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정우택 싱크탱크

“대권 시동 걸었다!”

[일요시사 정치팀] 최현목 기자 = 주목받는 잠룡, 새누리당 정우택 의원이 사단법인 ‘더좋은나라 전략연구소(이하 전략연구소)’ 창립세미나를 열고 사실상 대권 행보를 본격화했다. 전략연구소는 당초 정 의원의 대선 싱크탱크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 예상돼 왔다. 서울 여의도의 한 빌딩에 입주한 해당 연구소는 앞으로 ▲정책 연구 ▲공동체를 위한 교육 및 지원 ▲국·내외 관련 기관 및 단체와의 교류 등을 통해 대선캠프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함께 ‘충청대망론’의 중심에 있는 정 의원이 사실상의 대선 출정식을 가짐에 따라 각계의 관심 또한 집중되는 모습이다. 세미나가 있던 지난 7일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었다.

대권행 본격화

현장에는 이사장인 정 의원을 비롯 20대 국회 최다선인 새누리당 서청원 의원, 친박 실세 최경환 의원, 박명재 사무총장, 이장우 최고위원이 참석해 여권의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는 그에게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이종배·박덕흠·경대수·이현재·이명수 의원 등 국회의원 30여명도 자리했다.

그외 유준상 한국정보기술연구원 원장, 오장섭 충청향우회 총재, 전원책 변호사를 포함해 약 80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됐다.

세미나가 시작되고 연단에 선 정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신(新)애국주의’를 언급하며 “전략연구소가 중심이 돼 청렴한 나라, 기업하기 좋은 나라, 일하기 좋은 나라,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나라, 아이 키우기 좋은 나라, 복지가 좋은 나라, 깨끗한 환경의 나라, 통일로 하나되는 나라, 더 좋은 나라로 만들어보겠다”고 다짐했다. 신애국주의는 정 의원이 내세우는 핵심 ‘아젠다’다.


이어 그는 “우리가 여태까지 놀라운 대한민국을 만들었는데 아직 올바른 대한민국을 못 만들었다”며 “우리 전략연구소는 더 좋은 나라를 만들기 위해 무엇을 할 것인지 전략을 짜는 산실이 될 것”이라고 힘줘 말했다. 또한 “더 좋은 나라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이 행복감을 느끼며 대한민국에서 태어났음을 자랑스럽게 여기는 나라”라고 정의 내렸다.

축사에 나선 서청원 의원은 정 의원에 대해 “장관과 도지사, 정무위원장을 지낸 4선 의원으로 정말 스마트한 정치인 중 한 분”이라고 추켜세웠다.

‘더좋은나라 전략연구소’ 창립
‘충청 출신 대통령’ 기대 높여

또한 행사에 앞서 진행된 샌드아트(모래예술)에선 ‘대한민국의 미래, 2017년 19대(대통령) 콘텐츠 있는 지도자 탄생’이라는 정 의원에 대한 소개가 나왔는데, 이에 대해 서 의원은 “아까 샌드아트(모래그림)를 보니 정 의원이 큰 그림을 그리는 것 아니냐”며 “인품과 학식을 겸비하고 (능력을) 공증 받은 정 의원의 장래에 좋은 일이 있기를 바란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날 세미나가 더욱 주목받은 이유는 앞서 한 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정 의원이 대권 도전을 사실상 기정사실화했기 때문이다. 그는 ‘대선 출마를 시사한 것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부인하지 않겠다”며 “그동안 정치권의 고질병이었던 영호남 패권주의가 큰 장애물이 되었던 것은 사실이다. 영호남이 아닌 새로운 지역서 진정한 통합을 위한 지도자가 나와야 한다”고 밝혀 충청대망론을 위한 행보에 나설 것임을 알렸다.

