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소장파 구심점 ‘민본21’ 실체



한나라당 개혁성향 초선모임인 ‘민본21’이 신소장파로 부각되고 있다. 민본21은 단순한 초선 의원들의 정책연구 모임이나 친목 계파모임 성격보다는 정치개혁 성향을 강하게 드러내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18대 들어 위축된 ‘남경필 원희룡 정병국’ 의원의 뒤를 이어 당내 소장파의 구심점 역할을 할 수 있을지 당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동안 한나라당 내에서 “18대 국회 새내기들이 제 목소리를 못 내고 있다”, “한나라당 초선의원들이 안 보인다” 등 말들이 빈번했다.

하지만 개혁 성향의 초선 의원들의 모임인 ‘민본21’이 목소리를 내면서부터 이러한 말들이 쑥 들어갔다.
민본21이 한나라당 내 새로운 소장파로서 주목을 받게 된 계기는 당내 종합부동산세(종부세) 개편논란 때문이다. 민본21은 정부가 과세기준을 6억원에서 9억원으로 상향조정하는 내용의 종부세 개편안을 내놓자마자 긴급 회동을 갖고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어 9월25일에는 당론 결정을 위한 의원총회에 앞서 정부의 종부세 개편안을 정면 반박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청와대와 각을 세웠던 당 지도부나 중진 의원도 이 대통령이 나선 후에는 한발 물러서곤 했던 전례에 비춰보면 놀랄 만한 기세다. 그간 18대 국회 초선의원들이 제 목소리를 못 내고 있다는 정치권 안팎의 문제제기가 적잖았다는 점을 감안하면 신선한 목소리로 받아들여진 것이다.

논란을 빚었던 종합부동산세 개편안이 결국 한나라당 지도부의 ‘결단’으로 정부안을 그대로 수용키로 결론을 내렸지만 앞날은 여전히 깜깜하다. 야당뿐 아니라 한나라당 내부에서도 벼르고 있는 의원들이 많아 대대적인 ‘성형’이 불가피해 보인다.

특히 정부의 종부세 개편 방침에 대해 공개적으로 반대했던 ‘민본21’ 또한 국회의 심의 권한을 적극적으로 행사하겠다는 태세다. ‘민본21’ 간사이자 법사위원회 법안심사소위 소속 의원인 주광덕 의원은 “종부세에 대해 우리가 성명서를 발표한 것처럼 국정감사가 끝나면 상임위별로 법안심의를 거쳐 의정활동을 통해 다시 목소리를 낼 것이다”라며 “반드시 민본21의 입장이 반영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계파 초월한 민본21

지난 9월4일 이명박 정부의 실정에 입을 다물고 있던 한나라당 초선 의원 12명이 ‘민본 21’을 발족시켰다. 당 안팎에선 한나라당에 미약하나마 개혁적인 변화의 움직임이 시작된 것 아니냐는 기대가 나온다.

미래연대(16대) 수요모임(17대) 이후 맥이 끊겼던 여당의 소장개혁파 모임이 ‘민본21’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한 것이다.

이들 모임의 출발점은 촛불시위가 계속되던 때 열린 한나라당의 의원총회였다. 의총에서 국민의 뜻을 받아들여 재협상에 준하는 추가협상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던 의원들이 서로를 눈여겨보았던 것이다. 김성태 의원은 “의총 때 쇠고기 수입 협상 시 성난 민심을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면서 “이때의 발언이 민본21에 참여한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권영진 의원은 “생각이 비슷한 의원들이 한번 모여 국회 연구모임을 만들어보자는 것이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민본21에 속한 12명 의원의 면면만 보더라도 다양함을 알 수 있다. 계파로 보면 친이, 친박, 중립 의원이, 출신으로 보면 학생운동, 노동운동, 법조계, 언론계, 한나라당 당직자, 이 대통령의 서울시 인맥 등 다양하게 섞여 있다. 권택기 김성태 김영우 정태근 의원이 친이 계열로, 김성동 현기환 의원이 친박 계열로, 그외 권영진 김성식 신성범 윤석용 주광덕 황영철 의원이 상대적으로 중립의원으로 분류된다.

