발한다는 게 말이 안 된다. 사유는 기자회견이라면 질의응답이 있어야 하는데 그런 게 없었기 때문에 낙선운동이라는 논리였다.

- 법원은 행정적 실수라고 해명했다.
▲말도 안 된다. 피의자에 대한 공적사항이 행정적 실수라면 피의사실도 행정적 실수가 될 수 있다는 말이 된다. 연락처는 분명 개인정보인데 그 개인정보를 이용해 상대방 주소를 별다른 신원확인 절차 없이 물어봤다. 잘못된 해명이고 핑계에 불과하다.

- 또 다른 장경태씨에게는 재판 전 판사가 사과했다. 장 대변인에게는 그런 사과가 있었나?
▲특별한 건 없었다. 법원 공무원이 전화로 사과하더라. 만약 일반 시민이 이 같은 일을 겪었다면 대단히 우려스러운 정신적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

- 이렇게 상식을 벗어난 일을 막기 위해서라도 검찰개혁은 필요하다는 입장인가?
▲검찰 조직의 가장 큰 문제는 기소독점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를 깨트릴 구조적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테면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공수처)에서 공직자에 대한 비리를 수사하게 하고, 검찰은 민간 부분에 대한 형사소추만 담당하도록 분리했으면 좋겠다.

기소판단을 검찰이 스스로 결정하는 이 구조가 시민들을 비롯해 기업, 시민단체까지 잠재적 범죄자로 만들 수 있다. 이번 최순실 사태까지 이어지는 일련의 과정서도 진경준 전 검사장이 연루되는 법조 비리가 있었지 않나.

- 지난 전대서 청년최고위원 후보로 나섰다가 아깝게 떨어졌다. 큰 선거를 치르고 느낀 점이 있다면?
▲정말 준비를 많이 했음에도 미처 예상치 못한 순간들이 찾아오더라. 선거 과정서 고민해야 될 부분, 판단의 순간이 있다. 스텝으로 뛰는 것과 내가 직접 후보 자격으로 뛰는 것은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민주당의 대선 승리에 일조하려 한다. 대선 승리를 위해서는 집권 비전을 세워야 하는데, 당 청년위에서 그런 활동을 의욕적으로 해보고 싶다.


<chm@ilyosisa.co.kr>


[장경태는?]

▲전라남도 순천 출생
▲성균관대학교 국정관리대학원 행정학 박사과정
▲전 민주당 전국청년위원회 부위원장
▲전 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
▲현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대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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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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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