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는 18세기 초 영국의 정치가 샌드위치 백작이 즐겨먹기 시작한 데서 유래한 음식이다. 백작은 카드놀이에 빠져 식사를 할 시간조차 없게 되자 하인을 시켜 빵에 야채와 베이컨을 얹어 만들게 했고, 이 음식은 백작의 이름을 따 샌드위치라고 불리게 됐다.
샌드위치는 제대로 식사할 여유가 없었던 백작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음식답게 오늘날 바쁜 현대인에게도 유용한 식사대용식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저렴한 가격과 빠르고 간편하게 한 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햄버거, 피자 등과 함께 대표적인 인기 패스트푸드로 자리매김 했다.
일각에서는 패스트푸드가 인간의 가장 원초적 즐거움인 ‘식(食)’과 관련해서도 시간과 비용을 고려한 경제적 소비를 강요하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그러나 각종 신선야채가 주재료를 이룬 샌드위치는 ‘정크푸드’의 오명에서 한 걸음 물러나 있는 몇 안 되는 패스트푸드 중 하나다.
또 근래 들어서는 갖은 잡곡과 신선야채 등 저칼로리, 저지방 재료로 영양의 밸런스를 맞춘 수제 샌드위치 전문점들까지 속속 등장해 웰빙 시대에 맞게 점차 진화해 가고 있는 상황이다.
조리 쉽고 매장운영 간단
샌드위치는 빵 조각 사이에 고기, 야채, 치즈, 햄, 소스 등을 넣어 만든 음식이다. 피자, 햄버거, 핫도그 등의 여타 패스트푸드처럼 기름기가 많거나 신선도가 떨어지는 재료를 사용하지 않아 저지방, 저칼로리 다이어트 음식으로 젊은 여성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리고 미리 정해진 메뉴별로 선택을 강제하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재료를 넣어 입맛대로 즉석에서 조리해줄 수 있어 고객 스스로 직접 만들어 먹는 듯한 느낌을 살려준다.
DIY(Do It Yourself), 즉 다양한 선택의 폭을 제공해 자신만의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는다는 즐거움을 부여함으로써 개성 강한 젊은층에게 높은 만족도와 재미를 선사한다.
샌드위치 전문점은 커피, 샐러드, 아이스크림, 피자, 생과일, 음료 등 다른 아이템과의 접목도 가능해 매출의 극대화를 노려 볼 수 있다. 유동인구가 떨어지는 매출 취약 시간대에는 다른 사이드 메뉴로 매출 보완을 노려 보는 것도 괜찮다.
또 샌드위치는 즉석메뉴로서 재고 부담이 적다. 즉석에서 제조가 이루어져 재고비용을 최소화시킬 수 있고 마진율도 높은 편이다.
비교적 조리가 쉽고 매장 운영 또한 간단해 별도의 전문 조리지식이 없는 초보창업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한 아이템으로 꼽힌다. 조리가 간단한 만큼 인근의 학교, 회사, 학원, 행사장 등에 대량 납품이 가능한 것도 큰 강점이다.
햄버거, 피자 등 기존의 패스트푸드 전문점의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른 것과는 달리 샌드위치는 서울시와 지방 광역시를 중심으로 점차 그 시장규모가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다.
향후에도 아침을 거른 채 출근하는 오피스족은 줄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하게 한 끼를 해결하고자 하는 수요 또한 여전할 것으로 보여 관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실제 국내에서는 기존의 샌드위치와는 다른 질 좋고 신선한 속재료로 만든 웰빙형 샌드위치들이 선보이며 젊은 여성과 대학생, 직장인들 사이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또 요즘에는 테이크아웃 뿐 아니라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로 배달해주는 맞춤형 배달서비스까지 등장해 시간에 쫓기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현대인들 생활에 보다 밀접하게 다가왔다.
샌드위치 전문점은 테이크아웃의 비중이 높고 조리 면적이 작아 10평 이하의 소형 매장에서도 영업을 할 수 있다. 2~3평 규모의 초소형 매장에서도 운영을 할 수 있으며 조리가 쉽고 매장 관리가 간단해 주방장 등 별도의 인력 없이 혼자서도 운영이 가능하다.
초보창업자에게 적합한 대표적인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투자대비 수익률 또한 높은 편이다.
창업비용은 상권과 입지에 따라 크게 다르지만 보통 10평 매장 기준 3000만원대이고 마진율은 매출액 대비 50% 수준이다.
샌드위치 전문점은 입지에 의한 매출비중이 아주 높은 업종으로 예비창업자는 유동인구의 분포와 상권규모, 대중교통 시설과의 접근성, 상권의 성격 등을 면밀히 분석해 창업을 준비해야 한다.
최적의 입지는 유동인구와 통행량이 많은 도심 내 상권지역, 오피스 밀집지역, 대학가 등이다. 다음으로 지하철역, 철도역, 버스터미널, 버스정류장 등 역세권과 대중교통 밀집지역이 꼽히며, 초, 중, 고교 및 학원 밀집지역도 추천할 만한 입지이다.
한편 주 고객층이 젊은 여성들인 만큼 남성보다는 이들을 겨냥한 맞춤형 서비스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과거 노점에서나 팔던 샌드위치는 시장의 성장과 함께 점차 전문화, 고급화되어 가는 추세다. 현재는 독립점포들 외에도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이 등장해 예비창업자들의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
웰빙형 샌드위치 시장 규모 확대
샌드위치 전문점 서브웨이는 전 세계 91개국에서 3만3000여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세계적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지난 2009년 기준 44개의 가맹점을 운영 중인 서브웨이는 한국에서 유독 고전을 면치 못했으나 최근 들어 전열을 가다듬고 각종 박람회에 참가하는 등 본격적인 가맹점 모집활동에 나서고 있다.
서브웨이 샌드위치는 타사보다 커 식사대용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또 어느 업체에서도 따라올 수 없는 자사만의 특별한 맛을 선보이며 수많은 매니아층을 보유하고 있다는 장점도 가진다. 총 가맹비용은 12평 매장 기준 1억1000만원 수준이다.
쌀빵 샌드위치 전문점 샌드앤푸드는 지난 2009년 기준 가맹점 53개를 운영 중인 프랜차이즈 브랜드이다. 7가지 야채를 주재료로 한 영양 가득한 쌀빵을 독자적으로 개발해 기존 샌드위치 전문점들과의 확실한 차별화를 이뤄냈다.
최근에는 바쁜 직장인 마이카족을 겨냥해 주유소 내 드라이브 인 매장을 국내 최초로 오픈했다. 차에서 내리지 않고 주유를 하면서 샌드위치와 음료를 먹을 수 있는 신개념 매장으로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카페형 매장의 경우 총 가맹비용은 4000만원이고, 드라이브 인 매장은 별도의 매장 권리금과 보증금 없이 5000만원의 창업비용만 있으면 된다. 지난 2009년 기준 가맹점 연평균 매출액은 약 8000만원선이다.
그 외에도 가맹점 93개를 운영 중인 조스샌드위치, 23개 가맹점의 바른생활샌드위치, 샌드위치 레스토랑을 지향하는 리틀제이콥스 등의 브랜드가 시장에서 큰 주목을 끌고 있다.