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요초대석> 사드문제 진단한 ‘중국통’ 윤석헌 아태경제문화연구회 회장

“한중관계? 다음 정부에서나 풀릴 것”

[일요시사 정치팀] 신승훈 기자 = 정부가 사드배치를 천명하면서 정국이 뒤숭숭한 상황이다. 지난해 박근혜 대통령의 중국 전승절 참석 때만 하더라도 한-중 간 밀월 관계는 오래갈 것으로 전망됐다. 하지만 사드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한-중 관계는 차갑게 얼어붙었다. <일요시사>는 ‘살아있는 중국통’ 아태경제문화연구회 윤석헌 회장을 만나 사드정국의 해법을 물었다.

우리나라 최고의 중국전문가로 정평이 난 윤석헌 아태경제문화연구회 회장. 그는 민간 외교사절로서 우리나라와 중국 간 가교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사드문제로 한-중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황에서 윤 회장은 초당적 자세·소통·매뉴얼을 강조했다. 작금의 상황을 담담히 이야기하는 윤 회장의 목소리에서 우리나라와 중국에 대한 깊은 애정도 묻어났다. 다음은 윤 회장과의 일문일답.

-중국이 사드 배치에 대해 지나치다 싶을 만큼 민감하게 반응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우선 중국은 사드 탐지거리가 북한을 주 타깃으로 하는 한반도 내에 국한되지 않고 중국 내부까지 탐지할 수 있다는 의구심으로 가득 차 있다. 사드의 최대 탐지거리가 1800km이기 때문에, 중국의 수도인 북경과 내지인 몽골까지 볼 수 있다고 중국정부는 주장하고 있다. 여기서 중국이 반발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미국이 발표하는 사드의 탐지거리나 한반도에 배치하는 사드는 순수하게 북한의 핵미사일과 대량 살상용 화학무기를 방어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명에도 중국정부는 발표를 믿지 않고 있다. 미국의 최종 목표는 중국이 타깃이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는 한 사드배치 문제가 양국의 발목을 잡고 있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박근혜 대통령은 안보 문제에는 여야가 따로 없다며 국익을 지키기 위한 판단이라고 선을 긋고 있는데.


▲ 대통령 입장에서 이미 사드배치를 공식화했다. 한 나라의 국군 통수권자가 사드 배치를 공식화했는데 국내외적으로 이런저런 여론이 있다고 해서 사드를 포기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다. 만약 사드를 포기하면 오히려 그 후폭풍이 더 강렬할 것이기 때문에 포기하는 것은 지금의 한-미 군사동맹 관계와 그동안 양국이 사드배치를 위해 협의해온 강도를 짚어 보면 상상하기도 어려울 것이다.

- 최근 사드문제가 정치권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특히 정부와 야권 간 이전투구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정부 여당의 입장에서는 야당의 주장에 쉽게 동의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야당은 사드배치를 결정하는 데 최소한의 물밑 접촉은 있어야 하지 않았냐며 정부의 독선적인 정국 운영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 여당의 입장에서는 자국민 보호를 위한 일인데, 당파적 이익을 떠나 협조가 어렵다는 것이다.

좀 더 거시적 관점에서 보면 야권의 사드에 대한 대응방법을 보면 차기의 수권의지를 내비치는 당으로서 유연한 대응이 아쉽다. 이웃의 일본이나 미국이 경우를 보면 여야가 국익 앞에서 한마음인 것을 눈여겨봐야 할 것이다.

“한미중 삼각파고 넘어야”
초당적 자세 필요 강요

- 더민주 초선의원 6인이 중국에 방문했다. 박 대통령과 여당은 이에 대해 우려를 표명했는데.

▲야당 의원들이 중국을 방문하는 것은 자유의사이기 때문에 뭐라 할 수가 없다. 다만 외교는 지극히 전문분야이고 국내정치와 국제외교는 전혀 다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외교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야당의 의원들이 지금처럼 민감한 시기에 중국을 방문해 공개적으로 각종 행사에 참석한 것을 염려하는 정부 여당의 우려와 보수단체들의 반발 또한 이해할 수 있다.
 


여야는 국민의 생존권이 걸려있는 민감하고도 중차대한 사안인 사드배치를 단순한 정책적 노선의 문제로 다룰 것이 아니라 초당적 자세에서 봐야 할 것이다.

- G2로 성장한 중국과 우리나라와의 관계에 사드가 돌발변수로 떠오른 셈이다. 사드배치의 득실은?