때문에 충청 지역에서는 정 의원의 향후 행보를 기대하는 분위기가 전해지고 있다. 알려진 것처럼 지역 정가에서는 내년 대선서 ‘캐스팅보트’가 아닌 지역 최초의 대통령이 탄생하길 기원하는 목소리가 높다. 충청향우회 등 충청인들 사이에서 “충청 출신 대통령이 나와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 이러한 분위기를 잘 대변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충청 홀대론’이 제기되고 있어 이를 해결해줄 인물에 대한 갈증은 더욱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정 의원이 속한 충북에서는 최근 정부의 ‘지역 경쟁력 강화 방안’을 두고 영·호남에 비해 정부의 지원을 못 받고 있다는 불만이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책정된 2017년도 정부 지원 예산 15조5338억원 중 대부분이 영·호남, 내지는 수도권에 집중됐다는 것이다. 그런데 때마침 지역 국회의원인 정 의원이 대권 도전을 시사함에 따라 그에 대한 기대도 함께 고조되는 분위기다. 이날 행사의 사회를 맡은 새누리당 정용기 의원이 정 의원에 대해 ‘중부권 대망론의 중심’이라고 소개한 데는 이러한 지역 민심이 반영된 결과로 보인다.

충청론의 중심

세미나가 있은 지 하루가 지난 8일 정 의원은 국회 개헌추진 의원모임에 동참하며 다시 한번 존재감을 드러냈다. 정 의원은 그간 복수의 매체를 통해 “지난 1987년에 만들어진 헌법으로는 새로운 도약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개헌에 적극 동의한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표출해왔다. 개헌이 곧 내년 대선 판도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유력 대선주자로 거듭난 정 의원의 향후 행보에 유권자들의 관심이 모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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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채 상병 특검’ 공수처 불편한 속내