이들 의원 중 눈에 띄는 점은 16대 때 한나라당의 소장 정치인 모임이었던 미래연대다. 권영진 권택기 김성식 정태근 황영철 의원이 미래연대 출신으로 그 당시 중요한 역할을 맡았다. 하지만 미래연대와 민본21은 관련이 없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권영진 의원은 “미래연대는 정치적 결사체라고 할 수 있지만 민본21은 순수한 정책공부 모임”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참석 의원도 “미래연대 때 활동하던 의원이 있지만 미래연대와는 무관하다”고 말했다.

민본21은 정부의 올바른 국정 수행을 위한 건강한 문제 제기 낡은 정치의 극복과 한나라당의 미래지향적 개혁, 웹 2.0 환경에 부응하는 시민사회와의 소통 등을 주요 사업으로 내세우고 있다.

특히 경제회생과 민생을 챙기는 국회를 만들자는 취지로 결성된 이 모임은 매주 목요일마다 모여 국정 현안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해당 분야 전문가를 초청, 의견을 구하고 발제자를 지정해 1시간 의상 토의하는 연구모임으로 정책 관련 ‘내공’은 이 과정에서 쌓였다.

주광덕 의원은 “한창 국감기간인데 이번주도 11명이나 모일 정도로 출석률이 높다”면서 “다른 여러 모임도 많지만 민본21에는 우선적으로 참여한다”면서 “그만큼 유익하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다.

최근에는 모임에 참여하고 싶다는 의사를 내비치는 젊은 초선들도 간간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모임 규정상 2명의 추천과 전체 결의가 있어야 입회가 가능한 만큼 아직까지 추가 증원은 없는 상태다.