▲그동안 가까운 친구로 지냈던 사이에 갑자기 사드라는 변수로 인해 이상기류가 감지되고 있다. 특히 중국정부에서는 직간접적으로 한국에 대한 섭섭한 감정표시와 함께 어떤 형태로든지 사드배치에 상응하는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 여러 경로를 통해 언질을 주고 있다.

한-중 양국은 지난 5000년 동안 지리적으로나 역사적으로 가까이 있으면서 한마디로 애증의 관계로 점철돼 왔다. 19세기 중반에 영국 총리를 2번 역임하고 외무장관을 3번 역임한 파머스턴이 ‘국제사회에선 영원한 친구도, 영원한 적도 없으며 단지 영원한 국익만이 존재할 뿐이다’라고 한 말을 오늘의 세계가 증명하고 있다.

- 정부가 사드배치 의지를 굽히지 않으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심상치 않다. 양국 관계가 언제까지 냉각관계를 유지할 것인가?

▲한-중관계는 박 대통령 취임 후, 시진핑 주석과의 개인적 친분이 작용해 수교 이후 가장 친밀한 관계가 유지된 것이 사실이다. 한-중 간의 관계가 가까워지자 급기야 미국이 한국에게 의구심을 표시하는 사태까지 갈 정도였다. 사드 문제가 터지면서 양국관계는 미래를 예측할 수 없을 만큼 빠르게 냉각되고 있다.

현재 한-중 양국은 서로가 양보하기 어려울 만큼 먼 길을 서로 걸어가고 있다고 보인다. 서로 멀리 간 만큼 회복의 시간도 더딜 것이라 생각된다. 양국은 이미 서로가 없으면 안 될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국에게 다 손해가 될 수밖에 없다. 아무래도 차기 대선이 끝나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선 이후에 관계가 점차적으로 회복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G2인 미-중 양국 두 나라 사이에서 우리나라가 견지해야할 것은?

▲러시아가 빠진 자리를 중국이 완벽하게 자리매김해 G2국가로서 세계최강 미국과 경쟁하며 자웅을 겨루고 있다. 세계 곳곳에서 미-중 양국의 파워게임이 최근 들어 눈에 띄게 늘고 있다. 미국은 중국의 지나친 몸집불리기를 적극적으로 견제하고 있다. 두 나라 사이에서 우리나라는 한시도 마음을 놓을 수 없다.

그 때마다 온 나라가 좌표 잃은 배처럼 우왕좌왕해서는 안 된다. 대한민국의 현재 위치와 상황, 향후 나아가야 할 방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21세기형 매뉴얼을 만들어 적절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일류국가로 가야 한다. 새 친구 중국, 오랜 친구 미국과의 사이에서 분명한 현실을 인정하고 중국 외교의 특수성을 감안해서 민간 외교 채널을 활성화해 21세기의 높고 험난한 한-미-중 삼각 파고를 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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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사분오열’ 의료계 내분 내막