[일요시사 취재1팀] 오혁진 기자 = ‘채 상병 특검’ 목소리가 커지기 시작했다. 야권의 4·10 총선 압승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움직임에도 속도가 붙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는 난감하기만 하다. 부족한 인력으로 인해 수사의 첫 단추도 끼우지 못하는 실정이다. 발 빠른 수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공수처 안팎에서는 정치권의 책임 떠넘기기에 불만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기 시작했다. “조직이 와해되기 직전인데 수사에 속도가 어떻게 나겠느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이하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의 말이다. 요즘 공수처의 분위기는 참혹하다. 해병대 ‘채 상병 사건’으로 반전을 꾀하고 싶어도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 특별검사(이하 특검) 목소리가 거세지면서 ‘비교 대상’으로 전락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채 상병 사건 특검법 추진 논의가 본격화되면서 공수처의 분위기는 암흑 상태다. 검찰 제도를 보완해 ‘상설특검’ 명목으로 출범했음에도 ‘늑장·부실’ 수사 논란 속에 결국 사건 기록을 특검에 넘겨줘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이하 민주당)은 오는 5월2일, 임시국회를 열어 법안을 표결하자는 분위기다. 법안 통과를 위해서는 국회의장과 여당의 협조가 필요한데, 총선 이후 여당 일각서도 채 상병 특검에 동의하는 분위기가 표출되고 있다. 채 상병 특검 법안은 지난해 10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뒤 180일의 숙려 기간을 거쳐 본회의 표결만 하면 언제든 통과할 수 있는 상황이다. 채 상병 사건 수사 갈래는 크게 두 가지다. 무리한 수색 지시 등 책임자를 가리는 본안 수사가 경북지방경찰청서 진행 중이고, 해병대 수사단의 초동 조사에 국방부와 대통령실 관계자가 개입했다는 외압 의혹은 공수처가 맡고 있다. 외압 핵심 피의자 이종섭 전 국방부 장관이 지난달 주호주대사로 임명돼 부임 후 사퇴하는 과정서 대통령과 법무·외교부 장관의 직권남용 의혹도 공수처에 추가로 고발됐다. 야권이 특검을 통해 밝히려는 사안의 실체는 수사 외압에 집중돼있다. 특검이 통과되면 공수처가 내려던 실적이 특검으로 넘어가는 건 불 보듯 뻔한 일이다. 민주당은 이 대사 임명 과정서의 추가 의혹도 특검법안을 수정 발의해 포함할 계획이다. 공수처는 수사의 무게를 일부 덜겠지만, 6개월 넘게 진행해온 사건 기록을 외부에 넘긴다는 건 또 다른 비판의 빌미를 제공하는 셈이다. 특검 추진 본격화…수사팀 의욕 잃어 “이럴 거면 왜 강조하나” 불만 증폭 공수처 출신 한 변호사는 “인력난 때문에 고전하는 상황이다. 내부 얘기를 들어보면 ‘죽을 맛’이란다. 채 상병 사건 수사는 최선을 다하려 했는데 특검이 언급되면서 수사팀의 의욕이 상실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공수처법상 수사 범위와 인원 범위가 지나치게 제한돼있어 실질적인 수사 기능을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설명이다. 공수처법은 공수처의 수사 범위를 현직 공직자와 그 가족, 퇴임 3년 이내 전직 고위공직자로 한정하고 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의 인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현재 공수처법이 규정하고 있는 검사와 수사관의 규모는 처·차장 포함 검사 25명, 수사관 40명이다. 공수처법을 추진할 당시 규모는 검사 30~50인, 수사관 50~70인이 제안됐지만 법무부와 국회의 논의를 거치면서 현재 정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공수처 관계자는 “총선과 무관하게 지속적으로 인원 확대와 관련해 국회와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며 “검사의 신분보장을 위한 임기에 대해서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앞서 공수처는 최소한의 행정인력이라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을 개정해 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현행법상 행정인원 정원은 20명인데 지난 2022년 공수처는 행정직원 중 국·과장과 직제 파견자 등 7명을 제외하면 실제 가용인원이 13명에 불과해 수사관을 행정인력에 투입해야 할 상황에 놓인 바 있다. 공수처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법 개정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다. 특히 공수처의 수사권과 기소권을 일치시켜 수사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공수처는 ‘공수처법상 기소권 없는 사건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수사 대상과 기소 대상의 불일치로 발생하는 구속영장 논란을 정리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하기도 했다. 인력난 가중화 지금까지 공수처가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한 상황을 보면 초기 단계에 불과하다. 지난해 12월 이 전 장관 등을 출국금지했고, 한 달 후인 지난 1월 압수수색에 착수했다. 이후 포렌식과 참고인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전 장관을 비롯한 국방부 지휘부와 해병대 수뇌부 등에 대한 조사는 특검의 몫이 될 가능성도 있다. 경우에 따라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등으로 특검 수사가 확대될 가능성도 제기된다. 