이에 대해 주 의원은 “뚜렷한 계파가 없기 때문에 민본21은 항상 열려있다”며 “앞으로 들어오고 싶은 의원들이 있다면 받을 생각이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이명박 정부의 성공을 위해 애정 어린 충고를 서슴지 않는다는 것을 기조로 하고 있다. 주 의원은 “이명박 정부의 정책이 지향하는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정책에 대한 합리성과 관련된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도 문제제기를 하겠다”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이명박 정부가 더욱 발전하는 데 보탬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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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갑자기?’ 법률수석 부활 속셈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4·10 총선이 범야권의 승리로 끝났다. 집권여당은 참패라는 초라한 성적표를 받았다. 집권 3년차인 윤석열정부는 국정운영의 동력을 잃게 생겼다. 레임덕을 넘어 데드덕이라는 표현까지 나오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 인생 최대 위기에 직면했다. ‘식물 대통령’으로 전락한 윤 대통령의 다음 행보는 엇일까? 속사정이야 어떻든 숫자만 놓고 봤을 때 이견이 없는 결과가 나왔다. 범야권은 192석을 얻어 ‘반윤 거야’ 전선을 형성했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 161석, 민주당의 위성정당 더불어민주연합 14석, 조국혁신당 12석, 개혁신당 3석, 새로운미래 1석, 진보당 1석 등을 모두 합친 수치다. 국민의힘은 위성정당인 국민의미래 의석(18석)을 포함해 108석을 얻는 데 그쳤다. 완벽한 참패 식물 대통령 선거를 진두지휘한 각 당 대표의 희비도 엇갈렸다. 사법 리스크를 안고도 선거를 승리로 이끈 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정국의 주도권을 잡게 됐고 국민의힘 한동훈 전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 생명에 큰 타격을 입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은 실제 선거를 뛴 선수보다 더 큰 영향을 받게 됐다. 윤 대통령은 임기 내내 의회 주도권을 야당에 내준 상태로 정국을 운영해야 하는 처지가 됐다. 거부권(재의요구권)을 행사한다고 해도 여당의 이탈표를 걱정해야 한다. 총선이 끝나면서 권력의 무게추가 당으로 기울어지는 모양새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또 이미 거부권을 9차례나 사용한 이력이 민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각 당은 이번 총선서 ‘정권 심판론’을 정면에 내세웠다. 민주당은 윤석열정부 심판,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조국) 심판’ 프레임으로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호소했다. 국민은 범야권에 의석을 몰아주면서 정부 심판의 손을 들어줬다. 윤석열정부에 대한 중간평가에 ‘낙제점’을 준 것이다. 윤석열정부는 당장 밀어붙이고 있던 정책에 차질을 빚게 됐다. 의대 정원 2000명 증원을 골자로 하는 의료개혁이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은 총선 패배 메시지를 통해 의료개혁을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지만 추진력에 대해서는 의문부호가 붙는다. ‘카르텔 타파’라는 국정기조도 흔들릴 가능성이 높다. 윤 대통령은 지난 16일, 총선 결과와 관련해 첫 육성 메시지를 내놨다. 총선 참패 후 엿새 만이다. 민정수석실 폐지 대선공약 민심 청취 명분 부활 예고 윤 대통령은 “총선을 통해 나타난 민심을 우리 모두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올바른 국정의 방향을 잡고 이를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음에도 국민들께서 체감하실 만큼의 변화를 만드는 데 모자랐다”며 “큰 틀에서 국민을 위한 정책이라 해도 세심한 영역서 부족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윤석열정부서 추진하고 있던 개혁은 계속하겠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윤 대통령은 “노동, 교육, 연금 등 3대 개혁과 의료개혁을 계속 추진하되, 합리적인 의견을 더 챙기고 귀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말했지만 야당을 명시적으로 언급하진 않았다.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야권에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터져 나왔다. 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윤 대통령의 메시지에 대해 “개탄스럽다”며 “오만, 독선, 불통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번 총선서 확인한 민심은 국정기조 전면 전환과 민생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방안을 제시해 달라는 주문”이라며 “윤 대통령은 국정 실패 자체를 인정하지 않았다. 민생경제의 잘못을 인정하고 실질적 대책과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이 총선 패배에 대한 목소리를 내면서 이후 내놓을 쇄신안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미 국무총리와 대통령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한 하마평이 나오는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대통령실서 국무총리로 박영선 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을, 비서실장에 양정철 전 민주연구원장을 고려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일단 대통령실에서는 “검토한 바 없다”고 대응한 상태다. 3대 개혁 밀어붙인다 눈길을 끄는 대목은 현재 비서실장 아래에 있는 공직기강비서관실과 법률비서관실을 관장할 ‘법률수석비서관실(가칭)’이 신설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는 점이다. 