[일요시사 취재1팀] 장지선 기자 = 뚝심인가, 고집인가?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대통령의 뜻이 확고해도 너무 확고하다. 겉으로는 유연한 대처를 언급하면서 ‘2000명’이라는 수치는 굽히지 않을 기세다. 강 대 강 대치에 나섰던 의료계는 우왕좌왕하는 모양새다.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모으는 일도 쉽지 않아 보인다. <일요시사>와 인터뷰한 지방의대 A 교수는 의과대학 정원 확대를 밀어붙이는 윤석열정부의 강경 기조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정규군은 수뇌부만 처리하면 와해되기 쉽다. 하지만 현재 의료계는 게릴라 방식으로 대응 중이다. 주동자를 찾기 어렵고 실제 주동자도 없다. 전공의, 의대생 모두 조직의 통제하에 움직이는 게 아니라 본능에 따라 행동하고 있다. 윤정부 입장에서는 협상 대상을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일괄 협상에 따른 일괄 타결은 어렵다고 본다.” 2월 이후 평행선만 실제 의료계는 대학의사협회(의협),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의대협) 등 여러 단체가 의대 정원 확대 정책에 개별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의대 정원 확대 반대’를 큰 틀로 하되 대응 방식이나 세부적인 요구사항은 각각 다른 상황이다. A 교수의 말대로 의료계는 현재 단일협의체가 없다. 협상테이블이 마련된다 해도 앞에 대표로 나설 사람이 없는 셈이다. 과거 의정갈등이 일어났을 때 주로 의협이 나서서 의료계 입장을 전달하고 대응을 이끌었다면 현재는 각개전투를 진행하고 있다. 이미 정부는 의협의 대표성에 대해 의문을 표한 상태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의협 대신 ‘대표성을 갖춘 협의체’를 구성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대해 대화하자고 의료계에 요청했다. 의협이 전체 의사들의 대표성을 띠기 어렵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당시 주수호 의협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은 “의협 회원엔 전공의·봉직의 등 모든 직역이 포함돼있고 모든 직역이 배출한 대의원 총회 의결을 거쳐 만들어진 조직이 비대위”라며 “정부가 의협의 대표성을 부정하는 이유는 내부 분열을 조장하기 위함”이라고 반발했다. 의협은 의료법에 근거해 모든 의사가 가입하는 법정 단체지만 개원의를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번 의정갈등 국면서 가장 선봉에 선 단체는 전공의가 모인 대전협이 꼽힌다. 전공의가 의대 정원 확대에 반발해 병원을 떠나는 등 집단 강경 투쟁에 나서면서 의정갈등에 불이 붙었다. 의대생은 집단 휴학으로 힘을 실었다. 유급 마지노선에 이른 대학들이 수업을 재개했지만 의대생은 돌아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집단사직에 나선 전공의가 여전히 버티고 있는 상황서 의대생의 복귀 가능성 역시 낮다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대통령실 1년 유예안 일축하면서도 ‘2000명 정원’ 논의 가능성 제시해 교육부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기준 학칙에 따른 형식적인 신청 요건을 지킨 의대생의 휴학 신청은 누적 1만242명으로 전체 의대 재학생 대비 54.5% 규모에 이른다. 의대생들의 집단 휴학과 수업 거부는 지난 2월부터 시작됐다. 대학 사이에선 이달 중순이 지나면 여름방학까지 총동원해도 유급을 막을 수 없다. 의대는 특정 수업서 3분의 1 또는 4분의 1 이상을 결석하면 낙제(F) 처리되고 F가 하나라도 나올 경우 유급이 되도록 학칙을 세워둔 곳이 많다. 전공의의 집단사직으로 병원 업무가 마비되고 일부 의료진에 업무가 과중되는 이른바 ‘의료대란’이 벌어졌다. 여기에 의대생의 집단 휴학은 의사 수급 부족 현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의료현장에 구멍이 생기면서 의사를 찾지 못해 환자가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도 일어났다. 문제는 정부의 태도다. 지난 2월6일 2025학년도 의대 입학 정원을 5058명으로 현행보다 2000명 늘리겠다고 발표한 이후부터 현재까지 요지부동 상태다. 정부는 2035년까지 1만명의 의사 인력을 확충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2006년 이후 19년 동안 동결됐던 의대 정원 확대를 예고한 것이다. 당시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발표 당시 의료계와 소통한 결과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지난해 10월26일 ‘의대정원 확대 추진계획’을 발표한 이후 40개 대학으로부터 증원 수요와 교육역량에 대한 자료를 받았고 현장점검을 포함한 검증을 마쳤다고 밝혔다. 의료계를 비롯해 사회 각계각층과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했다는 점도 언급했다. 특히 정부는 의대 정원 확대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강조했다. 언론사 여론조사 등에서 의대 정원을 늘리는 문제에 대해 국민 10명 가운데 8명 이상이 ‘필요하다’고 응답한 것을 의미있게 언급했다. “흔들림 없는 의료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정부의 입장에 국민의 응원을 지지대로 삼은 것이다. 요구 다른 의사단체 윤석열 대통령의 의지는 더 강했다. 윤 대통령은 지난 1일 ‘국민께 드리는 말씀’ 대국민담화서 “역대 정부들이 9번 싸워 9번 모두 졌고 의사들의 직역 카르텔은 더욱 공고해졌다”며 “이제는 결코 그런 실패를 반복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0명이라는 숫자는 정부가 꼼꼼하게 계산해 산출한 최소한의 증원 규모”라며 “이를 결정하기까지 의사단체를 비롯한 의료계와 충분하고 광범위한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연구 결과를 들어 그 배경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국책연구소 등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된 의사 인력 수급 체계를 검토했다. 