공수처와 경찰은 특검법 처리 여부를 주시하며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총선 국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공수처는 수사를 신속하게 진행해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겠다는 입장이다. 공수처 지휘부 공백 상태가 영향을 줄 여지도 있다. 주요 피의자 소환 및 신병처리 등 주요 의사결정을 처장 대행인 부장검사가 결정하기 부담스러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면서다. 만약 국회서 여야가 특검법 처리에 합의하는 수순을 밟으면 공수처도 새로 출범할 특검에 기록을 인계하기 위한 작업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크다. 현재 본회의에 회부된 안은 민주당이 지난해 9월 발의한 법안이다. 민주당이 지난 3월, 이 전 장관이 주호주대사로 임명된 경위를 수사해야 한다는 별도의 특검안도 국회에 제출했기 때문에 이 두 법안이 병합되는 안도 거론된다. 본회의 회부 안건은 수사기간을 최장 100일로 정하고 있는데, 잔여 수사를 검찰에 이첩하도록 명시됐다. 경찰과 공수처가 시작한 수사가 특검을 거쳐 검찰 손에 넘어가는 것은 부자연스럽다는 말도 나온다. 민주당이 3월 발의한 안은 잔여수사 이첩 대상을 검찰과 공수처로 정했다. 단추도 못 끼워 민주당이 특검법 조항 일부를 양보하고 국민의힘이 수사 대상 확대에 동의하는 시나리오도 정치권을 중심으로 나온다. 이런 과정서 본회의 회부 안이 조정될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이 전 장관은 최근 변호인을 통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진행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전 장관 측이 공수처에 소환조사를 요청한 것은 이번이 네 번째다. 이 전 장관 측 김재훈 변호사는 최근 공수처에 소환 촉구 의견서를 내고 “이 전 장관은 호주 대사직서도 물러났으나 공수처는 지금까지도 아무런 연락이 없다”며 “공수처의 이런 수사 방기 탓인지 정치권에서는 특검 필요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에 보낸 의견서에서 “이첩 보류 지시는 직권남용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국방부 장관은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사건 이첩에 대한 최종 승인권자이므로 인사권자가 인사안 결재 후 이를 취소·변경할 수 있듯이 그 승인을 변경할 수 있다”며 “해병대 수사단장에게 수사 권한이 있다느니, 수사단장에게 민간 수사기관으로의 이첩 권한이 있다느니 하는 것은 법 규정의 몰이해로부터 비롯된 억지”라고 주장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장관이 보고서를 회수하라고 지시하기 전에 대통령실 내선번호로 전화를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이 전 장관 측은 “이 전 장관은 대통령으로부터 (사단장을 빼라는)지시를 받은 사실이 없다”며 “당시 장관이 군사보좌관과 논의하는 과정서 ‘(초급 간부들까지 처벌 대상에 포함한다면)초급 간부들이 힘들어할 것 같다’는 의견을 나눴고 법무관리관실의 법리 검토를 거쳐야 한다고 판단해 이첩 보류를 지시했다”고 강조했다. 수사 인원 범위 제한적 법 개정 안되면 도루묵 이어 “재검토한 결과 8월24일 직접적인 혐의가 있는 2명을 경찰에 이첩했고, 해병대수사단 조사기록 원안도 그대로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 전 장관 측은 민주당이 추진하는 ‘채 상병 특검’도 비판했다. 이 전 장관 측은 “공수처의 1차 수사 결과도 나오지 않은 상황인데 무엇이 미흡하고 국민적 의혹이 남아 해소되고 있지 않다는 것이냐”며 “특검 논란을 잠재울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은 공수처의 신속한 수사와 결정”이라고 주장했다. 공수처 수장이 석 달째 공석인 점은 제도 지속 가능성에 의문을 더한다. 윤석열 대통령은 최종 후보자 지명을 두 달 가까이 미루고 있다. 앞서 국회 공수처장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2월29일 판사 출신 오동운(사법연수원 27기) 변호사와 검사 출신 이명순(연수원 22기) 변호사를 후보로 추천했다. 김진욱 전 처장과 여운국 전 차장이 임기 만료로 퇴임해 공수처가 ‘대행 체제’에 들어간 건 지난 1월 말부터다. 김선규 수사1부장이 처장 대행을 맡고 있지만, 지난달 제출한 사직서가 수리되지 않아 임시로 대행직을 수행 중이다. 최근 인사위원회서 연임이 불발된 수사1부 소속 김송경 검사(사법연수원 40기) 임기도 만료됐다. 김 대행이 이끄는 수사1부는 공기광 검사만 남게 된다. 별도 조직개편 계획도 없어 수사 부서 1개가 사실상 사라질 위기다. 윤 대통령이 공수처장 후보자를 지명해도 국회 인사청문회를 통과해야 임명이 가능하다. 21대 국회 임기는 내달 29일까지다. 22대 국회가 개원해도 원구성에 시일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신속한 공수처장 공백 해소를 위해선 이달 안으로 후보 지명을 마쳐야 한다는 계산이 나온다. 수장 공백 장기화 우려 법조계에서는 특검 수사가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나온다. 공수처법에 따르면, 공수처는 이 전 장관에 대한 수사권은 있지만 기소 권한이 없다. 수사를 마친 뒤 검찰에 사건을 넘기고 검찰이 기소 여부를 판단해야 하는 구조다. 공수처 출범 당시 수사·기소권을 모두 줄 경우 일각에선 ‘무소불위 공수처’가 될 거란 우려가 제기되면서 공수처는 법관, 검사, 고위 경찰공무원에 대해서만 제한적 기소권을 갖게 됐다. 문제는 검찰이 채 상병 사건 기소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검찰을 관할하는 법무부는 지난달 8일, 공수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이 전 장관의 출국금지를 해제했다. 사건 처리의 중립성 논란을 피하기 위해서라도 특검을 통해 채 상병 사건을 수사해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