민심 청취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민정수석이 존재할 당시 폐해로 여겨졌던 사정 기능은 제한하고 민심을 읽는 방향의 조직을 만들 것이라는 구체적인 언급도 나오고 있다. 이 과정서 사실상 민정수석실이 부활하는 게 아니냐는 의견이 나왔다. 민정수석실 폐지는 윤 대통령의 대선공약 중 하나였다.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앞으로 대통령실 업무서 사정, 정보 조사 기능을 철저히 배제하고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과거 사정기관을 장악한 민정수석실은 합법을 가장해 정적, 정치적 반대 세력을 통제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고 세평 검증을 위장해 국민 신상 털기와 뒷조사를 벌여왔는데 이런 잔재를 청산하겠다”고 말했다. 실제 윤석열정부 출범 직전 대통령실은 2실(비서실·국가안보실) 5수석(경제·사회·정무·홍보·시민사회) 체제로 개편됐다. 당시 당선인 신분이었던 윤 대통령이 제왕적 대통령제의 폐해를 청산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윤석열정부 출범 3개월 만에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서 2실6수석 체제가 됐다. 민정수석실서 맡고 있던 공직기강 업무와 인사검증 업무는 법률비서관, 법무부 등으로 이관됐다. 특히 법무부에 공직자 검증 업무를 전담하는 인사정보관리단이 신설되면서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한동훈 전 비대위원장에 권력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다. 사정 기능 제한한다? 지난해 11월 윤 대통령은 정책실장을 신설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를 3실6수석 체제로 개편했다. 개편 과정서 기존 수석들을 물갈이하면서 대통령실 2기 체제의 출범을 알렸다. 이때도 민정수석실 관련 언급은 나오지 않았다. 하지만 총선 패배 이후 대통령실 쇄신안에 법률수석이 거론되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야당은 즉각 반발했다. 민심 청취는 표면용일 뿐 결국 윤 대통령이 사정정국을 조성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고 지적했다. ‘민정수석실 폐지’라는 대선공약을 파기하고 여소야대 정국을 돌파하기 위한 자구책이라는 설명이다. 여기에 야당서 예고한 특검을 방어하려는 선제적 조치가 아니냐는 비판도 나왔다. 당초 민정수석실은 민심 청취 기능과 무관하게 운영됐다. 오히려 폐지 가능성이 나오고 있는 시민사회수석실이 민심을 듣는 역할을 해왔다. 민정수석은 고위공직자 인사 검증, 국정 관련 여론 수렴, 고위공직자 복무 동향 점검, 대통령 친인척 관리, 사정기관과 소통 등의 업무를 주로 했다. 하지만 역대 정부서 가장 부각됐던 기능은 국가정보원, 검찰, 경찰, 국세청, 감사원 등 5대 사정기관을 관리하는 것이었다. 실제 2000년 김대중정부서 폐지되기 전까지 이른바 ‘사직동팀’이 청와대 하명수사를 전담했다. 사직동팀은 경찰청 형사국 조사과를 일컫는 말이다. 윤 대통령 역시 당선인 시절 대통령 인수위원회 첫 과제로 민정수석실 폐지를 밀어붙이며 “사직동팀은 있을 수 없다”고 강조한 바 있다. 대통령실은 법률수석을 신설하더라도 사정 기능은 제한하겠다는 뜻을 비쳤지만 의심의 눈초리는 여전하다. 김건희·채 상병 특검법 대기 신임 수석 검찰 출신 될 듯 민주당 고민정 최고위원은 지난 16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법률수석 신설은 앞으로 들이닥칠 영부인에 대한 특검 등을 방어하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제 와서 법률수석비서관실을 신설한다는 것은 사법 리스크 방어 차원”이라고 주장했다. 21대 국회에 이어 22대 국회서도 여소야대 정국이 유지되면서 민주당 등 범야권은 ‘해병대 채 상병 사망사건 수사외압 의혹 특별검사법(채 상병 특검법)’과 ‘김건희 여사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 특별검사법(김건희 여사 특검법)’ 등을 예고했다. 국민의힘서도 채 상병 특검법 수용과 관련해 의견이 갈리는 만큼 국회 통과 가능성이 제기된다. 윤 대통령은 채 상병 특검법에 대해 한 차례 거부권을 행사한 상태다. 192석을 확보한 범야권은 21대 국회서 채 상병 특검법이 좌절된다고 해도 22대 국회서 재추진한다는 뜻을 보이고 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채 상병의 죽음 앞에 정치권이 더는 부끄럽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민주당서도 의지가 충분히 있고 국회서 당장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있기에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김건희 여사 특검법도 22대 국회 개원 전후로 다시 도마에 오를 전망이다. 12석을 확보한 조국혁신당은 아예 22대 국회 1호 법안으로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공언했다. 민주당과 개혁신당 등이 조국혁신당에 동의한다는 뜻을 보인 만큼 추진 가능성은 어느 때보다 높다. 국민의힘 내부서도 수용 여부에 대한 의견이 갈리고 있어 향후 상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사정기관 잡고 흔드나 범야권이 다수 의석을 무기로 특검 정국을 예고하면서 윤 대통령과 여당에 대한 압박 수위가 높아지는 모양새다. 법률수석을 새로 만들려는 의도가 ‘방어’로 읽히는 분위기도 윤 대통령이 처한 상황이 녹록지 않기 때문으로 보인다. 심지어 총선이 마무리되면서 국민의힘에 대한 윤 대통령의 지배력 역시 작아진 상태라는 점도 법률수석 신설의 배경으로 꼽히고 있다. 이미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레임덕을 최대한 늦추기 위한 궁여지책이라는 말도 나온다. 신임 법률수석을 누가 맡게 될지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벌써부터 하마평이 돌고 있다. 검찰 출신들로 채워질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