수요 측면서 저출산 고령화와 같은 인구구조의 변화, 만성질환의 증가와 같은 질병구조의 변화, 소득 증가에 따른 의료수요 변화까지 반영했다”며 “어떤 방법론이더라도 지금부터 10년 후인 2035년에는 자연 증감분을 고려하고도 최소 1만명 이상의 의사가 부족하다는 결론은 동일하다”고 말했다. 의대 정원 확대 시기에 대해서도 정부는 가차없는 태도를 보인다. 대통령실은 지난 8일, 의협이 제안한 의대 증원 1년 유예안에 대해 “정부는 그간 검토한 바 없고 앞으로도 검토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다. 앞서 박민수 복지부 차관이 “내부 검토는 하겠고 현재로서 수용 여부를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내놓은 답변서 더 강경해진 입장이다. 대통령실은 1년 유예안을 받을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하면서도 “만약 의료계서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근거, 그리고 통일된 의견으로 제시한다면 논의할 가능성은 열어놓고 있다”며 “열린 마음으로 임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팔짱 낀 정부 공은 의료계로 일각에서는 정부는 초지일관 원론적인 입장을 되풀이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현재로선 ‘2000명’이 정부와 의료계 간 대화의 장벽이 되고 있다. 정부는 2000명이라는 수치를 꿋꿋하게 고수하고 의료계는 2000명 백지화가 대화의 선결 조건이라는 뜻을 굽히지 않는 중이다. 정부든 의료계든 어느 한쪽이라도 구부려야 맞닿는 법인데 평행선만 그리는 모양새다. 이 와중에 의료계는 내분 조짐을 보이고 있다. 정부가 의료계에 요구하는 ‘통일된 의견’을 내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새 회장을 선출한 의협이 그 중심에 있는 상황이다. ‘강성’으로 꼽히는 임현택 의협 회장 당선인과 의협 비대위가 엇박자를 내고 있고 대전협의 박단 비대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갈등 조짐을 보이는 중이다. 현재 의협은 비대위원장과 차기 회장이 공존하는 상태다. 의협은 지난달 26일, 임 당선인을 차기 회장으로 선출했다. 임 당선인은 결선투표서 65%의 지지를 얻어 당선됐고 임기는 다음 달 1일부터다. 임 당선인의 등장으로 의협의 대정부 투쟁 수위가 올라갈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임 당선인은 의대 정원 증원 철회를 비롯해 대통령의 사과와 책임자 파면을 요구하는 등 다른 의사단체에 비해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마찰음이 나온 건 ‘단일대오’를 구성하는 과정에서였다. 의협 비대위는 지난 7일, 기자회견서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협 등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이번주 안에 열겠다고 예고했다. 하지만 임 당선인이 이런 움직임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의협 비대위, 차기 회장·전공의 회장 갈등 삐걱거리는 단일대오에 대화 공전 가능성도 의협 회장직 인수위원회는 의협 비대위와 대의원회에 공문을 보내 임 당선인이 김택우 현 비대위원장 대신 의협 비대위원장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는 ‘한 지붕 두 가족’ 상황의 의협 창구를 단일화하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대전협 박 위원장도 의협 비대위와 불협화음을 내고 있다. 박 위원장은 자신의 SNS에 “의협 비대위 김택우 위원장, 전의교협 김창수 회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있지만 합동 브리핑 진행에 합의한 적은 없다”고 적었다. 합동 기자회견은 일단 취소된 상태다. 박 위원장과 임 당선인의 갈등도 관심사다. 임 당선인은 지난 4일,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비공개 만남에 불만을 드러냈다. 의협 비대위는 윤 대통령과 박 위원장의 만남을 ‘의미 있다’고 평가했지만 임 당선인은 SNS에 ‘내부의 적’을 운운하며 박 위원장을 강도 높게 비난하는 듯한 글을 남겼다. 박 위원장은 이 같은 보도 내용을 게시글에 공유하며 ‘유감’이라고 적었다. 전의교협은 의대 비대위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다. 전의교협은 전국 40개 의과대학 교수협의회로 구성된 단체다. 김창수 전의교협 회장이 의협 비대위에 합류하면서 의료계 단일대오 구성이 빨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통일된 의견을 내놓을 단일협의체 구성 속도에 따라 의정갈등의 타결 가능성이 나올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의협 비대위를 중심으로 단일대오를 구성하려던 시도가 임 당선인과 박 위원장의 행보로 삐걱거리면서 의료계 상황은 한 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여기에 협상테이블이 마련돼 정부와 의료계의 대화가 이뤄진다 해도 합의까지 가는 데는 하 세월이 걸릴 것이라는 의견이 만만찮다. 입장차가 그만큼 첨예하다는 뜻이다. 타결까지 첩첩산중 일각에서는 정부와 의료계 모두 환자에 대한 배려는 뒷전에 두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 2월 이후 두 달 넘게 갈등이 계속되면서 환자들은 불편을 겪고 있고 일부 의료진은 업무 과중으로 그로기 상태에 빠졌다. 전공의가 떠난 병원은 매일 막대한 손해를 입고 있다. 정부와 의료계의 10번째 갈등이 어떤 결론으로 끝나느냐에 따라 의료계 지각변동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jsjang@ilyosis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